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586 결재일자 2022. 1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승현 김재봉 기봉호 12/28 이원목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2023년 6급 미래인재 양성 과정 개편 계획 2022. 12.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6급 미래인재 양성 과정 교육 개편 계획 조직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6급 공무원 대상 분야별 직무전문 역량과 미래대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설계(안)을 수립하고자 함. Ⅰ ’22년 교육 개요 □ 추진근거 ㅇ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지침(행정안전부 예규 제209호, ’22.6.9.) ㅇ 2023년 상반기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육계획(시 인력개발과 33682호, ’22.10.31.) 운영결과 ㅇ 교육기간 및 인원 : 상·하반기 각 6개월, 총 71명 수료(95%) ※ 2기 71명 운영 중 ㅇ 교육방식 및 내용 - 혼합교육 : 대면(실습·현장 등) 50%, 비대면(이론·사례 강의 등) 50% - 교과분야 : 직무공통, 직무전문, 리더십, 글로벌, 인문소양 등 6개 분야 균형 편성 ㅇ 교육 효과성 분석 결과 - 교육만족도 : 만족도 평균 4.59점(교육설계 적정성 4.52점) - (현업적용도) ’21년 80.% → ’22년 66.7% / (업무개선도) ’21년 4.03점 → ’22년 3.85점 < 타 시·도 장기과정 교육현황 비교 > ? 비교·분석 결과, 핵심가치 분야 내 시대별 역사 이해 교육내용 강화 필요 기관명 교육분야 핵심가치 직무공통 직무전문 리더십 글로벌 인문소양 기타 우리시 6% 19% 25% 15% 11% 20% 4% 타 시·도 평균 10% 37% 13% 14% 20% 4% 개선 필요사항 ㅇ 약자 동행·글로벌 매력 등 현장 목소리 반영한 시정 가치 체화 교과목 필요 ㅇ 정책기획 및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정책연구 교과목 개편을 통한 전문역량 강화 ㅇ 업무 추진시 도움이 되는 사례 중심의 신기술 행정 활용 실습 교육 확대 ㅇ 세대 이해, 조직 내 인간관계 등 일과 관계의 가치에 대한 리더십 교과목 강화 Ⅱ ’23년 교육개편(안) 주요 개선사항 【교육방법】학습자 주도적 교육방법 및 집단지성 촉진 방안 도입 ㅇ 학습자가 문제발굴부터 해결까지 진행, 교수자는 코칭역할,「액션러닝 방법 신설」 - 분임별 자발적 계획 수립 및 문제해결 참여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제고 ㅇ 전체 교육생 간 업무 노하우·고민 등 소통 확대,「1인 1강의 신설」 - 학습자가 강사가 되는 동료학습 방법 도입하여 교육생 간 의견 나눔, 집단지성 강화 【중점 교육내용】시민 체감형 정책 구현을 위한 실질적 업무 역량 향상 ㅇ 현장 기반의 약자동행 시정가치 체화,「현장방문 봉사활동 신설(40h, 월 2회)」 - 약자동행 가치인식 확산과 실제 정책 현장 목소리 반영을 위한 정기 봉사활동 추진 ㅇ 종합 기획력 향상을 통한 직무 전문 역량 강화,「정책연구 교과 확대(14h→49h)」 - 정책연구 교과목 연계(강의·현장·토론 등)를 통해 종합적 기획 역량 향상 도모 ㅇ 과학 행정을 위한 미래 대응력 향상,「메타버스·코딩·유튜브 등 실습 강화(28h)」 - 유튜브·메타버스 제작 및 행정 활용 사례 중심의 코딩·빅데이터 실습 교육 추진 ㅇ 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글로벌 역량 함양,「글로벌 정책연수 등 우수정책 탐방(42h)」 - 국제 정세 이해 및 우수 정책 사례 탐방으로 서울 매력 향상을 위한 전문성 강화 교육개요 ㅇ 교육인원 및 기간 : 150명(1회 75명), 상·하반기 각 6개월 ㅇ 교과분야 : 핵심가치, 직무공통, 직무전문, 리더십, 글로벌 등 6개 분야 편성 ㅇ 교육방식 : 혼합교육(교과목별 대면집합, 실시간 원격, e-러닝 혼합 편성) 설계방향 【과정컨셉】: 직무역량과 회복탄력성 강화 교육의 균형으로 개인과 조직발전의 