문서번호 언론홍보실-23 결재일자 2023. 1.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팀장 언론홍보실장 시의회사무처장 최우형 김재민 조경익 01/04 김상인 2023년 서울시의회 소식지 발행계획 2023년 서울시의회 소식지 발행계획 2023년 1월 서울특별시의회 언 론 홍 보 실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시의회 소식지 발행계획 언론홍보실장:조경익☎2180-7730 홍보팀장:김재민☎7741 담당:최우형☎7743 ‘23년 시의회 소식지「서울의회」를 신문에서 고품격 월간 매거진으로 전환하여 의회소식, 생활·문화정보 등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발행시기: 월간(연12회) 매월 1일 발행 발행형태: 월간 책자(60면), 웹진, 점자·녹음도서 발행부수: 책자 48만부(4만/호), 점자책 72,000부(600부/호) 배 부 처: 37,000개소(공공기관, 다중이용시설, 구독자 등) 발송방법: 우편(DM) 및 행정망(문서함) 활용 사 업 비: 1,309백만원 ’22년 추진 성과 ○ 신문 200만부(회당 10만), 점자책 5천부(회당 천부), 녹음도서(12회차) 발행 - 격주 신문(16면)에 의장단·상임위 활동 및 의원동정, 생활·문화 정보제공 ○ 구독자 만족도 조사결과 82.4%가 전반적 만족 긍정적 평가 ○ 개선 필요사항 - (형태면) 접히거나 휘어져서 보관과 소장 불편, 시민 눈에 잘 띄지 않음 - (콘텐츠면) 신문(16면) 지면 한계로 단순 의정활동 소식 전달에 그침 현장탐방 심층 취재,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 제공 부족 Ⅱ 추진방향 월간 매거진 형태로 전환하여 의회 소식과 의원 의정활동 홍보 강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읽는 의회보’에서 ‘보는 의회보’로 전환 독자 참여 및 신규 콘텐츠(코너) 확대 등으로 구독자 만족도 제고 【 의회보 발행형태 개선 추진 경과 】 시민(구독자) 만족도 조사 (’22.9.29.~10.5.) 시의원 설문 조사 (’22.12.7.~12.13.) 11대의회 전반기 편집위원회 회의 개최 (4차: 12.1.~29.) - 월간책자(57%) 선호 - 격주신문(40%) - 월간책자(55%) 선호 - 격주신문(20%) - 월간책자 형태로 개선 및 다양한 신규코너 확대 Ⅲ 추진계획 월간 책자로 전환하여 의회 소식과 의원 의정활동 홍보 강화 ○ 11대 의회 2단계 홍보전략 ‘기관과 의원·상임위 중심의 균형있는 의정홍보’ - 각 회기별 조례 제·개정 등 다양한 입법 활동과 효과적인 집행부 견제 사례 전달 ○ 11대 슬로건 ‘현장 속으로, 시민 곁으로’ 에 맞는 의원별 현장 활동 심층 취재 - 지역 민원 현장, 현안 갈등 해소 노력, 취약계층 고충 청취 등 의원 의정 활동을 취재하여 생생하게 전달 ○ 전체 의원을 취재 하되 게재횟수 및 노출빈도가 적은 지역과 의원 우선 (예시) 심층취재 - “현장 속으로, 시민 곁으로” ‘읽는 의회보’에서‘보는 의회보’로 패러다임 전환 ○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추어 텍스트 위주에서 생생한 현장사진, 그래픽 카드뉴스, 동영상 제공 등 다양한 정보의 시각화, 디자인화로 개선 - 상임위별 회기 후 성과에 대한 짧은 영상(숏폼)을 제작하여 쉽게 전달 - 독자 눈높이에 맞춘 보기 편하면서 손길이 가는 묶음 세션화 및 배열 구성 - QR코드를 서울시의회 공식 유튜브 계정 등과 연계해 콘텐츠 멀티 활용 - 웹진 자체 서버(webzine.smc.seoul.kr) 운영 등 개선을 통한 접근성 제고 웹진·모바일 카드뉴스 동영상(솟폼) 독자 참여 및 신규 콘텐츠(코너) 확대 등으로 구독자 만족도 제고 ○ 독자마당, 의정모니터, 독자 감상평, 제안 등을 담은 ‘독자후기’ 코너 운영 - 매달 주제를 정해 시민(독자) 기고를 받아 우수작 게재 - 이달의 퀴즈 등 소식지 내용으로 퀴즈 참여자 기념품 제공 ○ 신규 콘텐츠(코너) 개설 및 다양하고 유익한 문화·생활 등 정보 제공 - 주목! 