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디자인거버넌스 추진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239 결재일자 2022. 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디자인사업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은지 강효진 최원규 02/28 주용태 2022년 디자인거버넌스 추진계획 2022. 2. 2022년 디자인거버넌스 추진계획 시민이 일상에서 공공의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다양한 주체들(시민, 전문가, 디자이너, 기업 등)과 함께 디자인으로 해결하는 시민참여 거버넌스 플랫폼 구현 1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공공디자인 서비스의 수혜자이자 주체인 시민으로부터 수요를 긴밀히 발굴함으로써 체감도 높은 디자인정책 추진 ?? 기 간 : 2022. 2. ~ 12. ?? 예 산 : ?? 내 용 ○ 사업 발굴 및 실행 (신규 및 확산 5개) - 주제발굴 워크숍을 통한 시민제안 발굴 → 심의, 투표를 통해 사업주제 선정 - 시민, 이해관계자, 디자이너 등으로 이루어진 프로젝트팀 구성 및 운영 - 시민, 기업 및 관련 대학과 연계하여 디자인(안) 개발 후 최종 디자인 구현 - 사업별 서비스디자인 과정 체계적 정리 및 확산을 위한 프로젝트별 매뉴얼 제작 ○ 기존사업 성과확산 - 확산 로드맵에 따른 체계적 관리(매뉴얼 및 디자인 백서 온·오프라인 배포) - 관계부서 및 기업과 협력을 통해 기 개발된 결과물 컨설팅 ○ 사업 과정 관리를 위한 지원 및 결과물 홍보 - 디자인 거버넌스 지원단 구성·운영으로 컨설팅 강화 - 홈페이지 운영 및 시민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홍보 추진 - 프로젝트 전 과정 기록 및 결과 공유를 위한 ‘디자인톡톡쇼’ 개최 2 ’21년 운영성과 분석 ?? 운영성과 ○ 사업 고도화를 통한 추진 방법 세분화 기획 - 시민 제안, 부서 협력, 학계 및 기업연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 모색 - ’22년 체계적 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 기획 2건 추진 ▷ 독거노인의 외로움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전시 서비스디자인, 디자인거버넌스 플랫폼 개발 및 운영 ○ 시민팀 운영을 통한 신규사업 개발 - 총 228건의 시민제안 중 신규사업 2건 선정·추진 ※1,351명 참여(팀원 26명) ▷ 어르신 소원여행 경험 서비스디자인, 반려인·비반려인의 상호존중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 타부서 및 민간기업과 연계하여 사업성과 확산 - ‘재난안전 서비스디자인 안전쓰매씽’ 청년청 1인가구 지원사업 연계 → 3,600개 배포 ▷ 서울전입 청년 1인가구 웰컴박스 內 안전키트(방염패트, 호루라기, 안전매뉴얼 등) 배포 - ‘학대피해 아동의 마음치유 서비스디자인’ 호야토토 그림책 개발 → MOU 체결 ▷ 아동학대 반대 캠페인 추진 및 애착인형, 그림책(너의 잘못이 아니야) 개발 및 전국 79개 쉼터 배포 ?? 보완할 사항 주 제 ?공공디자인의 신규수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주제발굴 모색 필요 ○ (현 황) SNS를 통한 홍보비중이 커 대학생 등 젊은 세대 위주의 참여 ○ (문제점) 참여층이 제한되어 폭넓은 시민 니즈의 발굴에 제약 결과물 ?사업 주체별 역할 강화를 통한 결과물 고도화 필요 ○ (현 황) 모집 시민을 중심으로 사업 추진 ○ (문제점) 부서, 기업 및 대학 등 다양한 주체의 역할 미약 확 산 ?타 기관 및 단체에서 활용 가능한 형식으로 확산 필요 ○ (현 황) 관련 부서 및 자치단체의 디자인거버넌스 솔루션 관심 제고 ○ (문제점)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 디자인 결과물 활용하는데 어려움 3 2022년 추진방향 ?? (주제) 형식을 다변화하여 양질의 공공디자인 수요 발굴 ○ 주제발굴단 모집을 통해 다양한 공공영역의 문제 발굴 - 관련 기관 추천과 온라인 공개모집을 통한 주제발굴단 구성 - 서비스디자인 교육을 통해 폭넓은 세대의 참여 촉진 및 문제발굴 역량 강화 ○ 타 부서 및 기관 등 시정의 주요 정책을 반영한 주제발굴 - 타부서, 자치구, 산하기관 등을 대상으로 주제발굴 워크숍 추진 ○ 기업 및 대학 연계하여 전문성 있고 특화된 주제발굴 - 기업의 사회적 가치 구현 