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한강 페스티벌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74 결재일자 2022.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강우원 나종택 송영민 02/09 윤종장 협 조 주무관 양정숙 주무관 이혜수 2022년 한강 페스티벌 기본계획 2022. 2. 문화홍보과 2022년 한강 페스티벌 기본계획 한강몽땅 여름축제를 사계절 개최되는 축제로 전환하여 한강의 계절적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한강공원을 문화·여가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함 1 한강 페스티벌 비전 및 추진전략 2 추진 개요 ?? 행사개요 ○ 축 제 명 : 2022 한강 페스티벌(Hangang River Festival) ※ 계절별 ‘한강 페스티벌_봄’ 식으로 표기 ○ 기 간 : 2022. 5월 ~ 12월 ○ 장 소 : 한강 수상 및 11개 한강공원 일대 ○ 사업예산 : 641백만원(’21년 961백만원) - 예산내역 : 자문단 운영, 홍보물 등 161백만원, 프로그램 기획·운영 480백만원 - 예산과목 : 시민중심의 한강문화 활성화, 한강 사계절 축제 ?? 프로그램 : 4개 테마, 40개 프로그램(예정)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가을(10월) - 한강 투어 페스티벌, 한강 달빛 서커스 등 봄(5월) - 봄 소풍 축제, 봄꽃축제 연계 프로그램 등 겨울(12월) - 한강 빛 축제, 이색 눈싸움 대회 등 여름(7~8월) - 이색 배 레이스, 필름 페스티벌 등 ≪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사업 일정관리 ≫ ◇ 정부 방역 지침을 상시 모니터링 - 프로그램 기획, 구성에 반영 - 방역 단계 변경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을 유연하게 수정/보완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 마련 ◇ 축제 개최 D-30일 시점에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중간 모니터링 후 축제 진행의 방향성 최종 판단 - 코로나19 상황 악화 시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강화, 포스트 코로나로 전개될 시 대면 프로그램 추진 3 그간 추진성과(’19~’21) ?? 추진현황 ○ 2019 한강몽땅 ‘문화로 즐기는 한강피크닉’ - 기간/예산 : 7.19(금)~8.18(일) (31일간) / 1,287백만원 - 프로그램/실적 : 3개 테마(시원/감동/함께), 77개 프로그램 / 방문 6,349천 명, 참여 964천 명 ○ 2020 한강몽땅 ‘안전하게 피서를 즐기는 50가지 방법’ 미개최 - 기간/예산 : 8.1(토)~16(일) (16일간) / 532백만원 - 프로그램 : 3개 테마(시원/감동/함께), 50개 프로그램 ※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한강몽땅 안전캠페인’으로 전환 추진하였으나 한강수해로 최종 취소 ○ 2021 한강몽땅 ‘언제 어디서나 만나는 가을 한강’ (온라인 개최) - 기간/예산 : 10.1(금)~24(일) (24일간) / 961백만원 - 프로그램/실적 : 3개 테마(낭만/함께/감동), 16개 프로그램 / 조회 207천 회, 참여 2,915명 ?? 주요성과 ○ 시민의 피서지 한강, ‘서울 대표 여름 축제’로 자리매김 - 수상레저, 물놀이, 음악공연, 먹거리, 환경캠페인 등 3대 테마(시원/감동/함께) ?? (’19년) 77개 프로그램 / 공원 방문 634만 명, 프로그램 참여 96만 명 ○ 민간, 공공, 시민이 함께 만드는 ‘플랫폼형 축제’ 모델 제시 - 민간협력(민간기업 주최?주관), 공공협력(실?국?공공기관 주최?