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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23-27)

문서번호 인력개발과-37591 결재일자 2022. 12. 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325호 시 민 주무관 인재노무팀장 인력개발과장 행정국장 행정1부시장 김민혜 은진아 김형태 정상훈 12/27 김의승 협 조 인재기획과장 기봉호 인사과장 김형래 교육팀장 김정미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23-27) 서울시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23-27) 2022. 12. 서 울 특 별 시 (인력개발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 개요 1 Ⅱ. 서울시 교육훈련 성과 및 개선 방향 7 Ⅲ. 서울시 교육훈련 환경 변화 10 Ⅳ. 서울시 인재양성 비전 및 전략 13 Ⅴ. 전략과제별 중장기 추진계획(개요) 14 ※ 별첨 : Ⅴ. 전략과제별 중장기 추진계획(세부사업 포함) Ⅵ. 추진일정 및 예산투자계획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2023-2027) 인력개발과장:김형태☎2133-5750 인재노무팀장:은진아☎5752 담당:김민혜☎5753 글로벌 선도도시 서울의 핵심 동력이 될 서울시 공무원의 중장기 교육훈련 기본계획 수립으로 미래 혁신·융합형 인재 양성의 초석 마련 Ⅰ.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개요 1 추 진 배 경 □ 근거법령 :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제5조(교육훈련기본계획의 수립) ㅇ 지방 공무원의 체계적인 능력 개발을 위해 5년 단위 기본계획 수립 □ 필 요 성 ㅇ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 양극화, 세대·계층간 갈등 관련 공적 수요 증대 - 약자와의 동행 등‘상생도시 서울’비전을 실행해 나갈 인재 육성 필요 ㅇ ‘글로벌 Top5 도시 서울’ 목표 달성을 위한 글로벌 전문 인재 육성 중요 - ‘글로벌 선도도시’, ‘안심건강도시’실현을 위한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 ㅇ 뷰카(VUCA) 시대, 디지털 활용 능력 등 새로운 직무 역량 필요 - 스마트 표준도시 등 ‘미래감성도시’ 구현을 위해 디지털 직무역량 강화 - MZ세대의 등장, 직급별 정형화된 교육을 벗어난 수평적 학습지원 요구 □ 수립현황 ㅇ (1차)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시스템 개편계획(’07.1.) ㅇ (2차) 서울시 인재양성 기본계획(’13.2.) ※ 서울시 인사혁신 방안 수립(’14.12.) ㅇ (3차)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기본계획(2018~2022) 수립(’17.12.) 2 서울시 교육훈련 개요 □ 교육훈련 일반현황 (2022년 기준) ㅇ 교육비전 : 시민에 봉사하고 전문성과 열린 마음을 갖춘 도시창조인 양성 - 인 재 상 : 봉사인, 전문인, 협력인, 창조인 - 핵심가치 : 헌신과 책임, 융합과 탁월, 소통과 협력, 창조와 혁신 ㅇ 대 상 : 11,378명 (본청 5,528명, 사업소 5,850명) ※22.12월 기준 - 행정 4,420, 기술 4,906, 연구지도 444, 관리운영 605, 임기제 858, 기타 145 ㅇ 운영제도 : 상시학습제도 (연간 학습 목표시간 설정) - 5급이하 60시간, 관리운영직군 60시간(사무운영), 사무운영외 30시간 □ 교육예산 및 조직 ㅇ 교육예산 : 221억원 (’22년 총 교육비 기준) - 인력개발과(84억원), 인재개발원(129억원), 상수도사업본부(8억원) ㅇ 조직/인력 : 1과 2사업소 140명(인력개발과 / 인재개발원, 물연구원) 서울특별시 교육훈련 과정 운영 직장교육 활성화 일반 교육훈련 글로벌 훈련 직장교육 실무 중심의 교육 자체교육기관 위탁교육 학위훈련 (장기) 직무훈련 (장·단기) - 미래서울아침특강 - 외국어 교육 - 멘토링제 - 학습조직 운영 - 연구저술 지원 - 학습동아리 등 - 기술직 직장교육 - 성희롱 예방교육 - 청렴교육 - 인권교육 - 사회복지교육 - 자원봉사활동 등 - 인재개발원 - 물연구원 (상수도사업본부) - 공공교육기관 - 민간교육기관 - 대학, 대학원 (계약학과포함) 분야별 70위권 이내 대학 해외지방정부 국제기구 NGO 등 □ 인력개발과 주관 교육훈련 (2022년 기준) ㅇ (역량기반 교육) 직급별 역량모델 개발로 체계적 학습관리 시스템 운영 - 공통역량,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등 직급별?