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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미세먼지 대응, 새로운 정책 방향 제안 -2021 하반기 서울시 미세먼지 토론회 개최결과

문서번호 대기정책과-19542 결재일자 2021. 1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대기정책팀장 대기정책과장 양송재 서점숙 12/07 하동준 - 서울시 미세먼지 대응, 새로운 정책 방향 제안 - 2021 하반기 서울시 미세먼지 토론회 개최결과 2021. 12.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 서울시 미세먼지 대응, 새로운 정책 방향 제안 - 2021 하반기 서울시 미세먼지 토론회 개최결과 미세먼지 관리 정책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비대면’ 토론회를 기획하여 다양한 의견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 : 서울시 미세먼지 대응, 새로운 정책 방향 제안 ○ 일시/장소 : ’21.11.29(월), 14:00~16:00(2시간)/본청사 3층 대회의실 ○ 추진방법 : 온라인 진행(※서울시 공식 유튜브 생중계) - 다시보기 : https://youtu.be/yK_CWmqfH8k ?? 프로그램 시 간 내 용 비 고 14:00~ 14:06 (06‘) 오프닝 박록진 미세먼지연구소장 14:06~ 15:14 (68‘) 세션 1 발표 1 : 도로이동오염원 배출 특성 및 정책 제언 이규진 아주대 교수 발표 2 : 서울시 이동오염원 비배기 먼지 발생 연구 전기준 인하대 교수 발표 3 :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전략 과제 신동원 KEI 부연구위원 패널 토론 및 유튜브 질의 응답 참석자 전원 15:14~ 15:55 (41’) 세션 2 발표 4 : 모바일랩을 활용한 미세먼지 측정 결과 및 정책방향 제언 이태형 한국외대 교수 발표 5 : 소규모 사업장 오염물질 배출 특성 및 저감기술 개발 동향 송지현 세종대 교수 패널 토론 및 유튜브 질의 응답 참석자 전원 15:55~ 16:00 (05‘) 클로징 박록진 미세먼지연구소장 2 주요 성과 ?? 대기질 과학적 분석에 기초한 전문가 연구 결과 공유 구 분 발 제 자 주요 발표 내용 세션1 이규진 교수 (아주대) <도로이동오염원 배출 특성 및 정책 제언>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 및 장래 교통 환경 정책의 실효성 제고 방안 전기준 교수 (인하대) <서울시 이동오염원 비배기 먼지 발생 연구>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도로에서 직접 배출되는 미세먼지 특성 연구 결과 신동원 연구위원 (한국환경연구원)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전략 과제> 탄소중립 실현과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추진해야 될 수송부문 정책 이행 과제 세션2 이태형 교수 (한국외대) <모바일랩을 활용한 미세먼지 측정결과 및 정책방향 제언> 실시간 이동식 대기오염물질 측정차량인 모바일랩을 활용한 서울시 지역별 미세먼지 발생 특성 및 주요 배출원 측정?분석 결과 송지현 교수 (세종대) <소규모사업장 오염물질 배축특성 및 저감기술 개발 동향> 생활주변 소규모 배출업소에서 배출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특성 및 저감기술 개발 현황 ?? 시민-전문가 질의응답을 통한 공감대 형성 및 미세먼지 저감 방향 모색 【유튜브 댓글 질의】이륜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 답 변 : 배달 오토바이 운행 활성화로 인해 이륜차 관리는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임. 현재 이륜차에서 배출되는 다양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산정하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음. 연료 연소과정에서 생성되는 오염물질 배출량을 고려하고 산정 방법의 정교화를 통해 배출량 정확도를 향상시킬 계획임 【유튜브 댓글 질의】타이어마모는 제동과정에서 더 많이 발생하지 않나? - 답 변 : 타이어마모는 주행중일때보다 제동과정에서 더 많이 발생함. 급제동, 급발진과 같은 과정에서 주로 배출되므로 운전자 주행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음. 【유튜브 댓글 질의】원활한 전력수급을 위한 전력믹스 구성은? - 답 변 : 재생에너지 효율이 증가하거나 저장능력이 증가한다면 수요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재생에너지로 전기차 충천에 필요한 전체 전력수급의 충당이 가능할 수 있음. 다만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한 기술개발과 친환경 연비규제 수요 정책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할 부분임. 【유튜브 댓글 질의】휘발성유기화합물의 인체 위해성 정도는? - 답 변 : 특히 고기구이음식점의 경우 유적 및 다양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배출되며, 조리시 고온에서 가열하므로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포함되어 있음. 독성을 띄는 오염물질 배출 유무보다 인체 흡입 정도가 중요함. 소규모 음식점은 생활주면 곳곳에서 상당부분 분포하고 있으므로 조리 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관리는 분명히 필요한 부분임. 【유튜브 댓글 질의】지역별, 계절별로 대기질 특성이 다른 이유는? - 답 변 : 지역별로 측정되는 가스상 전구물질(2차 미세먼지 생성 영향 물질)에 차이가 있는데 주 배출원이 다르기 때문임. 따라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서울전역 단위의 획일화된 정책보다는 지역별 대기질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정책 추진이 필요함. 또한 대기오염물질은 화학적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계절(온도)의 영향에 따라 공기중에서 다르게 발현됨. < 토론회 주요 장면 > < 패널 발표 > < 실시간 채팅을 통한 패널별 질의응답 > 3 토론회 시청 결과 및 홍보 현황 ?? 토론회 시청 결과 ○ 최대 시청자 수 : 820명, 평균 시청자 수 : 350~400명 ○ 다시보기 조회 수 : 총 1.2천회(’21.12.3. 16시 기준) 유튜브 스트리밍 화면 토론회 무대 ?? 홍보 관련 현황 ○ 주요 언론 매체를 통한 홍보 - 보도자료 배포(11.25.), 서울경제 지면 광고(11.26.) ○ 뉴 미디어 등 우리시 홍보매체 적극 활용 - 시민 게시판, 미디어 보드 등 영상 매체를 활용한 홍보 - 시?자치구 및 산하기간, 유관기관(환경관력 학회 등) 웹포스터 게시 협조 요청 4 행정사항 ?? 코로나19 방역사항 ○ 비말 방지 아크릴 가림판 설치, 발열 및 호흡기 증상 등 확인, 소독제 비치 ○ 발제자, 방송관계자 등 필수 인원만 참석 ?? 소요예산 ○ 예산과목 : 질소산화물 저감 및 대기오염 감시, 미세먼지 연구소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세부내역 : 구분 세부내역 금액(단위:천원) 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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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미세먼지 대응, 새로운 정책 방향 제안 -2021 하반기 서울시 미세먼지 토론회 개최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문서번호 대기정책과-19542 생산일자 2021-1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양송재 (02-2133-4437) 관리번호 D0000044248766
분류정보 환경 > 대기보전 > 대기보전관련관리일반 > 대기환경개선 > 대기질개선대책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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