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작주제전 《그리드 아일랜드》 전시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과-58 결재일자 2023. 1. 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정시우 고원석 김희진 01/03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이영순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제작주제전 《그리드 아일랜드》 전시 결과보고 2022.12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제작주제전 《그리드 아일랜드》 전시 결과보고 `22년 기관의제인 '제작'을 중심으로 미술관의 기능에서 제작에 관해 고민하고, 레지던시 프로그램이 동시대 한국미술에서 맡아온 역할을 되돌아보는 제작주제전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제작주제전 《그리드 아일랜드》 추진 계획(안)(전시과-21060, 2022.5.9.) 2 전시개요 전 시 명: 《그리드 아일랜드 Grid Island》 전시기간 : `2022년 5월 26일(목) ~ 8월 15일(월)(총 82일) 전시장소 : 서소문 본관 2, 3층(상설전시실 제외), 온라인(g-s-r.net) 전시부문 : 사진, 음향, 영상, 설치 등 약 16여점 전시작가 : 권아람, 김동희, 김익현과 현우민, 니콜라스 펠처, 민성홍, 백정기, 안성석, 이다 다이스케 x 박성환, 이은솔, 이은희 x 김신재, 정진화, 한수지, 홍은주 (총 13명/팀) 소요예산 : 전시후원 : 오드(ODE) 3 추진방향 `22년 서울시립미술관 기관의제인 '제작'의 관점에서 창작공간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진화해온 레지던시 프로그램이 동시대 한국미술에서 맡아온 제작의 역할을 되돌아본다 미디어에서 데이터로 변화하는 동시대미술의 형식과 그에 따른 미래적 제작플랫폼을 구축하고, 새로운 창작의 조건이자 방식, 제작 개념을 제안한다 `21년 문화체육관광부 스마트미술관 사업을 통해 구축된 GSR(Game-Sandbox-Residency) 온라인 레지던시를 통해 새로운 창작방식이자 제작도구써의 웹이 가진 공공성과 가능성을 조명하고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공동창작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4 전시구성 《그리드 아일랜드》는 서소문본관 2층과 3층, 총 3개 전시실에서 추진. 개별 전시실을 별도의 카테로리로 분류하지 않고, 웹 환경의 특성을 전유해 작품이 병렬로 넓게 펼쳐져 구성. 참여작가 김동희가 스크린과 가벽으로 구성한 공간설치와 디자이너이자 참여작가인 홍은주의 시트지 작업, 정진화의 사운드 작업이 전시에 통일감을 부여. 제작주제전에 맞춰 12점을 서울시립미술관 커미션으로 소개했으며, 김익현과 현우민, 이은희 x 김신재, 이다 다이스케 x 박성환의 협업구조를 드러내 당대 시각예술에서 제작의 경향을 소개. 전시장이라는 물리적 공간과 대치되는 비물질 온라인 레지던시 을 전시 공간에서 소개하는 한편 g-s-r.net 홈페이지에서 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데이터 정보를 관람객이 열람할 수 있도록 제공. 출품작 정보 권아람 그레이 에이전트: scene 1-3?, 2022, 사운드, 복합매체.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김동희 ?포터블 패널즈?, 2022, 스크린, 스크린 고정장치, 좌대 블록, 블럭 고정장치, 가변설치.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김익현과 현우민 ?청음?, 2022, 소리, 핸드 레코더, 헤드폰, 삼각대, A 사이드와 B 사이드 각 30분.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김익현과 현우민 ?밀항?, 2022, 이중 노출된 사진, 종이에 디지털 잉크젯 프린트, 가변설치.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니콜라스 펠처?갖가지 잔여 행동?, 2022, 비디오 설치, HD, 컬러, 사운드, 5분51초, 반복 재생, 가변설치, ed. 5 + 2 AP. 음악 장한길.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민성홍 ?Drift_비정형?, 2020, 천에 피그먼트 프린트, 나무구슬, 실, 금속링, 가변설치 백정기 ?퓨저?, 2021, 스테인리스 진공챔버, 오일확산펌프, 로터리펌프, 열교환기, 콘덴서, 수소, 펌프, 고전압 파워 서플라이, 플라스틱, 혼합매체, 120×160×180cm. 경희대학교 공학과 학도 이동규 제작 기술 자문 백정기 ?자연사박물관?, 2019, 물, 유리병, 라벨, 혼합매체, 80×100×200cm(×9개의 모듈) 안성석 ?이것은 보이지 않는 쓰레기이자 짐이자 책임감이면서도 나의 미래?, 2022, 액자에 사진, 가변설치(144×188cm, 184×134cm, 154×112cm, 184×134cm, 464×250cm).