이 조례/조례를 소개합니다: 상임위 주요 조례 발의,통과,효과 소개 - 지금 서울시는?: 택시요금 인상, 올빼미 버스 확대 등 핫 이슈 상세히 제공 - 장군멍군: 찬반 의견이 팽팽한 현안·이슈에 대한 전문가 기고에 독자 투표 참여 - 건강하게 백세인생: 발병률이 높고 주의해야 할 질병, 예방법, 치료법 소개 - ‘통계로 본 서울의 변화· 분야별 통계의 시계열적 변화’ 등 전문가 분석 자료 소개로 유익한 정보 제공 ○ 년1회 독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시민의 의견 반영으로 대시민 소통 강화 - ‘23년 구독자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85%이상 달성 Ⅳ 배부계획 기 본 방 향 ◈ 홈페이지 신청안내, SNS 홍보, 구독자 이벤트 등 배부처 신규 발굴 ◈「서울의회보」호별 배부처 상시 정비(반송 배부처 업데이트, 추가 배부처 반영 등) 「서울의회」배부처(2022. 12. 제243호 기준) ○ 책자(잡지) 구 분 배 부 처 배 부 수 량 비 고 총 계 35,278 40,000 우편 발송 (DM) 합계 35,028 35,028 기 관 소 계 20,852 20,852 공공기관 4,748 4,748 1부 배포 금융기관 914 914 교육기관 2,611 2,611 문화체육시설 2,165 2,165 복지시설 6,478 6,478 종교시설 399 399 의료시설 2,722 2,722 언론기관 40 40 기타 775 775 개인(구독희망시민 등) 14,176 14,176 1부 배포 직접배송 시의회·서울시 등 250 4,972 ○ 점자책 구 분 배 부 처 배 부 수 량 비 고 총 계 600 600 개인(시각장애인 등) 328 328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 등 272 272 Ⅴ 제작업체 선정 책자(잡지) ○ 계약시기: 2023년 1월 중 ○ 계약기간: 계약일 ~ 2023년 12월 31일까지 ○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낙찰자 선정 : 협상에 의한 계약) ○ 계약근거:「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제43조 ○ 예 산 액: 972,000천원(기획?편집?디자인?인쇄, DM작업, 웹진 제작) ○ 추진절차 입찰공고 (긴급:10일간) ? 입찰참가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23.1월중) ? 협상 및 계약 (‘23.1월중.) ? 용역시행 (계약일 ~’23.12.31) ※ 책자 제작업체 입찰공고 및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방침 별도 수립 구분 책자형(잡지) 기본 사양 비고 판형(규격) 205㎜×275㎜이상(국배판, 변형불가) 면수 회당 60면 내외(표지 4면, 본문 56면) 표지 아르떼 190g/㎡ 혹은 동급지질 내지 m-매트 90g/㎡ 혹은 동급지질 색도 전면칼라(4도) 인쇄 방법 양면 고급 옵셋 인쇄(매엽) 제본 방법 무선 제본 점자책 및 녹음도서(MP3파일) ○ 계약시기: 2023년 1월 중 ○ 계약방법: 수의계약 ○ 계약근거: 동법 제25조 제1항 제5호 및 제8호 ○ 예 산 액: 60,480천원(점자책 42,480천원, 녹음도서 18,000천원) ※ 점자책 및 음성녹음 도서 제작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업체와 