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홍보계획

문서번호 자치경찰총괄과-2826 결재일자 2021. 10.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홍보팀장 자치경찰총괄과장 상임위원 자치경찰위원장 최소영 김인숙 전재명 김성섭 10/13 김학배 협 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홍보계획 2021.10 자치경찰위원회 (자치경찰총괄과)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홍보계획 자치경찰제 전면시행에 따라 일반시민 및 일선경찰관을 대상으로 적극 홍보를 전개하여 자치경찰 비전을 공유하고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함 Ⅰ 추진 방향 ?? 단계별 홍보로 대시민 인지도 확산 및 시민참여 활성화 추진 ○ 1단계(’21.하반기) : 자치경찰제 시행 초기단계로 인지도 확산에 주력 - 홍보 인프라와 언론매체를 활용한 제도·주요시책 등 자치경찰 홍보 추진 ○ 2단계(’22년) : 자치경찰제에 대한 시민참여 활성화 제고 - 시민참여형 이벤트 진행 및 맞춤 현장홍보로 시민과의 친근성 제고 ?? 코로나 시대 온라인 홍보 적극 추진 ○ 뉴미디어 콘텐츠에 익숙한 시민수요 충족을 위해 소셜미디어에 적합한 콘텐츠 제작 추진 ○ 서울시(시민소통기획관) 및 서울경찰청이 보유한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매체를 활용해 시민에게 실시간 정보 전달 ◈ 서울시 운영 소셜미디어 팔로워/방문자 현황 (’21.9. 기준) 구 분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 서울경찰청·종합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페이스북(13만), 인스타그램(3.2만), 유튜브(1만), 트위터(1.1만) 등 ?? 자치경찰 중점사업 대상자·지역 맞춤형 홍보 추진 ○ 지역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자치경찰의 수행사무와 중점사업에 대한 집중홍보 실시 ○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빅데이터 활용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요자 밀집 지역을 홍보 적정 위치로 선정하여 집중 홍보 실시 Ⅱ 추진 성과 ○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홈페이지 개설 및 운영(’21.9.~) - 자치경찰 소개, 자치경찰 활동, 시민제안 등 시민참여 공간 마련 ○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자치경찰제 홍보 실시(’21.7.~) - 市·경찰청이 운영 중인 소통플랫폼(市 18개, 서울경찰청 6개) 활용하여 홍보 - 포스터 및 리플릿 배포와 전광판 영상 표출 등 (7.1~9.10) ?? 언론·온라인 기사 979회, 포스터·리플릿 배포 18,114건, 전광판 영상표출 262건 ?? 내 손안의 서울, 소통방통, 트위터 등 뉴미디어 39,720회, 방송매체 6건 등 ○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치경찰제 홍보 실시(’21.7.~) - 보도자료, 기고, 칼럼, 전문가 인터뷰 등 언론 홍보 ○ 자치경찰제 홍보 영상물·간행물 제작(’21.6.) 및 배포 - 모션그래픽, 카드뉴스, 포스터, 리플릿 및 마스크 목걸이, 홍보엽서 등 Ⅲ 추진 계획 1. 인지도 확산형 홍보 ① 자치경찰위원회 기관브랜드 개발로 대시민 인지도 확산(’21.10.~12.) ○ 사 유 : 자치경찰위원회 인지도 제고 및 자치경찰 내 일체감 조성 필요 ○ 방 법 : 서울시 디자인정책과의 전문 용역사를 통해 디자인 개발 ○ 활용방안 : 현판, 명함, 근무복, 표창장, 각종 홍보물 등 ※ 서울시 디자인 행정서비스 개발사례 교육정책과 주거환경개선과 노동정책담당관 ② 교통순찰차를 이용한 대시민 정책 및 위원회 홍보 추진(’21.10.~) ○ 사 유 : 주요시책과 위원회에 대한 인지도 및 친밀도 제고 ○ 방 법 : 교통순찰차에 홍보문구(자치경찰위원회 포함)를 자석을 이용하여 부착 ○ 기 간 : 주요정책 홍보 필요시 이벤트성으로 실시 ○ 수 량 : 교통순찰차 134대(1대당 1개) ○ 효 과 : 매일 수시 순찰로 시민에게 노출효과 극대화 2. 시민 참여형 홍보 ① 자치경찰제 시행에 대한 대시민 여론조사 실시(’21.9.