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이다 다이스케 x 박성환 ?Photo Sculpture?, 2022, 영상 설치, 인터넷 이미지, 3D 프린트, 혼합매체, 가변설치. 제작 협력 박성환.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이은솔 ?Kimberly & Friends?, 2022, 텍스트 설치, 싱글채널 비디오, 10분.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이은희 x 김신재 ?머신 돈 다이?, 2022, 단채널 비디오, 컬러, 2.1채널, 약 20분. 제작 협력 김신재.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정진화 ?Black Box 0.5?, 2022, 사운드설치, 10트랙, 스테레오, 아두이노, 스피커, 앰프.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한수지 ?비트콘드리아(x²,y²,z²)?, 2022, 2채널 비디오(컬러, 사운드), html, CSS, JavaScript, 폴리카보네이트 위에 uv 프린팅, 알루미늄, 가변설치, 28분29초.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홍은주 ?등장인물소개?, 2022, 종이, 기성품 월 후크, 전시장 전체의 모든 벽면을 활용한 시트 커팅 설치, 가변설치.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GSR ?GSR(Game-Sandbox-Residency)?, 2021-2022, 실시간 웹 생성, 사운드, 컬러, 가변 지속시간. 니콜라스 펠처, 안성석, 이다 다이스케, 이은솔, 정진화, 한수지 작업 데이터를 이용해 창작. 웹 개발 홍진훤.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 전시전경 5 프로그램 연계 프로그램 구분 인원 (명) 집계 시점 비고 오프라인 관람객주1) (218,385명) <관객 퀘스트> 아트 게임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포함 14,234 ′22. 5. 26. ~ 8. 15. ? 총 3회 운영 ? 서소문 본관에서 운영 학교 연계 창작 활동 <데이터+++ 픽셀> 22 ′22. 5. 31. ~ 6. 11. ? 총 3회 운영 ? 서소문 본관에서 운영 <관객 퀘스트> 워크숍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포함 84 ′22. 6. 3. ~ 6. 24. ? 총 4회 운영 ? 서소문 본관에서 운영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포함 39 ′22. 6. 29. ~ 8. 15. ? 서소문 본관 프로젝트 갤러리 에서 진행 ? 참여작가 29명 + 초청인사 10명 등 청소년 교육 <너의 세계로>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포함 52 ′22. 7. 16. ~ 7. 23. ? 총 2회 운영 ? 서소문 본관에서 운영 <그리드 아일랜드> 연계 토크 : Gray-Sandbox-Residency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포함 6 ′22. 7. 29. ? 서소문 본관 러닝스테이션에서 진행 ? 전시 연계 비공개 토크 온라인 관람객 (33,001명)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32,990 ′22. 9. 14. ?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 사 진 : 좋아요 및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학교 연계 창작 활동 <데이터+++ 픽셀> 11 ′22. 5. 31. ~ 6. 11. ? Zoom 참가자 수 6 전시결과 관람객 : 총 251,386명 ○ 오프라인 관람객수 전시일수 일평균관람객 전시장소 218,385명 72일 3,033명 서소문본관 2, 3층 ○ 온라인 관람객수 전시연계프로그램 SeMA SNS 계정 참여 33,001명 11명 32,990명 전시만족도 표본 전반적 만족도 전시안내 리플릿도움정도 작품 내용과 배치 라벨과 설명글 도움정도 307 81.9점 86.7점 79점 84.6점 전시만족도 홍보 ○ 언론보도 : 총 13건(`22. 9. 5. 기준) 전시명 계 온라인 지면 월간지 방송 《그리드 아일랜드 Grid Island》 (2022.5.26. ~ 2022.8.15.) 14 11 0 2 1 연번 보도일 기사명 매체 비고 주소 1 5.23 Grid Island e-flux 온라인 https://www.e-flux.com/announcements/439808/grid-island/ 2 5.27 서울시립미술관, ‘그리드 아일랜드 Grid Island’ 개최 문화뉴스 온라인 http://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8133 3 5.27 SeMA 《그리드 아일랜드 Grid Island》展, 지속가능한 ‘제작’ 방식 고민 서울문화투데이 온라인 http://www.s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417 4 5.27 서울시립미술관, '그리드 아일랜드' 개최 핸드메이커 온라인 