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2027년 중기재정계획

문서번호 기획예산과-27909 결재일자 2022. 10. 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예산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천은령 박은섭 정덕영 김권기 10/24 이대현 협 조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요금관리부장 안병희 생산부장 김창중 급수부장 송헌영 시설부장 강호광 예산팀장 홍경숙 2023~2027년 중기재정계획 2022. 10. 상수도사업본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순 서 Ⅰ. 일반현황 / 1 Ⅱ. 재정운영 여건 / 2 Ⅲ. 중기 재정 계획 / 4 Ⅳ. 분야별 재정운영 / 9 2023~2027년 상수도사업본부 중기재정계획 향후 5년간의 세입전망 및 투자수요를 예측하여 재원의 효율적 배분 및 계획적인 운용 방향을 설정하고자 함 Ⅰ 일반현황 조직 및 인력 ㅇ 조직 : 1본부(5부, 21과), 8사업소, 7센터(정수6, 자재1), 1연구원 ㅇ 인력 : 총정원 2,106명/현원 2,094명 (2022.10.1.일 기준) 구 분 계 일반직 연구직 전문 경력관 임기제 공공 안전관 공무직 정원 2,106 1,743 75 40 21 99 128 현원 2,094 1,705 69 38 57 98 127 상수도 시설현황 ㅇ 생산시설 : 정수장 6개소, 취수장 4개소 - 취수량 : 평균 314만㎥/일, 최대 360만㎥/일 - 생산량 : 평균 306만㎥/일, 최대 332만㎥/일 ㅇ 공급현황 상수도관 배수지 올림터 급수전 13,389㎞ 103개소 219개소 2,247천전 2022년예산규모 : 8,174억원 (단위 : 억원) 세 입 세 출 사업수익 자본적수익 국고보조 투자사업비 경상사업비 행정운영경비 재무활동비 등 7,417 735 22 2,274 3,897 1,908 95 (90.7%) (9.0%) (0.3%) (27.8%) (47.7%) (23.3%) (1.2%) Ⅱ 재정운영 여건 세입 여건 ㅇ 2021년부터 3년간 단계별 요금인상으로 요금현실화율이 상향되고 있음 - 향후 수입에 비해 영업 및 투자비용 대폭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요금현실화율이 하향될 것으로 전망 구 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생산원가(원/㎥) 618.56 639.33 673.03 697.24 702.54 713.22 706.67 731.07 743.39 731.26 853.77 판매단가(원/㎥) 569.08 569.55 568.85 569.62 566.94 566.89 565.67 543.31 522.10 597.75 734.20 요금현실화율(%) 92.00 89.08 84.52 81.70 80.70 79.48 80.05 74.32 70.23 81.74 85.99 ㅇ 2024년에는 상수도요금이 13.3% 인상되어 상수도 사용료수익이 대폭 증가하나, 2025년부터는 특별한 세입증가 요인이 없어 2024년 수준으로 세입이 유지될 전망 - 서울 인구 및 생활 인구 감소로 사용료수익 감소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코로나19 회복에 따른 경기회복, 외국인 생활인구 증가 등 상승요인 존재 서울시 생활인구 : ('18) 10,941천명, ('19) 10,693천명 ('20) 10,562천명 ('21) 10,337천명 - 코로나19 확산, 세계적 경기침체 등에 따른 불확실성도 상존 ㅇ 공공목적 감면의 일반회계 미보전액 지속 증가로 재정운영에 부담 - 현재 미보전액 1,286억원 (※장애인 이용, 수용시설 감면은 2021년부터 보전) (단위 : 억원) 구 분 계 ’16년 이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7월 합 계 1,286 791 84 79 79 86 95 72 소방용수시설 차입이자 보전금 621 536 26 19 12 12 9 7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감면 644 241 56 58 65 73 86 65 장애인 이용?수용시설 감면 21 14 2 2 2 1 보전 보전 세출 여건 ㅇ 최근 물가상승, 원자재 가격상승 등으로 건설공사비 대폭 인상 - 최근 5년간(’15~’21년) 상수도시설 분야 평균 건설공사비지수 상승률 6.0% - 2022년 건설공사비지수(상수도분야)는 전년대비 평균 13.6% 상승 건설공사비지수 : 건설공사에 투입되는 직접공사비를 대상으로 재료, 노무, 장비 등 세부 투입자원에 대한 물가변동을 추정하기 위해 작성된 가공통계 자료 ㅇ 생산재료비 등 경직성 경비 포함된 경상사업비와 행정운영경비는 인건비, 공공요금 인상, 물가상승률 등 반영으로 꾸준히 증가 ※ OECD 평균 물가상승률 전망(%) : ('19) 2.0 ('20) 1.3 ('21) 3.7 ('22) 8.8 ('23) 6.1 ㅇ 정수장 순환정비, 노후시설교체 증가 등 대규모 신규투자로 투자사업비 비중은 증가 추세 - 정수장 순환정비(12,349억원), 암사~노량진계통 대심도 송수터널(3,826억원) 등 대규모 신규 투자사업 확대로 향후 추가 재원확보 