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설 대비 상수도 종합대책

문서번호 행정지원과-84 결재일자 2023. 1.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류지호 박관용 이영미 01/03 신정철 협 조 요금과장 김종은 현장민원과장 권오정 급수운영과장 성기선 시설관리과장 代김형식 2023년 설 대비 상수도 종합대책 2023. 1.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설 연휴 안정적인 아리수 공급을 위한 2023년 설 대비 상수도 종합대책 설 명절 대비 각종 시설물 ? 공사장 등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점검, 종합상황실 운영으로 아리수 안정급수 및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2023년 설 대비 상수도 분야 종합대책」기획예산과-30439(2022.12.27.) 추진기간: 2023. 1. 18.(수) ~ 1. 25.(수), 8일간 ○ 설 연휴: 2023. 1. 21.(토) ~ 1. 24.(화), 4일간 [설 : 1. 22.(일)] - 종합상황실 운영: '23. 1. 20.(금) 18:00 ~ 1. 25.(수) 09:00, 6일간 중점 추진사항 ○ 신속한 누수복구 및 비상급수체계 유지를 통한 안정적 아리수 공급 - 누수 및 기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 및 비상연락체계 확립 - 공급계통별 실시간 수질자동감시체제 운영을 통한 수질사고 원천봉쇄 - 동파 수도계량기 교체 비상체계 운영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 공사장, 상수도 시설물 사전점검으로 안전관리 강화 - 배수지, 아리수올림터 등 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비 - 주요 공사장, 현수관로 등 사전점검 실시 ○ 공직기강 및 비상연락체계 확립 - 당직근무 철저 및 주요시설물 경계 강화, 주요상황 동향보고 철저 - 비상연락체계 확립을 통한 신속한 복구체계 유지 Ⅱ 분야별 추진계획 아리수 시민급수 안정적 공급대책 추진 ○ 설 연휴 급수수요 전망 - 급수인구: 3개구 54개동 (638천세대/1,405천명) - 급수수요전망 구분 년도별 공 급 현 황 D-3 D-2 D-1 설날 D+1 평 균 공급량 (천톤/일) 2022년 405 391 392 374 389 390 2023년(예측) 403 395 390 375 385 389 ※ '23년 설 연휴 급수 수요량은 [평균 389만㎥/일]로 예상되며 아리수 사용량은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22년도보다 소폭 감소될 것으로 예상 됨 ○ 긴급 누수복구반 운영 - 근무방법: 누수 발생 시 긴급출동 및 복구(24시간 대기) - 근무인원: 13명/일 (당직자3, 직원1, 공사감리1, 복구업체 4, 기타4) - 비상연락망 과 장 담 당 직반장 현장소장 - 근무자 현황 구 분 1.20(금) 1.21(토) 1.22(일) 1.23(월) 1.24(화) 비 고 야간 주간 야간 주간 야간 주간 야간 주간 야간 직 원 자택 대기 감 리 계 약 업 체 책 임 자 복구 업체 사무실 대기 배 관 공 용 접 사 굴착기사 ※ 사전 명령된 근무자 가사사정 등 발생 시 비상연락체계에 의거 대직근무 시행 ○ 배수지?