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서울런(Seoul Learn)」운영개선 계획

문서번호 평생교육과-22680 결재일자 2022. 6.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첨단교육기획팀장 교육플랫폼추진반장 평생교육국장 박상은 박인숙 김지혜 06/14 이대현 협 조 교육정책과장 고경희 ’22년「서울런(Seoul Learn)」운영개선 계획 ’22년「서울런(Seoul Learn)」운영개선 계획 2022. 6. 13. (월) 평 생 교 육 국 (교육플랫폼추진반) 목 차 Ⅰ. 개선사항(요약) 1 Ⅱ. 세부 개선계획 2 ① 콘텐츠(진로?취업 등 비교과 콘텐츠 확대) 2 ② 멘토링(서비스 품질 강화 등 이용자 만족도 제고) 4 ③ 서울런 시스템(추가 학습사이트 연계 등 편의성 증진) 5 ④ 홍보계획(‘서울런 2차 붐업’을 위한 집중 홍보) 6 Ⅲ. 추진일정 8 ’22년「서울런(Seoul Learn)」운영개선 계획 소득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운영중인 온라인 교육 사이트 ?서울런? 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운영절차를 개선하고자 함 Ⅰ 개선사항(요약) 진로·취업 등 비교과 콘텐츠 확대 ㅇ 비교과 전문 교육업체 추가 참여를 통한 우수 비교과 콘텐츠 제공 - 비교과 2개 업체(해커스, 윌라), 고등교과 1개 업체(이투스) 추가 ㅇ 분야별 진로특강 및 직업·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진학 교육 강화 멘토링 이용 만족도 제고 ㅇ 모집부터 평가까지, 멘토링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한 선순환체계 마련 - 市자격검증 도입→멘토링 코치단 운영→멘토·멘티 성장프로그램 확대 추가 학습사이트 연계 등 시스템 개선 ㅇ 신규 학습사이트(3개) 통합가입·통합로그인 연계 기능개발 : 6월 중순 - Web기반(이투스, 해커스), Web App기반(윌라 : pc-Web / 모바일-App설치) ㅇ 비교과 영역 확대에 따른 학습사이트 선택절차 개선 - 교과(11개 중 택1) → 전문강좌(2개 중 택1) → 독서(수강여부 선택) ※ 최대 3개 ‘서울런 2차 붐업’을 위한 집중 홍보 ㅇ [대상별] 타겟별 효과적인 매체 집중으로 맞춤형 홍보 실시 - (초?중등) 학부모 커뮤니티, 숏폼배포 등 온라인, (고등) 유관기관 등 오프라인 ㅇ [시점별] 학습사이트 변경[7.1(금)] 및 방학 기간 시작 앞두고 6~7월 집중홍보 ㅇ [이벤트] 응원 및 진도율 이벤트(6월), 교재지원 이벤트(7월), 우수학습자(8월) Ⅱ 세부 개선계획 ① 콘텐츠 ? 진로?취업 등 비교과 콘텐츠 확대 추진방향 ㅇ 선호도 높은 교육업체 확대로 다양하고 우수한 비교과 콘텐츠 제공 ㅇ 청소년?청년들의 진로·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 개선(안) <기 존> <확대(안)> [교육업체] 11개 학습사이트 - 초등(3), 중등(3), 고등(3), 검정(1)·전문강좌(1) [진로진학] 교양·진로 등 콘텐츠 제공 + [교육업체] 14개 학습사이트(3개 추가) - 초등(3), 중등(3), 고등(4), 검정(1), 전문강좌(2), 독서(1) ※ (고등) 이투스, (자격·어학) 해커스, (독서) 윌라 추가 [진로진학] 직업·문화체험형 프로그램 추가 세부계획 ① 교육업체 확대 교육업체 연계 교과?비교과 강의 확대 제공(7월) ㅇ [참여업체] 수요자 선호도 높은 14개 업체로 확대, 비교과 영역 강화 - 확대 : (자격증 및 어학) 해커스, (독서) 윌라, (고등) 이투스 교과 과정 비교과 과정 초등과정(3) 중등과정(3) 고등과정(4) 검정고시(1) 전문강좌(2) 독서(1) 아이스크림 홈런, 엘리하이, 밀크T 엠베스트, 수박씨, 밀크T 메가스터디, 밀크T, 대성마이맥, 이투스 에듀윌 에듀윌, 해커스 윌라 택1 택1 중복가능 ※ 해커스 : 전문자격, 어학, 취업, 한국어능력시험(TOPIK), 공무원 등 ※ 윌 라 : 오디오북 콘텐츠 및 전문 클래스 제공 ㅇ [선택권 확대] 교과, 전문강좌, 독서 각각 1개의 학습사이트 선택 가능 - (교 과) 1개 업체 선택 후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종합반 수준) 무제한 이용 - (비 교 과) 전문강좌 중 1개, 독서 중 1개 학습사이트 중복 선택 가능 - (변경주기) 학생 선호도를 고려하여 분기별(초등 반기)로 교육업체 변경 선택 가능 ? 