시급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계 88,954 8,163 8,141 7,910 7,638 7,720 7,900 8,200 9,091 8,142 7,875 8,174 투자사업비 25,624 2,842 3,228 2,504 1,887 2,032 1,943 2,168 2,994 1,852 1,900 2,274 경상사업비 37,421 3,170 2,957 2,885 3,232 3,432 3,333 3,503 3,533 3,782 3,697 3,897 행정경비 등 25,909 2,151 1,956 2,521 2,519 2,256 2,624 2,529 2,564 2,508 2,278 2,003 < 경비별 세출현황 > 예산비중(%) Ⅲ 중기재정계획 (’23~’27년) 재정 규모 : 총규모 5조 6,957억원, 연평균 1조 1,392억원 ㅇ 세입은 ’21~’23년 요금체계 개편으로 연평균 9,400억원대 유지 전망 ㅇ 세출은 대규모 신규 투자사업으로 연평균 1조 1,392억원 소요 전망 연평균 세입 대비 1,989억원 부족 예상 (단위 : 억원) 구분 22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계 연평균 세입추계 8,174 9,300 9,357 9,443 9,456 9,460 47,016 9,403 세출계획 8,174 9,300 9,357 12,217 12,787 13,296 56,957 11,392 부족분 0 0 0 -2,774 -3,331 -3,836 -9,941 -1,989 <세입-세출 계획> 단위 : 억원/ ( ) 전년대비 증가율 투자 부족액 확보방안 ㅇ 투자 부족액 전망 - 정수장 순환정비(12,349억원), 암사~노량진계통 대심도 송수터널(3,826억원)사업계획 일정상 ’25년에 착공됨에 따라 ’25년부터 대규모 예산 투입 - ’25년부터 2,774억원 부족액이 발생하여 정수장 신설 완료되는 시점인 ’28년까지 매년 부족분 발생 예상 - 서측순환정비 정수장 신설 부지확보, 전략환경영향평가, GB관리계획변경 등 사전절차 추진에 따라 예산투입 시기 및 투자금액 변동 가능성 존재 ? 향후 사업일정 변동에 따라 중기재정계획 변경 예정 대규모 신규건설 투자사업 (단위 : 억원) 연번 사 업 명 사업기간 총사업비 비고 총 계 17,867 1 정수장 순환정비 12,349 서측순환정비(분산) 정수장 신설 2022~2028 4,897 45만㎡/일 강북2 정수장 신설 2022~2028 2,486 25만㎡/일 광암 정수장 신설 2022~2028 990 40만㎡/일 광암정수장 고도확충 2022~2028 359 10만㎡/일 구의 1정수장 재건설 2025~2031 919 25만㎡/일 암사 1정수장 2027~2033 1,672 130→85만㎡/일 영등포정수장 재건설 2027~2033 1,026 30만㎡/일 2 강북~암사정수장 송수계통 연결 2022~2028 547 3 암사~노량진계통 대심도 송수터널 2022~2030 3,826 4 암사취수장 취수탑 신설 2024~2029 207 5 자양취수장 취수탑 신설 2025~2028 122 6 광암정수장 취수원 안정화 2023~2028 654 7 미아 배수지 건설공사 2018~2026 130 8 까치산 배수지 건설공사 2019~2029 32 < 연도별 대규모 신규건설 투자계획 > (단위 : 억원) ㅇ 부족액 확보방안 ① 자체재원 확보 세출사업 구조조정, 세입재원 발굴 등 자체 재원확보 - 시급성과 중요도를 반영하여 사업물량 조정, 사업 시기조정 등을 통해 자체 예산확보 노력 ② 국고보조금 환경부 국고보조금 지속적 요청 및 협의 - 노후 정수장 재건설 및 간선 송수관로 체계 구축비용 국고보조금 요청 ③ 차 입 서울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차입 - 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추가 차입 요청 (※현재 차입금 상환 잔액 : 877억원) ※ 정수장 순환정비 사업 일정상 ′25년부터 대규모 투자재원이 발생됨에 따라 ′24년부터 차입에 대해 적극적 검토 및 사전준비 필요 ④ 지방채 발행 지방채 발행을 통한 예산확보 - 서울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차입불가시 지방채 발행 추진 ※ 지방채 발행 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19조(지방채 등) 3. 건설비 또는 개량비에 충당하거나 유사사업의 매수 자금으로 필요한 경우 세입 전망 : 총 세입규모 4조 7,016억원, 연평균 9,403억원 ㅇ 향후 수도요금 인상 등 특별한 요인이 없다면 연평균 9,400억원대로 전망 - 수돗물 사용료 수입(원?