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구조·구급 집행계획

문서번호 재난대응과-42692 결재일자 2022. 12. 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임 구조대책팀장 재난대응과장 소방재난본부장 이경수 이낙규 현진수 12/30 최태영 협 조 현장민원전담팀장 탁한수 구급기획팀장 진광미 조정관 김태원 2023년 구조·구급 집행계획 2022. 12.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구조구급 집행계획의 개요 법적 근거 및 수립 절차 1 주요 구성 1 Ⅱ. 구조구급 일반현황 119구조대 일반현황 2 119구급대 일반현황 6 Ⅲ. 전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구조ㆍ구급 활동실적 8 1) 구조분야 활동실적 8 2) 구급분야 활동실적 12 주요업무 성과와 반성 17 Ⅳ. 재난환경 전망 및 서비스 목표 우리나라 기후 변화의 분석 23 정책환경 분석 25 비전과 전략 26 Ⅴ. 분야별 추진과제 구조분야 28 구급분야 56 공통분야 74 Ⅰ 구조·구급 집행계획의 개요 1 법적 근거 및 수립 절차 □ 법적 근거 ㅇ「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제6조, 제7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 다음의 근거로 ‘서울특별시 구조ㆍ구급 집행계획’을 매년 수립·시행 ▶ 법 제6조(구조·구급 기본계획 등의 수립·시행) 제3항 - 기본계획에 따라 매년 연도별 구조·구급 집행계획을 수립·시행 ▶ 법 제7조(시·도 구조·구급 집행계획의 수립·시행) 제1항 - 원활한 구조·구급 활동을 위하여 매년 집행계획을 수립·시행 ▶ 시행령 제4조(시·도 구조·구급 집행계획의 수립·시행) 제1항 - 구조·구급 집행계획은 시·도 정책협의회를 거쳐 매년 수립 □ 수립 절차 ㅇ 집행계획 수립 → 서울특별시 구조ㆍ구급정책협의회 협의 → 확정 의견수렴 ? 계획수립 ? 협의·조정 ? 보완·확정 119특수구조단 각 소방서 본부 재난대응과 구조구급정책협의회 본부 재난대응과 ⇒ 최종 수립확정 된 구조·구급 집행계획은 전 소방관서별로 시행 2 주요 구성 □ 계획구성 : 추진개요, 일반현황, 정책 여건 및 서비스 목표 등 □ 성과분석 : 그간 긴급구조 활동실적, 지난해 추진성과 □ 분야별 추진과제 ㅇ (구조) 재난환경에 부합하는 25가지 실천과제 ㅇ (구급) 재난현장 다수사상자 훈련 17가지 실천과제 ㅇ (공통) 구조구급대원 특별건강관리 등 3가지 실천과제 Ⅱ 구조·구급 일반현황 1 119구조대 일반현황 □ 편 성 : 1개단 25개대 758명(전체 정원 7,508명의 10.1%) ㅇ 일반구조대 : 25개대 567명 ㅇ 특수구조단 : 1개과(행정지원과) 4개대(특수?항공?수난?산악) 191명 ※ 테러대응구조대 지정 : 5개대 130명(특수?종로?강남?동대문?영등포) 전체 정원 (7,508명) 계 특수구조단(4) 소방서 구조대(25) 조 직 인 원 조 직 인 원 조 직 인 원 구조대원 10.1% 1개단 25개대 758명 1과 4개대 191명 (25.2%) 25개대 567명 (74.8%) □ 조 직 : 119특수구조단, 소방서(25)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장 119특수구조단 소 방 서(25) 행정지원과 재난관리과 특 수 구 조 대 (1) 소 방 항 공 대 (1) 수 난 구 조 대 (4) 산 악 구 조 대 (3) 1권역 2권역 3권역 4권역 중 심 지 역 (6) 강 북 지 역 (8) 강 서 지 역 (7) 강 남 지 역 (4) □ 구조장비 : 88종32,057점-보유기준(88종20,094점) [보유율 98.1%] 전체 수난 산악 일반 보호 중량물 절단 안전 공통측정 기타 88종 24 20 14 8 7 5 4 2 4 32,057점 5,468 10,387 3,960 8,047 355 423 2,560 179 678 ※구조장비 보유기준 개정(2021. 1. 7) 기준(필수) 122종 21,672점 → 148종 26,963점 □ 설치근거 ○ 1988. 06. 08. : 서울시 119특별구조대 발대(올림픽 개최 대비, 서울 3개대) ○ 1989. 12. 30 : 「소방법」제70조의11(구조대의 편성?운영 등) 신설 ○ 1995. 07. 18. : 「재난관리법」제정 긴급구조구난업무 법제화 ○ 1995. 07. 20. : 「수난구호법」제6조 "수난구호업무의 관할" 개정 ○ 1997. 12. 20. : 「구급대 및 구조대 편성?운영에 관한 규칙」제정 ○ 1998. 03. 20. : 「서울시 119구급대 및 구조대 운영규칙」제정 ○ 1998. 04. 25. : 「서울시 항공대운영 규칙」제정 ○ 1991. 01. 30. : 「서울시 소방정운영 및 관리규칙」제정 ○ 2004. 03. 11.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제정 긴급구조활동 법제화 ○ 2004. 06. 19. : 「소방구조장비 조작 및 훈련 기준」제정 ○ 2004. 10. 30. : 「긴급구조대응활동 및 현장지휘에 관한 규칙」제정 ○ 2005. 07. 30. : 「서울특별시 시민수상구조대설치 및 운영조례」제정 ○ 2006. 11. 03. : 「긴급구조대응활동 평가에 관한 규정」제정 ○ 2008. 08. 