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유충 등 수돗물 수질관리 종합대책

문서번호 수질과-11270 결재일자 2020. 11. 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304호 시 민 수질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행정2부시장 서한호 서대훈 구아미 백호 11/19 김학진 협 조 시설관리부장 강호광 수질분석부장 이상미 수도연구부장 박현 기획예산과장 박은섭 생산관리과장 代신왕근 기전설비과장 代김형집 주무관 박근우 유충 등 수돗물 수질관리 종합대책 2020. 11.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국?내외 사례 2 Ⅲ. 현황 및 문제점 3 Ⅳ. 추진 방향 5 Ⅴ. 시설개선 및 수질관리 강화 추진 6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정수장 시설 개선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체계적인 민원 응대 7 14 24 28 Ⅳ. 소요예산 및 연차별 추진계획 31 붙 임 1. 유충 모니터링 세부지침 등 5부 2. 대책 시행 이후 강화되는 점 유충 등 수돗물 수질관리 종합대책 정수장 시설보완 및 운영 개선 등을 통해 생물로부터 안전한 수질관리 대책을 수립하여 시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아리수 공급 도모 Ⅰ 추진배경 ?? 인천서구 수돗물 깔따구 유충 검출 계기로 전국 유충민원 확산 ※ 7월14일, 인천 서구 36천세대 음용중단 권고 이후 유충관련 보도 본격화 및 전국적 유충민원 발생 ?? 인천 수돗물 유충 발생 원인이 고도정수처리공정 활성탄지에서 유출된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정수처리 공정의 위생관리 강화 필요 ?? 인천 유충사고 인지 이후 신속한 점검 및 방충망 등 시설물 보완 - 긴급 대책회의 개최(7.15) : 정수장?배수지 시설물 긴급 점검 및 보완 - 매일(휴일포함) 생산단계별 유충 모니터링 실시(7.17부터) ?? 민?관합동 조사단 운영 등을 통한 유충 유입가능성 조사 : 유충 불검출 - 2차례 환경부 합동 점검(7.16~17, 7.20), 민?관합동 조사단 점검(7.22), 본부?사업소 자체점검(7.23)을 통한 철저한 활성탄층 조사 및 시설물 점검 민?관합동 조사단 : 수질?상수도?생태?미생물 등 분야별 전문가 12명 구성 ?? 수돗물 유충발생 방지 및 민원응대 관련 체계적인 대응 매뉴얼 구축?운영 - 민원처리 절차서 배포(7.24), 고도정수처리 비상운영매뉴얼 배포(7.27) - 민?관 역학조사단 구성, 옥내 급수 및 배수관로 싵태 정밀조사(7.28~31) ?? 언론 보도자료 제공 등을 통한 대시민 신속한 정보 제공 - 2차례 민원관련 자료 제공(7.20), 입상활성탄지(뚝도) 기자단 공개(7.21) 및 기자 설명회 개최(7.28) ?? 유충민원 현황(9/30 기준) : 접수된 유충 민원 총 123건 모두 수돗물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됨 ※ 특이사항 : 서울시 대응 사례, 환경부에서 타시도에 우수사례로 전파 ① 서울시 ISO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② 서울시 민원처리방법, ③ 민관합동조사단 운영 사례 Ⅱ 국내·외 사례 ?? 국내 사례 ○ (인천시) ‘20년 7월, 정수장 활성탄지 건물 내부로 깔따구 성충이 유입되어 활성탄지에 산란 및 유충 번식, 수도관을 통해 유충이 가정으로 이동 ○ (제주도) ‘20년 10월, 취수원에서 유입, 정수처리공정 부적정 운영으로 가정으로 이동 ?? 국외 사례 ○ 일본, 영국, 미국, 중국, 이스라엘, 남아공 등 세계 다양한 지역의 다수 정수장에서 유충관련 사고 발생 ○ 주요 정수장의 유충 발생원인 및 추진대책? 세부내역 붙임1 국외 사례 참조 연번 구 분 시 기 발생원인 주요 추진대책 1 일본 K 정수장 7~8월 원수 유입 전염소 주입률 증가, 역세척 주기 단축 2 일본 무라노 정수장 7~8월 오존 유출수 농도 저하(거의 0mg/L) 하절기 오존 주입 증가 하부집수장치 염소에 침지 3 일본 군마현 정수장 5월 원수 유입 전염소, 응집제, 여과지 역세척 주기, 침전지 청소 등 강화 4 영국 멜버른 정수장 9월 급속여과지 및 입상활성탄지 결함 결함부분 보수 및 점검절차 등 강화 5 영국 캠프톤 정수장 3월 완속여과지 결함 완속여과지 결함부분 보수 6 미국 번트밀 정수장 6월 정수탱크 덮개 없음 정수탱크 덮개 공사 7 미국 신시네티 정수장 5월 정수지(배수지) 덮개 없음 정수지 콘크리트 덮개 공사 < 시 사 점 > 유충대비 선제적 대응 미흡, 특히 여름철에 역세척 주기 단축 등 활성탄지 운영관리 강화 필요 깔따구 유충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수처리 공정관리(회수조 등 포함), 배수지 등 공급과정 시설물을 항상 최상의 상태 유지관리 필요 Ⅲ 현황 및 문제점 ① 먹는물 수질기준 등 수질기준에 생물에 대한 규정 없음 ○ 일반세균 등 미생물에 대한 수질기준은 있지만, 생물에 대한 규정 없음 ○ 환경부에서 관리방안 마련 진행 중(‘21년 연구 추진)에 있으나, 선제적으로 자체적인 모니터링 방안 마련 필요 ② 유충 발생 방지 및 억제를 위한 시설 미흡 ○ 기존 고도정수처리시설은 맛?냄새물질 등 미량유기물을 제거하기 위해 설계됨 ○ 방충망 정비, 활성탄지 지별 방충망 설치, 역세척수 소독제 주입, 활성탄지 역세척 시설 개선 등으로 운동성이 있는 유충 제어방안 마련 필요 ③ 정수처리시설 위생관리 강화 필요 ○ ISO22000에 의해 시설을 관리하고 있으나 활성탄 교체시기 등 문제점 보완 ○ 활성탄지 교체 매뉴얼 마련, 여름철 고도처리 운영 매뉴얼 등 체계적으로 보완 필요 ④ 운영인력 전문성 부족 ○ 기존 표준정수처리 전문인력을 그대로 활용하여 고도처리시설까지 운영 중임 ○ 고도처리 도입에 따른 전문인력 보강 필요 ⑤ 체계적인 민원응대 시스템 미흡 ○ 금년도 유충사고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체계적인 민원대응 매뉴얼 미흡 ※ 인천시 사례의 경우 초기 민원대응 미흡으로 전국 확산(환경부 발표) 【 인천시 수돗물 유충발생 현황 및 민원발생 추이 】 정수처리 공정별 유충유입 가능성 및 대응방안 유충유입 가능성 대응 방안 원 수 ▶ 유충이 서식할 수 있는 한강을 취수원으로 하고 있어 유입가능성 상시 존재 ※ 일본 K 정수장 등 국외뿐만 아니라 제주도 정수장에서도 취수원 유입 유충사고 발생됨 ▶ 원수단계부터 365일 유충 모니터링 체계 구축 ▶ 유입시 정수처리과정에서 유충 완전 제거 ① 전염소 투입강화 (유충 활동력 약화) ② 응집?