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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공무원의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과정 운영계획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9882 결재일자 2022.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송진우 노명옥 代노명옥 12/29 이원목 협 조 교육기획팀장 김재봉 교육운영팀장 代백일선 신규교육2팀장 代성지혜 신임공무원의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과정 운영계획 2022. 12.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 운영 계획 신임 공직자로서 소속감과 자긍심을 갖고 올바른 공직자세 확립 및 직무역량 향상에 필요한 실질적인 교과목으로 신임자 교육과정을 운영코자 함 Ⅰ 교육운영 개요 □ 추진근거 ㅇ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시행령 제12조 제1항(교육훈련과 인사관리)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그 소속 기관의 장은 신규 임용된 지방공무원에 대해서는 그 직급과 직무분야에 상응하는 기본교육 훈련과정을 이수하게 한 후에 보직(補職) 하여야 한다. ㅇ 2023 7~9급 신임자 교육 개편 계획(인재기획과-30460, ’22.12.23.) - (교육형태) 기본교육+심화교육 이원화 구조 → 본교육으로 통합 □ 추진목적 ㅇ 시정 핵심가치 공유, 시민중심 공직 가치관 확립 등 공직 기본마인드 함양 ㅇ 현업에 활용 가능한 직무이론 및 실습교육 등을 통한 직무역량 향상 □ 추진방향 ㅇ 법령준수와 임용시기에 따른 교육공백 최소화를 위해 임용전?후 교육을 실시하되 사전 온라인 교육으로 임용전 교육을 대체하고, 임용후 본교육에 교육역량 집중 - 사전교육(임용전) : e-러닝 사전이수제로 전환 - 본 교 육(임용후) : 혼합교육 방식으로 체험?성찰형 프로그램 및 실습 중심 편성 2022년 2023년 기본교육: 혼합교육 1주 (공직마인드?조직적응?직무기본) 심화교육: 혼합교육 3주 (조직적응 강화?직무이론 및 실습) 사전교육: e러닝 교육 3일 (공직마인드?시정이해?직무기본) 본 교 육: 혼합교육 3주 (시정현장?조직적응강화?직무실습) Ⅱ 2022년 교육운영 성과 총 괄 ◆ 신임자 교육 이원화(기본,심화) 운영에 따른 임용전 교육 준수율 제고 ? ’21년 37% → ’22년 96% ※ ’21년 임용전 본교육(3주), 임용후 보충교육(1주) ◆ 코로나19 방역지침 완화에 탄력적으로 대응, 혼합교육 방식의 교육 실시 ? 집합(28%), 원격(36%), 현장학습(14%), e러닝(24%) ◆ 교육운영 결과, 교육 만족도 및 강사만족도 등 전반적으로 교육효과 상승 ? □ 2022년 운영실적 ㅇ 교육기간 및 인원 - 기본교육 : 1주, 9회, 총 3,121명 수료 ※ 교육계획(3,700명) 대비 84.4%, 만족도 4.56점 - 심화교육 : 3주, 10회, 총 3,379명 수료 ※ 교육계획(3,500명) 대비 96.5%, 만족도 4.50점 ㅇ 교육방식 및 내용 - 기본교육 : 혼합교육, 공직마인드 함양, 시정비전 및 업무기본 이해 등 - 심화교육 : 혼합교육, 조직적응력 향상, 시정현장 탐방 및 업무기본 실습 등 심화 교육기간 (3주) 인원 만족도 기본 교육기간 (1주) 인원 만족도 계획 수료 과정 강사 계획 수료 과정 강사 계 3,500 3,379 계 3,700 3,121 1기 01.04~01.22 418 399 1기 06.20~06.24 418 447 2기 02.07~02.25 412 355 2기 10.17~10.21 412 310 3기 02.28~03.18 410 285 3기 10.24~10.28 410 354 4기 03.21~04.08 