아리수올림터 등 기전시설 돌발사고 복구반 편성 운영 - 근무방법: 근무일 중 즉시 출동할 수 있는 상태로 자택 대기 - 근무인원: 주?야간 각 1명 - 기전팀 재택근무자 현황 구분 1. 20(금) 1. 21(토) 1.22(일) 1. 23.(월) 1. 24.(화) 주간 김동규 조영범 전지환 야간 조영범 전지환 - 통합제어센터 근무자 현황 구분 1. 20(금) 1. 21(토) 1. 22(일) 1. 23.(월) 1. 24.(화) 직원 직원 직원 직원 직원 주간 야간 ○ 공급계통별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운영으로 24시간 수질감시체계 강화 - 철저한 수질관리를 통한 오염요인 사전 예방으로 수질사고 원천 봉쇄 - 감시항목: 5개항목 (탁도,잔류염소,pH, 전기전도도, 수온) ※ 실시간 그물망 수질감시 체계 유지로 수질사고 원천봉쇄 1급 상황 : 급수정지, 2급 상황 : 주의요망 안내 수질기준 초과시 경보발령 기준 ? - 탁도 0.5 NTU초과(지역배수지 0.3NTU) - 잔류염소 0.1㎎/L미만(지역배수지 0.20㎎/L) - pH 5.8미만, 8.5초과 ○ 급수차 출동대기 : 단수 및 출수불량 시 급수차를 통한 아리수 공급 - 근무방법: 근무일 중 즉시 출동할 수 있는 상태로 자택 대기 - 근무인원: 일 1명 - 근무자 현황 1. 20(금) 1. 21(토) 1. 22(일) 1. 23(월) 1.24(화) ○ 비상급수용 병물아리수 확보: 2리터 1,000병(사업소 비축용) ※ 비상시 소방차 활용: 19대(강서·양천·구로 소방서 사용 협조요청) ○ 비상연락체계 확립으로 신속한 복구?보고 체계 유지 - 상황발생 시 위기관리 매뉴얼 및 보고체계에 의거 신속 대응체제 확립 ? 긴급 누수 발생 시 해당 부서장 및 담당자별 신속복구로 상황 대처 ? 대형누수(700㎜이상), 언론취재 등 중대사안 발생 시 ‘선 처리 후 보고’ 하며, 경미한 사건 발생 시 매뉴얼에 의거 상황 처리 ※ 대형누수 및 중대사항 발생 시 보고체계 - 자치구 상황실 및 긴급 복구업체와 협치를 통한 상황관리체계 유지 ? 장기간 연휴에 따른 각종 사건 사고의 적극적 대응을 위하여 관내 자치구 및 복구업체와 유기적인 상황체계 유지로 안정적 급수 시행 동파 수도계량기 교체 비상체계 확립 ○ 동파민원 당일 처리로 시민불편 최소화 - 단계별 교체원 근무조 편성 구 분 관 심 (1단계) 주 의 (2단계) 경 계 (3단계) 심 각 (4단계) 기후 조건 -5℃ 이상 -5℃~-10℃ 이상 -10℃~-15℃ 이상 -15℃ 미만 상황실근무인원(명) 2(당직실) 2(당직실) 주3, 야3 주7, 야7 교체원대기인원(명) 주10 주10 주10, 야2 주10, 야4 - 동파 다량발생 대비 비상인력 확보 ? 계량기 교체 인력: 82명 (일 최대 300건 교체) ? 사업소 인력 47명 (교체원 3, 직원 44) ? 시설공단 직원 8명 ? 단가계약업체 27명(9개 업체) ○ 원활한 계량기 교체체계를 위한 부서별 역할분담 - 현장민원과 ? 동파대비 물품 확보 : 동파안전계량기 1,800개, 작업공구세트 20조 ? 교체직원 관리, 교체작업 지시 및 교체결과 정리, 분류 등 -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긴급복구업체 동원 및 관리(급수공사5, 누수복구1, 시설물 3개 업체) ? 인입관 동결 해빙(내부동결은 인근 설비업체 안내) - 행정지원과: 민원접수, 급수차 및 아리수페트병 확보 ○ 설연휴 계량기 교체 비상근무조 편성 구분 1. 21(토) 1. 22(일) 1. 23(월) 1. 24(화) 비 고 주간 3명 사무실대기 시설공단 야간 긴급 시 누수복구업체에서 교체 주요 시설물, 공사장 등 안전점검 실시 및 정비 ○ 추진기간: 2022. 