~12.) ○ 조사목적 -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른 우리시 홍보 및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조사분야 : 4개 분야 - 자치경찰 관심사무, 교통, 여성·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 보호, 생활안전 정책 ○ 조사방법 : 외부여론조사 기관 의뢰(시민소통담당관) - 1차 : 전문가 및 고 관여자(高 關與者) 대상 정성조사(인터뷰, FGI(focus group interview) ) - 2차 : 일반 시민대상 정량조사 ○ 추진일정 - 여론조사 설계(9월) / 여론조사 실시 및 분석(10~12월) ○ 향후계획 : 결과를 분석하여 취약 홍보분야 파악 후 집중 홍보 실시 ② 독립형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홈페이지 재구축 (’22.1.~4.) ○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독립된 자치경찰위원회 홈페이지 제작으로 자치경찰위원회 위상 및 시민과의 실시간 정보 소통강화 ○ UI 향상으로 원활한 소통을 위한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 ※ UI :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 환경을 제공하는 디자인 ③ 자치경찰제 시행 1주년 기념 이벤트 추진(’22.5.~8.) ① 캐릭터 이모티콘 제작·배포 ○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의 연계·협업의 이미지를 담은 이모티콘 제작 ○ 자치경찰제 시행 1주년 기념하는 시민 참여형 이벤트 - 서울시 카카오톡 ‘채널 추가’ 25천명에게 이모티콘 배포 서울시 캐릭터(해치) 경찰청 캐릭터(포돌이) 해치·포돌이 활용 예시 ② 시민참여 모바일 이벤트 ○ 시민들이 정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퀴즈 이벤트 진행 【 리워드앱 퀴즈 예시】 ③ 출범 1주년 기념 정책포럼 개최 ○ 서울형 자치경찰제 출범 1주년 개혁과 향후 과제 논의 ○ 향후 자치경찰제 비전 소개 및 포럼 성과를 담은 자료집 발간·배포 ④ 자치경찰 ‘지역·생활 밀착 치안서비스’ 관련 공모전 ○ 서울형 자치경찰제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시민 참여형 이벤트 진행 - (공모내용) 시민정책제안, 치안서비스 체험수기, 홍보아이디어 등 - (공모대상) 치안서비스 제공자 및 수요자 ○ 공모전에 선정된 체험수기 시상 및 수기집 발간하여 홍보 확대 ? [참고] 지방자치단체 주관 체험수기 공모전 사례 ④ 시민·경찰관 대상 현장홍보(’22.4.~12.) ○ 자치경찰제 기념품을 제작하여 일선 현장에 배포 - (홍보내용) 제도변경사항 안내, 자치경찰 성과, 의견청취 등 - (배부방법) 녹색어머니회, 자율방범대, 아동안전지킴이 등 단체 방문 아동안전지킴이 자율방범대 녹색어머니회 3. 언론매체형 홍보 ① TBS와 협업으로 시사 콘텐츠 제작(’21.10.) ○ 주민안전 및 보호, 치안활동을 수행하는 서울시 자치경찰 조명 ◆ 프로그램 : ‘리얼스토리’ 자치경찰 24시』(가제) ◆ 방송일정 : 10월 중순(서울청, TBS와 협의) ◆ 방송시간 : 매 회차 별 3~8분 취재 ◆ TBS 시청 방법 : IPTV, 유튜브 채널 ② 신문 기획기사 및 방송 홍보(’21.10.) - 100일 기념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 인터뷰 방송 예정(’21.10.8) - ○ 언론매체 : Financial News 및 TBS ○ 보도내용 : 100일간의 자치경찰 시행 성과와 향후 계획 ○ 집중홍보 필요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기획기사 보도 ○ 치안·생활정보 TV 프로그램을 통해 자치경찰 치안서비스 소개 ○ 라디오, TV 방송을 통해 자치경찰 정보 및 행사 등 인터뷰 홍보 - 기고, 칼럼, 전문가 인터뷰 등 언론홍보를 통한 신뢰도 제고 4. 온?오프라인 매체활용 홍보 ?? 市·서울경찰청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 추진 ○ 주요 수요자의 참여도가 높은 온라인 매체를 통한 맞춤 정보제공 - 서울시가(시민소통기획관) 운영 중인 소통플랫폼 현황(18개) 구 분 매 체 민간플랫폼 (10개) 영상(1) 유튜브 팟캐스트(1) 팟캐스트 ‘걱정말아요 서울’ SNS(4)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1) 블로그 카카오(3) 카카오톡 채널(서울시), 1boon, 브런치 자체플랫폼 (8) 영상(1) 라이브서울 홈페이지(5) 대표 홈페이지, 소셜 시장실, 내손안에 서울, 서울사랑, 한눈에 보는 서울시 정책 시스템(2) 통합홍보배너시스템, 정책고객관리시스템 - 서울경찰청에서 운영중인 소통플랫폼(6개) ?? 