410 276 4기 10.31~11.04 410 366 5기 04.11~04.29 410 294 5기 11.07~11.11 410 329 6기 05.02~05.20 410 339 6기 11.14~11.18 410 331 7기 05.23~06.10 410 334 7기 11.21~11.25 410 330 8기 06.13~07.01 410 344 8기 11.28~12.02 410 334 9기 07.04~07.22 410 380 9기 12.05~12.09 410 320 10기 07.25~08.12 410 373 □ 2022년 운영결과 분석 ㅇ (교육설계)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설계로 만족도 상승 - 현업에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해 신임자 업무능력 강화 ? 직무교육 : ’21년 23개 과목, 41h(50%) → ’22년 26개 과목, 58h(55%) ? ㅇ (교육운영)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한 기수 배정 및 시간표 편성 - 신규임용자 ?先교육-後임용? 규정 준수 확대를 위해, 교육대상자 선정방법 개선 ? 교육후 임용토록 발령일을 고려한 기수배정(시?자치구 공통) ? 임용전 기본교육 이수 현황 : (’21년) 33% → (’22년) 96% - 효과적인 교육수강을 위해 최적화된 시간표 편성 ? 주차별 이론과목과 실습과목 및 현장학습을 적절히 섞어 장기간 교육운영에 따른 교육생의 수업 집중도 저하를 방지하고, 수업 몰입도를 높임 ㅇ (강사) 역량있는 강사 발굴 및 초빙으로 강사만족도 제고 - MZ세대 선호 강사 발굴 및 강사??교재간 유기적 연계를 통해 높은 강사만족도 달성 ? 현업 사례위주 강의 및 교재 구성, 플랫폼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 소통 등 ? □ 2022년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개선 필요사항 ㅇ 신임자교육 효과성 제고를 위한 임용전·후 교육 중점분야 명확화 필요 ㅇ 공무원 자긍심 고취를 위해 조직비전을 반영한 특화 프로그램 개발 - MZ세대 공무원 공직가치 내재화 및 시정비전 이해 필요성 증가 ㅇ 동기간 상호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대면교육 및 분임활동 확대 수요 충족 - 조직에 몰입하고 조직적응을 위한 동기간 네트워크 형성 기회 제공 강화 Ⅲ 2023년 교육운영 추진계획 주요 개선사항 【교육형태】기본교육+심화교육 이원화→ 본교육으로 통합 운영 신임자과정 : (임용전 3일) 사전교육 + (임용후 3주) 본교육 ㅇ 사전교육 : ‘先교육-後임용’ 규정 준수와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자긍심 함양, 조직이해를 위한 필수내용 중심 이수 - 임용전 e-러닝 사전이수제로 시정비전, 자긍심함양, 업무기본 중심 - 보고서?예산?회계 등 주요 업무에 대한 반복학습 가능 콘텐츠 제공 ㅇ 본교육 : 스스로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성찰형 프로그램을 통해 공직자로서 올바른 공직 자세 확립 및 기본역량 향상 - 임용후 혼합교육 방식으로 토론·실습·현장 중심 교육 편성 - 공직가치, 시정현장 탐방, MT, 업무기본·실습 강화 【교육내용】공직가치 및 시정비전 분야 강화 ㅇ 공직가치 내재화 및 시정비전 이해를 위한 서울시 특화 프로그램 신설 -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7h)’, ‘서울 체크인?시정 체크업(14h)’ ㅇ 조직적응을 위한 팀빌딩 및 멘토링 프로그램 신설 - ‘공직선배 멘토링(2h)’, ‘도전?단합?