침전 강화 (강화응집, 배출수지로 제거) ※ 일본 K정수장, 전염소 강화하여 정수에서 유충 검출 1/5로 감소 ③ 여과지 역세척 강화 (여과지에 남아있는 유충 제거) ※ 여과지속시간 단축 : 평균 80시간 → 48시간 이내 ④ 고도정수처리 운영 강화 (최종적으로 유충 완전 제거) ※ 오존강화 : CT(mg?min/L) 30 이상으로 유지하여 유충 사멸 ※ 역세척주기 단축 : 5~10일 → 2일 이내, 유충 제거 침 전 지 / 여 과 지 / 고 도 시 설 ▶ 개방된 침전지 외부로부터 유입 가능 ▶ 창문 틈새, 환기구 등을 통해 시설내부 유입 가능 ♧ 활성탄지 탄층 내부까지 유충이 유입될 경우 유충제거 곤란 ※ 고도정수처리 이전 단계에서 유충이 유입될 경우, 오존 투입 강화 등으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입상활성탄지 탄층 내부까지 유충이 유입될 경우 유충제거가 곤란하므로 고도정수시설 유입 방지대책 중요 (잔류오존은 활성탄 표층 30cm 이내에서 제거됨, K-water 자료) ▶모든 시설 밀폐형 구조로 개선 ▶ 생물체 외부 침입 방지시설 정비 ▶ 비상시(유충 유입 등)까지 고려한 고도 정수처리시설 시설개선 Ⅳ 추진방향 및 목표 추진방향 ?? 365일 유충 모니터링 및 정수처리 운영관리 강화 ?? 생산단계별 유충 유입 원천차단을 위한 시설물 보완 ?? 정수센터 운영 전문인력을 확보 ?? 체계적인 민원응대 시스템 마련 추진목표 목 표 생물로부터 안전한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전 략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정수장 시설개선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체계적인 민원응대 365일 유충 모니터링 및 유충 대응 매뉴얼 마련 모든 시설 밀폐형 구조로 개선 및 생물체 외부침임 방지시설 정비 전문 연구사 충원 및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확보 유충민원 정밀 역학조사반 운영 및 민원 대응 매뉴얼 마련 Ⅴ 시설개선 및 수질관리 강화 추진 사 업 명 추진부서 (협조부서)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1-1. 365일 유충 모니터링 체계 구축 수질과 1-2. 유충발생방지를 위한 고도정수처리 비상운영매뉴얼 보완 수질과 (수처리연구과) 1-3. 생물체 유입 차단시설 설치 생산관리과 (시설과) 1-4. 식품안전경영체계(ISO22000) 운영 내실화 수질과 1-5. 활성탄 교체 매뉴얼 마련 생산관리과 정수장 시설개선 2-1. 활성탄지 지별 미세방충망 설치 생산관리과 2-2. 활성탄지 역세척수 염소 소독수 변경 추진 생산관리과 (수질과) 2-3. 활성탄지 역세척수 회수시설 개선 기전설비과 (생산관리과) 2-4. 광암아리수정수센터 시동방수 시설 개선 기술진단과 2-5. 오존 적정 투입시설 확보 및 설비 보호 방안 강구 기전설비과 중장기 2-6. 활성탄지 계열화 및 By-Pass 배관 설치 생산관리과 중장기 2-7. 침전지 덮개 설치 생산관리과 중장기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3-1. 정수센터 운영 전문인력 보강 총무과 (수질과) 3-2.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확보 생산관리과 3-3. 민?관합동 조사단 구성?운영 수질과 체계적인 민원응대 4-1. 유충민원 대응 매뉴얼 마련 수질과 4-2. 유충민원 정밀역학조사반 구성?운영 수질과 1-1. 365일 유충 모니터링 체계 구축 1-2. 유충발생방지를 위한 고도정수처리 비상운영매뉴얼 보완 1-3. 생물체 유입 차단시설 설치 1-4. 식품안전경영체계(ISO22000) 운영 내실화 1-5. 활성탄 교체 매뉴얼 마련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1-1 365일 유충 모니터링 체계 구축 제주도 및 인천 수돗물 유충발생 원인이 원수 및 고도정수처리시설에서 유입된 깔따구 유충임이 밝혀짐에 따라 정수처리공정의 체계적인 유충 모니터링 필요 ?? 추진배경 ○ 해외 사례처럼 원수에서 동절기를 제외하고 항상 유충이 유입될 수 있으나, ○ 생물에 대한 수질기준이 없어 자체적인 모니터링 체계 구축 필요 ※ 환경부에서 관리방안 마련 예정(‘21년부터 연구 추진)이나, 선제적으로 자체방안 마련 필요 ? 365일 유충 모니터링, 계절별 맞춤형 모니터링 ?? 주요내용 ○ 유충 모니터링 체계 구분 생물 비활동기 (1단계, 수온 10℃ 이하) 생물 활동기 (2단계, 수온 10~20℃) 생물 번식 왕성기 (3단계, 수온 20℃ 이상) 시 기 12~3월 4~5월, 10~11월 6~9월 모니터링 대상 활성탄수, 정수 1단계 + 침전수, 여과수 2단계 + 활성탄지 지별검사, 배수지 유출수 주 기 월 1회 주 1회 일1회 (활성탄지별 및 배수지 주 1회) 검사방법 거름망 사용 거름망 사용 거름망 사용 및 탄층조사 ※ 수온 10℃ 이상에서는 활성탄 교체 등 활성탄지내 장기 작업 금지 <모니터링 각 단계에서 활성탄지 유충 등 검출 시> ○ 활성탄지 지별 정밀조사 실시 - 지별 유출수 거름망 사용 검사(일 1회 이상 현미경을 활용하여 지속 관찰) - 탄층조사 : 깊이별 채취(상, 중, 하)를 통한 소형생물 존재 유무 확인 ○ 공정별 유충 검사 정밀분석 - 대상 : 침전수, 여과수, 활성탄지유출수, 정수 및 공급수계 1차배수지 유출수 - 주기 : 매일 1회 이상(물연구원 정밀분석) ?? 