진로·진학 교육확대 서울런 자체 제작 콘텐츠 및 직업·문화체험 프로그램 제공(7월) ㅇ [자체제작] 청소년을 위한 진로·진학 및 에듀테크 기반 콘텐츠 제공 - (진로?진학) 교사 및 입시전문가를 활용한 진로 상담, 입시설명회 등의 콘텐츠 ? 고입설명회 : 현직 교사를 통한 고교학점제 등 실제 현장 사례 바탕으로 콘텐츠 제공 ? 대입설명회 : 입시전문가를 통한 대학별 전형 분석, 수시 및 정시지원 콘텐츠 제공 - (에듀테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한 에듀테크 기반 메타버스 특강 등 ? 예술, 체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는 인문학 특강 개최 ? 메타버스를 활용한 참여형 학습 제공 및 실시간 상호작용 가능한 특강 관련 활동 제공 [메타버스 내 참여형 학습 및 실시간 상호작용 공간 제공] 홍보공간 : 안내관(서울런 안내공간), 공지관(이벤트 등 알림 공간) 강의공간 : 특강관(특강 참여 공간), 상시관(오픈강의 개별 관람 공간) 상담공간 : 상담존(소그룹 상담 공간) 활동공간 : 게임존(OX퀴즈 등 놀이 공간), 포토존(개별 기념?기록 공간) ※ ‘서울런 메타버스’ 구축일정 맵 구축 ? 게임 및 활동 제작 ? 가오픈 및 시범운영 ? 정식 오픈 5.31.(화) 6.15.(수) 6.16.(목)~6.23.(목) 6.24.(금) ㅇ [직업·문화체험] 진로탐색을 위한 직업·문화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제공 - (프로젝트형)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통해‘경험을 통한 나만의 길 찾기’체험 제공 ? (예시) ‘문제 포착 및 정보 습득 -> 기획안 작성 및 공유 -> 문제해결 발표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며, 각자의 ‘셀프리포트’ 작성 - (현장실습형) 현직자를 통한 기업 방문 체험 등 제공 ? (예시) 참여자 대상 ‘나의 방향성 찾기 교육’을 통해 관심사 발견 및 관련 분야의 진로 탐색 ? (예시)현직자와 연계하여 기업 인턴 또는 기업 방문 체험 제공 지역사회 연계 관심사 발견(자기인식) 프로젝트형 지역 사회의 인적자원을 살아있는 교과서로 연결 경험을 통한 관심사 파악 관심사 적용된 직업 연결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체험 현장실습형 기업 인턴 참여 실습 ② 멘토링 ? 서비스 품질 강화 등 이용자 만족도 제고 추진방향 ㅇ 멘토 모집부터 활동 평가까지, 멘토링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한 선순환 체계 마련 ㅇ 촘촘한 멘토링 그룹 관리 및 동반성장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이용자 만족도 제고 개선(안) <기 존> <개선(안)> 멘토링 서비스 조기 안정화 및 세부 운영·관리 기준 등 정립 - 멘토 선발·교육, 장소확보 등 멘토링 기반 마련 - 멘토링 운영 세부기준 정립, 매칭·모니터링 실시 등 + 멘토링 서비스 품질 강화 및 만족도 제고 방안 등 확대 추진 - 市 자격 검증절차 도입 등 멘토 선발절차 개선 - 멘토링 관리시스템 구축 및 친화·성장 지원 확대 등 세부계획 ㅇ 멘토단 선발절차 개선 및 멘토링 역량 향상 등 멘토링 서비스 품질 강화 추진(6월) - 멘토단 모집 시, 자격검증 강화(대학별 선발 → 대학 추천 + 市 심사·선발) 및 모집대상·지원자격 정비 