직무별 교육훈련 체계 마련 - 지능형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19년~) 학습자 역량진단 결과, 학습이력 및 성향분석 통한 맞춤형 학습정보 제공으로 교육 효과성 제고 ㅇ (국내위탁 교육) 공공?민간 기관에 위탁교육을 통한 전문역량 향상 지원 장·단기위탁 교육 장기 :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등 6개 기관 41명 단기 : 공공(29개)·민간(49개) 훈련기관 3,240명 대학(원) 위탁교육 대 학 : 방통대, 사이버대, 평생교육시설, 야간대학 등(55명) 대학원 : 석사(118명), 단기정책(2명), 시립대 등 계약학과(67명) ㅇ (직장교육 운영) 현장 교육 중심 직무능력 함양 및 조직 신속적응 지원 부서별 직장교육 부서 특성에 맞는 직무전문교육 및 소양교육 등 150개 과정 지원 유튜브 등 다양한 외부자원을 활용한 비정형 학습정보 제공 신규공무원 조직적응 ’22년 멘토링 621커플 결연 (업무·조직 적응 지원 등) 기관별 자체 신규자 적응 교육 실시 학습동아리 운영 40개 동아리 722명 운영 ㅇ (외국어 교육) 자유롭게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외국어 전문가 육성 - 한국외대 서울 평생교육원 통번역과정 7명 - 6급 이하 미래인재양성과정(외국어과정/’22.2월~12월) 국제반 13명 - 직장 외국어 교육 운영(’22.3~12월), 총 1,106명(전화 770명, 직장 336명) ㅇ (국외훈련 운영) 글로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장?단기 국외훈련 운영 - 훈련유형 : 장기 1~2년(학위, 직무, 특별정책과정) / 단기(6개월 미만, 직무) - 훈련인원 : 장기 33명(학위 12명, 직무 12명, 특별정책 9) / 단기 2명(직무) - 훈련기관 : 영?미?일?중?스페인 등 10개국, 대학,연구소,지방정부,국제기구 등 □ 인재개발원 교육훈련 (2022년 기준) ㅇ 교육규모 : 총 390개 과정 383,773명 - 일반교육 126개 과정 23,543명 ? 대 면 66개 과정 5,089명 (비대면 방식 병행 설계) ? 비대면 60개 과정 18,454명 (기수내 혼합 5개, 과정내 혼합 24개 과정 포함) - e-러닝 : 264개 과정 360,230명 ? 신설(74개 과정), 개선(20개 과정), 통합?대체(1개 과정), 현행유지(171개 과정) ㅇ 교육훈련 분야별 훈련 내용 구 분 교육훈련내용(주요 교육과정) 과 정 수 기 본 역 량 시민 중심의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 청렴특별시 서울,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7~9급 신임자 과정 등 61개 과정 (일반15, e-러닝46) 리더십 역 량 소통과 존중의 감성리더십 확대로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 4~6급 승진자, 관리자?실무자 리더십,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등 25개 과정 (일반10, e-러닝15) 직 무 역 량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과 현장 문제 해결력 향상 ?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행정혁신, 공정?상생 경제의 이해, 재난안전역량 향상 등 ※ 자격증, 외국어 등 e-러닝 개인학습 과정 포함 204개 과정 (일반42, e-러닝162) I T 역 량 4차 산업혁명 필수 역량인 최신 ICT 기술 학습을 통한 미래 대응역량 강화 ? 메타버스 활용한 가상오피스 구현, 블록코딩으로 쉽게 배우는 사물인터넷 등 97개 과정 (일반56, e-러닝41) 공 공 역 량 공무직 직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소속감 형성 및 시민봉사자 공직마인드 확립 ? 