12. 19.(월) ~ 1. 4.(수), <13일간> ○ 관련근거 - 설날 대비 상수도 시설물 안전점검 계획(시설관리과-37947, '22.12.19.) ○ 점검대상: 배수지, 아리수올림터, 공사장 등 배 수 지(개소) 아리수올림터 (개소) 공동구 (㎞) 현수관로 (㎞) 공사장 노출관로 (㎞) 계 지역 1차 8 4 4 15 12 0.04 0.03 ○ 점검방법 - 자체점검 ? 대상: 지역 및 1차 배수지, 아리수 올림터, 현수관로, 공동구 - 본부·사업소 시설분야 합동점검(‘22.12.29~12.30.) ? 대상: 지역 배수지 4개소 및 공사장 1개소 ○ 중점 점검사항 - 배수지?아리수올림터 시설물 분야 ?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여부 등 시설물 안전상태 ? 축대, 옹벽, 절개지, 성토부 법면 등 안전상태 ? 배수로 파손, 토사, 낙엽 등 적치상태 ? 배수지 유?출입 밸브, 수위계 등 작동 및 관리상태 ? 아리수올림터 기전설비 작동 및 관리상태 등 - 상수도관, 교량 및 공동구 등 노출관로 안전관리 분야 ? 상수도관 노출 등 보온 상태 ? 관 지지대, 도장상태 등 이상 유무 ? 상수도관, 밸브류 등 상태 점검 ? 누수발생 및 기타 위험요소 발생 여부 등 ○ 점검결과 조치 - 경미하거나 긴급한 정비사항은 즉시 보수 조치 - 보수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 안전사고 및 급수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응급 조치 후 보수 완료시까지 주기적으로 점검 시행 공직기강 확립 및 비상연락체계 강화 ○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복무기강 특별점검 실시 - 점검기간: 2022. 12. 26.(월) ~ 2023. 1. 27.(금) 기간 중 1회 이상 - 점검사항 ? 복무위반, 보안위반, 품위유지 위반 등 공직기강 해이사례 ? 코로나19 방역수칙 점검(사무실내 마스크 상시 착용 여부 등) ? 재난·사고 관련 비상대비태세 유지 실태 - 점검결과 조치 ? 내·외부 점검결과 지적 직원: 벌당직 1회 실시(명절 일·숙직우선배치) ? 지적부서: 공직기강 관련 특별교육 실시 후 결과 제출 ○ 설명절대비 부서별 공직기강 확립 특별교육 실시 - 교육일시: 2022. 12. 26.(월) ~ 2023. 1. 27.(금) 기간 중 1회 이상 - 교 관: 각 부서별 부서장 - 교육내용: 설 대비 근무기강 확립 및 안정적 급수대책 안내 등 설 종합상황실 운영 ○ 운영기간: 2023. 1. 20.(금) 18:00~ 1. 25.(수) 09:00, [6일간] - 근무시간: 주간(09:00~18:00), 야간(18:00~익일 09:00) ○ 설치장소: 1층 당직실(☎3146-4090~3) ○ 근무편성: 주간 및 야간 당직 근무자가 상황실 기능 유지 - 상황실장 ⇒ 주간1명: 6급(1.21.~1.24.까지 과장급), 야간1명: 6급(당직사령과 겸임) - 편 성⇒주간 3명(1.21.~1.24.까지 주간 3명 근무), 야간 1명 ○ 상황실 주요임무 - 비상근무 체계 유지 및 비상연락체계 확립 - 긴급 누수복구 등 각종 접수민원 신속 처리 - 각종 상황의 조치?기록 및 보고 ? 긴급보고: 긴급상황 발생시 우선 유선보고 후, 육하원칙에 의거 상세히 작성하여 본부 종합상황실에 FAX 보고 ? 일일보고: 일일 추진상황 및 조치내용, 사건?사고, 특기사항 등을 매일 2회 (14:30, 22:30) 본부 종합상황실에 FAX 보고⇒ <붙임3> 참조 - 당직결과보고 ? 