향후계획 ○ 붙임 유충 모니터링 세부지침 준수(‘20년 11월부터 시행) ○ 깔따구(유충)에 대한 서식환경, 소독제에 대한 내성 등 체계적인 연구 시행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수질과장 : 서한호 ☎1320 담당 : 박근우 ☎1324 1-2 유충발생방지를 위한 고도정수처리 비상운영매뉴얼 보완 고도정수처리 비상운영매뉴얼을 보완하여 깔따구 등 생물로부터 위생관리가 취약한 시기에도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함 ?? 추진배경 ○ 최근 수돗물에 유충문제가 전국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긴급 비상운영매뉴얼 제작 보급(7.27)하였으나, - 오존투입 및 활성탄지 역세척 강화 등 ○ 사전예방 위주의 내용으로 사후대응 등 보완 필요 ?? 주요보완 사항 ○ 원수 유충 유입대비 정수처리 강화 구분 취수단계 응집?침전 여과단계 고도처리 단계 내용 전염소 강화 (필요시 중염소 주입) 강화응집, 침전 제거 역세척주기 강화 (80→48시간 이내) 오존주입 강화 (활성탄지 유입 0.1mg/L 이상) 효과 유충 활동력 약화 유충 제거 (약 80%)1) 여과지 유충제거 유입유충 완전 제거2) 1) 일본 K정수장, 전염소 강화하여 정수에서 유충 검출 1/5로 감소 2) 100% 사멸을 위한 오존 요구 CT(mg?min/L)는 30 이상으로 알려져 있음(0.1mg/L 5시간 이상 주입) ○ 활성탄지 유충 발생시 대응 : 유충 제거 방안 - (강화역세척) 유충발생 활성탄지 역세척 주기 단축 : 3~5일 → 2일 이내 - (하부집수장치 소독) 염소수(차염) 또는 클로로칼키를 투입하여 24시간 이상 소독 ※ 일본 무라노 정수장 : 차염 10mg/L, 24시간 침지 - (활성탄지 운영중단, 재가동) 전체지가 유충으로 오염되었을 경우 ? 활성탄지 운영중단 → 하부집수장치 소독 → 지별 재검사후 재가동 ?? 향후계획 ○ 붙임 보완된 비상운영 매뉴얼 준수( ‘20년 11월부터 시행)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수질과장 : 서한호 ☎1320 담당 : 박근우 ☎1324 1-3 생물체 유입 차단시설 설치 활성탄지 주변 환경정비와 유입차단시설 설치 등을 통해 생물로부터 안정적인 정수처리 환경 조성 ?? 사업개요 ? 3중 차단으로 활성탄지 생물체 유입 원천 차단 ① 생물 서식환경 제거 : 배수로 정비, 수목 제거, 잔디 깎기 등 주변 환경정비 ② 건물 유입 차단 : 이중 출입문, 에어커튼, 창문·환기시설 미세방충망 설치 ③ 건물 내부 유입 시 대책 : 포충기 설치, 지별 미세방충망 덮개 설치 ?? 추진계획 ○ 여과지 이후 전 생산·공급시설 생물체 유입 차단을 위한 시설 정비 위 치 정비 내용 관련 사진 건물 주변 ?유충이 서식하지 못하도록 수목제거, 빗물받이 배수로 정비, 잔디 깎기 실시 창문 및 환기구 ?창문 및 환기구의 방충망은 전면을 차단할 수 있도록 설치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기전설비과장 : 최강욱 ☎1330 담당 : 곽대근 ☎1333 위 치 정비 내용 관련 사진 활성탄지 출입구 ?방충망, 포충기, 에어커튼 설치 ?방충망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외부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틈새발생으로 완전차단이 어려운 롤 방식 보다는 완전차단이 가능한 접이식 방충망을 설치 ?에어커튼은 출입구의 폭과 높이을 고려하여 전면 차단이 가능하도록 설치 ?포충기는 실내에 침입한 생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팬 방식 보다는 죽은 생물처리가 용이한 전기식 사용 ?활성탄지 연결통로는 고정 틀 제작하여 완전 밀폐형구조(+방충망)로 차단 여과지 정수지 배수지 ?출입구는 접이식 방충망을 설치 ?지하 연결통로는 고정 틀로 제작한 전실을 설치하여 이중으로 생물체 차단 ?현장 여건에 따라 생물유입시설 추가 설치 방충망 설치기준 (근거: 시설과-6132(2020.9.8.), ‘배수지 시설보완 개선계획’) ○ 방충망의 구멍 크기 : 35×35 mesh, 0.5mm 이하 - 깔따구류, 모기류, 나방파리류 등의 날벌레 차단이 가능한 미세방충망 ※ 환경부 방충망 체거름 권고안 준용(‘20.8.28.) : 0.5mm(#35) 이하 ○ 방충망 재질 : 스테인리스, 염화비닐(PVC),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FRP) - 상수도 시설기준에 의거 부식에 강한 재질 ?? 향후계획 ○ 사업소 실정에 맞게 자체 시설 정비(신규·교체 방충망은 방충망 설치기준 적용) ○ 정기적 시설정비 상태 점검(ISO22000 운영 실태점검 및 정수센터 정기점검 시) 1-4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22000) 운영 내실화 아리수는 그냥 수돗물이 아닌 ‘식품’ 으로 인식하고 한강원수에서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전체 과정에 대해 식품위생 안전관리를 강화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여과지, 활성탄지, 배수지 위생관리 강화 및 운영체계 개선 - 출입자 위생관리, 주기적 청소, 해충 방지시설 보완 등 - 운영관리 매뉴얼 개정 강화(위생관리, 고도정수시설 운영 등) ○ 표준 문서 개정, 규격전환 및 사후관리 심사(인증유지) - ISO22000 규격 전환(2005년 → 2018년 버전(‘21년까지 유예)) - 표준 문서(매뉴얼, 절차서) 개정, 규격 전환 심사(인증기관) ?? 사업내용 ○ 정수장 여과지, 활성탄지 위생관리 점검 및 시설보완(배수지 포함) - 정기(사후관리 심사) 및 수시 점검 실시(민관합동 점검) - 청소여건 개선(바닥청소기 구입) 및 위생복 탈착·보관 위생전실 설치 등 - 운영자 안전을 위해 활성탄지입구 공기호흡기 비치(센터별 전동식 마스크 4대 구매) ○ 정수장 운영관리 지침서 개정(활성탄지, 위생관리, 고도정수시설 등) ○ ISO22000 규격전환 및 사후관리 심사 - 규격전환 매뉴얼 문서 개정(`20~21년), 직원 교육 훈련(외부위탁) - 인증기관 규격전환 및 사후관리심사(인증 유지) ?? 