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체육진흥과-29353 결재일자 2022. 12.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체육진흥팀장 체육진흥과장 관광체육국장 이은빈 주소연 이미숙 12/29 최경주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2022. 12.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생활체육과장:이미숙☎2133-2730 생활체육진흥팀장:주소연☎2732 담당:이은빈☎2739 서울시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채널 운영을 통해 市 생활체육 정책을 홍보하고 서울시민의 생활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서울시 생활체육 사업 홍보 및 SNS 채널 운영 □ 사업기간 : 2023년 2월 ~ 12월 □ 주요내용 ㅇ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 홍보 전략 수립 및 시행 ㅇ 핫둘핫둘서울 SNS채널 운영 및 생활체육포털 홍보방안 수립 ㅇ 시민 밀접 생활체육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배포(생활체육 동호회 등 정보제공) ㅇ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선발 및 운영 □ 추진계획 ㅇ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추진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23. 1월 중 '23. 1월 말 '23. 2월 중 '23. 2월 말 '23. 2월 말 □ 소요예산 : 12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Ⅱ 2022년 주요 추진실적 □ 생활체육 SNS 채널(핫둘핫둘서울) 운영 ㅇ 생활체육 공식 SNS 채널 운영을 통한 홍보마케팅 추진 - (블로그) 서울시 내 생활체육 행사·대회 및 프로그램 안내, 운동과 여행을 접목한 걷길, 운동명소, 서울시 체육동호회 소개 - (페이스북) 뉴스포츠 및 이색스포츠 소개, 운동기구 활용법 등 - (인스타그램) 캐릭터 출시 및 캐릭터를 활용한 시민공감 콘텐츠, 서울시 운동장소 사진 콘텐츠 게시 - (유튜브) 자치구별 체육시설 소개 및 서울시 체육동호회 현장 스케치 ㅇ 운영실적 구 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2. 15. 기준) 블로그(조회수) 14,483 19,888 26,610 28,324 25,134 42,370 85,701 66,372 페이스북(좋아요) 39,756 39,809 39,832 39,885 40,088 40,229 41,156 42,271 인스타그램(팔로워) 2,433 2,705 3,032 3,116 3,207 3,375 3,830 4,011 유튜브(구독자) 1,773 1,822 2,199 2,190 2,231 2,327 2,618 2,908 ㅇ 콘텐츠 제작 및 배포 건수 구 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2. 15. 기준) 블로그 7 15 24 35 29 30 30 13 페이스북 14 15 18 18 19 12 12 5 인스타그램 4 4 10 17 10 9 11 8 유튜브 4 3 1 1 2 2 2 1 계 29 37 53 71 60 53 55 27 ※콘텐츠 예시 구 분 내 용 생활체육 대회, 프로그램 및 운동장소 소개 운동 관련 정보제공 체육시설 및 동호회 영상 제공 캐릭터 콘텐츠 제작 시민참여 이벤트 ㅇ 시민 스포츠기자단을 활용한 현장감 있는 생활체육 정보 제공 - 시민기자단(20명)을 선발 및 운영하고 생활체육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생활체육포털, 핫둘핫둘서울 블로그 등 게시 - 시민의 관점으로 서울시 생활체육 행사, 대회 현장 취재 및 운동방법 등을 홍보하여 친근하고 생동감있는 생활체육 정보 전달(총 132건) - 기자단 역량 강화 교육, 생활체육행사 오프라인 홍보 지원 등 프로그램 진행 구 분 세부내역 기사제작 및 발행 서울시 생활체육 행사 참여 홈트레이닝 소개 생활체육 대회 현장 취재 생활체육 관련 정보 전달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운영 7월 교육데이 (매력적인 글쓰기, 신미경 강사) 9월 즐겨봅시데이 (일일 골프 강습, 오동골프클럽) 9월 봉사합시데이 (서울시민체육대축전 핫둘핫둘서울 행사 부스 지원) Ⅲ 2023년 추진계획 <추 진 방 향> ◆ 생활체육포털, SNS 채널, 오프라인 행사를 연계한 종합적인 홍보전략 수립 - 생활체육사업 맞춤형 홍보전략 기획, 다각도로 홍보를 동시진행하여 시너지 효과 유도 ◆ 핫둘핫둘서울 브랜드 및 대표 캐릭터(서우리, 하태용)를 활용한 서울시 생활체육 홍보 - 핫둘핫둘서울 오프라인 홍보 진행 및 대표 캐릭터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① 생활체육 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위한 홍보전략 기획 ㅇ 생활체육사업 맞춤형 홍보전략 기획 및 콘텐츠 제작 - 타 체육관련 기관 홍보사업, 체육 관련 인플루언서를 비교분석하여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홍보 전략 수립 - 생활체육포털, 핫둘핫둘서울 SNS,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의 동시진행으로 시너지 효과 유도 ㅇ 서울시 홈페이지, 인플루언서 등 타 채널과의 연계 강화 - 연계발행을 통한 생활체육 콘텐츠의 확산으로 홍보효과 증대 및 핫둘핫둘서울 인지도 제고 ② 온·오프라인 홍보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ㅇ 주요 생활체육 행사·대회 시 핫둘핫둘서울 오프라인 홍보 진행 - 주요 생활체육 행사·대회 시 핫둘핫둘서울 홍보부스 운영 ▶ 서울달리기, 서울시민체육대축전 등 - 핫둘핫둘서울 대표캐릭터(서우리, 하태용)를 활용한 이벤트 물품 제작 ㅇ 핫둘핫둘서울 캐릭터 활용 온라인 콘텐츠의 다양화 -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시 대표 캐릭터 적극 활용(카드뉴스, 영상 등) - 생활체육포털 및 기타 온라인 홍보수단 디자인 시 대표 캐릭터 삽입 ③ 생활체육포털 및 SNS 채널별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 및 운영 구분 콘텐츠 형태 운영 내용 서울시 생활체육포털 ※’21. 