18. : 「국가대테러활동지침」개정 119구조대 테러업무 수행 ○ 2011. 03. 08. : 「119구조ㆍ구급에 관한 법률」제정 ○ 2013. 07. 21. : 대테러 긴급구조대 지정(국가대테러활동지침 제30조 개정) ○ 2016. 03. 03. :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제정 ○ 2016. 05. 31. :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시행령 제정 □ 운영연혁 ○ 1988. 06. 08. :「서울 119특별구조대」3개대 발대(종로, 중부, 강남소방서) ○ 1990. 02. 15. :「항공구조대」발대 ○ 1991. 04. 08. : 동대문, 영등포 119구조대 발대 ○ 1993.04. 10. : 도봉, 강서 119구조대 발대 ○ 1994. 11. 04. : 성동(現 광진), 서초, 구로 119구조대 발대 ○ 1995. 10. 01. : 서부(現 은평), 강동, 노원 119구조대 발대 ○ 1996. 11. 01. : 특수, 용산, 성북, 마포, 관악, 송파 119구조대 발대 ○ 1997. 05. 09. :「수난구조대」발대(영등포) ○ 1997. 07. 01. : 한강 119구조대 초소 6개소 설치ㆍ운영 ○ 1998. 07. 31. : 양천 119구조대 발대 ○ 1998. 11. 18. :「수난구조대」발대(광진) ○ 1999. 07.01. : 한강 119구조대 초소 5개소 설치ㆍ운영 ○ 2000. 01. 31. : 중랑 119구조대 발대 ○ 2000. 09. 21. : 동작 119구조대 발대 ○ 2003. 12. 31. :「화생방구조대」발대(특수, 종로, 동대문, 영등포, 강남) ○ 2005. 03. 25. :「지하철구조대」발대(종로, 광진, 구로, 서초) ※ 소방서 3교대 확대 지하철구조대 폐지(2011.06.09) ○ 2005. 12. 16. : 서대문 119구조대 발대 ○ 2006. 04. 05. :「산악구조대」발대(도봉, 관악소방서) ○ 2012. 11. 12. :「119특수구조단」발대 ○ 2012. 06. 12. : 강북 119구조대 발대 ○ 2014. 04. 17. : 반포 수난구조대 신설 ○ 2014. 12. 31. :「대테러긴급구조대」지정(특수, 종로, 동대문, 영등포, 강남) ○ 2015. 01. 01. : 현장대응단 신설 ? 긴급구조통제단 업무 이관 ○ 2015. 01. 01. : 119특수구조단 사업소 조직개편 ○ 2016. 06. 04. :「테러대응구조대」역할수행(특수, 종로, 동대문, 영등포, 강남) ○ 2017. 08. 24. : 성동 119구조대 발대 ○ 2020. 07. 01. : 광나루 수난구조대 신설 ○ 2022. 01. 17. : 금천 119구조대 발대 < 119구조대 상징 > 1988년 1990년 2000년 2010년 ~ □ 운영현황 ㅇ 계급별 ? 소방경 이상 18명 ? ? 소방위 이하 728명 ? 일반12 계 소방정 소방령 소방경 소방위 소방장 소방교 소방사 일반 758 1 5 12 46 100 208 374 12 ㅇ 직능별 계 구조 조종사 정비사 항해사 기관사 구급 화생방 행정 등 758 694 12 6 12 12 6 6 10 ㅇ 배치현황 - 119특수구조단 : 행정, 특수(테러대응), 항공, 수난(4), 산악(3) 소속 운 영 대 근무형태 대원 일근 교대근무 계 19 172 191 119특수구조단 행정지원과 9 0 9 특수구조대(테러대응) 1 33 34 소방항공구조대 2 32 34 수난구조대(4) 4 71 75 산악구조대(3) 3 36 39 - 소방서(25) : 일반구조대 25(테러대응 4) 종로 중부 광진 용산 동대문 영등포 성북 은평 강남 서초 강서 강동 일반 (테러) 일반 일반 일반 일반 (테러) 일반 (테러) 일반 일반 일반 (테러) 일반 일반 일반 24명 21명 24명 21명 24명 24명 24명 24명 24명 24명 24명 21명 마포 도봉 구로 노원 관악 송파 양천 중랑 동작 서대문 강북 성동 금천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일반 24명 21명 24명 24명 24명 24명 21명 21명 21명 21명 21명 21명 21명 ㅇ 인명구조사 자격현황(2022. 12월 기준) - (1급) 현 취득자 63명 : 구조대원 정원대비 8.3% - (2급) 현 취득자 562명 : 구조대원 정원대비 74.1% - (전문) 현재까지 없음 2 119구급대 일반현황 □ 편 성 : 161개 대 1,491명(전체 소방공무원 7,508명의 19.9%) ○ 일반구급대 : 137개 대 1,275명(음압구급차 : 15대) ○ 특별구급대 : 24개 대 216명 □ 조 직 : 서울종합방재센터, 119특수구조단, 소방서(25) 서울특별시장 소방재난본부장 (재난대응과) 119특수구조단(항공대)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소방서(25개) 현장대응단(119구급대) 119안전센터(119구급대) □ 구급대원 자격현황 합 계 자격증 보유자 구급교육수료 소계 1급 간호사 2급 1,491명 1,200명 527명 265명 408명 291명 소방공무원 중 자격자(소방위, 만48세 이하) : 2,930명(1급 801명, 2급 1,768명, 간호사 361명) □ 설치근거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119구급대의 편성과 운영) □ 운영연혁 ? 1982.03.02.: 「119구급대」발대 ※ 9개대 54명 ? 