경찰청 홈페이지, 종합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 市·서울경찰청 오프라인 매체 홍보 - 시·경찰청 보유·유관기관 등의 매체를 활용한 거리홍보 시행 - 정보취약계층이 시정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오프라인 홍보 추진 ※ 서울시(시민소통기획관)· 경찰청이 운영 중인 오프라인 홍보매체 현황(30개) 구 분 매 체 광 고 (7) 영상광고(2) 옥외전광판, 유관기관 보유매체 음성광고(5) TBS(교통FM, 영어FM) BBS, CBS, PBC 인 쇄 (10) 리플릿 비치(7) 자치구·동주민센터(450개소), 경찰서·지구대·파출소(273개소) 유관기관(25개소), 우리은행(347개소), 신한은행(347개소) 간행물(3) 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자치구 소식지 대중교통 (13) 지하철 매체(8) 와이드칼라, 미디어보드, 승강장 안전문, 내부모서리, 희망서울게시판, 출입문스티커, 액자형 광고, 승강장 매립형 광고 버스 매체(5) 외부고정창, 내부 모서리, 중앙차로 승강장, 가변차로 승강장, 버스내부 TV ?? 뉴스레터를 활용한 오피니언리더 그룹 정보제공 및 소통강화 ○ 오피니언 리더그룹에 유용한 자치경찰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공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 - 정기구독 신청을 받아 이메일로 ‘서울시자치경찰위원회 뉴스레터’ 발송 - 시민대상 공개모집, 서울시·서울경찰청·자치구·시민단체 추천 등을 통해 오피니언리더 그룹을 구성할 예정 5. 홍보물 및 동영상 제작 홍보 ?? 온·오프라인 홍보물 및 동영상자료 제작(’22.2.~4.) ○ 범죄예방 시민인식 개선 캠페인 추진으로 안전한 치안환경 조성 - (주요내용) ?스토킹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지원, 아동학대 전담인력 현장홍보 ?지하철 성범죄 예방 홍보물 제작, 한강공원 안전관리?범죄예방 ?교통질서 확립 및 교통사고 예방 홍보물 - (제작방법) 모션그래픽, 웹포스터, 카드뉴스, 동영상 제작 등 - (배포방법)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매체 선정 후 홍보 ○ 자치경찰 중점사업 대상자·지역 선정 후 맞춤형 홍보 시행 ? 여성 유동인구 밀집지역 시정홍보물 게시 적합지역 지역 선정 후 홍보물 부착 ▼ ▼ ▼ ▼ ▼ ▼ ▼ Ⅳ 행정사항 ?? 향후 추진일정 ○ 자치경찰제 여론조사 실시 …………………………… ’21.9 ~ 10월 ○ 기관브랜드 개발 ………………………………………… ’21.9 ~ 12월 ○ 교통순찰차 이용 홍보 ………………………………… ’21.10월 ~ ○ 시사 콘텐츠 제작 ……………………………………… ’21.10월 ~ ○ 기획기사 및 인터뷰 추진 ……………………………… ’21.10월 ○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배포 ……………………… ’22. 2 ~ 12월 ○ 캐릭터 이모티콘 제작?배포 ………………………… ’22. 5 ~ 8월 ○ 자치경찰제 시행 1주년 기념행사 …………………… ’22. 5 ~ 8월 ○ 시민참여 모바일 이벤트 ……………………………… ’22. 5 ~ 8월 ○ 현장 홍보 ………………………………………………… ’22. 4 ~ 12월 ※ 2022년 대통령 및 지자체장 선거 관련, 공직선거법 고려하여 일정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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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자치경찰위원회 사무국 자치경찰총괄과
문서번호 자치경찰총괄과-2826 생산일자 2021-10-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소영 관리번호 D00000438001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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