추진계획 ○ 연차별 예산을 반영하여 추진 ○ 대상 및 소요예산 구 분 계 2021년 2022년 2023년 갱신 및 사후관리심사 등 65 20 20 25 위생전실 설치 100 50 50 - 바닥청소기 및 공기호흡기 구입 158 158 - - 소요예산(백만원) 323 228 70 25 작 성 자 생산부장 :서대훈 ☎ 3146-1301 수질과장 : 서한호 ☎1320 담당 : 정수형 ☎1325 1-5 입상활성탄 교체 매뉴얼 마련 입상활성탄 교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여 위생적이고 효율적인 교체작업을 추진하고자 함 ?? 추진배경 ○ 입상활성탄 교체 공사 시 생물체 유입 원천 차단 필요 ○ 위생적인 활성탄 교체를 위하여 공사 방법 및 작업 시기 조정 필요 ?? 주요내용 < 입상활성탄 교체 작업 절차 > 흡입배관 지내 연결 및 준설 ⇒ 하부집수장치 공기분출 시험 ⇒ 활성탄 투입 및 포설 ⇒ 활성탄지 역세척 ○ 활성탄 교체방법 개선 - (교체시기) 생물활동이 활동하는 시기(수온 10℃ 이상)에는 활성탄 교체 중단 ? 깔따구 유충의 성장이 정지되는 수온은 10℃이하이며, 하절기(7~8월)에 가장 많이 발생 - (작업전 사전 환경조성) 위생적인 작업 환경 마련 후 작업 진행 ? 작업계획에 대한 본부 사전검토 등 ○ 각 단계별 세부적인 작업방법 규정 - (작업 전) 작업 계획 수립 및 종사자 교육 실시 ? 작업 인력 수급, 작업장 위생관리, 안전관리 예방, 일정관리 등 포함 - (작업 중) 준설 및 포설 작업 시 조치사항 ? 오존농도가 0.06ppm 이하 일때만 작업자 투입, 하부집수장치 공기분출 시험 등 - (작업 후) 폐활성탄 처리방법 및 역세척 후 통수 방법 ? 폐활성탄 폐기물 배출자 신고, 통수 시 탁도, pH 등 수질목표값 설정 등 ?? 향후계획 ○ 붙임 입상활성탄 교체 매뉴얼 준수( ‘20년 11월부터 시행)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생산관리과장 : 신근호 ☎1310 담당 : 신왕근 ☎1312 정수장 시설개선 2-1. 활성탄지 지별 미세방충망 설치 2-2. 활성탄지 역세척수 염소 소독수 변경 추진 2-3. 활성탄지 역세척수 회수시설 개선 2-4. 광암아리수정수센터 시동방수 시설 개선 2-5. 오존 적정 투입시설 확보 및 설비 보호 방안 강구 2-6. 활성탄지 계열화 및 By-Pass 배관 설치 2-7. 침전지 덮개 설치 2-1 활성탄지 지별 미세방충망 설치 인천 수돗물 유충 발생원이 활성탄지에서 유출된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활성탄지 내 생물체 유입 원천 차단을 위해 지별 덮개를 설치코자 함 ?? 사업개요(추진배경) ○ 활성탄지 상부 미세방충망 시설 설치 권고 - 관련근거 : 환경부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 대책 수립(’20.9.3)”으로 공정의 위생관리 강화 대책 발표 ○ 활성탄 교체공사 및 시설물 점검시 생물체 유입 원천 차단 필요 ?? 추진내용 ○ 정수센터별 활성탄지 현황 구 분 계 영등포 광 암 암 사 강 북 구 의 뚝 도 1정수장 2정수장 고도용량(만㎥/일) 357 22.5 22.5 25 110 72 45 60 활성탄지수(개지) 148 10 10 10 44 36 16 22 충진량(㎥) 41,107 2,337 2,966 2,902 12,463 7,767 5,280 7,392 ○ 활성탄지 상부 미세방충망 시범설치 - 강북정수센터 : 활성탄지 36개지 상부 설치 ?? 추진계획 ○ ‘21년 예산에 반영하여 6개 정수센터 124지 상부에 설치 ○ 대상 및 소요예산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 설치 개소 124 10 16 22 20 44 12 소요예산(백만원) 40 3.2 5.2 7.1 6.5 14.2 3.8 ※ 강북정수센터는 고도정수시설 증설 활성탄지(12개소)에 설치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생산관리과장: 신근호 ☎ 1310 담당 : 신왕근 ☎ 1312 2-2 활성탄지 역세척수 염소 소독수 변경 추진 활성탄흡착지내 미생물 과다증식 및 생물체 유입에 대한 소독성능 강화를 위하여 잔류염소가 포함된 역세수를 사용 소독 효과 극대화 ?? 사업개요 ○ 활성탄지내 기준 이상의 미생물 번식으로 손실수두 증가 ⇒ 역세척 주기 영향 ○ 역세척수 염소수 활용으로 소독성능 강화(미생물 증식 억제) ?? 사업내용 ○ 정수센터별 역세척수 사용 현황 구 분 강북 광암 영등포 구의 뚝도 암사 1# 2# 역세척수 현황 모래 여과수 활성탄 여과수 정수 활성탄 여과수에 염소주입 ※ 뚝도 설치완료(‘15.7월, 염소투입 8kg/hr), 암사설치 완료(’20.9월, 염소투입 20kg/hr) ○ 염소발생기 또는 정수지에서 공급배관 분기 활성탄지 연결 - 대상 : 3개소(강북, 광암, 영등포 1) ※ 활성탄지 역세척수 염소수 활용 적용기준 및 사례 ? 상수도설계기준(‘17) “세척수로 활성탄 처리수 또는 정수 사용” ? 수자원공사 가이드라인 잔류염소 농도 0.3~0.5㎎/L, 최대0.8㎎/L 미만 ?? 추진계획 ○ ‘21년 예산에 반영하여 3개 정수센터 설치 ○ 대상 및 소요예산 (단위:백만원) 구 분 계 강 북 광 암 영등포1 소요예산 900 450 250 200 염소발생기(20kg/hr) 240 80 80 80 염소배관 660 370 170 120 ※ 사용 배관 : PE관 부설 (금속종류 배관 염소반응으로 부설불가) ※ 사업 시 염소수 누출, 배관 동결, 경보시설 등 안전장치 고려해서 시행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생산관리과장: 신근호 ☎ 1310 담당 : 이규현 ☎ 1311 2-3 활성탄지 역세척수 회수시설 개선 생물의 번식 왕성기에 활성탄지 역세척 주기 단축을 위한 시설 개선 ?? 사업개요(추진배경) ○ 활성탄지 회수조 용량부족 - 활성탄 회수조 용량은 기준은 1지당 1회 배출량 이상(상수도시설기준)이나 설계 당시 시동방수를 고려하지 않아 용량 부족 ○ 여름철 활성탄 역세척 주기 단축 운영에 한계 - 여름철에는 역세척 주기를 5일 이내로 운영해야 하나 회수조 용량 및 펌프용량 부족으로 5일 초과 ? 펌프용량 및 회수조 증설을 통한 역세척 주기 단축 필요 ?? 