http://www.handmk.com/news/articleView.html?idxno=12560 5 5.29 담론의 생산 조건을 추구하는 '그리드 아일랜드' 우리문화신문 온라인 https://www.koya-culture.com/news/article.html?no=135531 6 5.29 [미술소식] 서양화가 류장복 통인화랑 개인전 등 연합뉴스 외 2건 온라인 https://www.yna.co.kr/view/A8053100005?input=1195m 7 6.9 그리드 아일랜드 한겨레 온라인 http://www.seouland.com/arti/culture/culture_general/9582.html 8 6.20 [문화프리뷰]가상과 현실 넘나드는 새로운 창작 주간경향 온라인 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6&artid=202206101405111 9 6.29 더위를 잊게 하는 7월 전시 아웃도어뉴스 온라인 http://www.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313 10 8.5 무더위를 잊게 만드는 8월의 전시 노블레스 월간지 https://www.noblesse.com/home/news/magazine/detail.php?no=12038 11 8,9월호 그리드 아일랜드 문화와꿈 월간지 PDF 12 6월 이주의원픽 《그리드 아일랜드》 SK브로드밴드 경인방송 방송 별첨 ?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22. 9. 14. 기준) - 홍보결과: 게시물 99건, 참여현황 32,990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99 32,990 20,308 12,682 1 SeMA 계정 인스타그램 24 21,707 9,707 12,000 2 유튜브 24 790 373 417 3 페이스북 2 258 - 258 4 트위터 23 1,288 1,288 - 5 블로그 24 8,940 8,940 - 6 네이버TV 2 7 - 7 7 행정사항 집행예산 : (단위: 천원) 예산구분 구분 산출내역 소요액 예산과목 기획전시 창작대가비 사무관리비 인쇄물 제작 옥내외 홍보물 제작 영상장비 대여 및 설치 공간 복구 작품 운송 번역비 보험가입 공공운영비 추진비 시책업무추진비 금 160,101천원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국제화추진) 창작대가비 사무관리비 프로덕션 지원 용역비 영상장비 대여 및 설치 작품 반송 홍보비 원고 및 사례비 촬영 영상제작 감수 초청비 외빈초청여비 부대행사 행사운영비 합계 전시후원 : 오드(ODE) ○ 음향장비 일체(스피커, 헤드폰, 앰프 등) 현물 후원 8 전시성과 《그리드 아일랜드》는‘22년 기관의제인 ‘제작’을 중심으로, ‘의미의 생산과정으로서의 제작’을 미술관의 미래기능으로 실험하는 전시 한국 미술계의 중요창작기지인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의 역대 작가들을 중심으로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미래적 제작플랫폼을 구축하고 새로운 방식의 제작개념을 제시했으나 광범위한 주제설정으로 참여작가, 작품을 선정하는데 혼선이 있었으며 기획의 밀도가 떨어짐 레지던시를 다룬 전시는 아카이브에 기반하거나 입주자 성과전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본 전시는 미술관의 기능인 수집과 연구, 전시와 교육의 전제조건인 ‘제작’을 다루고 있으며 문체부 스마트 미술관 구축사업과 연계해 미래적 제작 환경으로써 온라인 레지던시를 선보임으로써 실험적 가능성을 보임. ※ 서울시 정보화 행정 지침에 따라 전시 종료 후 전시 연계 도메인(g-s-r.net) 운영을 중단하고, 온라인 레지던시 홈페이지 및 이를 통해 생산된 디지털 작업 소스의 백업파일을 아카이브 함. 추후, 백업파일을 활용해 홈페이지 재구현 및 디지털 작업 소스의 사용 허가를 득해 활용 가능. 붙임 1. 제작주제전 《그리드 아일랜드》 추진 계획(안) 1부 2. 홍보실적 각 1부 3. 전시만족도 조사서 1부 4. 전시아카이브목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84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2-1_홍보추진 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2_sns 운영실적.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3_언론보도 실적.hwpx

    비공개 문서

  • 붙임1_제작주제전 《그리드 아일랜드》 추진 계획(안).hwpx

    비공개 문서

  • 붙임3_전시만족도 조사_opt.pptx

    비공개 문서

  • 붙임4_전시아카이브목록.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제작주제전 《그리드 아일랜드》 전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58 생산일자 2023-01-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시우 (02-308-1071) 관리번호 D000004711145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