신임 직원 공직 입문, 공직 기본역량 향상, 산업안전 및 보건교육 3개 과정 (일반3, e-러닝0) 3 추 진 경 과 □ 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23-27) 추진(’22.3월~) < 추진 체계도 > 자 문 단 내부 위원 실무 TFT 분과 1 (교육훈련) 분과 2 (역량개발) 교수 그룹 교육 기관 민간 전문가 교수 그룹 교육 기관 민간 전문가 ㅇ 교육훈련기본계획 자문단 구성·운영 - 자문단 구성 : 외부 위원 10(교수 3, 민간 4, 공공 3), 내부 위원(4) ? (교육훈련 분과) 핵심 가치 교육, 리더십 교육, 디지털 행정 혁신 등 ? (역량개발 분과) 역량 모델, 역량 기반 교육체계 개선, 자발적 학습조직 등 내부 위원 : 행정국장, 인사과장, 인재기획과장, 인력개발과장(간사) - 자문단 운영 : 총 4회 ? 1차 회의(7.18.) : 서울시 공무원 인재상, HRD 목표, 추진 전략 모색 ? 2차 회의(8.19.) : 교육훈련·역량개발 분과별 세부사업 검토 ? 3차 회의(8.19.) : 역량모델 및 역량기반 교육체계 개선, 교육훈련개선 방안 ? 4차 회의(10.28.) : 역량모델 개선(안) 확정, 교육훈련기본계획(안) 검토 ※ 역량모델 개선·보완을 위한 서면 자문(10.7) ㅇ 실무 TFT 구성·운영 - 실무 TFT 구성 : 인력개발과장(단장), 교육 관련 팀장, 실무자 등 17명 ? 인력개발과(10명), 인재개발원(3명), 인사?조직?기술심사?상수도사업본부(4명) - TFT 회의 개최 : 총 6회(22.4~6월) ? 기본계획 수립 방향, 인재상 재정립, HRD목표, 직원 설문조사 관련 의견 수렴 ? 중장기 교육훈련 개선방안, 시정 핵심가치, 기본계획 구성(안) 및 목록 검토 등 □ 교육훈련 기본계획 수립 관련 설문조사 실시 ㅇ 서울시 미래 공무원 인재상에 대한 인식조사 (인력개발과) ? (시 공무원) 온라인 설문조사 : 5.16 ~ 5.31, 총 1,277명 참여 ? (시민) 인재상 관련 엠보팅 실시 : 9.8 ~ 9.16, 총 137명 참여 - 공무원·시민 모두 소통형 인재(14.3%), 융합형 인재(13.2%) 필요성에 공감하나, 공무원은 전문성(13.3%, 5.6%↑)을, 시민은 청렴성(12.7%, 3.7%↑)을 더 중시하는 인식의 차이를 보임 ㅇ 수요자 중심의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시?구 공무원 설문조사 (인재개발원) ? (시?구 공무원) 온라인 설문조사 : 7.27 ~ 8.17, 총 9,665명 참여 - 소 속 별 : 市본청(1,172명, 12%)·사업소(947명, 11%), 자치구(7,429명, 77%) - 설문내용 : 선호하는 학습분야 및 과정, 교육방식 등 26개 문항 - (선호 교육분야) 직무(28%) > 자격증 등 자기계발(15.5%) > 인문소양(15.4%) 순으로 ‘현재 직무에 활용’ 가능하고 업무에 직접 도움 되는 교육과정 확대 필요 - (선호 교육형태) 대면 집합(31%) > e-러닝(29%) > 비대면 집합(24%) 순으로, ‘단기 집합 및 온라인 교육’, 비대면 집합(실시간 원격교육)’ 등 유연한 설계 필요 - (효과적 수업방식) 강의식(41%) > 실습?체험(17%) > 현장탐방?견학(13%) 순으로, ‘강의형’, 실습?견학방식 등 교육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구성 필요 Ⅱ. 서울시 교육훈련 성과 및 개선방향 1 서울시 교육훈련 성과 (2018-2022년) □ 역량기반 교육체계 개편 및 정착으로 체계적인 교육훈련 실시 ㅇ 新 서울시공무원 역량모델 개발 및 역량 교육체계 개편 완료(’18~’19년) - 지능형 학습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역량진단 결과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교육정보 제공부터 교육신청, 신청결과 알림, 학습시간 인정까지 원스톱 처리 ㅇ 긍정적인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직급별 감성 리더십 교육 추진(총 9,459명)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1,783명 1,919명 1,382명 2,190명 2,185명 □ 시정 핵심 가치 교육으로 협치·소통 등 공직 가치 확산에 기여 함께서울 공감마당(2018~2020) ?