주?야간 당직사령은 당직근무 중 긴급상황 발생 시 소장에게 보고 ◎ 설 전 종합상황실 근무자 대상 사전교육 실시 - 일시: 2023. 1. 19.(목) - 내용: 각종 보고사항, 처리절차 안내 및 직원 격려품 전달 등 - 방법: 코로나19 복무지침 관련 서면 교육 및 유선 질의응답 Ⅲ 행정사항 ○ 상황실(당직)근무자 보고체계 유지 및 일일상황 보고 철저 - 각종 사건사고 발생시 보고체계에 의거 신속?정확한 상황 조치 - 일일상황 보고 철저 ⇒ 본부 종합상황실 FAX(3146-1594) ○ 직원 비상연락망 및 유관기관?복구업체 등 비상연락체계 정비 철저 - 각 부서별 비상연락체계 현행화 정비 후 정비결과 행정지원과 제출(1/13일까지) ○ 종합상황실 근무직원 격려품 구매(기관운영업무추진비) - 다과류 등 구매 소요금액: 400천원 붙임 1. 설 연휴 기간 중 비상근무인원 현황 1부. 2. 설 연휴 상황실 근무자 1부. 3. 설 일일상황보고 서식 1부. 4. 긴급복구업체 및 주요공사장 현황 1부. 5. 배수지 시설 안전 점검표 1부. 6. 아리수올림터 시설 안전 점검표 1부. 7.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1부. 끝. [붙임1] 비상근무 인원 현황 설 연휴 기간 중 비상근무 인원 보고 강서수도사업소 사업소장:신정철☎3146-3801 행정지원과장:이영미☎3810 담당:류지호☎3812 비상근무 인원 구 분 근 무 인 원 비 고 계 상황실(당직) 근무인원 현장 근무인원 계 누수복구 기타 합 계 1.20.(금) 야 1.21.(토) 주 야 1.22.(일) 주 야 1.23.(월) 주 야 1.24.(화) 주 야 ※ 현장근무 인원 중 기타는 누수복구를 제외한 각종 기동반, 점검반, 비상근무, 현업부서 (정수센터, 가압장, 배수지 등) 정상근무 등 ※ 정수센터 ┌ 당직근무 : 제어실근무자 └ 기타 : 청경 등 포함 상황실 및 당직실 연락처 ㅇ 전화번호 : 상황실 및 당직실 02-3146-4090~3 ㅇ FAX번호 : 상황실 및 당직실 02-3146-4094 기능별 대책반 연락처 ㅇ 대책반 명칭 : 긴급누수복구반 ㅇ 전 화 번 호 : 02-2696-2190 ㅇ FAX 번 호 : 02-2696-2191 붙임2 설 연휴 상황실근무자 현황 (강서수도사업소) ○ 당직근무자 현황 일자 요일 구분 상황실 근무자 비고 직 위 소 속 직급 성 명 1/20 금 숙직 당직사령 당직원 1/21 토 일직 당직사령 당직원 숙직 당직사령 당직원 1/22 (설날) 일 일직 당직사령 당직원 숙직 당직사령 당직원 1/23 월 일직 당직사령 당직원 숙직 당직사령 당직원 1/24 화 일직 당직사령 당직원 숙직 당직사령 당직원 [붙임3] 사업소 ☞ 본부 종합상황실 설 일일상황 보고 (사업소) 부 서 명(HY견고딕 13) ○○사업소장 : ◎◎◎☎3146-0000 ○○과장:△△△☎1234 담당:▽▽▽☎5678 2023. 1. .( ) 시 분 근무 인원 (단위 : 명) 합 계 상황실(제어실) 근무자 현업 근무자 계 누수복구 기타 민원 발생 및 조치사항 구 분 금 일 누 계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계 누 수 단 수 기 타 (수질민원 등) ※ 주요민원의 주소(위치), 접수내용 및 처리결과, 접수 및 처리완료 시간 기재 ※ 계량기 동파건수 제외(동파일보 관리로 대체) 기타 주요 상황 연번 일 시 주 요 사 항 조 치 사 항 1 사건?사고?