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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설치계획

문서번호 도시철도과-21916 결재일자 2022. 5.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안전팀장 도시철도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소희 김진석 문혁 이상훈 05/10 백호 협 조 지하철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설치계획 지하철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설치계획 2022. 5. 도 시 교 통 실 (도시철도과) 지하철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설치계획 안전성 검증 미흡으로 보류되었던 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설치사업을 재추진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개선하고 지하철 이용시민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추진근거 ㅇ 도시철도건설규칙 제30조의2 (승강장의 안전시설) - 차량과 승강장 연단의 간격이 10cm 초과시 안전발판 등의 설비 설치 ㅇ 제3차 서울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행정1부시장방침 182호, ’18.8.1.) □ 현황 및 문제점 ㅇ 곡선 승강장인 경우 직선인 전동차가 운행함에 따라 구조적으로 이격 거리 발생 ㅇ 고무발판을 설치하였음에도 승강장과 전동차 사이 간격이 10㎝를 초과하는 역사는 1~8호선 153역 3,398개소임 ※ (9호선) 일부 역사 10cm 초과이나 안전발판 설치로 보완 완료 (우이신설선·신림선) 전 역사 승강장 연단간격 10cm 이내 ㅇ 이동식 안전발판을 운영하고 있으나, 해당 역무원에게 미리 연락하여 도움을 받아야 하는 한계가 있음 R(곡선반경:m) 궤도중심선 전 동 차 승 강 장 L=20.0m(차량길이) 10cm 이내 10cm 이내 10cm 이상 □ 자동안전발판 추진경과 < 자동안전발판 방식 및 설치현황 > 구 분 접이식 슬라이딩 방식 구 조 구동방식 발판이 힌지에 의해 상승/하강하여 접히는 방식 발판이 회전식으로 인입/인출 하는 방식 사 진 설치 사례 2호선 신도림역 (2012년) ※안전성 문제로 운영 중지 3호선 경찰병원역 (2009년) 4개소 9호선 한성백제역 (2018년) 12개소 ㅇ 역사 리모델링(신도림) 및 역신설(경찰병원, 한성백제)시 시범설치 ㅇ 접이식 자동안전발판 사업추진(’16년) → 안전성 문제로 사업 보류 - 1차사업대상 6역(김포공항, 신길, 고속터미널, 압구정, 충무로③, 동대입구) 중 3역(김포공항, 신길, 고속터미널)에 안전발판 설치하였으나, 감사원 안전성 지적으로 사업 보류 - 3개역 안전성 검증 결과 시공업체의 안전성 미보완으로 계약해지(’17년) ㅇ 지속적 교통약자의 개선 요구 등 시민안전을 위해 시범사업 추진 노력(’21년) - 1개역 슬라이딩 방식 시범사업으로 ’22년 예산 편성하였으나 시의회에서 안전성 문제로 예산 전액 삭감 ※현재 서울교통공사 설치·운영 제품은 SIL미인증 ㅇ ’20~’21년, 2개 업체에서 접이식 자동안전발판 안전성 인증(SIL) 확보 - 한국철도공사 구간 14개역 약 400개소에 인증된 접이식 발판 운영중 ※ SIL 안전무결성수준 인증(safety Integrity Level, 독일 TUVSUD) □ 추진방향 ㅇ 자동안전발판(접이식/슬라이딩 방식) 종류별로 시범설치·운영 및 안전성 모니터링 후 전면시행 - (1차) 안전성 인증받은 접이식 안전발판 10개역 시범 설치 - (2차) 슬라이딩 방식 안전성 인증 확보 후 10개역 시범 설치 □ 세부 추진계획 ㅇ 사업내용 : 지하철 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시범설치 ㅇ 사업대상 : 1~8호선 20개역 120개소 (접이식/슬라이딩 각 10역 60개소) - 승강장과 전동차 사이 간격 및 곡선반경 고려 서울교통공사 선정 ※ 시범설치역사(안) 별첨, 승강장 연단 상황에 따라 변동가능 ㅇ 사업기간 : ’22년 하반기 ~ ’24년 - 접이식 우선 시범설치, 슬라이딩 방식은 안전성 인증 확보 후 추진 ㅇ 소요예산 구분 설치대상 설치기간 소요예산 설치방법 ㅇ 1년간 모니터링을 통한 안전성 비교·검증 후 전 역사 확대 설치 추진 - 승강장안전문 운영상태에서 안전 설치 가능 여부, 구조물의 안전성, 승강장안전문과의 연동 여부, 안전한 유지보수 가능 여부 등 검토 □ 추진일정 ㅇ ’22년 투자심사 (제4차, 7월) 의뢰 : ~ ’22년 5월 ㅇ 시범사업 예산 확보(’22년 하반기 추경) : ’22년 하반기 ㅇ 안전발판 시범설치 계획 수립 및 추진(서울교통공사) : ’22년 하반기 ㅇ 안전발판 설치 및 모니터링 : ~ ’24년 ㅇ 전 역사 확대설치 : ’25년~ 별 첨 자동안전발판 시범설치역(안) □ 1차 : 접이식 (SIL인증 제품 설치) 연번 호선 역사 수량 승강장~전동차 간격(mm) 곡선반경 1 1 6개소 210 R450 2 1 6개소 190 R1000 3 3 6개소 200 R400 4 3 6개소 190 R400 5 3 6개소 190 R550 6 4 6개소 200 R400 7 5 6개소 200 R400 8 5 6개소 200 R450 9 5 6개소 110 R400 10 7 6개소 170 R400 □ 2차 : 슬라이딩 (SIL인증 확보 후 추진) 연번 호선 역사 수량 승강장~전동차 간격(mm) 곡선반경 1 2 6개소 210 R400 2 2 6개소 200 R400 3 4 6개소 200 R400 4 4 6개소 190 R600 5 5 6개소 155 R600 6 5 6개소 150 R1200 7 5 6개소 150 R800 8 6 6개소 200 R400 9 6 6개소 200 R400 10 7 6개소 200 R400 ※ 곡선반경 : 숫자가 낮을수록 승강장의 곡선정도가 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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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승강장 자동안전발판 설치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문서번호 도시철도과-21916 생산일자 2022-05-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희 (02-2133-4359) 관리번호 D0000045327997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지원 > 도시철도및지하철공사지원 > 지하철시설및안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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