수의계약 Ⅵ 서울시의회 홍보물 편집위원회 구성·운영 편집위원회 구성 및 기능 ○ 설치근거:「서울특별시의회 홍보물 편집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3조 ○ 명 칭: 서울특별시의회 홍보물 편집위원회 ○ 구성인원: 11명(시의원 6명, 외부전문가 4명, 공무원 1명) - 황유정 위원장, 아이수루 부위원장, 김혜지위원, 문성호위원, 박강산위원, 이희원 위원 - 권혁재 부위원장, 강지원위원, 고현실위원, 장준우위원, 조경익 언론홍보실장 ○ 위원임기: 2022. 11월(위촉일) ~ 2024. 6월 30일(11대 의회 전반기) ○ 회의개최: 연 12회(각 호별 발행 전 개최) ○ 위원회 기능 -「서울의회」편집과 발행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원고?편집시안 심의 - 대시민 영상홍보물 제작,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등 ○ 예 산 액: 7,200천원(검토수당 4,800천원, 회의수당 2,400천원) 편집위원회 연찬회(워크숍) 개최 ○ 참석대상: 편집위원회 위원 및 관계 공무원 ○ 개최시기: 연 1~2회 ○ 내 용:「서울의회」소식지 기획?편집?디자인 심의, 개선 등 발전방안 논의 ○ 예 산 액: 15,000천원 Ⅶ 민간광고 유치 추진 근거 ○「서울의회」민간광고 유치계획(공보실-997호, 2009.3.6) - 의회소식지에 민간광고를 유치하여 세입증대에 기여(표지 3면 - 뒷표지 안쪽면) 추진 개요 ○ 광고횟수: 연12회 ○ 게재지면: 표지 3(뒷 표지) ○ 광 고 료: 계약 확정 후 실 계약금액 반영 산정 - 산출근거: 서울시 간행물에 의한 광고계약 및 해지 등에 관한 조례 준용 - 산 출 식: 제작비 총액 × 1/10 × 지면별 광고료 비율/9 ○ 광고업체: 공공성 등을 고려 적정업체와 계약 ○ 광고내용: 기업이미지 홍보 ○ 광고료 세입 처리 - 수입금 귀속 : 서울특별시(고지서 발급 세입조치) - 세입과목 : 세외수입, 경상적 세외수입, 사업수익, 기타사업수입 ○ 2023년 세입예산: 23,429천원(추계) 2022년 민간광고 현황 ? 광고업체: 신한은행 ? 광고횟수: 20회(제194호~제199호) ? 광 고 료: 22,836천원 ? 광고내용: 기업 이미지 및 상품 광고 Ⅷ 행정사항 ’23년 소요예산: 1,309,380천원 ○ 책자 용역비(기획?편집?디자인?인쇄, DM작업, 웹진) : 972,000천원 ○ 시각장애인용 소식지(점자책, CD?녹음테이프) : 60,480천원 ○ 제작비(원고료, 사진대여비·촬영비 등) : 30,000천원 ○ 우편요금 : 211,200천원 ○ 편집위원회 운영(수당 및 연찬회) 등 : 23,700천원 각 호 발행의 원고료, 사진대여료 등 제작비 지급(연 12회) ○ 문화체육관광부 ‘홍보간행물 제작비 지급에 관한 규정’ 을 준용하되, 위 지급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유사사례 적용 협조사항 ○ 상임위 전문위원실(수석전문위원) 편집위원회 자문역할 협조 요청 - 신설코너 '주목! 이 조례' 또는 '조례를 소개합니다'에 들어갈 조례 자료 제공 - 신설코너 '지금 서울시는?' 또는 '우리 위원회는?'에서 다룰 상임위 소개와 주요 현안 사항 및 핫 이슈 등 자료 제공 붙임 : 1. 2023년 서울의회 발행 일정(안) 1부 2. 2023년 원고료 등 지급기준표 1부. 끝. <붙임 1> 2023년 서울의회』발행 일정(안) (총12회) 연번 발행호수 발간예정일 발행 일정(안) 비 고 원고 마감 가판제작 및 교열?교정 편 집 위원회 웹진 게시일 1 제247호 3.1 제316회 임시회 (2.20.~3.10.) 2 제248호 4.1 제317회 임시회 (4.14.~5.3.) 