1982.09.30.: 「서울시 소방구급대 운영규정」제정(서울시훈령 578호) ? 1989.08.18.: 「소방구급활동요강 및 응급처치등의기준」제정(내무부) ? 1992.08.31.: 「구급대편성ㆍ운영 등에 관한 규정」공포(내무부) ? 1997.12.20.: 「구급대 및 구조대 편성?운영에 관한 규칙」공포(내무부령 제1212호) ? 2003.08.15.: 「구급대 3교대근무 시행계획」시달 ? 2010.10.11.: 「서울시 119구급대 3교대 근무 전면 시행」(114개대) ? 2011.03.08.: 「119구조ㆍ구급에 관한 법률」제정(법률 제10442호) ? 2011.09.05.: 「119정규 구급대 확대 운용」(114개→140개) ? 2011.09.09.: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시행 ? 2012.03.21.: 1339통합에 따른「119구조ㆍ구급에 관한 법률」개정(`12.6.22.시행) ? 2012.06.22.: 1339통합에 따른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 2014.07.10.: 전문구급대 운영(49개대) ? 2015.10.26.: 「119정규 구급대 확대 운용」(140개→149개) ? 2017.01.20.: 「2인 탑승 구급대를 전면 3인 탑승 전환」(36명 보강) ? 2018.04.27.: 강남소방서 세곡119안전센터 신설 (149개→150개) ? 2019.03.22.: 구급품질관리 전담인력 배치 (본부1명, 소방서별 24명) ? 2019.10.30.: 강서소방서 마곡119안전센터 신설 (150개→151개) ? 2020.07.14.: 구급대 4개대(···) 증설 (151→155개) ? 2020.09.14.: 구급대 7개대(······) 증설 (155개→162개) ? 2020.12.21.: 강동소방서 강일119안전센터 신설 (162개→163개) ? 2021.07.19.: 구급대 2개대 4조2교대 시행(·) ? 2022.01.17.: 구급대 2개대 4조2교대 시행(·) ? 2022.07.25.: 구급대 10개대 4조2교대 시행 (········) ? 2022.07.25.: 구급대 2개대(·) 시행 ? 2022.12.12.: 구급대 5개대(····) 시행 Ⅲ 전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1 구조ㆍ구급 활동실적 가. 구조분야 □ 구조활동 현황분석 ㅇ 전년도 구조활동 현황분석 - 2020년도 대비 구조출동은 53,010건(36.8%) 구조인원은 504명(4.2%) 증가했으며, 허위?자체?타기관 처리 등 미처리 건수 또한 39,298건(118%) 증가함 - 1일 평균 출동건수는 539건이며 1일 평균 34명을 구조함 <구조출동 및 구조인원 등 현황> 구 분 구조 출동 구조 건수 구조 인원 미처리 건 수 1일평균 출동(건) 처리(건) 구조(명) 2021 196,860 158,562 12,513 39,298 539 434 34 2020 143,850 125,826 12,009 18,024 394 345 33 증감(%) 53,010 32,736 504 21,274 145 89 1 36.85 26.02 4.2 118 36.8 25.8 0.03 ㅇ 최근 5년간「서울시 재난 및 안전사고」구조 활동 현황 - 2021년 구조출동 196,860건 / 구조인원 12,513명 구 분 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구조출동 813,687 163,055 159,846 150,076 143,850 196,860 구조인원 83,546 23,373 18,556 17,095 12,009 12,513 ※ 서울지역 재난 및 안전사고 긴급구조 활동변화 ? (‘11-’15) 도시환경 변화에 따른 재난유형 고도화 및 각 종 공공시설 출동요청 ? (‘16-’18) 사회 고령화, 레저인구 증가, 안전욕구 증대로 인한 불편해소 요청 ? 21C 급속한 사회환경 변화, 재난의 다양화에 따른 전문적이고 광범위한 구조활동 □ 봄ㆍ가을철 산악사고 긴급구조(4~5월 / 9~10월) ㅇ 서울 42개산 및 둘레길 등 등산객 고립, 추락 등 야외 활동 안전관리 전개 ㅇ 폭염, 벌떼 쏘임 등 야외 응급상황 대비 구조서비스 제공 ㅇ 도봉산, 북한산, 관악산 119산악구조대 운영 ㅇ 2022 봄?가을철 사고대응 : 848건 출동, 549명 구조 구 분 계 봄철 가을철 봄(3~5월)?가을철(9~10월) 유형별 구조출동 구조인원 (명) 사고부상 질환 조난·수색 기타산악 2022 848 387 461 440 111 210 87 549 2021 735 348 387 381 81 167 495 696 □ 여름철 폭염·풍수해 긴급구조(5월~10월) ㅇ 5월 ~ 10월에 집중되는 태풍, 국지성 폭우에 대한 긴급구조 활동전개 ㅇ 재난취약지역 점검 등 시민안전 및 자연재해 선제적 대비?대응 ㅇ 2022. 폭염대비 시민생활불편 최소화 및 재난취약계층 안전대책 추진 ? 폭염 특보 24일(경보 6, 주의보 18) ※ 취약계층 안전관리(1,212명), 쪽방촌 보호활동(427회), 아리수 등 제공(10,201병) ※ 병원이송 36명(열사병 4, 열탈진 28, 열경련 4) ㅇ 2022. 풍수해 기간 현장대응 등 긴급구조 활동 전개 ? 호우, 태풍 등 기상특보 27회(호우주의보 14, 호우경보 4, 강풍주의보 3, 홍수주의보 5, 홍수경보 1) ? 평년 대비 강우량이 많고, 집중 호우로 기록적인 강우량 발생 ? 