열정 MT(21h)’, ‘함께 성장하기(2h)’ 등 【교육운영】수요자(교육생) 중심의 학습공간 제공 ㅇ 교육효과 향상을 위한 역량있는 강사 발굴· 관리 - 전문성 있는 우수 강사 확보를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강사 발굴 ㅇ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한 입체적 교육운영 - 주차별 테마가 있는 시간표 구성 운영(서울이해, 적응, 업무학습) 1 운영계획 개요 □ 교육규모 ㅇ 사전교육 1회 3,000명, 본교육 12회 4,400명 교육 실시 - ’22년 공채합격자 대상 : 본교육 10회 3,700명 실시 ※ 사전교육 ’22년 기 수료 완료 - ’23년 공채합격자 대상 : 사전교육 1회 3,000명, 본교육 2회 700명 실시 구분 ’22년 공채합격자 ’23년 공채합격자 교육 본교육(3주/4주) 사전교육(3일) 본교육(3주) 인원 3,700명 3,000명 700명 횟수 10회(1기만 4주 운영) 1회 2회 방법 혼합교육 (대면, 원격, 현장학습, e-러닝) e-러닝 (동영상 강의) 혼합교육 (대면, 원격, 현장학습, e-러닝) □ 교육형태 ㅇ 법령준수와 임용시기에 따른 교육공백 최소화를 위해 임용전?후 교육실시 하되 사전 온라인 교육으로 임용전 교육 이수, 본교육으로 통합 실시 - 사전교육(임용전) : e-러닝 사전이수제로 전환 ※ 인재원 e-러닝 서버 수용인원 고려, 분반 운영 ? 신임 공무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자긍심 함양 및 시정 전반에 대한 이해 제고 ? 공무원 일상이해 및 직장예절, 업무기본 등 조직적응에 필요한 기본내용 편성 - 본 교 육(임용후) : 혼합교육 방식으로 체험?성찰형 프로그램 및 실습 중심 편성 ? 공직가치 : 개인이 꿈꾸는 비전과 가치를 조직안에서 실현하며 함께 성장할 기회 발견 ? 조직적응 :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팀빌딩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 ? 업무기본 : 조직안에서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실천역량 강화 □ 교육방식 ㅇ 신임 공무원인 교육대상 특성 반영 및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해 대면방식 확대 ㅇ 교육내용별 온-오프라인 장점을 결합하되, 업무기본 역량 향상을 위해 실습 강화 - 현업에 바로 적용가능 하도록 보고서 등 업무기본 과목은 전면 대면방식 및 실습 편성 □ 주요 개편내용 ㅇ 분야별 교육편성 - 사전교육 : 조직비전 이해, 자긍심 함양, 업무기본 이해를 위한 기본강의 중심 교육 - 본 교 육 : 공직가치, 시정현장 탐방, MT, 업무실습 등 토론?실습?현장 중심 교육 교육분야 사전교육(임용전) 본교육(임용후) ’22년 (15과목, 35시간) ’23년 (11과목, 23시간) ’22년 (41과목, 105시간) ’23년 (33과목, 105시간) 공직가치 4과목 10h 29% 1과목 2h 9% 6과목 13h 12% 9과목 23h 22% 시정비전 서울이해 2과목 4h 11% 3과목 6h 26% 5과목 17h 16% 4과목 20h 19% 조직적응 리 더 십 2과목 5h 14% 2과목 4h 17% 4과목 9h 9% 3과목 25h 24% 업무기본 3과목 7h 20% 5과목 10h 44% 14과목 35h 33% 4과목 8h 8% 업무실습 4과목 6h 17% - - - 8과목 14h 13% 8과목 15h 14% 인문소양 - - - - - - 4과목 9h 9% 5과목 9h 8% 기타 3h(9%) 1h(4%) 8h(9%) 5h(5%) □ 교과목 편성(안) ㅇ 사전교육 분야별 교과목(3일) 분야 교과목 방법 분야 교과목 방법 공직가치 1 e-공직자를 위한 신 목민심서(3h) e러닝 업무 기본 1 신뢰와 공감의 민원응대법(2h) e러닝 시정비전 1 서울시 비전 및 주요시정 소개(2h) e러닝 2 업무관리시스템 이해(2h) e러닝 2 자치구 조직 및 주요업무 이해(2h) e러닝 3 e-호조 시스템 이해(2h) e러닝 3 공무원 인사조직(2h) e러닝 4 e-호조 