선순환 도모 ㅇ 실습·체험 등 참여 중심 교육의 효과 향상을 위한 대면 교육 확대 - 시정 주요 정책 현장 강화, 스마트 행정 실습 시간 확대 등(’22년 50% → ’23년 78%) ㅇ 과제발굴부터 해결까지 전 과정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정책연구활동 개편 - 분산되었던 정책연구 교과목 연계(강의·현장·토론 등)를 통해 종합 역량 향상 도모 ㅇ 트렌드 반영 업무 추진을 위해 유튜브·코딩 등 기술 활용 실습 교육 신설 - 유튜브·메타버스 제작 및 행정 사례 중심의 코딩·빅데이터 실습 교육 추진 ? (예시) 서울 자전거 따릉이 데이터(대여소 현황, 이용 현황 등) 시각화 사례 활용 ㅇ 조직 내 중간역할을 수행을 위한 리더십 교육 강화로 유연한 상하관계 지원 - 세대별 가치 이해, 소통·업무 방식 변화 등 중견실무 리더십 역량 함양 교육 개설 주요 개선 내용 ㅇ (교육편성) 분야별 교육 편성 구분 ’22년(854h, 57과목) ’23년(854h, 50과목) 비 고 핵심가치 9과목 54h 6.3% 9과목 92h 10.8% 4.2%p 직무공통 10과목 162h 19.0% 10과목 185h 21.7% 2.7%p 직무전문 13과목 210h 24.6% 10과목 195h 22.8% △ 1.8%p 리더십 10과목 132h 15.4% 7과목 133h 15.6% 0.2%p 글로벌 7과목 96h 11.2% 7과목 59h 6.9% △ 4.3%p 인문소양 7과목 170h 20.0% 6과목 160h 18.7% △ 1.3%p 기타 30h(3.5%, 행정안내 등) 30h(3.5%, 행정안내 등) 변동없음 - (핵심가치) 약자동행 시정비전과 연계한 현장방문 봉사활동 프로그램(40h) 및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시대별 역사·문화 이해 및 현장 탐방 신설(13h) - (직무공통) 유튜브 채널 제작·카드뉴스 등 트렌드 반영 홍보전략 교과목 신설(28h), 코딩·빅데이터 등 행정 활용에 용이하도록 사례 중심으로 개편 - (직무전문) 과제발굴, 현장의견 수렴, 해결방안 도출하는 정책연구 교과 확대(14h → 49h), 3개 분야별 직무전문 교육에 분야별 시정 주요 사업 편성하여 개편 ? 복지·행정 : ‘약자동행 정책’, ‘보육·돌봄 정책’ 내용 포함하여 개편 ? 문화·경제 : ‘상권활성화’, ‘K뷰티패션’ 등 내용 포함하여 개편 ? 도시·안전 : ‘미래도시공간’ 정책 내용 추가·개편, ‘재난안전대응 분야’ 교과목 강화 - (리 더 십) 세대별 이해 바탕 갈등 해소를 통해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교과목 신설(28h). 한양도성 둘레길 체험에 ‘플로깅 방법’ 적용하여 걷기와 동시에 친환경 마인드 제고 - (글 로 벌) 매력있는 글로벌 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글로벌 정책연수 개편(42h) 동북아·동남아·미중 등 주요국 중심 글로벌 환경변화 및 정세 교과 확대(3h → 4h) - (인문소양) 철학·예술·문학 등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체험 확대(21h → 28h) ㅇ (교육방법) 학습자가 1일 강사가 되는 동료학습 방법 도입하여 교육생간 소통 도모 - 분야에 상관없이 교육생 강점·관심 분야를 타 교육생과 공유할 수 있는 시간 마련 ㅇ (교육성과) 시정 핵심 과제와 연계한 정책 연구 결과물 도출, 현업활용도 제고 - 팀 프로젝트를 통해 주요 정책 과제 발굴 및 문제해결방안 도출 및 발표·공유 Ⅲ 행정사항 ㅇ 세부 운영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운영 : 인재양성과 붙임 : ’23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세부 교과목 편성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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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29052007
본청
인재기획과-30586
D0000047075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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