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뷰티관광 컨설팅 용역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457 결재일자 2021.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변상우 김가영 12/29 이병철 서울 뷰티관광 컨설팅 용역 추진결과 보고 2021. 12. 관 광 체 육 국 (관 광 산 업 과) 서울 뷰티관광 컨설팅 용역 추진결과 보고 서울의 미래관광 신성장동력으로서 ‘뷰티관광 활성화’ 추진을 위한 서울 뷰티관광 컨설팅 용역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1 개요 및 추진경과 ?? 용역개요 ○ 용 역 명 : 서울 뷰티관광 컨설팅 용역 ○ 계약기간 : ’21. 5. 21. ~ 7. 23 ○ 과업내용 : 서울 뷰티관광의 비전, 전략 마련 및 정책?사업 도출 ○ 계약금액 : 14,500천원 ○ 수행방법 : 수의계약 ?? 추진경과 ○ ’21. 5. 21. 용역계약 체결 ○ ’21. 5. 31. 용역 착수보고 ○ ’21. 6. 23. 용역 중간보고 ○ ’21. 7. 22. 용역 최종보고 ○ ’21. 7. 22. 용역 준공 및 ‘서울 뷰티관광컨설팅 보고서’ 제출 2 용역 주요 내용 ① 뷰티관광의 개념 및 범위 도출 ○ 심신의 아름다움과 건강에 대한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미용과 패션을 중심으로 미식?의료?웰니스 체험과 소비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으로, 심미성?감성?세련됨 등의 가치가 가미된 다양한 체험과 소비를 포함하는 관광 ◆ 뷰티관광의 시기별 특징 - 뷰티관광의 범위는 한류의 글로벌 유행과 더불어 화장품을 넘어 성형?미용시술을 거쳐 서울의 스타일까지로 진화?발전하고 있음 ? 1세대 화장품(‘03~’08) → 2세대 성형?미용시술(‘09~’19) → 3세대 한국의 스타일(‘20~) 1세대 뷰티관광(’03~’08) 2세대 뷰티관광(’09~’19) 3세대 뷰티관광(’20~) ?화장품 구매 중심 ? K-Drama 주도 ?명동, 홍대 등 로드숍 중심 ?성형?미용시술 중심 ? K-Pop 주도 ?압구정, 신사, 강남역 중심 ?스타일?문화체험 수요 중심 ? K-People·도시브랜드 주도 ?서울 전역 K-Beauty 유행 모방 욕구에 기반 서울에서 자신의 아름다움 발견 욕구에 기반 ◆ 뷰티관광의 적용 분야 미용 패션 미식 웰니스 화장, 이미용, 타투, 네일, 피부관리 의류, 가방, 신발, 기타 패션소품 파인다이닝, 바(Bar), 디저트 카페, 커피숍, 전통찻집 스파, 마사지, 요가, 명상, 템플스테이 미용 제품 구매 헤어·메이크업, 피부관리 서비스 미용 클래스 체험 성형·미용시술 패션제품 구매 스타일링 서비스 스타일링 클래스 주류·식음료 구매 쿠킹·베이킹·브루어리 茶·커피 클래스 체험 웰니스 서비스 이용 웰니스 용품 구매 웰니스 푸드 구매 (약선·사찰음식) ② 뷰티관광 관련 주요 현황 분석 ① 방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관련 현황(2019년 KTO) ○ 뷰티관광 관련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젊은 층의 한국 방문 선택에 영향을 많이 준 것으로 나타남 - ▲패션·유행 등 세련된 현대문화(21.9%) ▲ K-POP, 한류스타 관련 체험 등(15.0%) ▲유흥·놀이시설 체험(6.8%)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한국 방문 선택에 영향을 많이 준 것으로 나타났으며 ▲치료 및 미용 서비스(4.6%)는 20대와 30대의 한국 방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남 ○ 뷰티관광 관련 콘텐츠는 서울방문 신규관광객 유치는 물론 기존 방문 경험 관광객의 재방문율 제고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됨 - 뷰티관광 관련 문화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타 분야 문화콘텐츠는 물론 ‘한국 관광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93.5%), ‘3년 내 재방문의향’(88.3%), ‘관광목적지로서의 