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2021~2022) 핵심가치(협치)이해 및 조직문화 개선 시정비전 및 핵심가치 (미래·공정·상생)이해 □ 현업 중심의 직무 교육을 통한 직무 능력 향상 및 업무 실행력 제고 ㅇ 시정 주요사업 분야별 직무 교육 실시로 실무 중심 전문역량 제고 - 경제, 복지, 교통, 기후환경 등 연간 9개 직무 분야 33개 교육과정 운영 ㅇ 직급·직렬별 필수 이수 과정 지정 및 교육, 부서별 현장 중심의 직장 교육 □ 코로나19 시기에 온라인 콘텐츠 및 비대면 교육으로 성공적 전환 ㅇ ’21년 130개 과정(대면 83, 비대면 47) 중 123개 과정 비대면 운영(95%) -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 : u-지식여행 콘텐츠 확대(’20년 3천6백편→’22년 6천7백편) ㅇ AI 등 첨단기술 교육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행정 기반 마련 - IT 트렌드의 이해, 코딩, 빅데이터 등 ICT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교육실시 ? ’20년 3개 과정 45명 → ’21년 7개 과정 159명 → ’22년 14개 과정 267명 교육 2 교육훈련 한계 및 개선방향 □ 한계 교육 훈련에 대한 만족도 정체 및 신규 직원의 인식 미흡 ㅇ 시 직원 교육훈련 만족도 조사 결과, ‘점진 개선’ 필요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증감(‘20년 대비) 직원만족도 63.0 60.9 66.2 63.2 3.0↓ ㅇ 특히, 입직 3년 미만 신규 공무원의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미흡 - ’04년 이전 입직 공무원 3.24점, ’19년 이후 입직 공무원 2.7점(?0.54점) 으로 공무원간 인식의 차이를 보임 - MZ세대는 조직 중심의 교육훈련보다 개인의 행복과 발전이 중요하다고 인식 ㅇ 새로운 업무 영역의 확대, 업무 가중으로 교육훈련에 대한 부담감 증대 - 교육훈련 참여동기는 ‘학습시간 및 승진요건 충족’이 59%로 가장 많고, ‘역량 및 자기계발 목적’은 34%에 불과, 비자발적 교육에 대한 거부감 작용 - 또한, 과다한 업무 및 동료 부담 가중(53%), 일정조정 곤란(17%) 등으로 참여 어려움 ? 개선 부담은 줄이고 효과는 높이는 상생·융합형 교육훈련 강화 ㅇ 세대·직급 통합 리더십 교육 신설로 상생·융합의 조직 문화 확산 - 관리자와 실무자가 수평적 관계 속에서 소통하고 학습하는 시스템 구축 ㅇ ‘MZ-기성세대’ 간 상호 이해와 소통을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 증대 - 신규 직원이 공직사회 일원으로 조속히 정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 지원 - MZ중심의 자발적인 학습조직 발굴, 부서별 자유로운 직장교육 활성화 지원 ㅇ 유튜브, 숏폼(Short-form) 등 새롭고 재미있는 교육방식 발굴·제공 □ 한계 시정 성과 연계 부족, 핵심가치 교육 시스템 보완 필요 ㅇ 최근 코로나19로 핵심가치교육 참여자 감소, 교육 방법 전환 필요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4,618명(41회) 5,246명(50회) 1,490명(32회) 833명(25회) 1,154명(26회) - 핵심가치 교육 (함께서울 공감마당, 시정핵심가치 공감마당)에 총 13,341명 참여(174회) ㅇ 단발성 교육으로 ‘약자 동행 특별시’ 등 시정 핵심 가치의 내재화 한계 - 시 공무원(11,225명) 대비 교육 참여자 수는 연 1,000여명(9%), 연간 1회 참여에 불과 ? 개선 전방위 컨텐츠 제공으로 핵심가치의 신속한 내재화 ㅇ 짧은 시간에 핵심가치 인식 제고를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 병행 - 핵심가치 확산 및 실천력 강화를 위한 비정형 학습 등 교육과정 개발 운영 ㅇ 시정 비전 연계 새로운 트렌드, 핫이슈 등 다양한 컨텐츠 발굴 제공 - 경제·사회 전반의 양극화, 사회적 약자 문제, 지속 가능 발전 관련 이슈 등 □ 한계 빠르게 변하는 뉴노멀 시대, 교육훈련 시스템의 재정비 필요 ㅇ 1인당 평균 교육 시간 감소(’18년 80h→’21년 73h), 직장 교육 참여 감소(’18년 22h→’21년 10h) - 기존 정형화된 교육형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교육방식과 컨텐츠의 발굴 필요 ? 개선 디지털·비대면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ㅇ 디지털 교육 수요 급증에 따른 디지털 융합 인재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강화 - 대학·전문기관과 협업,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투자 및 프로그램 확대 필요 ㅇ 온라인 시설과 가상 체험 교육 시설 등 미래 교육 수요 대응 공간 확충 Ⅲ. 