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홍보담당관-4174 결재일자 2022. 11.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기획팀장 홍보담당관 문희정 김성연 11/04 김종수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홍보 추진 계획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홍보 추진 계획 2022. 11. 홍 보 담 당 관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홍보 추진 계획 홍보담당관 홍보담당관:김종수☎2133-6405 홍보기획팀장:김성연☎6407 담당:문희정☎6411 민선8기 핵심 가치인 약자와의 동행 기조가 반영된 주요 시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시민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자 함 □ 추진 배경 ㅇ 비대면 서비스 확산에 따라 커피 한잔 사는 것부터 다양한 영역에서 노인층 중심의 디지털 약자가 일상 속 새로운 소외계층으로 등장 ㅇ 이에 디지털 약자를 배려하고 기다려주는 사회 분위기 조성과 함께 지원 정책 홍보를 통해 약자와의 동행 철학 실현 및 확산 □ 추진 방향 ㅇ『천천히 해도 괜찮아요』캠페인 확산을 통한 배려와 포용 문화 조성 ㅇ 관련 정책 홍보를 통한 수혜대상 참여 및 핵심시정 인지도 제고 추진 방향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 페 인 확 산 디지털 약자 대상 정책 안내 핵심목표 ① 디지털 약자 배려 문화 조성 ② 핵심 시정(약자와의 동행) 가치 확산 ① 정책 수혜대상 사업 참여 독려 ② 약자와의 동행 사업 인지도 제고 ] 타깃 대 시 민 ① 노인층 중심의 디지털 약자 ② 일반 시민 추진 전략 ① 디지털 소외 발생 현장 집중 홍보 ② 파급력 있는 대시민 접점매체 통한 확산 ① 타깃 집객 장소 집중 홍보 ② 정책 세부 정보 제공 가능 매체 활용 추진 방안 짧지만 강렬한 캠페인 핵심 문구 중심 홍보 ① 키오스크, 홍보영상 송출 · 와블러 부착 ② 방송협력 통한 계층 공감 확산 ③ 아파트 엘리베이터 TV 광고 ④ 시내버스 캠페인 음성 광고 송출 ⑤ 시누리집 및 SNS 배너 광고 등 캠페인 핵심 문구와 함께 관련 정책 홍보 ① 복지센터, 노인대학 등 타깃집객장소 홍보 ② 전동차 등 옥외매체 부착 ③ 지원사업 총정리 카드뉴스 제작 발행 ④ 인터넷 언론사 영상 뉴스 제작 및 배포 ⑤ 시정 월간지, 시민기자 참여기사 발행 등 □ 기본 콘텐츠 : 기본 포스터 및 캠페인 홍보 영상 ① 포스터(2종) 및 무인단말기 부착용 스티커(와블러) 제작 ② 디지털 소외를 공감하고 울림을 줄 수 있는 캠페인 영상(20·30초) 제작 - TV·엘리베이터 TV 광고, 유관기관 키오스크, 전광판 등 송출 <캠페인 포스터> <정책 안내 포스터> □ 추진 계획 디지털 약자 배려 문화 조성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캠페인 확산 <와블러> ㅇ 디지털 소외 발생 현장 중심 홍보로 배려 인식 확산(11~12월) - 무인단말기에 캠페인 문구가 기재 된 와블러 부착 - 디지털역량협의체 소속기업 키오스크, 전광판 등 캠페인 영상 반복 송출 ※ 송출협의매체(‘22.10. 기준) : 키오스크(세븐일레븐, CGV 등), 신촌 전광판(KBS) - 무인단말기에 캠페인 문구가 기재 된 입체감 있는 와블러 부착 ㅇ 예능·정보 프로그램 방송협력을 통한 계층 공감 확산(11~12월) - EBS 자이언트펭TV·지식채널e, SBS 모닝와이드, MBC 생방송오늘아침 ㅇ 단기간 집중 확산을 위한 TV, 라디오 캠페인 광고 추진(11월) - TV조선, JTBC, MBN, 채널A, 한국경제TV 등 주요 케이블TV 광고 ㅇ 서울시내 아파트 엘리베이터 모니터 TV 광고 추진(11월) - 모니터 TV 19,760대, 총 4주간 1일당 30초 광고 50회 노출 ㅇ 서울 전노선 시내버스 캠페인 음성 광고 송출(11월) ㅇ 시누리집 메인화면 및 주요 뉴스 배너에 캠페인 문구 표출(11월) 정책 인지도 제고 디지털 약자 대상 정책 안내 ㅇ 복지센터, 노인대학 등 타깃집객장소 포스터·홍보 영상 지속 노출 - 디지털역량협의체 참여기관, 시·자치구 산하기관 등 적극 협조 요청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서울노인복지센터 등 ㅇ 지하철역, 보도상 영업시설물 등 옥외 매체 부착(11월) - 총3,686면(지하철 승강장, 5종게시판, 전동차모서리, 가판·구두수선대 등) ㅇ 디지털 약자 지원정책 총정리 카드뉴스 제작·발행(11월) ㅇ 인터넷 언론사 스브스뉴스 영상뉴스 제작 및 게시(11월) ㅇ ‘키오스크 어렵지 않아요’ 디지털 배움터 시민기자 참여기 발행(11월) ㅇ 서울사랑, 자치구 소식지, 관련 사업 참여 방법 안내(11월) ㅇ 시 대표 SNS 및 블로그, 사업 내용 및 참여 방법 등 안내(11월) □ 소요 예산 : (단위 : 천원) 연번 홍보내용 소요예산 예산과목 합 계 1 TV 광고 시민과의 현장소통 확대, 소통관리 및 시정정보 제공, 사무관리비 2 아파트 엘리베이터 TV 광고 3 캠페인 홍보 영상 제작 4 옥외 매체 인쇄 및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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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홍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
문서번호 홍보담당관-4174 생산일자 2022-11-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희정 (02-2133-6411) 관리번호 D000004660965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