5월 개설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생활체육포털과 SNS채널을 연계한 홍보 전략 수립 생활체육 SNS 연계를 통한 콘텐츠 확산 및 SNS 이용자 유입전략 수립으로 포털 활성화 홈페이지 활성화 및 대외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전략 수립 생활체육포털 홍보용 배너, 광고 시안 등 제작 네이버블로그 (핫둘핫둘서울) ※’19. 5월 개설 ○ 네이버블로그 운영 관리 및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재가공 홍보 콘텐츠 기획 제작 및 운영관리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주 2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게시(콘텐츠 소스의 저작권 및 사용권 확보)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콘텐츠 재가공 서울시 체육분야 관련 보도자료, 뉴스 아카이빙 블로그 댓글 관리 페이스북 (서울아 운동하자) ※’13. 6월 개설 ○ 페이스북 팔로워 확보 및 게시물 확산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콘텐츠 조회수 증대를 위한 바이럴 콘텐츠(웹툰, 카드뉴스, 영상 등) 및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발행(주 2회 이상) 페이스북 댓글 및 메시지 관리 인스타그램 (핫둘핫둘서울) ※’19. 5월 개설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및 관리 시민 관심유도를 위한 자체제작 콘텐츠 발행(주 2회 이상)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으로 ‘핫둘핫둘서울’ 인스타그램 및 브랜드 노출 확대 인스타그램 팔로워 지속적 확보 및 댓글·메시지 관리 유튜브 (핫둘핫둘서울) ※’19. 5월 개설 동영상 ○ 유튜브 계정 운영 및 관리 생활체육 관련 자체제작 콘텐츠 및 시민기자단 현장 취재영상 등 제작 부서 추진사업 홍보영상 게재 및 확산을 위한 광고 노출 다양한 형태(shorts 등)의 영상 재가공 유튜브 구독자 확대를 위한 이벤트 추진, 댓글 관리 등 ④ 시민 밀접 생활체육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생활체육행사, 동호회 및 뉴스포츠 등 정보제공 ㅇ 자치구체육회 행사·프로그램 정보 주기적 제공 - 자치구체육회 홈페이지에 산재한 생활체육 행사 정보 수집 - 서울시 통합회원 소식지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모집일정을 알림, 시민들의 행사 및 프로그램 참가신청의 편의 도모 ㅇ 서울시 생활체육 동호회, 뉴스포츠·이색 스포츠 홍보 콘텐츠 기획 - 종목별 동호회 홍보로 생활체육 진입장벽 완화 및 자발적 참여환경 조성 - 경기규칙이 쉽고 용구가 가벼운 뉴스포츠 종목(기존 종목 변형), 비인기 종목 소개로 생활체육 저변 확대 및 시민 관심도 제고 ※플라잉디스크(원반던지기), 스포츠태스킹(컵쌓기), 피클볼(탁구+테니스+배드민턴) 등 □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운영 ㅇ 모집대상(인원) : 서울시민 누구나(20명 내외) ㅇ 활동기간 : 2022년 4월 ~ 12월 ㅇ 선정방법 : 공개모집 → 서류 및 포트폴리오 심사(1차) → 면접심사(2차) - 온라인 개인매체 운영 유경험자, 홍보·광고분야 전공자, 타 기자단 활동경험자 우대 ㅇ 활동계획 - 서울시 및 자치구 생활체육 행사, 대회 등 현장 취재 실시 및 기사 작성 - 서울시 생활체육 시설(실내, 실외, 학교 등) 안내 및 프로그램 정보 제공 - 일상 속 스포츠 활동에 대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시민 일상 속 생활체육 체험기를 카드뉴스, 영상 등 공감형 콘텐츠로 제작 - 생활체육포털, 핫둘핫둘서울 네이버 블로그·유튜브 등을 통해 발행 Ⅳ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120백만원(부가세 포함) ㅇ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시민생활체육 진흥, 생활체육 활성화, 생활체육대회 운영 및 생활체육 진흥, 사무관리비 □ 향후일정 ㅇ 2023. 1 ~ 2월 입찰공고 및 제안서 평가 ㅇ 2023. 2월 홍보대행사 선정 및 계약 체결 ㅇ 2023. 3 ~ 12월 생활체육 홍보 사업 및 SNS 채널 운영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문서번호 체육진흥과-29353 생산일자 2022-12-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은빈 (02-2133-2748) 관리번호 D0000047082233
분류정보 문화관광 > 체육정책 > 체육정책수행 > 생활체육진흥 > 생활체육활성화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