의지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의 정보와 활동을 연계한 심도 있는 주제선정 가능 - 서비스디자인 대학(원) 전공수업과 연계하여 전문적 문제정의 기회 확대 ?? (결과물) 참여 주체별 전문역할 강화를 통한 사업 솔루션 고도화 ○ 관련분야 경력 5년 이상 프로젝트 전문 코디네이터 배치 - 주제별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매칭(수행사, 외부 영입 등) -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적극적 컨설팅 진행으로 완성도 제고 ○ 관련 정책부서의 과정에의 적극 참여 유도 - 부서 간의 명확한 역할 분담 및 사업 추진계획 수립 - 각 부서의 정책 방향과 일관성 있는 결과물 도출 ○ 기업 및 대학의 기술 및 인력 참여로 다양한 디자인 솔루션 도출 - 아모레퍼시픽, 현대산업개발 등 11개 기업(용산드래곤즈)의 재정적 후원과 참여를 기반으로 디지털 등 적정기술 접목, 전문인력의 참여로 결과물 품질 제고 ※ 공공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구현, 서울시의 유휴공간 개선 등 - 대학(원) 1학기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Mock-Up 등 디자인 직접 구현 ※ 대학별 최종 선정된 1개 팀 디자인 구현(최대 20,000천원) 및 행정 지원 등 ?? (확산) 디자인 과정 및 결과의 체계적 확산 ○ 솔루션 뿐 아니라「디자인 과정 매뉴얼」개발 및 컨설팅 - 사업에 대한 이해와 추진을 위한 과정별 디자인 매뉴얼 개발 - 결과물 활용도 제고를 위해 단계별 디자인 자문 지원 ○「확산 로드맵」수립을 통해 활용기관 확대 및 홍보 강화 - 기 개발된 디자인 결과물 관련 해당 주체를 전수조사하여 알림 - 사업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 언론(기획기사) 등을 활용한 적극적 홍보 4 세부 추진계획 기반마련 ○ 디자인거버넌스 지원단 구성 및 운영 - 위원 : 서울시, 기업가, 교수, 전문가 등 8명 내외 구성/임기 1년 ※ 젠더전문가 포함으로 디자인(안) 과정부터 구현 전까지 성인지적 요소 고려 - 운영 : 격월 1회 정례회의 개최(필요 시 수시 개최) - 기능 : 실행주제 선정, 전문의견 제안, 디자인 컨설팅 등 ○ 사업별 자문위원 운영 - 위원 : 별도 임기 및 위촉 없이 주제 선정 후 주제별 실무전문가 2~5명으로 구성 - 운영 : 분야별 그룹회의 형식으로 사안이 생길 때마다 탄력적으로 운영 - 기능 : 주제별 전문분야에 대한 자문, 사업을 위한 제반활동 실행주제 선정 【선정과정】 ③ 지원단 심의 ① 실행주제 발굴 ▶ ② 실무검토 ④ 실행주제 선정 ③ 시민투표 시민, 분야별 관계자, 대학 (4월 초) 디자인정책과 (4월 중순) 지원단, 시민 (4월 말) 디자인정책과 (5월 초) ① 다양한 시민을 대상으로 한 실행주제 발굴 ○ 시민제안 수렴 및 주제 발굴단 구성 - 시민민원, 시민제안 중 디자인서비스를 통해 해결 가능한 문제 발굴 - 서울시 관련 홈페이지, SNS 등 다양한 홍보채널 활용해 일반시민 모집 ○ 기업, NGO 등 관계자 대상 전문 분야에 특화된 주제 발굴 - 환경, 인권, 보건, 도시 문제 등 분야별 관계자로 구성된 주제발굴 워크숍 실시 ○ 대학(원) 디자인 관련 수업과 연계하여 시민제안 구현 다변화 - 공공의 문제해결에 경험이 있는 교수진이 운영하는 스튜디오형 서비스디자인 학과수업과 연계하여 기획부터 실행까지 학계의 디자인정책 참여기회 확대 ② 실무검토 ○ 유사사업 여부, 디자인구현 가능성 등에 대한 1차 실무검토 ③ 지원단 심의 및 시민투표 ○ (지원단 심사) 창의성, 구현 및 확산 가능성, 공공성 등 검토하여 최종 선정 주제의 2~3배수를 투표 후보로 선정 ○ (시 민 투 표) 엠보팅 등 온라인 투표를 통해 시민참여 확대 ④ 실행주제 선정 ○ 지원단 점수(50%)와 시민투표(50%) 합산하여 최종 주제 선정 - 기존사업 모니터링 및 지원단 검토를 통해 시의성, 혁신성, 경제성, 디자인구현 가능성, 확산가능성이 높은 실행주제를 우선적으로 선정 팀구성 ○ 사업별 팀구성(4월) 구 분 내 용 구성인원 서울시, 운영사, 시민, 아이디어 제안자,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 구성방법 거버넌스 홈페이지를 통해 팀원 모집한 후 주제관련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매칭 팀원역할 리서치, 아이디어 제안, 디자인, 기록, 결과물 관련 피드백 등 디자인도출 및 구현 ○ 사업별 디자인 진행(3~6월) - 모임주기 : 팀별 주1회/총12~20회 - 현장조사, 리서치, 팀 회의 등 운영방안은 협의하여 결정 ○ 