사업내용 ○ 회수펌프 용량 증설을 통한 역세척 주기 3일 이내로 단축 구 분 강북 광암 구의 뚝도 암사 영등포 #1 #2 전체지 회수시간 (일) 기 존 5.7 7.7 1.0 0.7 5.6 5.8 2.1 변 경 3.0 3.0 1.0 0.7 3.0 3.0 2.1 펌프 대수(예비) 2(1) 2(1) 2 3(1) 4(2) 2(1) 2(1) 방 법 (펌프용량 증설) (5.8 → 13.4㎥/분) (2.1 → 5.4㎥/분) - - (4.8 → 17.8㎥/분) (1.3 → 2.5㎥/분) - ○ 회수조 용량 증설 : 암사아리수정수센터 - 활성탄지 용량(44지, 1회 배출량 3,500㎥) 대비 회수조용량(2,611㎥) 부족 ?? 추진계획 ○ 회수펌프 용량 증설 : 1,249백만원 (‘21년 예산편성) - 대상 : 4개소(강북, 광암, 암사, 영등포#1) ○ 암사 회수조 증설 : 2,367백만원(‘21년 추경편성 예정)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기전설비과장 : 최강욱 ☎1330 담당 : 곽대근 ☎1333 붙임 회수조 용량 및 회수펌프 시설 현황 구 분 강북 광암 구의 뚝도 암사 영등포 #1 #2 활성탄 지수 36 10 16 22 44 10 10 평시 역세척빈도(일/회) 7 8.3 6.3 6.8 6.7 4~5 4~5 고도 회수조 용량(㎥) 2,688 1,440 2,714 (통합) 3,058 (통합) 2,611 884 4,050 (통합) 배출량 (㎥/지) 고 도 역세척량 903 2,038 854 1,359 2,437 1,071 1,436 시동방수량 1,736 2,593 1,847 1,381 1,063 1,082 1,107 계 2,639 4,631 2,701 2,740 3,500 2,153 2,543 여과지 배출량     411 630     750 소계 2,639 4,631 3,112 3,370 3,500 2,153 3,293 회수 펌프 용량(㎥/분) 5.8 2.1 17.0 25.0 4.8 1.3 5.5 대수(예비) 2(1) 2(1) 2 3(1) 4(2) 2(1) 2(1) 회수량(㎥/시간) 696 252 2,040 4,500 1,152 156 660 1지분 회수(시간) 3.8 18.4 1.5 0.7 3.0 13.8 5.0 전체지 최소 회수시간(일) 5.7 7.7 1.0 0.7 5.6 5.8 2.1 ※ (통합)은 배출수지 회수조를 고도회수조와 겸용 사용, ( )는 예비펌프 현황 ※ 광암정수장 시동방수량의 경우 지당 780분 시동방수가 이루어지므로 타 정수장과 유사하게 60분으로 간주하여 환산된 배출량 산정(조정) < 펌프 교체 개략비용 산출(단위 백만원)> 구분 용량 (㎥/분) 양정 (mH) 동력 (kW) 대수 (예비포함) 펌프 비용 배관(기타) 공사 공사 금액 계 9(4) 291 958 1,249 강북 13.4 19 75 2(1) 91 312 403 광암 5.4 20 25 2(1) 30 161 191 암사 17.8 25 110 3(1) 154 335 489 영등포1 2.5 15 11 2(1) 16 150 166 < 암사 회수조 증설 계략비용 산출> 구조물 증설(2,611㎥→5,222㎥) : 2,367백만원(설계용역 191백만원, 공사비 2,176백만원) 2-4 광암아리수정수센터 시동방수 시설 개선 광암아리수정수센터 활성탄 여과지의 시동방수 시설을 개선하여 배출시간 단축으로 역세척주기 개선 ?? 사업개요(추진배경) ○ 활성탄 여과지 역세척 후 초기탁도 제거를 위한 시동방수를 빠른 시간내에 배출하여 하절기 미생물 증식 억제를 위한 역세척 주기 단축조건 확보 ?? 사업내용 ○ 시동방수 배출을 인라인펌프를 이용하여 침전지 유출수로로 배출하여 여과지에서 처리(인라인펌프 7.8kW × 2대 설치) - 기존에는 시동방수를 자연유하로 배출하다보니 배출시간이 장시간(13시간) 소요되는 등 정수처리에 비효율 발생 ※ 사업효과 : 시동방수 배출 시간 단축(13시간 → 2시간) 활성탄 역세척 시동방수 배출(2hr) 인라인펌프 (7.8kw × 2대) 침전지 유출수로 여과지 (150A) (150A) (200A) ?? 추진계획 ○ 추진계획 수립 및 설계 : ’21. 2. ○ 발주 및 계약 : ’21. 3. ○ 사업추진 및 준공 : ’21. 3. ~ 5. ○ 소요예산 : 180백만원(‘21년 예산편성) - 인라인펌프(7.8,kw) × 2대 설치 - 배관공사, 자동제어 등 1식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기술진단과장 : 유통희 ☎ 1360 담당 : 동세원 ☎ 1361 2-5 오존 적정 투입시설 확보 및 설비 보호 방안 강구 오존 투입시설 고장대비 예비시설 확보와 활성탄지 내 기전시설에 대한 오존가스로부터 부식방지 추진 ?? 사업개요(추진배경) ○ 오존 투입시설은 최고 농도 투입시 예비설비 부재 - 고농도 오존 투입이 요구되는 유충 유입 등 비상시 대비 예비기 확보 필요 ○ 오존주입 강화시 대기오존 농도 상승에 따른 활성탄지 내 기전설비 부식방지대책 필요 ?? 사업내용 ○ 오존 투입시설 예비설비 확보 - 대상 : 오존투입기 6대 증설(각 정수센터별 1대) - 추진방법 : 기존시설 전체 교체 시 병행 추진 ? 제품 사양에 따라 자동제어 호환이 불가능함으로 기존 제품의 내용연수(15년)를 고려하여 전체 교체 시에 일식으로 병행하여 시행 ○ 기전설비 내구성 강화 - 수위계 재질은 오존 및 가스에 강한 불소계열(테프론)을 사용하고 보호등급(방진·방수) IP67 이상 적용 기 존 개 선 변환기, 센서 고장센서 확대 변환기 센서 재질 - 변환기 : 폴리스틸렌수지 - 센 서 : 아세탈 및 세라믹 재질 - 변환기 및 센서 : PVDF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기전설비과장 : 최강욱 ☎1330 담당 : 곽대근 ☎1333 - 누출오존 감지기는 노출 센서형의 경우 가스 부식에 취약하므로 외관이 밀폐된 UV(자외선) 흡수식 사용 기 존 개 선 외부 노출 센서형 누출감지기 외관 내부 밀폐형 UV 흡입식 누출감지기 - 고장시 정수 공정에 영향을 주는 설비(수위계 등) 예비품 확보 및 상시 정비체계 구축 ○ 활성탄지 환기 대책 추진 - 방충망 설치에 따른 풍량 변화(시뮬레이션) ? 16~18메쉬(구멍크기 1.0~1.25mm) 경우 40.0~42.0(CMM) 풍량이 39.3~41.8(CMM)으로 ?1.1% 감소로 손실량은 미미함 ※ 방충망 설치에 따른 에어컨 실외기 손실풍량 자료 참조 - 활성탄지에 설치된 방충망은 35메쉬(구멍크기 0.5mm) 이고, 정수센터별 풍량이 상이하여 손실풍량에 대한 세부 검토용역이 필요 ?? 