정수 판매수입 포함)은 3조 9,774억원, 연평균 7,955억원으로 재정의 84.6%를 차지하며, 2023년 요금인상(13.3%) 및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업종별 사용량 증가 반영 - 향후 재원 부족에 따른 국고보조금 및 차입 여부에 따라 세입규모 변동 ㅇ 연도별 전망 (단위 : 억원) 구 분 ’22년 중기 재정 계획 중 기 연평균 합 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계 8,174 47,016 9,300 9,357 9,443 9,456 9,460 9,403 자 체 재 원 8,152 46,951 9,288 9,343 9,423 9,446 9,451 9,390 사 업 수 입 7,093 43,030 8,501 8,580 8,644 8,647 8,657 8,606 사용료수익 6,410 39,774 7,895 7,912 7,985 7,989 7,993 7,955 급배수공사수익 252 1,357 281 267 272 268 269 271 기타영업수익 32 175 33 34 35 36 37 35 과년도미수금 120 689 98 147 148 148 148 138 시설분담금 279 1,034 194 220 204 206 210 207 사 업 외 수 입 1,059 3,922 787 763 779 799 794 784 이자수입 12 78 15 15 16 16 16 16 기본재산임대수입 14 96 16 18 20 20 22 19 불용품매각수입 13 80 17 15 16 16 16 16 변상금 및 위약금 45 432 136 60 76 86 74 86 기타잡수익 23 139 25 26 28 29 31 28 고정자산매각 109 338 86 96 65 44 47 68 순세계잉여금 227 1,237 224 251 252 255 255 247 타회계전입금 616 1,522 268 282 306 333 333 304 타특별회계전입금 (하수도, 한강수질) 224 1,318 228 241 265 292 292 264 일반회계전입금 392 204 40 41 41 41 41 41 보 조 금 22 65 12 14 20 10 9 13 국고보조금 22 65 12 14 20 10 9 13 차 입 금 0 0 0 0 0 0 0 0 시재정투융자기금 0 0 0 0 0 0 0 0 세출 전망 : 총 세출규모 5조 6,957억원, 연평균 1조 1,392억원 ㅇ 세출은 건설공사비 증가, 물가상승, 대규모 신규투자사업 증가 등으로 연평균 10.7% 세출규모 증가 - ’25년부터 본격적으로 정수장 순환정비 공사가 시작됨에 따라 ’25년 세출예산은 전년대비 32.6% 상승하여 1조 2,217억원으로 급증 - 정수장 순환정비(12,349억원), 암사~노량진계통 대심도 송수터널(3,826억원) 등 대규모 신규투자사업으로 ’24년부터는 투자사업비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물가상승 등으로 생산재료비 등 경직성 경비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직원 보수 및 시설공단 대행사업비 등은 꾸준히 증가 - 차입금 원금 상환은 자체 재원부족으로 ’23년까지 연기 예정 ㅇ 연도별 전망 (단위 : 억원) 구 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계 56,957 9,300 9,357 12,217 12,787 13,296 투자사업비 23,534 2,766 2,956 5,570 5,893 6,349 경상사업비 22,732 4,420 4,310 4,521 4,732 4,749 행정경비 등 10,691 2,114 2,091 2,126 2,162 2,198 행정운영경비 10,240 1,983 2,011 2,046 2,082 2,118 재무활동비 78 38 10 10 10 10 예비비 373 93 70 70 70 70 〈경비별 세출추이〉 전체 예산비중(%) Ⅳ 분야별 재정운영 1 분야별 총괄 운영방향 ㅇ 대규모 투자사업 등 지출부담 증가, 세입증가 둔화 등에 따른 재정여건 대비하여 중장기 재정건전성 강화 ㅇ 원?정수 생산?공급의 안정화를 위한 대규모 설비 투자 확대 ㅇ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노후 시설의 적기 또는 선제적 개선 ㅇ 4차산업 기술활용 스마트물관리 체계 투자 확대 분야별 재정규모 총 재정규모 : 5조 6,957억 (단위 : 억원) 구 분 합 계 비중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 계 56,957 100% 9,300 9,357 12,217 12,787 13,296 생산?공급시설확충 8,007 14.1% 54 209 2,468 2,538 2,738 관망유지관리 12,717 22.3% 2,159 2,197 2,545 2,744 3,072 시설물유지관리 7,910 13.9% 1,423 1,482 1,627 1,731 1,647 생산재료비 7,964 14.0% 1,632 1,446 1,480 1,681 1,725 유수율관리 2,905 5.1% 575 498 524 642 666 검침 및 요금부과 2,744 4.8% 529 549 552 554 560 기타 4,020 7.1% 814 885 895 736 690 행정경비 10,690 18.8% 2,114 2,091 2,126 2,161 2,198 2 생산·공급시설 확충 노후 생산시설 재건설을 위한 정수장 순환정비 체계 구축 - 사업기간 : ’22~’33년 - 총사업비 : 12,349억원 - 사업내용 : 정수장 신설 2개(서측, 강북2), 재정비 4개소(광암,구의, 암사1, 영등포1) 안정적 취수가 가능한 취수시설 생산능력 확보 - 취수장 취수탑 신설 : 암사 3개(207억원), 자양 2개(122억원) ? 암사취수장 취수탑 3개소 (207억원) : 취수용량 Q=1,600천㎥/일) ? 자양취수장 취수탑 2개소 (122억원) : 취수용량 Q=800천㎥/일 - 광암정수장 취수원 이중화 추진(654억원) ? 