전문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최종 디자인(안) 도출(7~8월) - 팀모임에서 도출된 디자인 컨셉 구현을 위해 주제별, 분야별 전문 디자이너 매칭 ○ 이해관계자, 관계부서 등과 협의하여 디자인 및 홍보매체 구현(8~9월) - 인쇄, 시설물 설치, 서비스 제공 등 사업 결과물을 협의하여 최종 구현 - 서울시 홍보채널 업로드 가능한 형식으로 결과물 완성 홍보강화 ○ 디자인 관련 매체와 서울시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추진 - 디자인 전문 온라인 채널을 통한 프로젝트별 스토리 홍보 ※ 내 손안에 서울, 문화포털, 서울시 디자인 홈페이지(디자인서울, 서울디자인 국제포럼 홈페이지) 등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디자인거버넌스 활동 과정 아카이빙 - 유튜브 홍보 강화를 위한 동영상 제작·홍보 ○ 사업결과 공유를 위한 ‘디자인톡톡쇼’ 개최 - 사업 참여자, 일반시민,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사업결과 공유회 개최 - 참여도가 높은 시민에게 서울특별시장상 수여해 참여도 제고 ○ 기타 홍보 - 국내 및 국제공모전 출품 및 수상을 통해 홍보 및 인식확산 · 인덱스 디자인 및 IDEA 어워드 등 출품 예정 ※ 2018년 : iF어워드 본상수상(서비스디자인/UX부문) 유지관리 ○ 시공비의 10% 범위에서 전년도 사업 결과물의 유지관리 비용으로 사용 - 시공 후 1년간 디자인 결과물 유지관리, 기능추가 및 디자인 보완 등 진행 ○ 기존사업 점검을 위한 모니터링 실시 - 사용자들의 결과물 활용 현황 및 관리자 인터뷰를 통한 보완사항 파악 · 결과물 설치 1개월 후 시범운영 점검, 1년 단위로 온/오프라인 다각도 점검 5 용역 발주계획 ○ 용 역 명 : 디자인거버넌스 운영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계약기간 : 착수일로부터 2022. 12. 31까지 ○ 소요예산 : ○ 과업내용 - 사업 고도화를 위한 추진방안 수립 · 사업 네이밍 및 브랜드 개발, 온·오프라인 효율적 운영, 사업형식 과정 고도화 방안 기획 - 사업주제 공모·선정 및 구현 · 주제 발굴단 구성, 문제발굴 워크숍 진행, 주제선정을 위한 온라인 시민투표 진행 등 · 대상과 용도에 따라 확산 용이한 형태로 디자인 개발 - 홍보계획 수립 및 시행 · 디자인 거버넌스 백서 업데이트 및 온·오프라인 배포 등 · SNS 및 주요 매체 등 대상 유?무료 홍보, 홈페이지 콘텐츠 운영 · 사업결과 공유를 위한 ‘디자인톡톡쇼’ 개최 및 공모전 제출 등 - 타 부서, 기업, 관계기관 등 연계하여 사업 추진 및 확산 · 디자인 결과물, 운영 매뉴얼, 홍보동영상 등 확산용 콘텐츠 개발 - 기존 사업 관리, 모니터링 - 기타 디자인 거버넌스 운영 및 구현과 관련한 필요사항 일체 ○ 입찰참가자격 - 입찰공고일 전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유사사업 실적(서비스·커뮤니티·거버넌스·시각·환경·건축 디자인 분야)이 있는 업체 - 공동수급 가능, 공동수급체 구성원수는 대표사 포함 3개 이내 ○ 선정절차 ※ 제안서 평가계획 별도 수립 예정 사전규격 공고 ?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2월 말) (3월 초) (3월 중순) (3월 말) (4월 초) (4월 초) 6 행정사항 ?? (단위 : 천원) ※ 통계목 내 세부항목 및 예산은 조정될 수 있음. ?? 추진일정 ○ ’22. 2.~ 3. : 입찰공고 및 업체선정, 지원단 구성 ○ ’22. 4.~ 9. : 문제발굴 워크숍, 주제선정, 팀 구성 및 사업 실행 ○ ’22. 10.~11. : 거버넌스 시범사업 결과 공유(디자인 톡톡쇼 개최 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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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디자인거버넌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239 생산일자 2022-0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지 (2133-2729) 관리번호 D000004483156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도시디자인사업추진 > 사회문제해결을위한디자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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