도심 하천 인명구조훈련 및 서울 하천 실시간 모니터링에 따른 협업대응 등 ※ 인명구조 372명, 배수지원 1,871건, 안전조치 472건 <폭염?풍수해 긴급구조 활동> □ 내수면 수난사고 긴급구조(5월~8월) ㅇ 선박, 수상ㆍ안전시설 및 수난인명구조장비함 합동점검(5~6월) ? 내수면(한강) 수상·선박시설 및 하천별 수난인명구조장비함 점검 ㅇ 계곡ㆍ하천 고립사고 및 레저, 물놀이 수상안전 대민 교육ㆍ홍보 ㅇ 119시민수상구조대 운영(7~8월) : 한강 수변순찰(50명, 1일 4시간) ? 연 1,126명 활동 (안전조치 498건, 응급처치 4건) ㅇ 2021년 수난사고 대응활동 : 구조출동 6,530건 / 구조인원 2,109명 구 분 구조출동 인명구조 소계 사망 부상 안전 등 2021년 6,530 2,109 36 109 1,964 2020년 5,419 1,518 62 108 1,410 증감(%) 1,111 591 -26 1 554 20% 38.9% -41.9% -0.9 % 39.2 % < 헬기 구조 > < 한강 수중탐색훈련 > < 수난구조정 훈련 > □ 겨울철 한파 등 대비 재난안전대책 추진(11.15.~3.15.) ㅇ 기온 급강하에 따른 가스 · 수도 등 시민 밀착 생활안전 조치 강화 ㅇ 수시 재난안전 순찰을 통한 안전사고 위험요인 사전 차단 및 즉각 대응 ㅇ 한파 · 결빙 등 겨울철 재난으로 인한 인명구조 활동 강화 ? ‘21/22 한파 특보 14일(주의보 10, 경보 4) ㅇ ‘21/22년 겨울철 자연재난 대응 1,010건으로 전년대비 약 59% 감소 <겨울철 한파 등 자연재난 대응 현황> 구 분 계 고드름제거 및 동파피해 등 현장대응 고드름 결 빙 수 도 배 수 제 설 강풍 기 타 ‘21 ~ ‘22 1,010 405 28 267 163 9 17 121 ‘20 ~ ‘21 2,541 858 42 505 706 106 18 306 < 한강 안전관리 > < 아이스 다이빙 훈련 > < 설산 인명구조 > □ 시민 생활안전사고 신속조치(연중) ㅇ 생활안전사고 신속조치를 위한 119생활안전대 144개대 운영 ㅇ 생활안전사고 대응활동 : 출동 89,609건(1일평균 189건 출동) 구 분 전 체 구조출동 출 동 (전체대비 %) 사고유형(건) 동물구조 벌집제거 잠금장치 자연재해 기 타 2021 196,860 89,609(45.5) 6,109 8,918 13,622 2,636 58,324 2020 143,850 54,759(38.0) 5,743 7,159 11,014 2,421 28,422 < 배수지원 조치 > < 벌집제거 조치> < 창문개방 > □ 교육협력 수학여행 119동행프로그램 운영(4월~11월) ㅇ 서울특별시, 서울교육청 학교안전 업무협약(서울특별시장 2014.8.25) ㅇ 안전취약 학생우선 지원학교 지정 자체 수학여행 119대원 동행 ※ 2020~2022년 코로나19로 인한 수학여행 취소로 동행실적 없음 구 분 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학교(교) 608 30 95 124 147 121 91 학생(명) 45,641 2,392 8,767 9,748 10,003 8,054 6,677 대원(명) 1,185 30 190 248 294 242 181 < 동행전교육 > < 응급처치 > < 약품제공 > □ 구급분야 활동실적 ○ 최근 10년간 구급활동 연도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이송건수 291,316 292,270 324,887 330,892 339,232 338,257 350,640 335,849 276,471 312,411 증감(%) 7.7 0.3 11.2 1.8 2.5 -0.29 3.7 -4.2 -17.7 13.00 이송환자 295,855 295,884 328,721 335,470 343,497 342,975 353,574 339,124 276,727 312,686 증감(%) 7.6 0.0 11.1 2.1 2.4 -0.15 3.1 -4.1 -18.4 12.9 - 2020년 대비 2021년도 이송건수(13%) 및 이송인원(12.9%) 증가 ※ 코로나19 응급환자 확산에 따른 병원 진료 증가 - 10년간 연평균 이송건수 319,222건 / 이송환자는 322,451명 ○ 전년대비 구 분 출동건수 이송건수 이송환자 1일평균 출동(건) 이송(건) 환자(명) 2021년 551,647 312,411 312,686 1,511 855 856 2020년 477,963 276,471 276,727 1,309 757 758 증감 건 수 73,684 35,940 35,959 202 98 98 비율(%) 13.3 11.5 11.5 13.3 11.4 11.4 ○ 전년대비 연령별 이송현황 구 분 계 1∼10 11∼20 21∼30 31∼40 41∼50 51∼60 61∼70 70 이상 ’21년 이송인원 312,686 10,068 13,835 36,774 30,481 32,436 45,164 51,168 92,760 비율(%) 100 3.22 4.42 11.76 9.75 10.37 14.44 16.36 29.67 ’20년 이송인원 276,727 8,308 12,860 31,081 25,902 28,919 42,674 43,868 83,115 비율(%) 100 3.0 4.6 11.2 9.4 10.5 15.4 15.9 30.0 2021.1.1.~ 12.31.까지 구급활동 실적 구급활동 : 1일 1,511건 출동 / 1일 855명 이송 ?출동건수 : 551,647건[전년대비 73,684건 증가(13.3%↑)] ?