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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 지도·점검 결과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165 결재일자 2022. 8.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보행자전거과장 김정택 임문자 08/24 오세우 '22년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 지도·점검 결과 ’22년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 지도·점검 결과 2022. 8. 교통정책실 (자전거정책과) 2022. 5. 도 시 교 통 실 (자전거정책과) ’22년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 지도·점검 결과 자전거정책과장:오세우☎2133-2440 공공자전거팀장:임문자☎2756 담당:김정택☎2757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사업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사무의 적정 이행여부 확인, 개선방안 마련 등 사업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10조의2(공영자전거 운영사업) ㅇ 서울특별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12조의2 (공공자전거 및 공공자전거대여소등의 설치·운영) ㅇ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협약서(2020.12.31.) ※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협약서 제16조(지도?점검) ② “시”는 사전에 특정한 시기를 지정하여 대행사업 전반에 걸쳐 연1회 이상 정기적인 지도?점검을 하며, 이 경우 정기 재물조사와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시”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수시로 운영 실태에 대해 지도?감독할 수 있다. □ 점검개요 ㅇ 점검대상 :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사업 업무 ㅇ 점검기간 : ’22.6.23.(목)~6.24.(금) / 6.29.(수) 현장실사 - 현장실사 : 영남정비센터, 따릉이포(상호 : 바이크플러스) ㅇ 대상 사업기간 : ’21. 6. 1. ~ ’22. 4. 30.(10개월) ※’21년 지도점검 대상기간 : ’20.10.1.~’21.5.30.(8개월) ㅇ 점검인원 : 공공자전거팀장, 주무관 4명 ㅇ 점검내용 - 공단 사업계획에 대한 달성(이행실적) 현황 - 공공자전거 운영관리 적정성 - 조직구성과 인력운영의 적정성 및 효율성 - 재정운영의 합리성 및 집행절차의 적정성 - 운영규정에 따른 사무의 운영 준수 - 근무 직원 재해예방 등 안전조치 강화 Ⅱ 일반현황 □ 조직 및 인력 ㅇ 조직 : 1처 4팀(운영팀, 시스템관리팀, 관리팀, 정비팀), 2관리소(강남·강북) ㅇ 인력 : 271명(일반 33, 자전거직군 238…배송 136, 정비 60, 상담 42) 구 분 계 (a+b) 사무·기술직군 자전거관리직군 성수기 배송 계약직 소계 (a) 1~2급 3~7급 소계 (b) 배송 정비 상담 사무 시설 설비 정원(명) 271 33 3 16 3 11 238 136 60 42 78 ㅇ 근무현황 구 분 근무형태 근무시간 내 용 일 반 직 일근 09∼18시 ?운영팀, 시스템관리팀, 관리팀, 정비팀 ※휴일·일과 후 상황근무 : 1명 자전거 관리직 정비 일근 09∼18시 평일 근무(월~금) ?자전거 수리 전담 배송 시차교대 3조 2교대 07∼16시/13∼22시 평?휴일 근무 ?자전거 배송 및 대여소 점검, 환경정비 ?현장 정비 업무 병행(배터리 교체 등 단순 정비) ?야간 상황근무(관리소별각1명, 13시~익일 07시) ※안전사고 등 사건·사고 대응 및 현장점검 안내 시차교대 3조 2교대 07∼16시/13∼22시 /22시~07시 평?휴일 근무 ?이용안내 및 민원상담 기간제(배송) 교대근무 07∼16시/13∼22시 평?휴일 근무 ※따릉이 이용량이 많은 3월~11월 한시 운영 □ 시설현황 (’22년 6월기준) 자전거 대여소 (거치대) 안내센터 관리소 지역센터 보관소 차량 41,500대 2,654개소 (32,100개) 1개소 2개소 (강남,강북) 11개소 (상암, 중랑, 4대문, 도봉, 훈련원, 이수, 개화, 천왕, 영남, 천호도, 학여울) 3개소 (종로,용산, 구파발) 148대 (배송135, 정비8, 업무 5) □ 예산현황 (단위: 천원/’22년 6월기준) 구 분 총 계 경상적 위탁사업비 자본적 위탁사업비 편성액 32,433,211 27,494,411 4,938,800 교부액(a) 19,099,245 14,160,445 4,938,800 집행액(b) 18,280,394 13,637,389 4,643,005 집행률(b/a) 95.7% 96.3% 94.0% □ 주요성과 ㅇ 자전거, 대여소 등 인프라 확충을 통한 이용자 접근성 증대 - 자전거 수 : ’20년 37,500대 ⇒ ’21년 40,500대 ⇒ ’22년 41,500대(6월 기준) - 대여소 수 : ’20년 2,228개소 ⇒ ’21년 2,600개소 ⇒ ’22년 2,654개소(6월 기준) ㅇ 가입자 및 이용건 수 대폭 증가 등 시민의 근거리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 - 가입자 수 : ’20년 2,786천명 ⇒ ’21년 3,304천명 ⇒ ’22년 3,551천명(6월 기준) - 이용건 수 : ’20년 2,228개소 ⇒ ’21년 2,600개소 ⇒ ’22년 2,654개소(6월 기준) ※’22. 4월 따릉이 누적 이용 1억건 돌파 ㅇ 시민중심 대여환경 조성을 위한 따릉이 거치대 배치 조정 - 선호·비선호 대여소 간 거치대 재배치로 보행 공간 확보 및 시민편의 개선 ㅇ 민관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공공자전거 기업 마케팅 강화 - 기업대상 ‘따릉이 이용권’ 대량판매로 마케팅 협업모델 제시 - 민간 통합이동서비스(MaaS)와 시스템을 연계하여 이용자 확대 ㅇ 단말기를 QR방식으로 일원화하여 운영비 절감 및 관리 효율 개선 ㅇ ’21년 서울시 공유사업 만족도 1위 달성(만족도 96.9%) Ⅲ 점검결과(요약) Ⅳ 행정사항 ㅇ 지도점검 결과 통보(시 → 서울시설공단) : ’22. 8. ㅇ 조치 및 결과제출(서울시설공단 → 시) : ’22. 9. ㅇ ’22년 제2차 지도점검 실시 : ’22. 12. 붙임 1. 지도점검 결과 조치 필요사항 1부. 2. 지도?점검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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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공공자전거 관리운영 대행 지도·점검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보행자전거과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165 생산일자 2022-08-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택 (02-2133-2757) 관리번호 D0000046071853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