추진계획 ○ 향후 기전설비 교체(내용연수 10년) 또는 신설시 내오존 설비 적용 ○ 예비 오존 투입설비 설치는 기존시설 전체 교체 시 병행 추진 구 분 계 2021년 2025년 2027년 2029년 이후 사 업 내 용 - 강북(1대 증설) 영등포 광암 암사 외 3개소 소요예산(백만원) 30,279 679 4,800 2,800 22,000 ※ 오존발생기 내용연수(15년)를 고려하여 교체 ○ 환기구 방충망 설치에 따른 환기량 검토는 ‘21년 생산부 시설정비 감리비 집행잔액을 활용하여 ’21.11. 용역 시행(30백만원, 6개정수장 각 5백만원) 2-6 활성탄지 계열화 및 By-Pass 배관 설치 활성탄지의 각종 수질사고 등 예기치 못한 사고발생에 대비하여 오존 접촉지에서 정수지까지 이중배관 및 계열화를 통한 수질 안전망 구축 ?? 사업개요 ○ 활성탄지 각종 수질사고 대비 계열화 및 활성탄지 우회배관 설치 - 오존접촉지 ⇒ 정수지 직송배관 부설 및 활성탄지 수질 사고 대비 계열 분리 <정수센터 고도처리시설 계열분리 현황> (단위:지)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 활성탄지 계열 10 1 2 1 2 2 2 지수 148 10 16 22 20 44 36 계열분리 여부 미분리(2개센터) × ○ × ○ ○ ○ ?? 사업내용 ○ 활성탄지 수질사고 등 각종 상황에 대비한 시설분리 계열화 구축 - 정비대상 : 광암, 뚝도정수센터 ○ 활성탄지 운영불가 대비 우회관로 확보 - 오존접촉지 유출부 ~ 정수지 우회관로 구축 - 대상 : 6개 전 정수센터 <암사 정비계획> ?? 추진계획 ○『2040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 정비계획 수립 - 2040 수도정비기본계획 타당성 검토 : ’20. 10 ~ ’21. 4 ○ 연차별 추진계획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 사 업 내 용 - 관련용역 타당성 검토 및 정수센터별 대체급수 여부등 시기 고려 추진 소요예산(백만원) 21,700 2,900 1,500 2,700 3,900 7,800 2,900 ☞ 수도정비기본계획 및 ‘21년 시행예정인 정수센터 순환정비계획 용역결과 근거로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등)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생산관리과장: 신근호 ☎ 1310 담당 : 이규현 ☎ 1311 2-7 침전지 덮개 설치 옥외 노출되어 운영하고 있는 침전지를 실내화 하여 각종 이물질 및 생물체 유입을 원천 차단하고 조류성장 억제 등 공정관리를 개선코자 함 ?? 사업개요(추진배경) ○ 침전지 덮개 설치로 외부 이물질, 생물체 유입 원천차단 ○ 조류성장 억제 및 밀도류 최소화 등으로 침전 효율 증대 ?? 사업내용 <영등포 설치 중 사진> ○ 침전지 덮개 설치 : 3개소(광암?구의?뚝도정수센터) <정수센터별 침전지 운영현황> 구 분 광암 구의 뚝도 강 북 암사 영등포 #1 #2 실내화 여부(현황) × × × 태양광 태양광 복개중(‘21.5) ○ 태양광 계약기간 사업가능 사업가능 사업가능 ‘13∼’23 ‘13∼’23 - - 침전지 면적(㎡) 10,086 15,408 9,720 29,760 51,680 9,112 3,120 ※ ‘13년 준공 운영중인 강북,암사 태양광 민자 사업은 ’23년 계약만기이나, 계약 조건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최대20년까지 운영 보장계약 (10년+10년계약) ⇒ 사업 추진 시 협의 수반 ?? 추진계획 ○ 센터별 정비계획 - (광암) ‘23년부터 추진예정인 “노후 침전지 재건설 공사” 병행 추진” - (구의) ‘25년부터 추진예정인 “구의1# 재건설 공사” 병행 추진” - (뚝도) 추진중인『2040 수도정비기본계획』근거로 ‘23년부터 실시설계추진 ※ (암사, 강북) ‘13년 설치 태양광 계약조건 고려 ’33년 이후 추진 가능 (재건설 병행) ○ 연차별 추진계획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사 업 내 용 - 공사시행(‘23~’26) 공사시행(‘26~’28) 기본ㆍ실시설계(‘23) 공사시행(‘24~’25) 소요예산(백만원) 26,000 7,400 11,200 300 7,100 ※ (사업비) ‘20년시행 삼척 마평정수장 83만원/㎡, 영등포43만원/㎡ 평균단가를 기초로 산정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생산관리과장: 신근호 ☎ 1310 담당 : 이규현 ☎ 1311 3-1. 정수센터 운영 전문인력 보강 3-2.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확보 3-3. 민?관합동 조사단 구성?운영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3-1 정수센터 운영 전문인력 보강 정수센터 정수시설의 고도의 전문성 요구와 관련 연구직의 증원과 신규자 교육 강화를 통해 전문인력을 확보하고자 함 ?? 추진 배경 ○ 최근 내?외부(국회의원, 시의원, 시민)의 정수시설 관련 전문성 요구 - 미세플라스틱, 수돗물유충 등 사회적 이슈 충족, 고도처리공정 운영 등 ○ 전문성을 갖춘 운영인력 감소로 업무부담 가중 - 노령화에 따른 퇴직, 비전문인력 충원 등으로 연구사 업무 의존도 증가 ?? 주요 내용 ○ 연구사 정원 증원 : 총 8명 (단위 : 명)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 정 원 12 2 2 2 2 2 2 현 원 12 2 2 2 2 2 2 증 원 8 - 1 1 1 3 2 총 계 20 2 3 3 3 5 4 ※ 센터별 시설규모 및 노후화 등 특성을 고려하여 증원인원 산정 ○ 정수센터 신규임용 공무원 자체교육 강화 - 대상 : 시설관리직 등 신규임용 공무원 - 멘토?멘티 결연 및 업무 수행에서 필요한 공직 노하우 전수 - 현장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수질분야, 기계분야, 전기분야 전반에 대한 기초 직무교육 실시 ?? 추진계획 ○ 연구사 인력 채용 요청(상수도사업본부 총무과→인사과) : 2020.9월 - 기타 채용에 관한 사항(시기 등) 인사과와 유기적 협조 ○ 정수센터 신규임용 공무원 자체교육 강화계획 수립 : 2020.11월 - 기초 직무교육 내용 및 교안 제공 등 작 성 자 생산부장 :서대훈 ☎ 3146-1301 수질과장 : 서한호 ☎1320 담당 : 박근우 ☎1324 3-2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확보 수도법 규정의 배치기준 충족과 정수시설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한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인력 확보 계획임. ?? 