이송건수 : 312,411건[전년대비 35,940건 감소(11.5%↑)] ?이송인원 : 312,686명[전년대비 35,959건 증가(11.5%↑)] ○ 2021년도 소방서별 구급활동 시 도 출동 건수 이송 건수 이 송 환자수 1일 평균 출동건수 이송건수 이송인원 계 551,447 312,364 312,639 1,696.8 919.7 920.2 종로 17,717 9,013 9,020 48.5 24.7 24.7 중부 15,564 8,195 8,203 42.6 22.5 22.5 광진 16,881 9,937 9,937 46.2 27.2 27.2 용산 14,920 7,676 7,676 40.9 21.0 21.0 동대문 21,241 11,962 11,967 58.2 32.8 32.8 영등포 28,347 13,295 13,305 77.7 36.4 36.5 성북 19,915 11,598 11,611 54.6 31.8 31.8 은평 22,823 14,227 14,237 62.5 39.0 39.0 강남 35,090 17,974 18,016 96.1 49.2 49.4 서초 24,629 13,653 13,662 67.5 37.4 37.4 강서 26,704 15,706 15,722 73.2 43.0 43.1 강동 24,172 13,480 13,486 66.2 36.9 36.9 마포 27,372 15,180 15,182 75.0 41.6 41.6 도봉 17,521 10,695 10,708 48.0 29.3 29.3 구로 39,448 22,117 22,130 108.1 60.6 60.6 노원 24,411 14,535 14,546 66.9 39.8 39.9 관악 25,764 15,403 15,434 70.6 42.2 42.3 송파 29,512 16,839 16,863 80.9 46.1 46.2 양천 24,542 14,650 14,659 67.2 40.1 40.2 중랑 19,719 12,517 12,523 54.0 34.3 34.3 동작 15,130 9,078 9,088 41.5 24.9 24.9 서대문 21,134 12,310 12,320 57.9 33.7 33.8 강북 22,371 13,161 13,167 61.3 36.1 36.1 성동 16,520 9,163 9,177 45.3 25.1 25.1 ※ 특수구조단(항공대) 출동건수 200, 이송건수 47명, 이송인원 47명 □ 코로나19 대응 ○ 코로나19 단계별 정의 관 심 주 의 경 계 심각단계 (해외)신종감염병 발생·유행 (해외) 신종감염병 국내 유입 국내 유입된 신종 감염병 제한적 전파 신종 감염병 전국전파 ’19.12.31.(화) 종합상황실 설치 ’20.1.23.(목) 전담구급대 운영(6대) ’20.2.10.(월) 전담구급대 확대(26대) ’20.2.24.(월) 위기대응 지원본부 가동 ○ 코로나19 구급대응 활동 - 이송현황(21.1.1. ~ 22.11.30.) 구 분 총 인원 이 송 인 원 비 고 의심환자 확진환자 2022.11.30. 85,352 26,378 58,974 2021년 54,027 21,585 32,442 □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 분석개요 - 분석기간: 2022.1.1. ~ 11.30. - 분석대상: 서울종합방재센터, 25개 소방서 및 특수구조단 - 분석지표: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총 13개 지표 ○ 분석결과(상황실 3개 지표 별도 관리) 구 분 2022년 2021년 2022년 목표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10.1 9.5 9.6 심정지환자 전문기도유지술 시행률 92 94.4 85 중증외상환자 이송병원 적정 선정률 99.5 99.7 85 중증외상환자 이송병원 사전 연락률 98.9 99.2 95 중증외상환자 현장처치 시간 75.1 94.1 85 중증외상환자 정맥로 확보 후 수행 공급률 89 85 50 중증외상환자 최종 판정률 82.8 98.2 80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기록 완성도 0 0 0.2% 미만 전문응급처치 시행 시 직접의료지도 준수율 100 100 100 간접의료지도 평가에 대한 구급대원 확인률 89.2 91.9 60 - (목표달성) 9개 지표 - (목표미만) 1개 지표(중증외상환자 현장처치 시간) □ 가슴압박품질측정기 활용 ○ 기 간: 2022.1.1. ~ 9.30. ○ 대 상: 25개 소방서 ○ 내 용: 환자 접촉부터 병원 인계 전(기계적 가슴압박장치 적용)까지 응급처치 질을 전반적으로 분석 및 보완점에 대하여 피드백 실시 ○ 절 차 데이터 수집 1차 분석 2차 분석 보 완 〔소방서 구급팀〕 〔본부 구급기획팀〕 〔구급지도협의회〕 〔본부 구급기획팀] → 〔소방서] ○ 활용결과 - 적절한 가슴압박 깊이 비율 평균 중위수 27(최소 25~최대 75) · Zoll, Corpuls 기준: 5~6cm, Philips 기준: 3.8cm ~ 5.1cm - 팀원 간 가슴압박품질측정기 실습 및 응급처치 피드백 필요 □ 119구급 전문센터 운영 ○ 운영일시: 2022. 7. 