창간30주년(‘93.5월창간) 3 제249호 5.1 4 제250호 6.1 제318회 정례회 (6.12.~7.5.) 제11대 개원1주년 5 제251호 7.1 6 제252호 8.1 7 제253호 9.1 제319회 임시회 (8.28.~9.15.) 8 제254호 10.1 9 제255호 11.1 제320회 정례회 (11.1..~12.22.) 10 제256호 12.1 11 제257호 ‘24.1.1 12 제258호 ‘24.2.1 ※ 본 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붙임2> 2023년 원고료 등 지급기준표 (단위 : 원) 구 분 항 목 서울의회 문화체육관광부 홍보간행물 비 고 단위 단 가 단위 단 가 원고료 ? 일반 원고 매 15,000 매 15,000 교양·에세이·서간문·기행문·논문(전문성이 요구되는 원고) 등 ? 보도성 원고 매 20,000 매 20,000 ? 현장 취재 원고 매 30,000 ? 공무원 청탁 원고 매 10,000 편 - ? 일반국민 청탁 원고 - 편 300,000 정책브리핑 건당 기고료 ? 인터뷰 사례비 - 회 150,000 ? 정책 기자단 원고 - 편 100,000 동영상 포함 ? 명사 칼럼 편 15~30만원 편 300,000 지명도와 분량에 따라 차등지급하되 필요시 50% 범위 내에서 추가 지급 ? 독자 투고 원고 매 15,000 편 100,000 ? 일반 독자 문예 편 50,000 편 - ? 카피 원고 - 편 500,000 고도로 정제된 홍보성 문구 ? 외국어 원고 일어 별도산정 지 급 자 80 중국어 자 80 영어 단어 190 독·불·서어 단어 190 러·아랍어 등 단어 200 ? 번역료 : 영어기준 (감수·교정료 포함, 교정 3회 이상) 일어 - 자 120 중국어 - 자 120 독·불·서어 - 단어 200 러·아랍어 등 - 단어 200 ? 번역료 : 국어기준 (감수·교정료 포함, 교정 3회 이상) 영어 - 자 160 일·중국어 - 자 140 독·불·서어 - 자 180 러·아랍어 등 - 자 200 ? 시 신작 편 200,000 편 200,000 문단에 등단한 작가 재수록 편 100,000 편 100,000 ? 콩트 신작 편 300,000 편 300,000 문단에 등단한 작가 재수록 편 100,000 편 100,000 ? 윤문료 - 매 3,000 ? 교정료 - 매 1,000 1교 기준 만화료 ? 전단형 콘티료 - 식 300,000 유명작가의 경우 관련 사례 참고 예외적용 작화료 - 식 1,000,000 ? 스토리형 콘티료 식 200,000 면 200,000 작화료 편 400,000 면 400,000 ? 단편(4~8단 컷), 만평, 카툰 콘티료 식 150,000 식 150,000 작화료 편 300,000 식 300,000 일 러 스트료 (삽화) ? 표지용 - 컷 500,000 ? 스토리형(그림퀴즈 포함) 컷 200,000 컷 200,000 ? 단순형 컷 100,000 컷 100,000 ? 표제컷 컷 50,000 컷 50,000 사진료 ? 대여 사진(언론사 등) - 컷 대여사 규정 ? 독자 투고 사진 장 50,000 컷 50,000 ? 청탁원고에 부가되는 사진 장 50,000 컷 50,000 필자 촬영 제공 ? 현장 취재 사진 장 150,000 컷 150,000 전문작가 및 취재상황에 따라 필요시 관련 사례 참고 예외적용 <기본 조건> 1. 위 단가는 각 항목별 최고액을 의미하며, 난이도 등에 따라 차등 지급 2. 일반 원고료, 윤문료?교정료 등 원고료 지급액은 200자 원고지 1매 기준 3. 각 항목별 단가는 일반관리비?이윤 포함 금액(부가가치세 별도) 4. 세부 지급기준 항목이 없거나 애매할 경우에는 문화체육관광부 ‘홍보간행물 제작비 지급에 관한 규정’ 등 준용
27602466
20230105041007
본청
언론홍보실-23
D000004712320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