시스템 이해(2h) e러닝 조직적응 / 리더십 1 신임 공무원의 하루와 1년(2h) e러닝 5 보고서 유형 및 작성 이해(2h) e러닝 2 공직생활 에티켓(2h) e러닝 기타 - 행정안내 등(1h) ㅇ 본교육 분야별 교과목(3주) 분야 ’23년 본교육(3주) 교과목 방법 분야 ’23년 본교육(4주,1기) 교과목 방법 공직 가치 1 e-청탁금지법(2h) e-러닝 공직 가치 1 e-청탁금지법(2h) e-러닝 2 간부 공무원과의 대화(2h) 대면 2 간부 공무원과의 대화(2h) 대면 3 인권의 이해(1h) 원격 3 인권의 이해(1h) 원격 4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자치 분권 이해(2h) 新 원격 4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자치 분권 이해(2h) 新 원격 5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 이해(2h) 원격 5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 이해(2h) 원격 6 e-성희롱 등 폭력예방 통합교육(2h) e-러닝 6 국립현충원 참배(2h) 新 현장 현장 7 장애인식 개선(1h) 新 원격 7 e-성희롱 등 폭력예방 통합교육(2h) e-러닝 8 나눔과 봉사활동(4h) 新 현장 현장 8 장애인식 개선(1h) 新 원격 9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7h) 新 현장 현장 9 나눔과 봉사활동(4h) 新 현장 현장 ※ ’23년 임용후보자 본교육(11∼12기) 내 ‘국립현충원 참배(2h)’ 과목 추가 10 봉사활동 소감 및 약자와의 동행 다짐 발표 공유(2h) 新 대면 11 나의 공직비전 성찰(7h) 新 현장 현장 12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3h) 新 대면 시정비전 / 서울 이해 1 서울 문화유산 새롭게 알기(2h) 대면 시정비전 / 서울 이해 1 서울시 비전 및 주요시정 소개(2h) 대면 2 역사문화 현장학습(2h) 개편 현장 현장 2 서울 문화유산 새롭게 알기(2h) 대면 3 서울 체크인 ? 시정 체크업! (14h) 新 현장 현장 3 역사문화 현장학습(2h) 개편 현장 현장 4 공무원 후생 복지(2h) 개편 대면 4 서울 체크인 ? 시정 체크업! (14h) 新 현장 현장 5 자치구 조직 및 주요업무 이해(2h) 新 원격 6 공무원 인사 조직(2h) 대면 7 공무원 후생 복지(2h) 개편 대면 1 공직 선배와 함께하는 조직적응 멘토링(2h) 개편 원격 1 공직 선배와 함께하는 조직적응 멘토링(2h) 개편 원격 조직 적응 조직 적응 2 도전?단합?열정 MT(2박3일_21h) 新 현장 현장 2 도전?단합?열정 MT(2박3일_21h) 新 현장 현장 3 상생과 협업을 위한 함께 성장하기(2h) 新 대면 3 상생과 협업을 위한 함께 성장하기(2h) 新 대면 4 조직내 신뢰와 공감의 의사소통(2h) 원격 5 나를 이끄는 힘, 셀프 리더십(3h) 新 대면 6 신임 공무원의 하루와 1년(2h) 新 원격 7 공직생활 에티켓(2h) 新 원격 업무 기본 1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 예측(2h) 원격 업무 기본 1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 예측(2h) 원격 2 e-기후위기와 2050 탄소중립 이행(2h) 개편 e-러닝 2 e-기후위기와 2050 탄소중립 이행(2h) 개편 e-러닝 3 정보공개와 정보보안 이해와 처리(2h) 원격 3 정보공개와 정보보안 이해와 처리(2h) 원격 4 직렬별 직무 기본교육(2h) 新 대면 4 직렬별 직무 기본교육(2h) 新 대면 업무 실습 1 업무에 바로 활용가능한 예산 이론 및 실습(2h) 대면 업무 기본 1 업무에 바로 활용가능한 예산 이론 및 실습(2h) 대면 2 회계 지출실무(2h) 대면 2 회계 지출실무(2h) 대면 