암사2취수장 개량, 암사~광암 도수관로 D=1,650mm, L=8.8km 적정 수준의 수량과 수압유지를 위한 배수지 신설 - 미아배수지(’26년 준공) : V=8,000㎥, 송·배수관 부설 : D=150~600㎜, L=2,370m - 까치산배수지(’29년 준공) : V=5,000㎥, 송·배수관 부설 : D=500㎜, L=2,900m ※ 당초 계획된 9개 배수지는 2030년 이후 추진 예정 (상계1 배수지는 사업취소)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8,007 54 209 2,468 2,538 2,738 정수장순환정비 6,251 35 117 2,004 2,028 2,067 광암정수장 고도확충 및 재정비 924 24 250 250 400 암사취수장 취수탑 신설 85 11 37 37 자양취수장 취수탑 신설 144 21 61 21 41 광암정수장 취수원안정화 454 6 3 115 150 180 미아배수지건설공사 121 13 44 27 37 까지산 배수지건설공사 28 15 13 3 관망 유지관리 강북정수장에서 암사정수장 수계로 공급하는 송수관로 부설(’22 ~ ’28년) - 강북~암사 송수관로 부설 : D=1,650mm, L=5.4km(하저 구간 1.3km포함) - 총사업비 : 554억원 서울시 대심도 송수터널 구축 도입 - 암사~노량진 계통 대심도 송수터널 (’22~’30년) : D=2400mm, L=20.3km - 총사업비 : 3,826억원 비상시에도 안정적 수돗물 공급을 위한 중블록 무단수 급수체계 구축 - 중블록 관망 구축 127km, 복선화 및 비상관로 연결 43km 내용연수 경과 노후 상수도관 정비 - 400㎜이상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 113km ? 도복장강관 84km, 덕타일주철관(’84~’85년) 29km - 350㎜이하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 342km ? 덕타일주철관(’84~’85년) 206km, 내용연수 40년경과 136km ’95년 이전 설치된 노후 회주철 밸브 정비 추진 - ’95년 이전 설치된 회주철 밸브 76,766개소 정비 추진(~’27년) - 내용연수 30년 이상 경과된 밸브 정비 7,500개소 정비(’28년~) 광암수계 배수관로 정비로 강남권 급수체계 전환(’18 ~ ’28년) - 급수체계 전환, 재정여건 등 고려 3개 공구 단계별 시행 ? 광암 ⇒ 청담?우면산 배수관로 : D1,500~2,000㎜ L=20.9㎞ ? 광암아리수정수센터 내 유출입관로 : D1,000~2,800㎜ L=2.1㎞ ? 급수공급관로 D800~1,000㎜ L=1.0㎞ - 총사업비 : 1,686억원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12,717 2,159 2,197 2,545 2,744 3,072 강북~암사정수장 송수계통 연결 413 10 133 135 135 암사~노량진계통 대심도 송수터널 1,570 40 450 450 630 상수도 블록시스템 공급체계 구축 1,243 235 271 241 248 248 소블록 배급수관망 개선 126 51 43 32 하수관내 상수도관 이설 12 2 2 2 3 3 상수도관 전식방지 63 8 14 15 13 13 배급수관 신설 및 연결 201 33 36 40 44 48 장기사용 송배수관(400mm이상) 정비 2,474 542 550 486 448 448 장기사용 배급수관(350mm이하) 정비 2,658 739 593 407 460 459 원인자 이설공사 직접 시행 244 124 30 30 30 30 상수도관망 기술진단 10 10 노후 밸브 정비 1,805 286 292 329 439 459 광암수계 배수관로 정비 1,173 28 185 240 300 420 소블록 배수관 물세척 376 56 75 78 81 86 대형상수도관 세척 349 45 56 62 93 93 4 시설물 유지관리 정수센터 노후시설 정비 및 안정적인 아리수 생산?공급 추진 - 6개 정수센터 노후 구조물 보수?보강, 취송수펌프?탈수설비 등 교체 ※ 6개 정수센터 주요시설물 노후도 현황(’21년 기준) 침 전 지 여 과 지 취·송수펌프 ◆ 30년이상:52지(46%) ◆ 30년이상:116지(50%) ◆ 10년이상:72대(44%) 배수지·올림터 노후 시설물 정비 및 시설유지 - 올림터 219개소, 배수지 102개소 - 내용연수 경과 노후 기전설비(모터펌프, 전기 수배전반, 감시제어반) 등 개량 ※ 내용연수 : 모터펌프 12년, 전기설비 11년 상수도 주요시설물 정밀안전진단?안전점검 - 시설물안전법에(시설물1.2종) 따른 정밀안전진단?안전점검 ? 취?정수장, 배수지, 올림터, 도?송수관로 해당 - 상수도 맨홀, 대형밸브 정밀안전진단?안전점검 4차산업 기반 상수도시설 스마트시스템 구축 - 수도계량기 스마트검침전환 : 39개블록 514천 수전교체 ※ 2030년까지 664천 수전교체 예정 - 인공지능?