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9196 결재일자 2022. 12.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김혜림 함혜정 12/30 代김가영 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결과보고 2022.12.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결과보고 서울-지방의 관광 분야 상생 발전을 위해 추진한 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및 추진경위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2. 2.~12. ○ 참여대상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외국인 교환학생 포함) ○ 대학생 관광홍보단(‘트립메이트’) 활동내용 - 개인·팀 미션 수행, 팸투어 참여 등의 방식으로 지방 관광자원 발굴·취재 - 미션 및 팸투어 결과물(동영상,사진,기사) 활용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홍보 ※ 지원사항 : 활동비(개인(서울 5만원, 수도권 6만원, 지방 11만원),팀미션 11만원), 팸투어, SNS 등 전문교육, 우수자 시상 추진경위 ○ 사업 추진계획 수립 : ’22. 2. 16. ○ 팸투어 참여 지자체 모집 : ’22. 3. 7. ※ 지자체 신청 (12개): 고령군, 괴산군, 남해군, 대전시, 부여군, 상주시, 수원시, 순천시, 안동시, 영광군, 완주군, 평창군 ○ 홍보단 선발(40명) 및 발대식 : ’22. 5. 27 ○ 홍보단 활동(미션, 팸투어, 교육) : ’22. 6. 1. ~ 11. 20. ○ 성과공유회 및 해단식 : ’22. 12. 9. Ⅱ 세부 추진 실적 대학생의 시선으로 서울과 지역의 숨은 관광자원을 발굴?홍보함으로써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국내 여행업계 활력 제고 및 서울-지방의 관광 분야 상생 발전 도모 개인·팀 미션 수행 (콘텐츠 제작 및 SNS 홍보) ○ 개인 미션 수행 - 개인미션 : 163회 참여/5개 채널/245개 콘텐츠 업로드 - 1인당 총 4회 : 서울시 1회, 수도권 1회, 지방 2회 업로드 안배 ○ 팀 미션 수행 : 72명 참여/4개 채널/ 94개 콘텐츠 업로드 팸투어 참여 및 SNS홍보 ○ 7개 지자체, 총 8회 진행 : 대전(2회), 영광, 괴산, 수원, 완주, 고령, 순천 ○ 추진실적 : 84명 참여/5개 SNS 채널/139개 콘텐츠 업로드 - 서울시와 포괄적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한 69개 지자체 중 선정 - 체험비, 숙소비 교통비, 식비 등 팸투어 비용 각 지자체 부담 (12개 지자체 신청, 총 254,074천원 지원 신청) ※ 5개 지자체 미진행 사유: 예산 지원 및 타 축제 참여로 팸투어 참여 의사 철회 서울시 대표 행사 및 서울 관광지 홍보 ○ 서울페스타 2022 취재 및 홍보(2022. 8) - 추진실적 : 23명 참여, 콘텐츠 44개 업로드 ○ 서울지역 관광지 SNS 홍보 - 추진실적 : 35명 참여,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5개 채널, 콘텐츠 89개 업로드 - 20개 지역(여의도 불꽃축제, 용산공원, 은평 한옥마을 등) 「트립메이트」공식 SNS채널 운영 및 해외 홍보 ○ 공식채널 운영을 통해 양질의 관광 콘텐츠 아카이브 형성(’20~’23년) - 콘텐츠 업로드 : 페이스북 21개/인스타그램 21개/유튜브 7개 - 팔로우 수 : 페이스북 1,499명/인스타그램 1,990명/유튜브 264명 ※ 공식채널 3개 서울시 직접 운영(12월 20일 기준 실적) ○ 외국인 대학생 인플루언서를 통한 해외 홍보 - 3개국(인도네시아, 베트남, 키르기스스탄)의 외국인 홍보단 5명, 2개 언어 업로드(영어, 베트남어) 콘텐츠 제작?홍보 마케팅 등 전문교육을 통한 관광업계 신규 인력 육성 ○ 실무 교육 3회 진행(SNS 콘텐츠 제작 이론 교육(5.27), 플랫폼 활용 콘텐츠 제작 이론 교육(7.8) / 영상 및 촬영 스킬 교육(8.12)) ○ 대학생 홍보단의 86%가 관광 관련 진로 희망( 2022년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개인미션 팀 미션 팸투어 서울페스타 Ⅲ 주요성과 및 개선방안 주요성과 ○ 트립메이트 SNS 공식 채널 운영을 통해 양질의 온라인 관광 콘텐츠 생산 및 디지털 자산화, 서울시 및 지방의 중요한 관광 자산 축적 ○ 실무 경험과 교육 제공을 통해 관광업계 취업?창업 등을 위한 신규 인력 양성, 엔데믹 시대 관광업 재활성 토대 마련 ○ 외국인 홍보단(외국인 10% 이상 선정)을 통하여 해외 관광객 유입이 어려운 지방의 관광지 홍보를 통해 관광 분야 상생 협력 기여 ○ MZ세대 감성과 온라인상의 영향력 활용, 서울페스타 2022 등 주요 행사 및 시책사업 적극 홍보하여 행사 확산에 기여 '23년 개선방안 ○ ’20~’22년에는 대학생 대상 한정 사업 진행하였으나, 보다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위해 20~30대 청년층으로 사업 대상 확대 추진 검토 - 온라인상에서 영향력이 높고, SNS 활동이 활발한 인플루언서 선발로 홍보효과 제고 ○ 홍보단 인원 30명으로의 핵심 집약 운영(△10명) 및 미션 횟수 조정 ○ 서울 주요 시책행사 홍보 시 적극 활용 - 2023 서울페스타, 뷰티페스티벌 등 관광업 재개 시기에 맞추어 홍보 적극 진행 Ⅳ 정 산 결 과 사업비 집행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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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9196 생산일자 2022-12-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림 (02-2240-8793) 관리번호 D000004709578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계획수립및추진 > 지역상생관광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