등 - 멘토 지속성 확보·멘토링 질 제고 위한 멘토링 코치단 운영, 멘토링 활동 평가 등 시행 ※ 학습지도 및 공감·소통 능력 배양 등 멘토링 역량강화를 위한 정기교육 운영 내실화 등 ㅇ 만족도 제고를 위한 멘토링 관리시스템 구축 및 멘토-멘티 성장프로그램 확대 운영(7월) - 멘토링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멘토-멘티 이용 편의성 및 멘토링 그룹 관리 효율성 향상 - 우수 멘토링 포상 확대 및 멘토-멘티 친밀감 형성 지원 등을 통해 멘토링 활동의욕 고취 ※ 지속적 멘토링 그룹 모니터링 및 추적 관찰을 통해 지연사례 방지, 우수사례 공유·확산 등 멘토 자격 검증 절차 멘토-멘티 성장 프로그램(안) 상반기 : 대학 자체 선발 + 市 요건 심사 하반기 : 각 대학 및 市 교차검증 선발 - (1차) 대학별 지원서 접수·추천 - (2차) 市 전문가 심사위원회 심사 후 최종 선발 월단위 우수 멘토링팀 선발 확대 ※ 10팀(기존) → 100팀(확대) 우수사례 발굴 통한 공유 및 대내외 홍보 - 멘토링 콘테스트, 멘토-멘티 수기 공모 등 ③ 서울런 시스템 ? 추가 학습사이트 연계 등 편의성 증진 추진방향 ㅇ 신규 학습사이트 시스템 연계로 교과·비교과 선택의 다양성 확대 ㅇ 학습사이트 변경화면 개선을 통해 직관성 및 편의성 증대 개선(안) < 기 존 > < 개선(안) > 11개 학습사이트 연계 - 교과(검정 포함) 10개 - 비교과 1개 ? 3개 학습사이트 추가연계(총 14개) - (교 과) 이투스 - (비교과) 해커스, 윌라 세부계획 ㅇ 신규 학습사이트(3개) 통합가입·통합로그인 연계 기능개발(6월) - Web기반(이투스, 해커스), Web App기반(윌라 : pc-Web / 모바일-App설치) ※ 통계 정기수집일(8.1.)까지 신규 학습사이트 이용통계 연계 완료 ㅇ 비교과 영역 확대에 따른 학습사이트 선택절차 개선(6월) - (기존) 최대 2개 학습사이트 선택(교과 1개, 전문강좌 1개) ?(변경) 최대 3개 학습사이트 선택(교과 1개, 전문강좌 1개, 독서 1개) 교과 과정 비교과 과정 초등과정(3) 중등과정(3) 고등과정(4) 검정고시(1) 전문강좌(2) 독서(1) 아이스크림 홈런, 엘리하이, 밀크T 엠베스트, 수박씨, 밀크T 메가스터디, 밀크T, 대성마이맥, 이투스 에듀윌 에듀윌, 해커스 윌라 택1 택1 중복가능 ※ 학습사이트 선택 절차(최소 1개 ~ 최대 3개 선택 가능) ① 교과 선택 ? ② 비교과(전문강좌) 선택 ? ③ 비교과(독서) 선택 교과 학습사이트 11개 중 택1 ※ 미선택 가능 에듀윌·해커스 중 택1 ※ 미선택 가능 윌라 선택 ※ 미선택 가능 ④ 홍보계획 ?‘서울런 2차 붐업’을 위한 집중 홍보 추진방향 ㅇ [대 상] 타겟별 효과적인 매체 집중으로 학교급별 맞춤형 홍보 실시 ㅇ [시 기] 학습사이트 변경[7.1.(금)] 및 방학 기간 시작 앞두고 6~7월 집중홍보 ㅇ [내 용] 메타버스 특강, 진로진학서비스 등 차별화된 자체 콘텐츠 홍보 세부계획 ① 대상별 타겟별 효과적인 매체 집중으로 맞춤형 홍보 실시 ㅇ [초·중등] 학부모, 청소년 이용률 높은 온라인 채널 활용한 타겟 접점 홍보(6월말~) - (숏 폼)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MZ세대에 인기있는 숏폼 콘텐츠 제작?배포(7월) - (유튜브) 주타겟 이용률 높은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배포(7월) - (블로그) 미디어메이트(블로그취재단) 활용하여 서울런 신규콘텐츠 안내(6.17.~6.18.) - (市매체) 市 홈페이지, SNS, 블로그 등 市 온라인 홍보매체 활용 신규콘텐츠 글 발행(6.16.~) ㅇ [고등] 주변 추천의 높은 영향력 반영, 유관기관 등 오프라인 집중홍보 통한 가입 독려 - 동주민센터, 개별학교, 교육복지센터 등 유관기관 현장방문 등을 통한 안내 요청(6~7월) - 아동권리보장원, 사회복지관협회, 사회복지협의회 등 종사자 접점 채널 통한 추천 독려(6.16.) ② 시점별 학습사이트 변경(7.1.