3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실습(2h) 대면 3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실습(2h) 대면 4 e-호조 시스템 활용(1h) 대면 4 e-호조 시스템 활용(1h) 대면 5 유형별 보고서 작성방법 이해(2h) 대면 5 유형별 보고서 작성방법 이해(2h) 대면 6 보고서 작성실습(2h) 개편 대면 6 보고서 작성실습(2h) 개편 대면 7 계약 실무(2h) 대면 7 계약 실무(2h) 대면 8 민원 유형별 응대 절차 및 기법 실습(2h) 대면 8 민원 유형별 응대 절차 및 기법 실습(2h) 대면 9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1h) 대면 인문 소양 1 문화?예술 작품 감상(2h) 현장 현장 인문 소양 1 문화?예술 작품 감상(2h) 현장 현장 2 사회 초년생을 위한 금융상식과 자산관리(2h) 확대 원격 2 사회 초년생을 위한 금융상식과 자산관리(2h) 확대 원격 3 응급처치 및 안전사고 대처법(2h) 新 대면 3 응급처치 및 안전사고 대처법(2h) 新 대면 4 인문학 특강(2h) 新 대면 4 인문학 특강(2h) 新 대면 5 직장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생활 스트레칭(1h) 개편 원격 5 직장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생활 스트레칭(2h) 개편 원격 기타 1 입교식/수료식(2h), 행정안내(3h) - 기타 1 입교식/수료식(2h), 행정안내(6h) - 2 주요 교과 세부 운영계획 ① 도전·단합·열정 MT 운영 <21h>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소속감을 고취함은 물론 동기간 네트워크 유대를 강화하고자 MT 프로그램 운영 □ 운영개요 ※ 별도 MT방침 수립중 ㅇ 기 간 : 기수별 2박 3일 (총 4개반 운영, 2개반씩 분반 운영) ㅇ 장 소 : 서울시 서천·수안보연수원 ㅇ 운영업체 : (사)한국능률협회 ㅇ 소요예산 : ㅇ 주요 프로그램 구분 프로그램 주 요 내 용 1일차 <마음열기Ⅰ> 아이스브레이킹 - 동기간 소통 및 서로를 알아가는 수 있도록 아이스브레이킹 진행 <마음열기Ⅱ> 축하공연 - 어쿠스틱 밴드 등 힐링 공연 제공 2일차 <공동체마인드 함양Ⅰ> 팀빌딩 - 연수원을 돌아다니며 팀별로 주어진 미션을 공동 해결 <공직마인드> 서울시비저닝 - 서울시 비전(상생, 글로벌선도, 안심, 미래감 성)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설계 - 미니서울올림픽, 셔플보드, 대형젠가 등 <공동체마인드 함양Ⅱ> 단합의 밤(만찬) - 조직융합 프로그램으로 복면가왕 등 진행 - 교육생 도전정신 고양 자율참여 흥미 유발, 직원 히든싱어 이벤트 3일차 <조직&나 다짐의시간> 힐링코스 - 지역 특성을 살린 잔도길(수안보), 청산수목원 (서천) 등 연수원 주변 관광지를 분임별 관람 하며 서울시 조직 구성원의 역할 등을 다짐 ② 서울 체크인·시정 체크업 <14h> 市 주요시정 현장을 탐방하여, 일선 현장체험 및 분임별 시정발전 아이디어 도출 등을 통해 시정 이해도 제고 ㅇ 운영개요 : ‘서울 체크인 + 시정 체크업’ 이원화 운영 구 분 대상 장소 내용 서울 체크인 (7h) 반전체 통합수업 · 서울시 산하공사(7급) · 자치구(9급) · 기관 특강(오전 3h) · 기관 주요현장 방문(오후 4h) 시정 체크업 (7h) 분임별 자기주도 학습 ·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시정 주요현장 1곳 분임별 자율선정 · 분임토의(1h) : 장소선정, 업무분장 등 · 현장답사(4h) · 결과 발표 및 공유, 시상(2h) ㅇ 시정 체크업 탐방장소 : 동행·매력특별시 시정비전과 관련있는 시정현장 <주요 시정현장> ? 동행·매력특별시 : 수변감성도시 서울(홍제천 등), 상암 자율주행센터, 열린송현 녹지광장, 한강달빛야시장, 한강시민공원,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형 키즈카페 등 ? 