빅데이터 인프라구축, 정수장 공정 AI운전 자동화 등 1단계 스마트 정수센터 구축 (’23~’26년, 135억원) 상수도시설물 생애주기 관리체계 구축 시행 (’24~’26년, 50억원) - 상수도 시설물 일체 자산진단 및 상태평가, 잔존수명 예측, 최적 투자계획 등 효율적 시설물 관리를 위해 자산관리시스템 개발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7,910 1,423 1,482 1,627 1,731 1,647 정수센터 시설 정비 2,386 478 451 479 489 489 정수센터 시설 유지보수 1,563 283 292 310 329 349 아리수올림터·배수지 노후 기전 시설 개량 503 119 78 95 125 86 강북정수센터 수전전압 변경 52 47 5 공동구 유지관리 부담금 215 38 41 43 45 48 배수지 등 정밀안전진단·점검 및 시설정비 473 92 98 92 91 100 상수도 GIS 구축 154 30 52 24 23 25 아리수올림터·배수지 등 기전설비 유지관리 254 46 48 51 53 56 상수도 밸브실 등 지하시설물 유지관리 339 53 60 80 78 68 배수지 내부 방식 867 95 192 209 190 181 상수도시설물 생애주기 관리체계 구축 50 20 20 10 아리수 수질자동측정기 설치 31 6 6 6 7 6 아리수통합정보시스템 고도화 3 3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유지관리 87 15 13 19 19 21 수도계량기 스마트 검침 561 61 65 129 170 136 아리수 통합정보시스템 유지관리 30 6 6 6 6 6 스마트 정수센터 구축 135 14 16 23 52 30 배수지 물탱크 청소 207 37 39 41 44 46 5 생산재료비 안전한 수돗물 생산 추진을 위한 생산재료비 각 재료비 단가에 인상율 반영 - 약품비 : 최근 5년간 약품단가 평균 상승률 7.7% 적용 - 원수구입비 : 한강 52.7/톤, 팔당 233.7/톤 - 동력비(취?정수장, 올림터, 배수지) : 요금 인상률 2.7%적용  - 입상활성탄 구매 : ’23년까지 1차 교체완료, ’26~’30년 2차 교체 - 슬러지케익처리비 : 최근 5년간 평균 상승률 10% 적용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7,964 1,632 1,446 1,480 1,681 1,725 약품비 775 133 143 154 166 179 원수구입비 2,762 552 552 552 553 553 동력비 3,453 671 673 688 703 718 입상활성탄 541 205 165 171 슬러지케익처리 433 71 78 86 94 104 6 유수율관리 세계 최고 수준의 유수율 추진 및 관리 - 지속적인 개량공사를 통해 누수건수 및 불용관 정비 건수는 감소추세 예상 - 유량계(전송반 포함) 611개소 교정검사 및 유지보수 - 유수율 관리를 위한 누수탐지 기간제 근로자 채용(매년 38명)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2,905 575 498 524 642 666 유량계 설치 29 5 6 6 6 6 불용관 정비 180 34 35 36 37 38 상수도관 누수복구 2,560 512 432 455 570 591 유량계 교정검사 및 유지보수 75 14 14 15 16 16 유수율 관리를 위한 누수탐사 61 10 11 12 13 15 7 검침 및 수도요금 부과관리 정확한 검침 및 수도요금 부과 징수로 세입확보 - 220만여 수전에 대한 정확한 검침 및 고지서 송달, 노후 수도계량기 교체 - 시설공단대행사업비 인건비 인상률 1.7% 반영 - 만기계량기 적기 교체로 검침 정확도 제고 ※ 만기계량기 : 소형 8년, 대형 6년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2,744 529 549 552 554 560 수도계량기 검침 및 송달 1,400 276 274 278 283 289 수도계량기 교체 1,273 240 261 260 256 256 수도요금 부과징수 71 13 14 14 15 15 8 기타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상수도 인력의 전문화 및 고도화 추진 - 코로나19 회복에 따른 대면교육 및 해외연수 정상화 예상 - 2023년 상수도 현장실습장 조성 완료 예정 아리수 마시는 문화 형성을 위한 홍보 강화 - 코로나 19 안정화에 따라 아리수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강화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환경조성 - 아리수품질확인제 실시 ? 목표(’23~’26) : 73만가구 수질검사 ? ’22년부터 노후 빌라 및 지역별·단지별 대표 가구 등 수질검사 확대 시행 - 주택내 급수관 교체지원은 2025년 사업종료(2007~2025년) ? ’25년까지 565천가구 교체지원 목표 - 음수대 설치 및 유지관리 : 신규 695대, 교체 2,810대 ’25년 병물아리수 생산시설 전면 교체(32억원) - 규모 : 3,000㎡(51m×29m×2층) - 노후 생산시설 (2개라인) 전면교체 ※ 2010년에 준공된 병물아리수 생산시설 내용연수(15년) 경과 행정 지원 체계 강화를 위한 각종 행정 시스템 구축 및 유지 보수 등 추진 - AI활용 비대면 민원응대시스템 2024년 고도화 시행 ? 콜봇시스템 구축, AI엔진 고도화 등 - 환경변화에 따른 요금관리시스템 재구축 ’26~’27년에 추진 예정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4,020 814 885 895 736 690 1.경영역량 강화 99 23 19 19 19 19 상수도 교육시설 확충 4 4         경영실적 평가 11 3 2 2 2 2 수도사업 해외진출 11 3 2 2 2 2 상수도 인력의 전문화 64 12 13 13 13 13 단기 해외연수 운영 9 1 2 2 2 2 2.