서울시 교육훈련 환경 변화 1 교육 환경 분석 □ (사회 여건 변화) 새로운 정책 수요에 선도적인 인재 육성 필요 ㅇ 위험의 일상화, 시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재난안전관리 중요 -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증가에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ESG 혁신 필요 ㅇ 코로나19 이후 고물가, 주택난 등 ‘경제·사회 전반의 양극화 심화’ - 소상공인 경영난 고조, 저소득층 소득 어려움, 교육 및 자산 격차 확대 등 ㅇ 출산?양육의 사회적 책임, 고령층 빈곤, 1인가구 등 새로운 정책 수요 증가 - 저출생?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저성장 및 축소 사회’로의 구조적 변화 ㅇ 뷰카(VUCA) 시대, 디지털 혁신 등 ‘산업 구조 격변 및 디지털 격차’ 확산 - 기계화?지능화로 일자리 감소, 급속한 정보화 사회 전환에 따른 디지털 격차 심화 □ (세대 변화) MZ세대 등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학습 요구 ㅇ 서울시 공직환경 트렌드는 새로운 세대 등장, 인적구조 변화의 가속화 - 총 현원 중 20대 증가율이 눈에 띄게 증가, 반면 40대는 감소 추세 - MZ세대(’82년이후 출생) 비중이 2017년 24.7%에서 2021년 31.6%로 증가 ㅇ 반면, 연공서열·직렬 제도 등 조직 구조 및 업무 방식의 경직성은 여전 - MZ세대와 기존 조직문화간 이질감 해소를 위한 교육훈련 필요 직장인 다수가 세대 차이로 인해 업무에 부정적 영향이 있다고 인식, MZ세대 약 44%가 번아웃 호소(동아일보, ’22.7.) ㅇ MZ세대·기존 세대간 소통과 공감, 세대별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필요 - MZ세대는 조직 적응 및 경력 개발 교육, 베이비부머 세대는 퇴직준비 교육 -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학습 내용 포함 및 맞춤형 학습 실현(ATD TK, 2021) ’20년도 호주에서 만들어진 “반부패 & 청렴” 관련 교육에 딱딱한 법정교육을 흥미롭게 전달하기 위해 페르소나 및 이야기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 □ (교육 트렌드) 디지털·비대면 확산으로 인재 개발 패러다임 전환 ㅇ(디지털 전환 교육) 국내외 기업들은 구성원간 기술 격차 해소를 위해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및 디지털 기반의 학습 활성화 국내기업은 직원 교육에 이러닝(27.5%), 비대면 교육(23.5%),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러닝(6.7%) 순으로 디지털 학습 방법 활용(휴넷, 2021 기업 교육 디지털 전환 현황) ㅇ (학습경험 온라인 플랫폼) 단순 교육콘텐츠의 보관?제공 기능을 넘어, 맞춤형 학습자 경험을 위해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집계하는 학습경험 플랫폼 확산 학습경험을 통합적으로 보여주며, 이를 학습자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유튜브, 테드(TED), 퓨처런(FutureLearn), 코세라(Coursera) 등 다양 ㅇ (워크플로우 러닝)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일과 학습의 병행?결합 - 과거 집합교육 위주에서 벗어나 워크플로우 러닝(Workflow Learning)으로 변화 필요 - 학습을 일시적인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이고 세밀한 학습 여정으로 설계하고 하이브리드 학습, 정형?비정형학습을 적절히 배치해 구성원의 역량개발 지원 집합교육과 비대면 실시간 교육을 동시에 실시 비정형학습(Informal Learning)은 교육장 이외의 장소에서 진행되는 모든 학습의 경험을 말함 □(리더십 변화)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상생 융합형 리더 필요 ㅇ 팬데믹 이후 경제?사회 시스템의 연계성이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관리자의 리더십·역량 강화 중요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조용한 퇴사(Queit quitting) 열풍, MZ세대 중심의 조직문화 조성 등 - 급변하는 시대에 올바른 의사결정과 조직의 혁신적 사고를 위해 다양성?