주관) 사업 유치와 시민기획 프로젝트(공모로 선정된 시민단체 주관) 실시로 ‘상생’의 축제 구현 ?? (’19년) 민간협력-13개, 25억원 규모 / 공공협력-9개, 12개 지자체 유치 ○ (’21년)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개최 가능한 ‘온라인 비대면 축제’ 모델 확인 - 줌(ZOOM), 메타버스(가상공간) 활용한 실시간 참여 프로그램 및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 등으로 온라인 축제 성공적 실행 ?? 16개 온라인 프로그램 / 조회 20만여 회, 참여 2,915명(’21.10.24 기준) 4 분석 및 개선방안 ?? 축제분석 및 대책 ○ 9년(’20년 코로나19로 미개최)동안 여름축제로 추진되어 큰 성과가 있었지만 ‘서울 대표 축제’의 위상을 위해서는 ‘한강 축제’로의 의미 확대 필요 ※ 9년 동안 실행 프로그램 수 466개, 프로그램 참여 누적 인원 574만여 명 - ’13년부터 9년동안 실시된 여름축제의 계절적 한계를 벗어날 필요가 있음 ?? 한강의 사계절 특성에 맞는 축제 진행으로 대시민 문화향유서비스 제공 ○ ’21년 대비 ’22년 한강 축제 예산 감액으로 원활한 축제 구성에 우려 요인 발생 - ’21년 예산 961백만원 ’22년 예산 641백만원 (감 320백만원) ?? 민간?공공협력 등 비예산 사업 유치로 다채로운 축제 콘텐츠 확보 ○ ’21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면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전환 운영하여 20만여 회 조회(’21.10.24 기준), 참여 2,915명을 달성하였으나, 일부 인기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프로그램별 차등이 발생 - 프로그램 수 축소 40개(대면 60% 차지) → 38개(비대면 80% 차지) → 16개(온라인 100%) - 조회수 비교 인기 콘텐츠(유명 유튜버 등) 98% , 비인기 콘텐츠 2%(교육 콘텐츠 등) ??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정적인 축제 개최를 위해 온·오프라인 병행 기획 ?? 개선방안 ○ 한강의 계절적 특성을 살린 다채로운 문화 여가 콘텐츠 연중 제공 - 기존 한강의 축제·행사를 분석하고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이 미흡한 계절에 신규 콘텐츠 개발·보완을 통한 계절 축제로서의 균형 유지 ○ 민간?공공협력 등 비예산 사업 유치로 예산 운용의 여지 마련 및 프로그램 확보 -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의 자발적·지속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축제 규모 강화 ○ ’21년 축제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대응 온·오프라인 병행 콘텐츠 구성 - 대면/비대면 연동 가능 프로그램 구성, 유연한 현장 관리 등 위기 상황에 대응 가능한 체계화된 축제 운영 5 추진계획 [1] 세부 추진방향 ? 계절별 하이라이트 기간에 한강만의 문화·여가 콘텐츠 배치 ○ 새로운 희망과 활력이 한강에서부터 가득 흐를 수 있기를 염원하는 ‘한강 만발(滿發)’ 시리즈의 축제 테마 설정 ○ 한강의 자연환경과 계절별 여가 활동의 특성을 연계한 프로그램 구성 ○ 한강공원 내 시설물 및 타 축제의 적절한 매칭으로 상호 시너지 극대화 ? 여름축제의 시그니처 프로그램 강화로 축제 한강의 정체성 지속·유지 ○ 종이배경주, 시네마퐁당 등 독보적인 여름 마니아 프로그램 지속 강화 ※ 종이배경주(’14년 시작,2,600명 참여), 시네마퐁당(’18년 시작, 3,600명 참여) ○ 코로나19 상황 및 환경 이슈에 적합한 새로운 운영방식으로 추진 ※ 종이배경주 ?? 재활용품 소재 활용, 시네마퐁당 ?? 메타버스(가상공간) 연계 ? 