아리수 마시는 문화형성 970 194 279 311 118 68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420 85 168 167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148 29 30 30 30 30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관리 15 3 3 3 3 3 병물 아리수 공급 44 3 3 33 3 2 아리수 음수대 관리 167 33 33 33 35 33 아리수 품질 확인제 176 41 43 45 47   3.행정지원체계 강화 1,335 255 266 246 282 286 행정정보 시스템 구축 152 20 17 16 49 50 서비스 장비 확충 및 환경개선 334 66 67 67 67 67 AI 활용 비대면 민원 응대시스템 구축 22   22       행정정보 시스템 유지보수 185 34 37 38 38 38 직원 후생복지제도 운영 308 59 60 61 63 65 상수도 행정서비스 지원 334 76 63 64 65 66 4.연구역량강화 189 43 43 35 34 35 수질시험 연구장비 확충 69 18 17 12 11 11 수도시험 연구장비 확충 17 5 6 2 2 3 수질시험 연구 81 16 16 16 16 17 수돗물 평가위원회 운영 9 2 2 2 2 1 수도시험 연구 13 2 2 3 3 3 5. 기 타 1,426 299 278 284 283 282 맨홀식 수도계량기 보호통 보온재 등 정비 11 3 2 2 2 2 급수공사 1,415 296 276 282 281 280 9 행정경비 등 인건비, 기본경비 등 경직성 경비 - 인건비 최근 5년간 공무원임금 평균상승률 1.9% 적용 - 기본경비는 최대한 억제하여 편성 차입금 878억원 2023년까지 유예 예정 (’21년 이후부터 유예) ※ 대규모 투자재원 투입으로 차입금 상환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 단위 사업별 투자 계획 (단위 : 억원)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 합계 10,690 2,114 2,091 2,126 2,161 2,198 인건비성경비 9,434 1,817 1,851 1,886 1,921 1,959 기본경비 805 166 160 160 160 159 시재정 투융자기금 상환이자 49 9 10 10 10 10 국고보조금 정산잔액 반환 29 29 예비비 373 93 70 70 70 70 Ⅴ 향후 계획 재정 수요 증가에 대비한 재원 확보 ㅇ 강력한 세출사업 구조조정, 세입재원 발굴 등 자체 재원 확보 ㅇ 국고보조금 확보, 추가 차입 및 지방채 발행 등 추진 ㅇ 재원확보가 어려울 경우 대규모 신규 투자사업에 대한 사업 추진 시기(우선순위 등) 검토 및 조정 투자재원 마련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 추진 ㅇ 국고보조금 지원 요청 : 환경부 ㅇ 차입 및 지방채 발행 : 서울시(예산담당관), 행정안전부 재정환경에 따른 중기재정계획 반영 ㅇ 신규 투자사업 추진 일정, 재정 여건 변화 등에 따른 변동 사항을 ’24~’28년 중기재정계획 반영 ㅇ 2040 수도정비계획과 연계하여 ’24~’28년 중기재정계획 수립 및 조정 ’23~’27년 수도사업특별회계 중기재정세출예산(안) (단위 : 백만원) 예산명 2022년 중 기 재 정 계 획 세부사업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2027년 합 계 총 계 817,381 930,000 935,678 1,221,732 1,278,747 1,329,596 5,695,754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생산 222,670 247,756 244,789 532,818 560,389 608,679 2,194,432 안정적인 아리수 생산기반 구축 218,376 243,468 240,434 529,318 557,003 605,280 2,175,504 정수센터 시설 정비 51,025 47,828 45,100 47,900 48,900 48,900 238,628 강북정수센터 고도정수 처리시설 확장 1,512             생산재료비(약품비) 10,026 13,276 14,298 15,399 16,585 17,862 77,422 생산재료비(원수구입비) 55,115 55,192 55,211 55,242 55,313 55,332 276,290 생산재료비(동력비) 55,984 67,179 67,336 68,808 70,313 71,850 345,486 생산재료비 (입상활성탄 구매) 16,455 20,503     16,467 17,069 54,039 생산재료비 (슬러지케익처리비) 5,616 7,081 7,789 8,568 9,425 10,367 43,230 정수센터시설 유지보수 21,798 28,294 29,200 31,000 32,900 34,900 156,294 정수장 순환정비 845 3,515 11,700 200,400 202,800 206,700 625,115 광암정수장 고도확충 및 재정비     2,400 25,000 25,000 40,000 92,400 광암정수장 취수원 안정화   600 300 11,500 15,000 18,000 45,400 강북~암사정수장 송수계통 연결     1,000 13,300 13,500 13,500 41,300 암사~노량진계통 대심도 송수터널     4,000 45,000 45,000 63,000 157,000 암사취수장 취수탑 신설       1,100 3,700 3,700 8,500 자양취수장 취수탑 신설     2,100 6,100 2,100 4,100 14,400 엄격하고 꼼꼼한 원?