금) 및 방학기간 중심으로 6~7월 집중홍보 ㅇ 신규콘텐츠 안내 및 가입독려 위한 자치구, 개별학교, 유관기관 협조요청(6.16.) ㅇ 7.1.(금) 기준 확대되는 학습사이트 반영한 하반기 리플릿 제작·배포(6.16.~) - 동주민센터, 교육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주요 유관기관 내 리플릿 비치 ㅇ ‘서울런’ 사업 소개 및 신규콘텐츠 안내를 위한 카드뉴스 제작?배포(7월) - 초?중?고교생, 대학생 대상으로 교과?비교과 학습사이트 확대 및 진로?진학 서비스 등 안내 - 서울시복지재단, 서울장학재단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에 카드뉴스 배포 ※ 카드뉴스(안) : ‘서울런’ 콘텐츠를 활용한 슬기로운 여름방학 보내기 로드맵 ③ 이벤트 학습의욕 고취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제공 ㅇ [학습독려] 학습독려를 위한 시기별?학습유형별 이벤트 진행(6월/9월) - 중간고사 / 기말고사 등 학사일정을 고려한 응원 이벤트 ? 시험대비 응원 이벤트, 학습 유형별(진도율 등) 차등 보상 이벤트 등 ○ [교재지원] 우수학습자 대상 교재지원 이벤트 실시로 경제적 비용부담 경감(7월) - 최초 이용시 기본 지급된 교재쿠폰 사용자 중 진도율 등 우수 학습자 대상 제공 ○ [우수학습자 선정] 학기별 우수학습자 선정·시상(8월/12월) - 진도율, 학습시간, 특강 및 멘토링 참여도 등 고려 우수학습자 선정 ④ 대시민 시기별 보도자료 배포 통해 사업 인지도 제고 및 심화정보 제공 학습사이트 변경 가능(7.1.) Ⅲ 추진일정 연번 구 분 6월 7월 1주 2주 3주 4주 5주 1주 2주 3주 4주 1 교육업체 확대 하반기 참여업체(해커스, 윌라,이투스) 계약체결(~6.10) 서비스 개시(7.1) ※최대 3개 업체 선택 (교과1, 전문강좌1, 독서1) 2 진로·진학 컨설팅 제안서평가(5.30.) 계약체결(6.10.) 컨설팅단 발대식 및 홍보실시 대상자 모집 (7.1.~11.) 컨설팅 매칭 컨설팅 실시 3 메타버스 특 강 맵구축, 게임 및 활동 제작(6.15.) 가오픈 및 시범운영(6.16.~6.23.) 정식오픈 (6.24.) 특강① (7.15.) 4 직업·문화 체험 계획수립 (6.17.) 사전규격 공개(~6.24) 입찰공고(6.30.~7.12.) 제안서평가(7.19.) 계약체결(7.26.) 5 멘토링 멘토-멘티 친화성장 프로그램 운영(6.2.~) 멘토단 2차 정기모집(5월말~) 멘토링 관리 시스템 구축 6 서울런 시스템 개선 추가 학습사이트 연계(~6.17.) 해커스, 윌라, 이투스 통합 테스트 이용통계 연계 개발 및 테스트(~7.30.) 서울런 기능개선(~6.17.) (비교과 선택 절차변경 등) 하반기 주요 안내사항 사전 공지 (메인배너, 공지사항, FAQ, 챗봇 등) 7 사업홍보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초등 학부모 인기채널) 숏폼 콘텐츠 제작 숏폼 콘텐츠 배포 브랜디드 콘텐츠 배포 온라인 바이럴 홍보 市매체 활용 온라인홍보(~6.30.) 유관기관 현장홍보 집중 보도자료(6.16.) (서비스 확대) 리플릿 디자인심의 하반기 리플릿 배포 카드뉴스 제작?배포 보도자료 (제도적 기반마련) 8 이벤트 응원 및 진도율 이벤트 실시(6.2.~6.30.) 교재지원 이벤트(7월 중순) 교재쿠폰 기사용자 중 선정 우수학습자 이벤트 사전공지(7.5.~) 우수학습자 선정(8월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2년「서울런(Seoul Learn)」운영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문서번호 평생교육과-22680 생산일자 2022-06-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은 (02-2133-9278) 관리번호 D0000045568002
분류정보 행정 > 평생직업교육기반 > 평생교육지원 > 평생교육지원 > 교육플랫폼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