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371 결재일자 2022. 12.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장미희 류은희 12/26 이종선 협 조 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2022. 12. 26.(월)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서울시 및 투자출연기관에서 운영하는 누리집 및 모바일 앱에 대한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함 Ⅰ 추진근거 ㅇ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20조,21조, 시행령 14조 ㅇ 서울특별시 정보취약계층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 제5조, 제6조 Ⅱ 조사개요 ㅇ 대 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누리집 161개, 모바일앱 31개 합계 계 누리집 모바일앱 품질인증 실태조사 실태조사 통합획득 부서획득 192 100 11 92 58 31(IOS:29) ※ 품질인증 획득 누리집(103개)은 접근성 실태조사는 면제하고, 100점으로 인정하여 종합 보고서 및 서울시 접근성 실태 결과에는 포함 ㅇ 기 간: 2022. 6. 8. ~ 12. 5. (6개월) ㅇ 조사방법: 지침에 따른 항목별 평가 - 누 리 집: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24개 평가항목) - 모바일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18개 평가항목) ㅇ 조사대상 페이지 선정 기준 - 메인페이지, 공지사항?민원 등 대민 접촉이 많은 서브 페이지 선정 ㅇ 조사항목 평가점수 산정 방식: 행정안전부 평가방식 기준에 따름 ㅇ 수행기관: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 Ⅲ 조사결과 전체 조사결과: 구 분 대 상 평가결과 비 고 합 계 192 누 리 집 소 계 161 품질인증 103 ?통합획득 11 ?부서자체획득 92 실태조사 58 모바일앱 소 계 31 실태조사(Android) 31 실태조사(iOS) 29 - - 웹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 ㅇ 연 도 평가점수 누리집 수 합계 품질인증 실태조사 100점 (인증비율) 90점이상 80점이상 70점이상 60점이상 60점미만 2022년 161 2021년 179 2020년 176 2019년 175 2018년 166 - 품질인증 마크 획득 누리집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2022년은 누리집 폐기 등으로 인증 대상 누리집수는 감소하였지만, 65% 전후의 인증비율이 유지되고 있음 - 2022년 실태조사 조사결과 우수(90점이상) 누리집 비율은 증가하였으나, 신규 진행된 누리집 실태조사 평가점수의 하락으로 인해 전체 웹 접근성 평균점수가 전년대비 다소 하락함. 누리집 개선 또는 신규오픈 이후에도 접근성 준수율을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관리 필요 ㅇ 전년 실태조사 대상 누리집(62개) 2022년도 평가결과는 품질인증 신규획득 6개(10%), 점수상향 24개(39%), 점수유지 4개(6%), 점수하향 21개(34%), 통합 및 폐기 등 7개(11%)로 전년대비 49%는 웹 접근성이 향상된 것으로 판단됨 ※ 전년대비 30점 이상 점수 상향 및 2022년 품질인증 신규획득 누리집 구 분 누리집명 평가점수 2021년 2022년 상향점수 상승률 전년대비 30점이상 점수상향 집수리닷컴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서울사랑 품질인증 신규획득 바로녹색결제 버스정보시스템(서울대중교통) 시립미술관 인재개발원 환경교육포털 서울물재생시설공단 ㅇ 24개 평가항목별 준수율 조사결과 명확한 지시사항 제공, 자동재생 금지, 콘텐츠 간의 구분 등 9개 항목의 준수율이 우수하였으며, 자막제공, 표의 구성 등 4개 항목 준수율은 타 항목 대비 여전히 낮은 편으로 지속적인 개선 필요 모바일앱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 ㅇ 연도 운영체계 평가점수 모바일앱 수 합계 90점이상 80점이상 70점이상 60점이상 60점미만 2022 Android 31 iOS 29 2021 Android 32 iOS 31 2020 Android 26 iOS 26 2019 Android 28 iOS 28 2018 Android 33 iOS 33 2017 Android 40 iOS 34 2016 Android 49 iOS 42 - - ※ 전년대비 평가점수 상승 원인 - 2020년까지는 장애유형(전맹, 저시력, 상지장애)별 각 1명이 3개 과업으로 평가를 진행, 2021년에는 전맹 1명이 3개 과업 평가하여 전체 평가점수가 많이 하락 - 2022년도의 경우에는 2021년도와 동일한 기준(전맹 1명이 3개 과업 평가)을 적용, 실태조사 결과 중 미흡한 부분이 발견되었던 페이지 또는 맞춤과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재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전년대비 신규 진행 및 전면개편 앱 5개를 제외한 나머지 26개 앱에 대한 개선율이 31%로 평가되었음 ㅇ 앱 접근성 평가점수는 전년대비 대폭 상승하였으나 지속적인 접근성 준수 노력 필요 ㅇ 대체 텍스트, 명도 대비, 초점, 보조기술과의 호환성 오류가 대부분이며 조사 대상 콘텐츠가 많지 않았으나 자막, 수화등의 제공(동영상 콘텐츠), 명확한 지시 사항(지시정보) 항목의 준수가 특히 미흡하기 때문에 앱개발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모바일접근성 교육이 필요함 향후계획 ㅇ 2022년 조사결과 통보 및 개선권고 : ’22. 12월(기완료) ㅇ 2023년 서울시 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계획 수립 : ’23. 3월 ㅇ 누리집 담당자 연2회 정보통신접근성 교육 실시 : ’23. 2월, 8월 - 담당자 및 유지보수 업체의 접근성 준수와 이해도 향상을 위한 교육 실시 ㅇ 2023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실시 : ’23. 6월~12월 - 품질마크 신규 인증 획득 누리집 확대를 유도하고 품질인증 미획득 누리집을 대상으로 2023년 실태조사 실시 붙임 1. 2022년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항목별 준수율 1부 2. 2022년 누리집 및 앱 정보통신접근성 평가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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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2년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항목별 준수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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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22년 누리집 및 앱 정보통신접근성 평가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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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371 생산일자 2022-1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미희 (02-2133-6507) 관리번호 D0000047046222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웹접근성및호환성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