언론보도사항, 주요 인사 방문 등 연휴기간 주요상황 기재 2 ※ 각 기관 ☞ 본부 종합상황실 Fax(02-3146-1594) 보고 (14:30, 22:30) 붙임4 긴급복구업체 및 주요공사장 현황 (강서수도사업소) 상수도 긴급 누수복구업체 현황 구분 공사명 회 사 명 대표자 현장사무실 현장사무실 (전화번호) 현장소장 (HP) 강서 강서,양천,구로구 일대 긴급누수복구공사 기전시설 복구업체 현황 업 체 명 대표자 해당분야 전 화 번 호 주요 공사장 : 없음 붙임5 배수지 시설 안전 점검표 (강서수도사업소) 점검일시 점 검 자 시 설 명 시설용량 점검부위 점검항목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지적사항 및 점검결과 양호 보통 불량 구 체 손 상 ?구체의 손상(균열 등)유무 누 수 ?누수발생 유무 지 반 ?배수지 주변 절 ? 성토사면 및 배수로 상태 부 속 시 설 배관 및 밸브 등 ?유입관 및 유입밸브의 상태 ?유출관 및 유출밸브의 상태 ?월류관 및 퇴수관 상태 ?호퍼(집수정)주변 안전난간 설치 여부 환 기 ?환기장치의 이상 유무 방 충 ?환기구부 방충망의 손상 유무 항 출입구 환경정비 ?항 출입구 환경정비 시행여부 ?출입구 내부 상태 ?내부 비품 등 비치여부 기 타 사 항 방 호 ?무인경보시스템 및 잠금장치 등의 상태 오염성 ?지내 오염 유발성 유무 배수지 내부상태 ?내부방식 종류 및 시행여부 ?상부슬래브 상태 ?벽체 및 도류벽 상태 ?바닥 상태 특기사항 붙임6 아리수올림터 시설 안전 점검표 (강서수도사업소) 점검일시 점검자 (인) 시설명 시설용량 점검부위 (장소) 점검항목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비 고 양호 보통 불량 펌프실 침 수 ? 펌프실의 침수우려 유무 구체결함 ? 구체의 누수, 균열 등의 유무 지붕방수 ? 지붕의 방수상태 환기 ? 환기장치의 이상유무 크레인 ? 크레인 설비의 이상유무 펌프 및 배관 펌프결함 ? 펌프의 이상(진동, 이상음, 누수 등)유무 배관결함 ? 흡입 및 토출관의 누수, 부식 등의 발생유무 관지지상황 ? 관의 지지금속 부식 발생유무 밸브류 ? 각종 밸브의 작동상황 부대시설 사면상황 ? 주변 절성토 사면의 상황 옹벽상태 ? 주변 옹벽의 상태 구내도로 ? 구내도로 등의 상태 배수시설 ? 배수시설의 상태 울타리 ? 울타리 등의 상태 기 타 근무자 복무실태 ? 근무자 근무 상태 ? 비상 연락망 비치 여부 ? 근무일지 기록상태 ? 근무실 청결상태 특기사항 붙임7 강서수도사업소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 구로구청: 860-2300 ◎ 강서구청: 2600-6330 ◎ 양천구청: 2620-3000~1 ◎ 한국전력공사 강서양천지사: 2640-2271 ◎ 한국가스공사 서울지역본부: 2686-6435 ◎ 구로경찰서: 854-4400(민원실) ◎ 강서경찰서: 2698-7000(민원봉사실) ◎ 양천경찰서: 2093-8324(민원봉사실) ◎ 구로소방서: 2618-0119 ◎ 강서소방서: 3663-0119 ◎ 양천소방서: 2655-1119 ◎ 구로타임즈: 858-1114 ◎ 강서포스트: 3431-1114 ◎ 강서양천신문: 2601-311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설 대비 상수도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84 생산일자 2023-01-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지호 (02-3146-3812) 관리번호 D00000471096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