우수 대외협력 사업 유치, 협력관계 강화 등을 통한 축제 콘텐츠 확보 ○ 한강공원 내 유·도선장(수상택시 등) 및 인근 기업(한화 등) 등 축제 참여 유도 ○ 市 문화본부 등의 문화예술 지원사업과 연계 실시될 수 있도록 협의 체계 강화 ○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축제에 구현될 수 있도록 시민 참여 방안 마련 ? ‘코로나 대응형 콘텐츠’ 병행 등 안전·환경 축제 추진 ○ 정부 방역 지침 상시 모니터링, 프로그램 기획·구성에 반영 ○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실시 가능한 비대면 대응 방안 마련 ≪ 코로나19 상황 유지 시 계절별 주요 콘텐츠 유형(안) ≫ 구분 봄(5월) 여름(7~8월) 가을(10월) 겨울(12월) 유형 · 음악 등 영상 콘텐츠 · 워크스루형 설치미술 · 수상 레저(인원제한) · 메타버스 연계 영화 상영 · 셀프 한강투어 · 한강 북페어@자벌레 · 워크스루형 설치미술 · 사진전@자벌레 ○ 축제 안내물을 활용한 마스크 착용 등 안전 계도의 지속 병행 ○ 축제로 발생되는 폐플라스틱, 폐현수막 등 수거 및 재활용 방안 마련 [2] 계절별 세부 프로그램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① 봄 봄꽃만발, 미소만발 I 꽃향기 가득한강, 한강의 봄이 우리집으로~ ?? 개 요 ○ 축 제 명 : 2022 한강 페스티벌 _ 봄 ○ 기 간 : 2022.5.5.(목)~5.8.(일) 유채꽃축제 개최일(5.7~8) 연계 ○ 장 소 : 여의도·반포·잠원 한강공원 일대 ○ 축제방향 출입자 관리 및 방역패스 적용 불가능 봄축제 개최 불가(행정안전부) - 한강공원 및 인근 꽃축제 등을 연계한 셀프 휴식·피크닉형 프로그램 개발 - 코로나19 상황 지속 시 비대면 중심의 프로그램 배치로 안정적 운영 ※ 예시) 공연 프로그램 → 영상콘텐츠, 놀이체험 → 놀이 키트 배송, 워크스루형 전시 등 ?? 주요 프로그램 ○ 봄 소풍 축제 대표 - 봄 기운이 시작되는 숲 속에서의 소규모 음악공연 ‘뮤직피크닉’(언플러그드 음악 등) - 움직이는 봄꽃 명소 포토존운영 및 SNS 인증샷 이벤트, 유채꽃 배송 등 - 가정의 달 맞이 어린이·가족 대상 프로그램 ‘문화유람선’(르네상스호 활용 인형극 등) - 추억 소환의 체험 놀이 축제 ‘어른이놀이터’(놀이 활동 키트 등) - 대면 프로그램 진행 시 거리두기 그룹별 좌석제, 축제 종료 후 영상 콘텐츠화 ○ 안전·환경 캠페인 - 자전거 안전속도 캠페인 진행 (SNS 이벤트 및 카페 ’자출사‘ 제휴 유튜브 동영상 공유) - 환경보호 이벤트 플로깅(PLOGGING) 진행 - ‘우리 한강 지키기’ 인형 퍼레이드 포토존 운영 유채꽃 배송 ② 여름 바람만발, 열정만발 I 우리의 바람이 모두 모여, 바람이 머무는 강! ?? 개 요 ○ 축 제 명 : 2022 한강 페스티벌 _ 여름 ○ 기 간 : 2022.7.29.(금)~8.15.(월) ○ 장 소 : 뚝섬·잠실·여의도·난지 한강공원 일대 ○ 축제방향 - 종이배경주대회 등 한강몽땅 여름축제 시그니처 프로그램의 재정비 - 한강공원 인근 민간 기업, 한강수계 지자체의 축제 참여 유도 ?? 주요 프로그램 ○ 한강 이색 배 레이스(舊. 종이배경주대회) 대표 - 기존 종이배경주대회 변형으로 ‘종이 소재 ⇒ 재활용품 활용 소재의 다양화’, 행사에 쓰인 자원을 활용 ‘리사이클링 프로그램’ 연계 운영 ○ 한강 필름 페스티벌(舊. 시네마퐁당, 다리밑영화제 통합) 대표 - 기존 ‘시네마퐁당’, ‘다리밑영화제’ 등 영화 상영 프로그램을 메타버스(가상공간)와 연계하여 온라인 시민 참여 확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인원 통제가 가능한 아라호 활용 - ‘나에게 여름 한강이란?’ 주제의 시민 참여 ‘30초 한강 영화제’ 추진 ○ 한강 빌리지 - 한강공원 인근 민간기업 및 한강수계지자체 참여 프로그램 · 탈거리 : 수상택시 및 레저 체험(수상레저사업장), 선상 한강투어(이랜드크루즈, 르네상스호 등) · 즐길거리·볼거리 : 한강수계지자체 문화한마당(이벤트광장), 군악대 공연(서울함공원) 캠핑 문화프로그램(난지캠핑장), 한강북토크 및 작은음악회(광진교8번가) ○ 한강 재즈 페스타 세빛섬 공공성 예산사업 - 한 여름 밤의 무더위를 잊게 하는 피크닉형 재즈 음악 공연 시네마퐁당 한강재즈페스타(세빛섬) 한강빌리지(수상택시) ③ 가을 단풍만발, 감동만발 I 노을빛 한강, 달빛 마음 ?? 개 요 ○ 축 제 명 : 2022 한강 페스티벌 _ 가을 ○ 기 간 : 2022. 10.1.(토)~10.10.(월) 메밀꽃축제 개최일(10.1~3) 연계 ○ 장 소 : 이촌 등 11개 한강공원 일대 ○ 축제방향 - 한강 트래킹 코스 개발 연계, 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즐기는 투어 프로그램 운영 - 서래섬 메밀꽃축제, 마포나루 조형물 연계 장소 특화 프로그램 개발 ?? 