정수 수질관리 4,294 4,288 4,354 3,500 3,386 3,399 18,927 수질시험 연구장비 확충 1,392 1,775 1,713 1,236 1,121 1,094 6,939 수도시험 연구장비 확충 1,038 543 635 236 215 220 1,849 수질시험 연구 1,467 1,566 1,600 1,620 1,640 1,670 8,096 수돗물 평가위원회 운영 151 152 154 156 158 160 781 수도시험 연구 245 252 252 252 252 255 1,263 단수없는 수돗물 공급 163,213 228,405 217,811 189,549 191,442 182,681 1,009,888 무단수 급수체계 구축 19,878 29,938 35,773 30,020 30,010 26,122 151,863 상수도 블록시스템 공급체계 구축 16,829 23,552 27,100 24,080 24,800 24,800 124,332 미아 배수지 건설공사   1,286 4,373 2,740 3,710   12,109 소블록 배급수관망 개선 3,049 5,100 4,300 3,200     12,600 까치산 배수지 건설공사         1,500 1,322 2,822 시설물 관리 최적화 143,335 198,467 182,038 159,529 161,432 156,558 858,025 하수관내 상수도관 이설 260 225 228 231 233 235 1,152 상수도관 전식방지 537 820 1,414 1,430 1,322 1,322 6,308 배급수관 신설 및 연결 2,992 3,316 3,600 4,000 4,400 4,800 20,116 아리수올림터·배수지 노후 기전시설 개량 7,440 11,881 7,772 9,515 12,477 8,613 50,257 장기사용 송배수관 (400mm이상) 정비 40,220 54,191 55,000 48,600 44,800 44,800 247,391 장기사용 배급수관 (350mm이하) 정비 51,368 74,205 59,282 40,700 45,900 45,900 265,987 강북정수센터 수전전압 변경   4,700 450       5,150 공동구 유지관리 부담금 5,442 3,837 4,056 4,287 4,531 4,790 21,500 배수지 등 정밀안전진단·점검 및 시설정비 8,221 9,235 9,839 9,222 9,092 10,001 47,389 맨홀식 수도계량기 보호통 보온재 등 정비 300 300 200 200 200 200 1,100 상수도 GIS 구축 3,939 2,951 5,160 2,380 2,340 2,460 15,291 아리수올림터·배수지 등 기전설비 유지관리 4,410 4,608 4,830 5,064 5,311 5,571 25,383 상수도 밸브실 등 지하시설물 유지관리 6,025 5,299 6,044 7,979 7,823 6,774 33,919 배수지 내부 방식 9,180 9,530 19,164 20,922 19,003 18,093 86,712 원인자 이설공사 직접 시행 3,000 12,369 3,000 3,000 3,000 3,000 24,369 상수도관망 기술진단   1,000         1,000 상수도시설물 생애주기 관리 체계 구축     2,000 2,000 1,000   5,000 공기업경영 효율화 135,403 152,432 144,933 156,079 174,924 172,483 800,851 세계 최고 수준의 유수율 유지관리 52,100 57,478 49,813 52,424 64,175 66,555 290,445 유량계 설치 497 502 606 606 606 606 2,926 불용관 정비 2,745 3,385 3,483 3,584 3,688 3,795 17,935 상수도관 누수복구 46,445 51,191 43,180 45,536 57,018 59,115 256,040 유량계 교정검사 및 유지보수 1,387 1,392 1,443 1,496 1,550 1,605 7,486 유수율 관리를 위한 누수탐사 1,026 1,008 1,101 1,202 1,313 1,434 6,058 스마트 워터 그리드 구축 4,004 10,446 10,680 18,331 25,324 19,985 84,767 아리수 수질자동측정기 설치 925 615 615 615 615 615 3,075 아리수통합정보시스템 고도화   328         328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유지관리 1,233 1,516 1,310 1,900 1,900 2,100 8,726 수도계량기 스마트 검침 1,251 6,034 6,519 12,922 17,028 13,641 56,144 아리수 통합정보시스템 유지관리 595 599 606 614 621 629 3,070 스마트 정수센터 구축   1,354 1,630 2,280 5,160 3,000 13,424 검침 및 수도요금 부과관리 74,058 82,348 82,505 83,387 83,490 84,006 415,736 수도계량기 검사설비 현대화 48             급수공사 25,627 29,662 27,588 