관련규정 ○ 수도법 제21조제7항 : 정수시설운영관리사를 배치하여 관리하도록 하여야 한다. ○ 수도법시행령 제34조 별표2(배치기준) : 시설용량별 배치인원수 규정 ?? 현황 및 문제점 ○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시험 난이도 상승으로 신규 취득률 감소 - 자격증 배출 인원 관리로 2017년도 이후 시험 난이도 상승 ○ 1?2급 소지자 정년퇴직 및 3급 위주 신규 취득으로 1?2급 자격증 부족 - 초창기 자격증 1,2급 취득자가 정년퇴임 등으로 감소 중임. - 업무와 병행하여 자격증 취득이 어려워 보통 3급 위주 자격증 취득 ?? 추진계획 ○ 자격증 시험 응시 직원 지원( → 지속추진) - 자격증 동영상 강의 학습비 지원과 자격 시험 응시료 지원 - 집합교육 시행 : 년 2회 이상 (자격증 시험 일정에 맞춰 시행) ○ 환경부 협조 요청( →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 정수시설운영관리사(1?2급) 배출인원 증원 및 시험 난이도 조정 요구 -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도입 필요(현장경험이 풍부한 직원 활용) ○ 인사 운영 개선(건의) ( → 본청 인사 주관부서와 지속적 협의 중(주관부서 : 총무과)) - 자격증 소지자는 장기근무에 따른 의무발령 대상자 제외 요청 - 게시판에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자격증 소지자 공개 모집 시행 작 성 자 생산부장 : 서대훈 ☎ 3146-1301 생산관리과장: 신근호 ☎ 1310 담당 : 라승보 ☎ 1314 3-3 민?관합동 조사단 구성?운영 생물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조사단』을 구성?운영하여 수돗물 유충 사고대비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하고자 함 (민·관합동 조사단 현장점검) ?? 추진 방향 ○ 생물분야, 상수도분야 전문가 중심 구성 ○ 시설물 및 적정 정수처리 등 위생관리 전반적인 사항 조사 ○ 필요 시 조사결과 대외공개 추진 ?? 민?관합동 조사반 구성 ○ 명 칭 :『수돗물 유충관련 민·관 합동 조사단』 ○ 구 성 : 총 12명 구 성 관(官) 분야 민 간 분 야 상수도사업본부 생물 전문가 상수도 전문가 12명 6명 4명 2명 ?? 추진계획 ○ 운영기간 : 연중(특히, 수돗물 유충 관련 사회적 이슈 시) ○ 조사대상 : 원수부터 정수처리과정 전과정 ○ 주요 조사내용 - 활성탄 층 유충 유무 정밀 확인 - 수처리공정, 건물 내부 전반적 청결 상태 확인 - 창문, 환기장치 방충망, 출입구 에어 커튼 등 유입장지시설 적정 여부 - 여과지 역세척 적정 속도 확보 등 정수처리 공정 운영 적정성 여부 - ISO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적정 운영 여부 등 작 성 자 생산부장 :서대훈 ☎ 3146-1301 수질과장 : 서한호 ☎1320 담당 : 박근우 ☎1324 4-1. 유충민원 대응 매뉴얼 마련 4-2. 유충민원 정밀역학조사반 구성·운영 체계적인 민원대응 4-1 유충민원 대응 매뉴얼 마련 수돗물 유충 신고시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여 수질사고 예방과 수돗물 이용에 대한 불편 해소 및 아리수 신뢰도 향상에 기여. ?? 추진배경 ○ 최근 전국적인 수돗물 유충 이슈화 이후 유충에 대한 관심 및 신고 증가 - 신고건수 : ‘20.9.30.까지 123건(’18년 1건, ’19년 3건) ○ 유충 신고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조사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제고 필요 ?? 주요내용 ○ 조사반편성 : 사업소별 합동 조사반 편성 운영(분야별 담당자) - 편 성 : 수질검사자, 배관조사자(내시경), 저수조 및 급수계통 조사자 ○ 조사절차 및 단계별 조사내용 정립(붙임) 구 분 1단계 2단계 (1단계 조사결과 미 종결시) 3단계 (깔따구 유충시) 조사자 수도사업소 수도사업소 민?관합동 정밀역학조사 내용 ⇒ - 유충 발생원인 조사 - 생물종 확인 - 수질검사 등 ⇒ - 수돗물 유충여부 정밀 조사 (물연구원 분석) - 유충 종류 분석의뢰 (국립생물자원과) 등 ⇒ - 공급계통별 정밀 조사 등 ※ 해충전문가 및 물연구원 참여 ○ 민원 발생 주요 유충에 대한 도감 작성 -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충의 특징 및 사진 제공 ?? 추진계획 ○ 운영기간 : 연중 ○ 조사대상 : 수돗물 유충민원 ○ 주요 조사내용(현장조사) - 유충 발생 지점 상태 점검(수돗물 이용현황 및 주변 위생 상태 성충 유무 등) - 싱크대, 세면대, 화장실, 베란다, 세탁기, 배수구 등 주변 환경조사 - 배수구, 수도관 등 내시경 조사 및 저수조 청소, 위생상태 조사 등 작 성 자 생산부장 :서대훈 ☎ 3146-1301 수질과장 : 서한호 ☎1320 담당 : 박근우 ☎1324 4-2 유충민원 정밀역학조사반 구성·운영 생물관련 전문가를 포함한 정밀역학조사반을 구성?운영함으로써 과학적인 조사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함 ?? 추진배경 ○ 일반 수질민원 응대 방식으로는 다양한 수돗물 유충민원 해결에 한계 - 유충은 다양한 형태·서식 환경에서 존재하며 유입 원인에 대한 조사에 한계 ○ 유충유입에 대한 과학적인 조사를 위해 정밀역학조사반 운영 필요 ?? 정밀역학 조사반 구성 ○ 구 성 : 6명(전문가 참여 민?관 합동) - 책임자 : 수도사업소 수질팀장 - 반 원 : 수도사업소 3명, 물연구원 1명, 해충관련 전문가 1명(인력풀 구성 실시) · 수도사업소(3명) : 현장안내 및 수질검사, 내시경 검사, 급수계통 조사 등 · 물연구원(1명) : 유충 채취 및 생물종 분석(의뢰), 수질검사 대상 선정 및 검사 등 · 해충퇴치 민간전문가(1명) : 유충 발생원인 및 서식환경 조사 및 자문 등 ○ 조사반편성 : 수도사업소별 1개조 편성 운영 ?? 