주요 프로그램 ○ 한강 투어 페스티벌 대표 - 가을 한강의 정취를 느끼며, 느리게 숨쉬어 보기 ‘슬로우 한강’ 시리즈 - 2030세대 등 한강 마니아 대상으로 프로그램 홍보 전개 ① 한강의 노을·생태 명소를 코스로 한 라이딩, 걷기·러닝 프로그램 ② 자전거도로 안전속도 20km 홍보 커뮤니티 라이딩(카페 자출사 제휴_지류 출발 본류 합류) - [안전] 한강 안전 라이딩 비대면 참가 및 유명 유튜버 참여를 통한 이슈화 - [환경] 페트병을 수거 및 재활용 예) 수거된 페트병 활용 리사이클링 제품 제작 한강브릿지워크 (예시) Slow Roll (미국) 버츄얼 러닝 (아디다스 예시) ○ 한강 달빛 서커스 세빛섬 공공성 예산사업 - 가을 밤 달빛 아래 펼쳐지는 몽환의 서커스 축제(동춘서커스 등) ○ 메밀꽃 축제 등 협력 프로그램 - 메밀꽃축제 ⇒ 문화프로그램(헌책방축제, 북토크쇼 등), 마포나루 상징 조형물 연계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④ 겨울 눈꽃만발, 사랑만발 I 하얀 나라를 보았니? 꿈과 사랑이 가득한~ ?? 개 요 ○ 축 제 명 : 2022 한강 페스티벌 _ 겨울 ○ 기 간 : 2022. 12.9.(금)~12.25.(일) ○ 장 소 : 광나루·반포·여의도·뚝섬·망원 한강공원 일대 ○ 축제방향 -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연시의 따뜻한 한강 분위기 연출 - 눈썰매장 공간을 활용한 이색 겨울 프로그램 개발 ?? 주요 프로그램 ○ 한강 빛 축제 대표 - 선상을 활용한 크리스마스 장식의 조명 연출로 연말연시 핫 플레이스로 이슈화 - 차가운 한강에 피어나는 사랑의 불꽃 ‘불의 정원’ 설치미술형 공연 - 크리스마스마켓(市 소상공인정책담당관), 광진교 빛축제(강동구), 세빛섬, 이랜드크루즈 등 연말연시 프로그램 협력 추진 - 한강의 추억을 나눠보는 댓글 이벤트 등 SNS 온라인 프로모션 진행 크리스마스 장식을 한 배의 퍼레이드 (미국 포틀랜드) 불의 정원 눈사람 전시 (중국 하얼빈) ○ 눈썰매장 활용 프로그램 - 눈이 내리는 날 모여서 진행하는 게릴라 눈사람 전시회 - 눈뭉치를 활용한 이색 눈싸움 대회 ※ 예) 던지는 눈 많이 받기, 눈뭉치 멀리 던지기 등 [3] 축제 대행용역 등 선정 ?? 총괄 대행용역 선정(1~3월)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축제 운영을 위한 대행 용역사 선정 ○ 역 할 : 본부 자체사업 기획?실행 및 전체 프로그램 관리 ○ 선정방법 : 공개모집(협상에 의한 계약)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시행에 따라 중대재해 예방능력을 갖춘 업체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 마련 (안전관리비용 반영 등) ?? 사업 공모 및 유치 추진(2~3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공고 시기 조정 ○ 민간협력사업 공모?선정(非예산사업(전액 민간 자부담)) - 대상 : 전문 기획사, 관광?레저기업 등 민간기업(단체) - 내용 : 한강을 활용한 축제 프로그램(문화예술, 설치미술, 한강투어, 수상레저 등) ○ 공공협력사업 유치(非예산사업(해당기관?부서 전액부담)) - 대상 : 市 실?국?본부, 정부?공공기관, 한강수계지자체 등 - 내용 : ① 한강과 시너지 창출 가능한 기관 자체 기획 프로그램 ② 한강수계지자체 지역자원 홍보 프로그램(본부 기획) ‘한강빌리지’ 참여 ○ 시민 아이디어 공모(예산사업) - 대상 : 한강과 관련한 아이디어를 가진 시민 - 내용 : 한강의 특색을 살리고, 한강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아이디어 모집 ※ 선정된 아이디어는 본부 자체사업예산으로 구현 【민간협력 대표 사례】 시네마위크(한화생명) 【민간협력 대표 사례】 한강나이트워크42K(블렌트) 【공공협력 대표 사례】 해띠·해온과 함께하는 미니체전 (市 관광체육국) [4] 축제 홍보계획 ?? 언론홍보 ○ 언론협력사업 활용 광고홍보 및 보도자료 제공 - 언론사 대상 기획 기사 및 광고 진행 (한국언론진흥재단) - 계절별 주요 프로그램 보도자료 제공 ?? 