경제/문화/정보 : 서울혁신파크(인생이모작지원센터, 청년일자리허브 등), DDP, 시민청, 문화비축기지, 서울문화센터 낙원, G밸리 산업박물관 등 ? 환경/공원/상수도 : 자원회수시설, 농업기술센터, 중랑물재생센터, 보건환경연구원, 아리수정수센터, 자원회수시설, 월드컵공원, 가락도매시장 등 ? 교통/도시안전/도시계획 : 시안전체험관, 서울메트로, 서울로7017 등 ? 기 타 : 자치구청, 동주민센터 및 구별 관련 우수 현장 등 ㅇ 시정 체크업 현장학습 결과 발표 평가 및 활용 - 발표평가 : 각반 분임별 상대평가(평가자 : 각 분임장 및 과정장) - 평가집계 : 분임별 평가점수 평균에 과정장 가?감점을 반영 - 활용방안 : 교육생 및 해당기관과 결과를 공유하여 효율적 시정운영 도모 ③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 <7h> 공직생활을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자기성찰을 통해 생각해보며 동료와 공유 등을 통해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도모 ㅇ 운영방법 : 자기성찰(3h) → 공직 가치관 이미지화(2h) → 발표 및 공유(2h) ① 인재원 에서의 성찰(3h) - 공직생활을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것인지 스스로 성찰하는 시간 제공 - (자기주도) 인재원 산책로 워킹, 동기와 대화, 혼자 멍때리며 성찰 등 - (프로그램) 명상, 노르딕워킹 등 ② 교육생별 비전 형상화 시간(2h) - 캘리그라피, 팝아트?회화 키트 제공 등 ③ 공직비전 발표 및 동기와 공유(2h) - 동기들과 서로의 공직비전을 공유하며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도모 ④ 한양도성길, 서울둘레길 산책(3h) - 1기 추가(4주) - 서울의 아름다운길을 동기와 걸으며 공직가치관 성찰 및 재확립 ④ 서울 문화유산 새롭게 알기&역사문화 현장학습 <4h> 市 주요 역사현장 및 문화유적지 탐방·체험, 교육생간 의견 공유 등을 통해 서울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서울의 미래를 그려보는 통찰력 제고 ㅇ 탐방장소 : 서울시 역사?전통 및 문화적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곳 ㅇ 운영방법 : 서울 문화유산 새롭게 알기(2h, 강의) → 현장학습(2h) - 서울역사에 정통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서울 역사적 정체성 및 문화유산 보존 정책, 현장학습지 관련 사전 지식?관람 포인트 등 특강 < 역사문화탐방 장소 > ? 박물관 :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한양도성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등 ? 궁 궐 :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 종묘 등 ? 서울도심기행 : 종로(간송미술관, 청계천), 서대문(서대문형무소역사관, 독립문), 옛길 및 역사지구(돈화문로, 계동길, 중국대사관길 등), 근현대 건축물(번사창, 광통관, 숭동교회 등) ⑤ 나눔과 봉사활동 <4h> 시정비전인 ‘동행특별시’와 연계한 현장방문 봉사활동을 통해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및 약자와의 동행을 실천해 보는 기회 제공 ㅇ 탐방장소 : ‘약자와의 동행’ 관련 봉사활동 가능 현장 ㅇ 운영방법 - 분임별 장소 선정(1365 자원봉사포털 등 활용) → 활동계획서 작성 → 현장방문 봉사활동 → 결과보고서 제출 ※ 1기(4주, 7급) : 소감 공유 시간 추가(2h) Ⅴ 교육과정 운영 