추진계획 ○ 운영기간 : 연중 ○ 조사대상 : 유충 종 분석결과 깔따구 및 정밀역학조사가 필요한 경우 실시 ○ 주요 조사내용(현장조사) - 수돗물 유충조사 : 발생장소(저수조 포함) 및 동일수계 수요가, 공급배수지 등 - 수도관, 배수구 내시경 조사 및 저수조 등 급수시설 위생상태 정밀 조사 - 유충 발생원인 및 서식지 조사 등 수도배관 및 배수구 내시경조사 유충서식지 조사 저수조 위생상태 조사 및 수질(유충)검사 공급계통 수질(유충)검사 작 성 자 생산부장 :서대훈 ☎ 3146-1301 수질과장 : 서한호 ☎1320 담당 : 박근우 ☎1324 Ⅵ 소요예산 및 연차별 추진계획(총 830억원(‘21년 56억원)) (단위: 백만원) 연번 분야 사 업 명 소요예산 단위 ’20년 ’21년 ’22년 ’23년 이후 1 정 수 장 운 영 관 리 강 화 365일 유충 모니터링 체계 구축 - - 유충 모니터링 체계 구축 365일 유충모니터링 365일 유충모니터링 365일 유충모니터링 2 생물체 유입 차단시설 설치 - - 매뉴얼 마련 사업소 자체 설치 사업소 자체 설치 사업소 자체 설치 3 유충발생방지를 위한 고도처리 비상운영 - - 매뉴얼 보완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4 식품안전경영체계 (ISO22000) 운영 내실화 323 - 사후관리 심사 및 표준문서 개정 위생전실 5개소 바닥청소기 20대 공기호흡기 12대 사후관리심사 지속적인 ISO22000 운영 5 활성탄 교체 매뉴얼 마련 - - 매뉴얼 구축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6 정 수 장 시 설 개 선 활성탄지 미세방충망 설치 40 개소 현장조사 및 소요예산 분석 전 활성탄지 미세방충망 설치 7 활성탄지 역세척수 소독수 변경 추진 900 개소 현장조사 및 소요예산 분석 광암, 영등포1, 강북 적용 8 활성탄지 역세척수 회수시설 개선 3,616 개소 현장조사 및 소요예산 분석 회수펌프 증설 4개소 회수조 증설 1개소 9 광암아리수정수센터 시동방수 시설 개선 180 식 현장조사 및 소요예산 분석 시동방수 시설개선(준공) 10 오존 적정 투입시설 확보 및 설비 보호 방안 강구 30,279 - 적정성 검토 강북 오존설비 증설 (679) - 영등포외 5개소 (29,600) 11 활성탄지 계열화 및 By-Pass 배관 설치 21,700 개소 현장조사 및 타당성 검토 수도정비 기본계획 반영 타당성 검토 계열화(2개소) 및 이중배관(6개소) 구축 12 침전지 덮개 설치 26,000 개소 현장조사 및 타당성 검토 수도정비 기본계획 반영 타당성 검토 광암외 2개소 침전지 덮개설치 13 운 영 인 력 전 문 성 강 화 정수센터 운영 전문 인력 보강 - - 인력확보 방침 수립 전문인력 충원 - - 14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확보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확보방안 수립 법정기준 이상 인력 운영 법정기준 이상 인력 운영 법정기준 이상 인력 운영 15 민?관합동 조사단 구성?운영 - - 민관합동 조사단 구성 민관합동 조사단 운영 민관합동 조사단 운영 민관합동 조사단 운영 16 체 계 적 인 민 원 응 대 유충민원 대응 매뉴얼 마련 - - 매뉴얼 구축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매뉴얼 운영 17 유충민원 정밀역학조사반 구성?운영 - - 역학조사반 구성 역학조사반 운영 역학조사반 운영 역학조사반 운영 붙임 대책 시행 이후 달라지는 점 시행 전 시행 후 운 영 ▶ 유충에 대한 관리 기준 없음 ▶ 세심한 위생관리 부족 ▶ 계절 요인 등 여건 변화에 대한 운영 가이드 미비 ▶ 유충에 대한 365일 모니터링 생산단계별 계절별 체계적인 유충 모니터링 ▶ 정수처리시설 위생관리기준 구체화 ISO 22000 운영 내실화, 방충시설 기준 마련 ▶ 생물처리 대비 고도처리 운영 매뉴얼 마련 오존 농도강화, 역세척 주기 등 고도처리 매뉴얼 활성탄 교체시기 등 활성탄 교체 매뉴얼 마련 시 설 ▶ 생물체 유입 차단 한계 활성탄지지별 방충망 미설치 시설 有 ▶ 생물체 유입 대비 대응시설 부족 활성탄지 유출수 등 소독력이 없는 역세척수 사용 회수시설·시동방수 시설 부족 등 역세척주기 단축 한계 ▶ 활성탄지 계열화 미비 유충 발생시 전체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 불가 ▶ 생물체 유입 원천 차단 침전지 덮개설치, 활성탄지동 3중 유입차단 등 ▶ 생물체 유입시 체계적인 대응 역세척수 염소소독수 사용으로 생물체 생성 억제 회수시설·시동방수 시설 개선, 역세척주기 3일 이내 단축 ▶ 비상시에도 고품질 아리수 지속 생산 오존 예비투입시설 확보, 활성탄지 계열화 및 By-Pass 배관 설치로 가동중단 없는 생산체계 구축 전 문 성 ▶ 운영인력 및 전문성 부족 표준공정 운영인력이 그대로 고도정수시설까지 운영 ▶ 유충 등 특정 이슈시 관위주 대응 한계 ▶ 운영인력 전문성 강화 전문연구사 8명 충원,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확보 ▶ 외부 민관 전문가 활용 전문성 보완 민관합동 조사단 운영, 생물·상수도 전문성 보완 민 원 응 대 ▶ 체계적인 민원응대 시스템 미흡 금년 유충사고는 국내 처음 발생, 민원대응 매뉴얼 미흡 ▶ 민원 응대시 신뢰도 부족 기존 일반 수질민원 대응 방식으로는 한계 ▶ 유충민원 대응 매뉴얼 마련 조사절차 및 단계별 조사내용 정립, 체계적 민원대응 ▶ 정밀역학조사반 운영, 신뢰도 제고 외부 해충전문가 참여, 체계적인 역학조사 실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유충 등 수돗물 수질관리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수질과
문서번호 수질과-11270 생산일자 2020-11-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한호 (02-3146-1320) 관리번호 D00000412838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