25. ○ 운영목적: 급증한 금천구 구급수요 대응을 통한 시민안전 서비스 제고 ○ 시설현황 - 위 치: 금천구 시흥대로 386 - 규 모: 3/1층, 연면적 732㎡, 부지면적 476㎡ - 층별현황: (1층)차고, 사무실 / (2층) 대기실 / (3층) 체력단련실 ○ 운영내역 - 운영기관: 금천소방서 - 운영인원: 인원 19명, 차량 3대(예비구급차 1대 포함) □ 재난현장 다수사상자 대응훈련 및 평가 ○ 기 간: 2022.11.14. ~ 11.25. ○ 대 상: 23개 소방서(용산, 중랑 제외) ○ 평 가 단: 3명(본부 1, 서울응급의료지원센터 1, 소방서 1) ○ 평가내용: 임시의료소 임무 수행 및 운영 능력 평가 - 사상자 중증도 분류에 따른 응급처치 및 이송 우선순위 결정 ○ 평가결과: 1위 도봉 / 2위 서초 / 3위 광진 / 4위 중부 / 5위 성북 □ 폭염대응 구급대책 ○ 현장밀착형 119순회 구급대 운영 구 분 순 찰(회) 활동인원(명) 동원차량(대) 이송조치(명) 응급처치(명) 계 2,978 7,605 2,461 43 7 2 주요업무 성과와 반성 가. 주요 성과 시민안전 119구조·구급 서비스 선진화 구조 ▶ 선제적 긴급구조 대응체계 강화 ▶ 대형사고 대응역량 제고 및 장비 확충 ▶ 생활안전서비스 질적 강화 ? ▶ 재난현장 인명구조 역량강화 구급 ▶ 고품질 구급서비스 제공 기반 확충 ▶ 구급대원 안전기반 강화 ▶ 전문교육?훈련 체계화 ? ▶ 시민안심 119구급서비스 제공 □ 맞춤형 119구조·구급대책 추진 시민안전 확보 ⇒ 시민신뢰도 향상 ○ 최근 5년간 연평균 구조 162,737건 출동(16,709명 구조)/구급 322,726건 이송(325,027명 이송) 【구조】5년 전 대비 ? 구조건수 33,805건(20%) 증가 / 구조인원 -10,860명(46%) 감소 【구급】5년 전 대비 ? 이송건수 ?25,846명(7.6%)감소 / 이송인원 -30,289(8.8%) 감소 가-1. 구조분야 □ 구조대 효율적 운영 체계 확립 ㅇ 구조대원 임무 순환 운영을 통한 재난현장 인명구조 역량 강화 - (소방관서) 구조대원 월(주)별 자체 근무지정으로 임무 순환 근무 실시 - (소방학교) 구조대원 대상 소방차 운영능력 향상 신규 과정 신설 □ 재난현장 다변화에 따른 특수사고 대응 역량 강화 ㅇ 친환경(전기) 자동차 재연실험 실시(‘22. 6월) - 친환경 차량 화재발생시 진압방안 및 구조활동 동시진행 등 실험실시 ㅇ 서울 소방 드론 조종 경진대회 실시(‘22. 9월) - 대회종목 : 공원수색, 지하철 수색 / 2인 1조 - 참가선수 : 특수구조단 등 7개팀 14명 - 시상(포상) : 대상 1팀(80만), 우수 1팀(50만), 장려 2팀(각 25만) □ 기술발달에 따른 교통사고(화재), 건물붕괴 대응매뉴얼 개발 ㅇ 친환경 전기 자동차 화재 대응 매뉴얼 제작·배포(’22. 9월) - 전기 자동차 화재 재현실험 결과공유 및 매뉴얼 배포로 대응능력 강화 ㅇ 붕괴건물 현장활동 매뉴얼 제작·배포(’22. 2월) - 건물붕괴등 대형붕괴사고 발생시 현장활동 매뉴얼 제작으로 역량강화 □ 119 구조·생활안전 신속대응체계 확립 ㅇ 다변화하는 구조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장비 도입 - 드론, 영상송수신장비세트 등 3종 28점 구매 ㅇ 개인보호장비 등 인명구조 장비 88종 3,749점 교체 및 보강 □ 한강수난사고 생존구조율 100% 위한 황금시간 도착률 향상 ㅇ 한강교랑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22. 1월 ~) - CCTV 13개 교량 740대 / IT 지원기술자 12명(4명 3개조 교대근무) ㅇ 한강교량 인명구조용 영상감시장비 설치 및 교체 - 신규(가양대교 CCTV 56대) 및 교체(반포·동작대교 CCTV 56대) - 한강 대교에서의 사고(투신 등)발생 전 인지, 선제적 인명구조 및 생존율 향상 □ 자살예방 소방·민·관 협업을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ㅇ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자살예방 생명존중 협력담당관 운영 - 자살시도 원인 제거 및 사회 적응까지 맞춤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새 삶을 위한 기회 제공 ㅇ 각 소방서와 25개 자치구별 자살예방 지역협의체 구성 - 소방·경찰·지역정신건강증진센터·자치구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사례관리를 위한 지역협의체 구성 ㅇ 야간시간대 자살관련 업무공백 방지를 위한 협력담당관 확대지정 - ’21년 28명 → ’22년 55명(서 교대근무 단장·지휘팀장등 추가지정) □ 119구조대원 사기진작 ㅇ (KBS119상)『제27회 KBS119상』시상 - 재난현장 헌신적인 구조·구급대원 등을 선발하여 포상(‘22. 4. 1.) ※ 시상인원 22명(대상 1, 본상 21), 특전 : 영웅배지 및 시상금, 해외여행 상품권 수여 ㅇ (특별승진) 제3회 우수 구조대원 특별승진 추진 - 서울소방 구조대원 2명 선발(특전 : 1계급 특진, 청장표창) ㅇ『제35회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22.9.27.~9.29./ 11개 종목 - 분야별 성적 우수대원 1계급 특진 □ 2023년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 평가 실시 ㅇ 포스트코로나 시대 공백없는 재난대응을 위한 가동훈련 평가 실시 - 긴급구조종합훈련, 불시훈련, 도상훈련 등 훈련평가 지속 실시 ㅇ 우수기관 8개 선정 기관표창, 포상금 및 수치 수여 - 점수분포에 따라 3등급 분류 성과평가 점수 반영 가-2. 