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가치소비 특별기획전 캐빈마켓’결과보고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40526 결재일자 2022. 12.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기반조성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유혜수 강웅구 12/30 류대창 ‘2022 가치소비 특별기획전 캐빈마켓’결과보고 ‘2022 가치소비 특별기획전 캐빈마켓’결과보고 2022. 1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2022 가치소비 특별기획전 캐빈마켓’결과보고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판로 확대와 사회적경제에 대한 시민인식 제고 및 가치소비 확산을 위해 가치소비 특별기획전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 진 개 요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 제18조(우선구매 등 지원) ㅇ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제13조(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지원) ㅇ「2022 가치소비 특별기획전」추진 기본계획 (사회적경제담당관-2109, ’22.2.23.) 추진방향 ㅇ 라이브쇼핑,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마켓 추진 ㅇ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를 겨냥하여 참여기업 및 제품 구성 ㅇ 카카오, 네이버 등 민간포털 광고 활용한 적극적 홍보·마케팅 실행 사업개요 ㅇ 행 사 명 : 가치소비는? 캐빈마켓 ㅇ 행사기간 : ’22. 9. 26. (월) ~ 11. 30. (수) ㅇ 추진방식 : 온라인마켓 - 함께누리몰 내 특별기획전 개최 및 라이브커머스, 크라우드펀딩 등 민간 플랫폼 연계 ㅇ 참여대상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ㅇ Ⅱ 운 영 결 과 운영내용 ㅇ ㅇ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기업 및 소셜벤처 102개 사 지원 참여기업 모집 개요 · 신청대상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 공고기간 : ’22.6.27(월) ~ 22.7.15(금) / 추가모집 22.7.25(월) ~ 22.8.4(목) · 선정방법 : 사회적경제·유통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3인의 서류심사 - 지원내용 ? (공통) 홍보·마케팅 기획 및 실행, 할인금 지원, 판매 상세페이지 제작, 사진촬영 지원 등 ? (라이브커머스) 호스트 섭외, 장비·스튜디오 대여, 이벤트 기획 등 방송 전반 기획 및 진행 등 ? (크라우드펀딩) 펀딩 스토리 기획, 상세사진 촬영, 개별 펀딩 기업 홍보 지원 등 ? (민간플랫폼) 용역사 보유 스마트스토어 입점 지원, 개별 기업 온라인 광고비 지원 등 추진실적 ㅇ ※ W호텔 협업 (B2B) - 기업 ESG경영 흐름에 따라 크리스마스 기념 고객 선물용 ‘가치소비’ 제품 대량주문 (총 20백만원) 재생 아크릴 모빌키트 (공기핸디) 크리스마스 키즈파티 선물 (마링) - 주요 매출상품 홍보실적 ㅇ 주 이용자가 MZ세대인 사회적경제 콘텐츠 플랫폼 ‘캐빈닷넷’ 연계 홍보 - 기존 캐빈닷넷 이용자 특성에 맞춘 콘텐츠 제작(22개) 및 SNS 이벤트 진행 캐빈닷넷 홈페이지 캐빈닷넷 인스타그램 ㅇ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 및 바이럴마케팅 실행 - (광고) SNS 타깃광고, 카카오톡 광고, 네이버 디스플레이·키워드 광고 - (바이럴마케팅) 네이버 카페,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의 인플루언서 (13명) 섭외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ㅇ 서울시 보유매체 적극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 내 손안의 서울, 블로그, 트위터 등 서울시 보유 SNS 활용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내 손안에 서울 트위터 블로그 - 전동차 광고 활용 3호선 6호선 Ⅲ 사 업 평 가 주요성과 ㅇ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기업의 온라인 판로 확대 및 매출증진에 기여 - 100% 서울시 소재 기업 참여 (’21년 공생마켓 참여기업 중 서울시 소재 기업 82%) ㅇ 서울시 운영 사회적경제 온라인 쇼핑몰 ‘함께누리몰’ 인지도 제고에 기여 - (’21년 공생마켓) 별도 플랫폼 개설 → (’22년 캐빈마켓) 함께누리몰 활용 - 행사기간 일 평균 방문자 수 약 2,139명 (행사 전 일 평균 방문자 수 341명 대비 약 527% 증가) ㅇ 민간기업의 ESG 경영 흐름에 따라 사회적경제기업의 새로운 판로 확보 가능성 확인 - 캐빈마켓-W호텔 협업 이후 ’23년 친환경 굿즈 제작 기업 및 상품추천 추가 요청 (W호텔 → 서울시) 개선과제 ㅇ 불안정한 ‘함께누리몰’ 시스템으로 인한 낮은 구매전환율 - 결제 및 로그인 오류, 모바일 호환성 문제 등 불안정한 시스템으로 인해 결제 전 이탈 소비자 발생 → 행사 결과 수집한 오류 및 불편사항을 토대로 ‘23년 함께누리몰 운영 시 안정적 사용 환경 확보 ㅇ 일회성 기획전의 비효율성 및 유사사업 중복 등으로 인한 사회적경제기업 참여도 저조 - 유사 사업 (11번가, 쿠팡, 대한민국쇼핑대전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어 기업의 참여신청 저조 - 참여기업 그룹 인터뷰 결과 일회성 행사에 대한 부정적 의견 다수 → 유사 사업이 많은 단발성 행사 사업보다는 함께누리몰 입점기업을 대상으로 연중 기획전 실행하는 등의 집중 지원 실행 ㅇ 위탁운영 방식으로 인한 서울시 보유 플랫폼 간 자원 연계의 한계 - 서울시, 행사대행사 및 위탁기관(함께누리몰·캐빈닷넷 운영) 간 소통이 필요함에 따라 각 플랫폼을 전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비효율성 발생 → 함께누리몰(판매역할) 및 캐빈닷넷(홍보역할)의 서울시 직접 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연계 운영 및 시너지 효과 창출 Ⅳ 행 정 사 항 향후계획 ㅇ 2023년 함께누리몰·캐빈닷넷 운영계획 수립 : ’23. 1월 - 함께누리몰 시스템 개선사항 및 캐빈닷넷 연계방안 포함 ㅇ 함께누리몰·캐빈닷넷 운영 용역 모집공고 및 선정 : ‘23.2월 ㅇ 함께누리몰·캐빈닷넷 운영 : ’23. 3월~ - ‘23.1~2월 전년도 운영 용역사 수의계약 추진 (일상감사 완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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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40526 생산일자 2022-12-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혜수 (02-2133-5499) 관리번호 D0000047091079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사회적기업육성 > 사회적경제조직공간계획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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