방안 1 교육생 관리 □ 교육수료 및 시상 ㅇ 수료기준 : 인재개발원 학칙 및 학사관리 규정 - 본 교 육 : 총 교육시간의 80%이상 출석 - 사전교육 : e-러닝 이수율 100% 달성 ㅇ 대체학습 제공 - 대상 : 코로나19 확진자 및 의심자, 장애 등 사유로 현장학습 불참자 등 - 집합교육 : 실시간 현장라이브 영상 송출하여 제공(구루미) - 현장학습(MT, 시정탐방 등) : 교과 당일 u지식여행 40편 수강(1일 8시간 기준) □ 철저한 학사 및 안전 관리 ㅇ 학칙 규정 준수 안내, 철저한 출결확인을 통하여 교육생 학사관리 철저 - (집 합) 출석 및 자리이탈 여부 등 교육 참석 확인을 통한 출결관리 - (비대면) 화상교육 참석여부 실시간 모니터링, 이러닝 진도체크 등 ㅇ 현장학습에 따른 체계적인 방역 및 안전 관리 - 발열체크 철저 및 자가진단키트 수시 제공 등 - 비상연락체계 구축(과정장 및 분임장 등) 및 현장학습 유형별 안전교육 실시 □ 장애인 교육생 편의 지원 ㅇ 장애유형별 맞춤형 편의지원 제공(속기사, 독서확대기 등) ㅇ 집합교육 및 현장학습시 동료 교육생 도우미 매칭(인당 1명 이상) □ 교육생 시상 계획(본교육) ㅇ 시 상 품 : 문화상품권 ㅇ 수여대상 : 교육 유공자 및 우수자 ㅇ 시상내역 (단위:천원) 구 분 금 액 산 출 내 역 □ 코로나19 상황별 대면(집합)교육 운영 방안 (집합교육) 철저한 교육생 안전조치 및 방역대응 강화 ㅇ 교육중 생활 방역수칙 이행 철저 - 1일 2회 발열 체크(출석전, 중식후) - 반별 시간표를 분리 운영하여 중식시간을 조정해 식당 혼잡도 최소화 ㅇ 코로나19확진자 발생시 - 격리기간 동안 확진자는 집합교육 대체학습(구루미를 통한 강의실 현장라이브) 제공 - 밀접접촉자(확진자 인접 앞·뒤·양옆 등) 및 유증상자는 자가진단키트 제공하여 검사 ? 양성시 귀가조치 후 대체학습 제공, 음성시 교육 계속 수강 2 소요예산 □ 소요예산 : ㅇ 사업별 세부내역 (단위:천원) 소 계 강사료 MT 현장학습 장애교육생 편의지원 시상금 교육용품 ㅇ 예산과목 -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신임자과정 운영, 사무관리비/포상금 Ⅵ 향후 추진일정 □ 교육준비 ㅇ 신임자 과정 기수별 운영계획 수립 : D-21 까지 - (강사선정) 강사선정 심의를 통해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강사초빙 ? 교과목별 2~3배수 이상 강사풀 구성 및 만족도가 4.0점 이상인 강사 추천 등 ㅇ 입교안내 : D-14 까지 ※ ’23년 본교육 기수별 명단 기통보 - (입교안내) 입교대상자에게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및 문자, 카톡 등으로 안내 ◆ ’23년 신임자 본교육 기수별 명단 편성 기준 <임용 전?후 교육간 교육공백 최소화 도모> ? 기본교육 기수와 본교육간 기수 매칭 ? 기발령자 연초 앞기수 편성(임용후보자는 뒷기수로) ? 기수별 직렬, 소속기관 등 고려하여 균등 배분 붙임 : 2022년 7~9급 신임자 과정 교육수료생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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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신임공무원의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과정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9882 생산일자 2022-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진우 (02-3488-2201) 관리번호 D000004708037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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