공평성?포용성(DE&I :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이 더욱 중요(EY한영, 2022) - 조직의 비전에 맞춰 기존 역량 향상과 새로운 역량개발 적극 지원 필요 ㅇ 자기중심적이고 디지털 소통에 익숙한 MZ세대에 대응하는 리더십 요구 - 리더들은 구성원들이 가진 의견이나 생각을 듣고, 공감하는 역량과 역할 집중 2 정부 동향 □ (인사혁신처) 공직문화 혁신 기본계획 발표(’22.8월) ㅇ 윤석열 정부 국정 비전인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구현을 공직사회가 뒷받침하기 위해, 공직문화 혁신 추진 - (인재 혁신) 공무원 인재상 재정립, 채용·승진, 인재상·소통역량 중심 교육 강화 - (제도 혁신) 공정한 평가·보상 체계 구축, 자율·책임 기반 근무환경 조성, 적극행정 국가책임 강화 등 - (혁신 확산) 공직문화 혁신 진단·컨설팅 추진, 지자체 등 모든 공공부문으로 혁신 확산 □ (행정안전부) ‘정부 혁신 추진 방향’ 확정 발표(’22.10월) ㅇ (가치와 비전) 투명성, 공정성, 효율성 / 일 잘하고 신뢰받는 정부 - (추진 전략) 선제적 서비스, 소통과 협력, 유능한 정부 Ⅳ. 서울시 인재양성 비전 및 전략 Ⅴ. 전략과제별 중·장기 추진계획 □ 3개 추진 전략, 9개 과제, 24개 세부사업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함(Ambiguity)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변동적이고, 불확실하고, 복잡하고, 모호한 사회·경제적 환경 의미 기존 연간 학습목표시간이 80시간이나, 코로나19로 공무원의 교육훈련시간 ’21~’22년 60시간으로 임시 조정 혼합방식: 기수내 혼합(교과목별 대면, 비대면 구분 편성), 과정내 혼합(기수별로 대면, 비대면 구분 편성) ’21년 서울시 직원 만족도 조사(인사과, 매년 12월 실시) : 온라인 조사 (시 본청·산하기관 직원 2,448명 참여) 구분 후생복지 사무환경 행정지원 직무만족 의사소통 교육훈련 인사제도 조직문화 만족도 74.2 72.7 61.2 68.3 67.6 63.2 58.8 71.9 시 공무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서울연구원) : ’22.5.16~5.31, 총 1,277명 참여 (5점 척도 평균) - 5점 척도 평균 : ‘전혀그렇지않다(1)-별로그렇지않다(2)-보통(3)-대체로그렇다(4)-매우그렇다(5)’ 중 선택 서울시 MZ세대 공무원 특성 진단을 통한 조직문화 개편 방향 연구(서울연구원, 2022.9.) 결과, ① 개인 중심, 직장에서의 경계선 중시 ② 조직보다 내 삶에 충실, ③ 디지털 소통 협력 ④ 능력기반의 공정성 요구 ⑤ 공직관 및 조직에 관심 저조 인사혁신처 2023년 공무원 인재개발 종합계획, 행안부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계획(2022.11.) 참조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 서울시 MZ세대 공무원 특성 진단을 통한 조직문화 개편 방향 연구(서울연구원, 2022.9.) ATD-TK(Techknowledge) : 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 美인재개발협회 서울시 MZ세대 공무원 특성 진단을 통한 조직문화 개편 방향 연구(서울연구원, 2022.9.) 인사혁신처 보도자료(22.8.17.), 정부 인재상 ’23.1월 발표 예정 행정안전부 보도자료(22.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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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23-27)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37591 생산일자 2022-12-2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혜 (02-2133-5753) 관리번호 D000004705552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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