구급분야 □ 코로나19 응급환자 적극적 대응 ㅇ 코로나19 전담구급대 확대 운영 - 운영기간: 2022. 1. 5. ~ 5. 31.(5개월 간) - 대 상: 10개대 - 운영방법: 90명(구급 60, 운전 30) - 운영결과: 8,380건 출동(코로나19 3,930 / 일반 4,450) ㅇ 전국 구급차 동원령 시행 - 서울지역 확진자 증가에 따라 구급 이송체계 한계로 전국 구급소방력 동원 - 운영기간: 2022. 3. 28. ~ 4. 11. - 동 원 력: 6개 시?도 구급차량 20대 80명 ※ 광주, 울산, 전북, 경북, 경남, 창원 - 운영결과: 코로나19 확진자(714명) 병원 이송 □ 시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서울, 약자와의 동행 ㅇ 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알림서비스 가입 장애인 신속출동 시스템 개선 - 상시 보호가 필요한 중증장애인이“응급안전안심운영시스템”을 통하여 119 신고시 119안심콜 서비스와 연계하여 신속출동 시스템 마련 - 대 상: 1,406명 - 정보확인: 119신고시 등록된 환자정보를 신고접수 화면에 표출 □ 구급대 응급처치 역량강화 ㅇ 펌뷸런스 응급처치 능력 향상 심폐소생술 평가 - 기 간: 2022. 5. 3.(화) ~ 5. 13.(금) - 대 상: 소방서별 펌뷸런스 1개대 - 평가내용: 팀 CPR 매뉴얼중 펌뷸런스 역할에 관한 사항 - 평가결과: (1위) 관악 / (2위) 서초 / (3위) 종로 / (4위) 성북 ㅇ 유기적 팀 단위 응급처치 능력향상을 위한 팀CPR평가 - 기 간: 2022.9.13.(화) ~ 10.7.(금) - 대 상: 50개 구급대(소방서별 2개대) - 장 소: 각 소방서 강당 등 - 평가내용: 팀CPR 매뉴얼 중 구급대원별 역할 - 평가결과: (1위) 중랑 / (2위) 성북 / (3위) 서대문 □ 구급대 폭행 방지를 위한 폭행방지 물품 구매 ㅇ 내구연한 경과에 따른 구급대원 보호장비 구매 - 구급대 폭행대비 장비 현황 종류 장비명 보유 수량 내용 년수 보유기준 지급현황 기록장비 (필수장비)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161 5년 차량별 1개 구급차량 161대×1 웨어러블카메라 944 3년 차량별 1개 구급차량 161대×3 대원보호 장 비 (선택장비) 다기능조끼(방검성능) 501 2년 대원별 1개 구급차량 161대×3 호신기(섬광랜턴) 1,473 2년 대원별 1개 구급대원별 1개 ※ 섬광랜턴: 순간적으로 번쩍이는 빛을 이용, 상대방의 시력을 일시 무력화 - 구급대 폭행장비 중 섬광랜턴 내구연한(2019년도 구매) 경과 - 구 매: 2022. 11월(직원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른 1순위 물품 구매) - 수 량: 1,389개 기확보 수량 117개+내구연한 경과 1,356개+구급대 4조2교대 33개 - 구매방법: 조달청 다수공급자 계약(2단계 경쟁, 제안요청) ※ 제안서 평가: 표준평가방식Ⅳ, 가격평가 B형 나. 반 성 □ 재난환경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표준작전절차 개정 진행 ㅇ 서울시 남부권역 호우(’22.8.8.), 이태원 참사(‘22.10.29.) 등 예상치 못한 재난상황 극복을 위한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SOP) 개정 추진 - 지하공간 침수사고, 다수인원 밀집사고 등 □ 재난현장 인명피해 지속적 발생 ㅇ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활동증가로 코로나 유행시에 비해 출동건수 증가 ㅇ 대형 자연재난, 대규모 밀집인원 사고 등으로 인명피해 발생 ㅇ 전문기관 외부위탁교육 및 팀단위 교육훈련으로 활동역량 강화 □ 비응급 상황에서의 과도한 방화문 개방으로 손실보상 증가 ㅇ 각종 현장활동시 비응급 상황에서의 파손으로 대시민 피해 증가 ㅇ 생활안전대 잠금장치 개방교육, 순회교육등 실시로 손실 최소화 □ 다수사상자 대응 미흡 ㅇ 이태원 참사(‘22.10.29.)시 대규모 사상자 발생 재난 대응 미흡 - 그간, 10명~20명 규모의 사망자에 대한 대응훈련으로 인해 100명 이상의 대규모 사망자 발생에 따른 혼란 발생 - 임시의료소, 현장 임시영안소 설치 등 최초 재난 발생 시 적극적 대응 필요 - 중증도 분류, 응급환자 이송을 위한 병원선정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대응 강화 필요 - 지속적 훈련을 통한 대규모 사망자 발생 시 대응능력 확립 필요 ㅇ 다수사상자 훈련 평가 결과 대응 문제점 확인 - 이태원 참사 이후 실시된 훈련임에도 임시의료소 운영 문제점 노출 - 보건소장 현장 도착에 따른 현장응급의료소 운영에 적극성 결여 - DMAT 도착 시 구체적 임무 부여, 중증도 분류표 작성 연결성 보완 필요 Ⅳ 재난환경 전망 및 서비스 목표 1 우리나라 기후 변화의 분석 □ 기온변화로 인한 기온상승 ○ 2021년도 연평균 기온이 13.3℃(평균 대비 +0.8℃)로 1793년 이후 두 번째(1위 2016년 13.6℃)로 기온이 높은 해였음. 