온·오프라인 활용 다각적 홍보 ○ 온라인 홍보 [협조부서 :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담당관] - [공공] 사계절 축제 공식 홈페이지 운영 및 SNS 채널 활용 홍보 - [공공] 시 보유 외국어 홈페이지(6개) - [공공] 네이버 포스트 서울 사용설명서 및 다음카카오 서울마니아 활용 홍보 - [민간] 포털(네이버 또는 다음) 검색 홍보 - [민간] 유튜브 및 팟캐스트 광고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공공] 포스터, 안내책자 등 홍보물 제작·배포 - [공공] 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 및 자치구 소식지 ‘서울이야기’ 기사 게재 - [민간] 옥외전광판 활용 축제 홍보영상 송출(한국언론진흥재단) ?? 인플루언서·기자단 체험 및 제휴 홍보 ○ 인플루언서 및 기자단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언어권별 인플루언서 체험 프로그램 활용 글로벌 홍보 진행 ※ 글로벌 홍보사절단 ‘Seoul Friends’ 활용 [협조부서 : 도시브랜드담당관] - 기자단 체험을 통한 홍보 기사 노출 ○ 제휴 홍보 - 외부 제휴 홍보 : 스포츠마케팅, 국제 NGO, 지자체 팝업 스토어(보령머드축제] 등 - 서울관광재단 제휴 홍보 : 서울관광 홈페이지(visitseoul.net)·뉴스레터 활용 [5] 협조사항 ○ 한강공원 내 시설 활용, 장소사용승인 및 촬영 관련 협조 - 본부 각 시설 관리 부서(한강관광사업과 등), 운영총괄과, 11개 안내센터 등 ○ 축제 홍보 협조 - 市 대변인 : 기획기사 등 언론홍보 - 市 시민소통기획관 : 시정매체 연계?활용, 전광판 활용 등 - 市 뉴미디어담당관 : 공식 홈페이지 제작 6 추진일정 ○ 축제 기본계획 수립 2022. 2. ○ 총괄 대행 용역사 선정 2022. 3. ○ 축제 포스터 등 메인 디자인 개발 2022. 3. ○ 프로그램 공모?선정 및 협력사업 유치 2022. 2.~3. - 민간협력, 공공협력 프로그램 유치, 시민 아이디어 공모 ○ 계절별 축제 세부실행계획 수립 2022. 4.~12. - 세부홍보계획, 안전관리계획 수립, 공식 홈페이지 오픈 등 ○ 계절별 축제 실행 2022. 5.~12. ○ 축제 평가 및 백서발간, 차년도 축제 기본 구상 2022. 12.~2023.1 붙임 : 2022 한강 페스티벌 예정 프로그램(안) 붙임 2022 한강 페스티벌 예정 프로그램(안) ≪2022 한강 페스티벌 계절별 프로그램≫ ※ 코로나19 등 향후 추진 상황에 따라 콘텐츠 내용은 달라질 수 있음 구분 테마 계절별 프로그램 예산비중 비고 (동기간 축제·행사) 키워드 프로그램 봄 (5월) 봄꽃만발, 미소만발 소확행 가족 대표 · 봄 소풍 축제 일반 · 봄꽃 명소 포토존, 꽃 배송 등 20% 서래섬 유채꽃축제 (본부 한강관광사업과) 여름 (7~8월) 바람만발, 열정만발 여름 피서 한강 협력 대표 · 한강 이색 배 레이스 · 한강 필름 페스티벌 일반 · 한강 빌리지 · 한강 재즈 페스타 40% - 가을 (10월) 단풍만발, 감동만발 가을낭만 한강덕후 (2030) 대표 · 한강 투어 페스티벌 일반 · 한강 달빛 서커스 · 메밀꽃 축제 협력의 책 문화 프로그램 등 20% 서래섬 메밀꽃축제 (본부 한강관광사업과), 서울세계불꽃축제 (한화) 겨울 (12월) 눈꽃만발, 사랑만발 따뜻한강 겨울 레저 대표 · 한강 빛 축제 일반 · 눈썰매장 활용 프로그램 (눈사람 전시, 눈싸움 대회 등) 20% 광진교빛축제 (강동구), 크리스마스마켓 (소상공인정책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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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한강 페스티벌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74 생산일자 2022-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원 (02-3780-0760) 관리번호 D000004469797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문화체험및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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