28,209 28,099 27,965 141,523 수도계량기 검침 및 송달 27,457 27,507 27,381 27,748 28,307 28,901 139,844 수도계량기 교체 19,567 23,910 26,158 26,000 25,600 25,600 127,268 수도요금 부과징수 1,359 1,269 1,379 1,430 1,483 1,540 7,100 효율적인 경영 역량 강화 5,242 2,160 1,935 1,937 1,935 1,937 9,904 상수도 교육시설 확충 4,050 366         366 경영실적 평가 213 215 213 215 213 215 1,071 수도사업 해외진출 60 293 222 222 222 222 1,180 상수도 인력의 전문화 788 1,151 1,300 1,300 1,300 1,300 6,351 단기 해외연수 운영 130 136 200 200 200 200 936 아리수에 대한 수용성 증진 71,182 64,451 92,528 106,077 107,533 117,276 487,864 녹물 제로 급수환경 조성 46,509 45,055 64,674 75,070 95,798 110,425 391,022 노후 밸브 정비 25,903 28,550 29,216 32,903 43,909 45,909 180,487 광암수계 배수관로 정비 7,642 2,751 18,459 23,995 29,993 41,990 117,188 소블록 배수관 물세척 5,435 5,567 7,490 7,820 8,190 8,570 37,637 배수지 물탱크 청소 3,330 3,707 3,919 4,142 4,378 4,628 20,774 대형상수도관 세척 4,200 4,480 5,590 6,210 9,328 9,328 34,936 아리수 마시는 문화 형성 24,673 19,396 27,854 31,007 11,735 6,851 96,842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16,295 8,559 16,740 16,700     41,999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1,939 2,958 2,958 2,958 2,958 2,958 14,790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관리 302 241 289 297 304 312 1,443 병물 아리수 공급 350 256 259 3,262 266 269 4,312 아리수 음수대 관리 3,899 3,262 3,312 3,288 3,488 3,312 16,663 아리수 품질 확인제 1,888 4,119 4,295 4,501 4,719 - 17,634 아리수 행정서비스 향상 24,709 25,574 26,527 24,602 28,267 28,633 133,603 행정 지원 체계 강화 24,709 25,574 26,527 24,602 28,267 28,633 133,603 행정정보 시스템 구축 1,884 2,010 1,744 1,643 4,917 5,008 15,322 서비스 장비 확충 및 환경개선 5,182 6,614 6,700 6,700 6,700 6,700 33,414 AI 활용 비대면 민원응대 시스템 구축 1,547   2,198       2,198 상수도 검침관리시스템 구축 1,260             행정정보 시스템 유지보수 3,377 3,411 3,674 3,739 3,809 3,850 18,483 직원 후생복지제도 운영 5,769 5,916 5,951 6,140 6,340 6,451 30,798 상수도 행정서비스 지원 5,690 7,623 6,261 6,380 6,501 6,624 33,389 인건비 등 기본경비 200,204 211,381 209,091 212,608 216,192 219,844 1,069,116 인건비성경비 174,666 181,666 185,118 188,635 192,219 195,871 943,508 기본경비 1,105  16,569 16,000  16,000  16,000  16,000  80,569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상환 (이자) 973 973 973 973 973 973 4,865 국고보조금 정산잔액 반환 300 2,873         2,873 예비비 8,100 9,300 7,000 7,000 7,000 7,000 37,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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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2027년 중기재정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기획예산과
문서번호 기획예산과-27909 생산일자 2022-10-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천은령 (02-3146-1158) 관리번호 D000004649865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회계관리 > 재정투융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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