봄철(3~5월)과 가을철(9~11월) 기온이 높았고(각각 5위), 기후 변화로 인한 기온상승 추세 임. ※ 수도권(서울·인천·경기도 13.0℃)을 비롯한 서쪽과 남쪽 지역을 중심으로 연평균 기온이 1위 기록 <우리나라 연평균기온 편차도> □ 시기별 분석 ○ 2021년 1월 초순에는 한파(1월 8일 평균기온 ?12.3℃)로 시작하였으나, 1월 하순에는 기온이 급격하게 올라(1월23일 평균기온 7.4℃), 1월 기온변동폭(표준편차 5.4℃)이 동월 대비 역대 가장 큼. ○ 2월 평균기온(3.4℃, 평년 대비 +2.2℃)은 역대 3위를, 3월 평균기온(8.7℃, 평년 대비 +2.6℃)은 역대 1위를 기록한 가운데, 높은 기온으로 인해 서울 벚꽃 개화기(3월 24일, 평균 대비 15일 빠름)이 1922년 관측이래 100년 만에 가장 빠름. ○ 7월에는 장마가 끝나기 전부터 폭염이 일찍 찾아와 7월 폭염일수(8월1일, 평년 대비 +4일)와 최고기온(30.8℃, 평년 대비 +1.9℃) 모두 역대 5위 기록 ○ 가을철에 접어든 이후에도 10월 중반까지 높은 기온을 유지하였으나(9월 1일 ~ 10월 15일, 평균기온 20.9℃로 역대 1위), 10월 중순 기온이 급격히 하강하면서 10월 기온 변동 폭(표준편차 5.1℃)은 동월 대비 역대 가장 큼. ○ 2021년 연강수량은 1,244.5mm로 평균(1,193.2mm~1,444.0mm)과 비슷하였으며, 짧은 장마철(17일, 최단 3위)로 인해 장마철 강수량(227.5mm, 40위)이 적었으나, 봄철(3~5월) 강수량(329.4mm, 7위)이 많아 연강수량 평년과 비슷. <연강수량 및 평년값 대비 연강수량> □ 기온변화에 따른 재난안전사고 유형 분석 ○ 폭염은 평균(‘91~’20)자료에 따르면, 8월이 연중 폭염 일수가 5.7일로 가장 많이 관측되었고, 최고 기온도 29.3℃로 높음 ※ 폭염일수: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날(경보 33℃ 이상, 주의보 35℃ 이상) 월별 최고기온(평균, ‘91~’20) 월별 평균 폭염일수(평균, ‘91~’20) 6월 7월 8월 6월 7월 8월 26.7℃ 228.9℃ 29.3℃ 0.6일 3.9일 5.7일 ○ 특히, 올해는 때 이른 폭염으로 지난해보다 빠른 7월 초부터 온열질환자가 크게 증가하여 7월 말에는 1,051명(5.20.~7.31.) 발생 - 장소별로는 실외 작업장이 전체의 35.9%(총 1,051명 중 337명)로 가장 많았음. ○ 태풍은 연평균(‘91~’20) 25.1개가 생성되고, 8월에는 5.6개 정도가 발생하여 1.2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줌 ○ 최근 10년(‘10~’19)간 8월에는 총 9건의 태풍으로 8,839억 원의 재산피해와 12명의 인명피해 발생하였음. 2 정책환경 분석 □ 재난양상의 변화 ○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태풍·홍수·산불 등)의 대규모·장기화와 신종감염병 확산 등 새로운 재난으로 인한 혼란은 지속·가중 ※ 미래에는 인재(人災) 보다는 천재(天災)로 인한 기후대재앙 발생가능성 多 ☞ 화재 중심에서, 새로운 재난영역으로 인식과 대응방식의 전환 필요 □ 수요자 중심의 사전재난 정보 제공 ○ 산림, 농·어업, 보건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예보 등 수요자 중심의 단기예보 제공 등 국민의 체감 만족도 향상 ※ 유관기관, 언론과 날씨변화 및 위험기상 정보의 신속한 공유 등 범정부 차원의 위험기상 대응으로 피해 최소화 □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시대전환 ○ 모바일 중심 통신기술 발전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빅데이터 등 다양한 4차산업 확산으로 사회적 변화의 가속화 ※ 예방ㆍ대비ㆍ대응 등 소방활동 각 단계에서 4차 산업기술 접목 분야는 무궁무진 ☞ 발빠른 준비로 재난대응의 자동화?지능화를 소방에서 선도 필요 □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 결혼?출산 감소 및 급격한 노인인구 비율 증가 등으로 1인 가구의 계속적 확대와 고령화 진행, 생활안전사고 증가 예상 ☞ 소방활동 대상 변화(연령?가구)에 따른 생활안전대책 확대 필요 □ 소방의 성장과 국민 기대 ○ 안전에 대한 국민의 욕구 증대와 소방청 개청, 국가직 전환 등으로 소방에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치도 상승 붙임 23년 구조구급 집행계획 본문(용량문제로 붙임 첨부, 추진과제 포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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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구조·구급 집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문서번호 재난대응과-42692 생산일자 2022-12-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수 (02-3706-1423) 관리번호 D0000047092240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조대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