추천의향’(92.3%)보다 높은 수준을 보임 ② 한국 문화콘텐츠별 브랜드 파워지수(2021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한류를 이끌어가는 한국 문화콘텐츠의 범위가 확장하는 가운데, 여러 문화콘텐츠 중 뷰티관광 관련 콘텐츠가 타 콘텐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2021)이 발표한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지수’에 따르면, 한국 문화콘텐츠 중 브랜드 파워지수가 높은 콘텐츠는 ▲음식(65.3점) ▲뷰티(62.4점) ▲음악(62.0점) ▲패션(60.9점) 순 ※ 해외한류 실태조사: 18개국에서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이 있는 만 15~59세 8,500명 조사 ③ 서울의 뷰티관광 관련 강?약점 강 점 약 점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도쿄, 파리 등 선진 경쟁도시 대비 가격 우위 한국산·한국제품에 대한 신뢰 형성 유행을 선도하는 세련된 도시 이미지 보유 뷰티관광 목적지로서의 이미지 부족 프리미엄 관광지로서의 미약한 이미지 서울 대표 럭셔리 브랜드의 부재 기회 요인 위협 요인 코로나19 이후 해외 여행에 대한 갈망 개인의 취향과 감성, 안녕을 추구하는 문화의 확산 중국·동남아시아의 경제 성장 서울시의 뷰티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 중국·동남아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경쟁 도시로의 유출 코로나19 이후 외래관광객 유치 위한 글로벌 관광 도시간 경쟁 정치·사회적 문제 (한한령, 혐한 등) ④ 경쟁도시와 비교한 서울 뷰티관광 관련 순위 ○ 웰니스, 메디컬, 패션 등에 관한 국가 또는 도시에 대한 순위가 제시된 경우를 참고해 서울의 뷰티관광 경쟁력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음 - Global Wellness Institute에서 2018년 발표한 〈Top Twenty Wellness Tourism Destination Markets〉에서는 한국은 16위 -〈Medical Tourism Index 2020-2021〉 https://www.medicaltourism.com/mti/destinations 에서는 한국은 14위 ③ 뷰티관광의 목표, 전략방향 및 과제(안) 도출 서울 뷰티관광의 비전 트렌드 선도도시, 서울 슬로건 Trendy Seoul “Feel your Seoul Style” 서울 뷰티관광의 목표 ‘트렌드 선도도시, 서울’ 이미지 구축 핵심가치 Stylish · Healthy · Tasty KPI ① 트렌드 선도도시로서의 인지도 ② 서울방문 외래관광객의 뷰티관광 체험률 서울 뷰티관광의 전략방향 및 추진과제 전략방향1 전략방향2 전략방향3 뷰티관광도시 마케팅 강화 뷰티관광 콘텐츠 확충 뷰티관광 산업기반 조성 서울관광페스타 연계 뷰티미식페스티벌 개최 한류 연계 서울뷰티풀 10선 발굴 뷰티트레블테크 스타트업 발굴·지원 TOP 뷰티크리에이터와 함께 하는 뷰티로드 개발 고소비층 타깃 프리미엄관광 콘텐츠 개발 서울 국제트래블마트 통합 개최 서울뷰티관광 글로벌마케팅 실시 MZ세대 타깃 뷰티 MVP 코스 개발 서울 의료관광 생태계 확장 뷰티플래그십 스토어 협업 국내외 프로모션 서울 뷰티·웰니스 관광상품 개발 서울형 안심뷰티 인증제 시행 서울 스타일북 제작 및 확산 민간기업체 연계 서울스타일 체험프로그램 글로벌 서울메이트 활용 뷰티·웰니스관광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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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뷰티관광 컨설팅 용역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457 생산일자 2021-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상우 (02-2133-2773) 관리번호 D000004443409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