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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 승강편의시설 설치사업 관련』 7호선 고속터미널역 4번 출입구 E/L 설치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철도과-22046 결재일자 2022. 5.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안전팀장 도시철도과장 교통기획관 김남현 김진석 문혁 05/13 이상훈 『지하철역 승강편의시설 설치사업 관련』 7호선 고속터미널역 4번 출입구 E/L 설치 추진계획 2022. 05. 도 시 교 통 실 (도 시 철 도 과) 『지하철역 승강편의시설 설치사업 관련』 7호선 고속터미널역 4번 출입구 E/L 설치 추진계획 1역사 1동선 확보를 위해 환승통로(계단)에 경사형 E/L 설치를 추진하였으나 혼잡도 상승 등 민원 발생이 우려되어 외부 출입구 E/L설치로 변경 추진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추진 근거 ○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제9조(이동편의시설의 설치 대상) ○ 지하철 이동편의시설 확충 종합계획(시장방침 537호, '07.10.4.) - 우선순위(1역 1동선 미확보 역중 E/L 설치가능 역 등) 의거 단계별 승강편의시설 확충 ○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한 서울시 선언 및 실천계획(시장방침 384호, '15.12.14.) - '22년까지 全 역사 1동선 확보 엘리베이터 100% 설치 ○ 제3차 市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행정1부시장방침 182호, '18.8.1.) ○ '21년 승강편의시설 설치계획(도시교통실장방침 도시철도과-5348 '21.5.12.) 추진 경위 ○ 3호선-7호선 환승통로(계단) 경사형 E/L 설치를 검토하였으나 계단 폭이 축소되고 혼잡도가 상승하여 서비스 수준 하락 예상 ○ 환승구간 내부 E/L 설치 공사 시 혼잡도 상승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됨 ※ 민원 다수 발생 등 언론보도로 사업 중단된 사례 있음('17년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장애인 이동권 보장(1역사 1동선 E/L 확보) 지속 요구 승강편의시설 설치계획 변경하여 1역사 1동선 E/L 확보 필요 2 추진 방향 (대안추진) E/L 설치 대안 추진 - 설치 가능한 동선 ○ 7호선 B2 대합실에서 지상 4번 출입구 방향으로 E/L 설치 ※ 8개 대안 검토하였으나 사유지(센트럴시티) 저촉되고 역사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모두 불가하고 공유지 내에서 유일한 설치 가능 대안임(붙임 참조, 설계 기 진행중) ○ 연결통로가 길며(40~50m), 비개착 공법 필요한 공사비 확보 구 분 당초안 변경(대안) 설치 지점 3호선?7호선 환승연결 구간 내부 E/L (경사형 E/L) 4번 출입구 외부 E/L 소요예산 총 사업비 18억 총 사업비 139억 (지하안전영향평가 포함) 3 역사 일반현황 역사시설 (고속터미널역 3, 7, 9호선) <2022. 5월 기준> 역사규모 출입구 이용인원 (승하차인원) 편의시설 설치현황 비고 E/S E/L W/L M/W 지하3층(3,7) 지하5층(9) (상대식-3,7,9) - 총 10개소 ?계단형 5개소 ?E/S형 5개소 일평균('19년) 196천명 (3)121천면 (7) 39천명 (9) 36천명 외부5개소 (1,3,4,8-1,8-2) 외부 2개소 5개소 - 내부 16개소 내부 6개소 ※ 고속터미널역 1역사 1동선 확보 현황 9호선 : (확보) 개통 당시 1역사 1동선 확보 3호선 : (확보) 9호선 E/L 사용하여 1역사 1동선 확보 7호선 : (미확보) ‘B2 - B1?지상’ 구간 E/L 미설치 - B3~B2 구간만 E/L 기설치, 3호선 연결구간에서 휠체어리프트 사용하여 지상 이동 역사구조 및 평면도 4 추진 계획 사업개요 ○ 사 업 명 : 7호선 고속터미널역 1역사 1동선 E/L 설치 ○ 위 치 : 7호선 고속터미널역 4번 출입구(지하 2층 ~ 지상 1층) ○ 규 모 : E/L(13인승 관통형) 1대 ○ 사업기간 : '20.1 ~ '24.12. ○ 추진기관 : 서울교통공사 ○ 사업내용 : 승강편의시설(E/L) 확충, 1역사 1동선 E/L 확보 ○ 총사업비 : 13,932백만원 - 사업비 산출내역 구분 금회 비고 산출기초(천원) 금액(백만원) 총계 13,932 공 사 비 소계 10,657 토목·건축 9,949 기계·소방 320 통신 86 전기 190 승강기 112 용 역 비 소계 250 기본및실시설계 150 기확보 지하안전영향평가 100 기 타 소계 3,025 공사비관련 건설폐기물처리 8 “ 계측 200 “ 간접복구비 6 “ 역무원숙박비 2 “ 감리비 공사비의 25.7% (2022년 지하철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 요율 적용) 2,739 “ 지장물이설 70 “ ※ 산출근거: 1역 1동선 미확보 역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자료참고 연차별 투자계획 ○ 도시철도건설사업비 특별회계(시비 100%) (단위: 백만원) 구분 계 ~ '20 '21 '22 '23 '24 비고 계 13,932 - - 4,100 4,000 5,682 국비매칭 용역비 150 150 기확보 시비 (출자금) 용역비 100 - - 100 - - 지하안전영향 평가용역비 공사비 13,682 - - 4,000 4,000 5,682 공사비 관련 ※ 대안 추진에 따라 지하안전영향평가 시행을 반영(100백만원) 추진 일정 ○ 市 투자심사(7월) 의뢰(→ 재정담당관) '22.5. ○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서울교통공사) ~ '22.11. ○ 공사비 예산 편성(도시철도과, 예산담당관) ~ '22.12. ○ 승강편의시설(E/L) 설치공사 추진(서울교통공사) '23.1. ~ '24.12. 붙임: 7호선 고속터미널역 1역사 1동선 E/L 설치방안 검토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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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호선 고속터미널 1역사 1동산 EL 설치방안 검토 현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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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문서번호 도시철도과-22046 생산일자 2022-05-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남현 (02-2133-4351) 관리번호 D000004536016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지원 > 도시철도및지하철공사지원 > 지하철시설및안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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