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생활사박물관 문화행사「레트로콘서트」추진 결과 보고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23904 결재일자 2022. 1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주윤극 정명아 박현욱 12/23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총무과장 김춘섭 2022년 서울생활사박물관 문화행사 「레트로콘서트」추진 결과 보고 2022. 12.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생활사박물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서울생활사박물관 문화행사 「레트로콘서트」추진 결과 보고 시민과 소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문화행사『레트로콘서트』추진 결과를 보고드림 1 행사개요 행 사 명 : 2022년 서울생활사박물관 문화행사 일 시 : 2022. 7. 2.(토) ~ 10.29.(토) 장 소 : 서울생활사박물관 로비 및 야외마당 등 참여인원 : 총 1,142명(4회) 예 산 액 : 50,000천원 추진방법 : 공연전문 기획사를 통한 행사 위탁 주요내용 : 레트로콘서트 문화공연 총 4회 진행 구 분 공 연 명 출 연 진 공연일시 참석자수 레트로 콘서트 추억의 놀이체험 및 고전동화 낭독뮤지컬 양상협, 극단 해의 아이들 2022. 7. 2.(토) 14:00 225명 추억의 음악 첼로콘서트 첼로댁 2022. 8.27.(토) 19:00 241명 신기한 버블버블 벌룬쇼 클라운진, 베스트피플 2022. 9.17.(토) 14:00 524명 요즘세대의 90년대 음악 박문치 유니버스 2022.10.29.(토) 14:00 152명 계 총 4 회 1,142명 2 세부내용 문화공연 레트로콘서트 ○ 일 시: 2022. 7월 ~ 10월 ○ 내 용: 레트로콘서트 개최(총4회) ○ 장 소: 박물관내 로비 및 야외마당, 3층 테라스 3 주요성과 다양한 문화공연 추진 ○ 관객들과 문화공연을 통해 양방향 소통 - 인터뷰 및 양방향 소통을 통해 관객들에게 흥미 요소 제공 ○ 뮤지컬, 클래식, 대중가요 등의 다채로운 장르를 선보여 전 연령층 공연 만족도 향상 -‘레트로콘서트’라는 컨셉에 맞춰 전 연령층 공연 만족도 향상을 위해 클래식, 대중가요,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 추진 장소와 공간 활용을 통해 박물관 인지도 제고 ○ 서울생활사박물관 인지도 제고 및 관람객 증가에 기여 - 관객들의 접근성이 쉬운 야외마당, 박물관 방문객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로비, 아기자기한 공간 연출이 가능한 테라스 공간 등 박물관 내 장소의 효율적 활용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제공 다양한 홍보물 활용과 아티스트 공연을 통한 홍보 효과 증대 ○ 온/오프라인 제작물을 활용한 홍보 ○ 키비주얼 및 공연 일정이 담긴 백월을 활용한 홍보 ○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 섭외로 박물관 인지도 제고 4 개선사항 및 시사점 ○ 23년에는 공연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민소통 문화공연 기획 추진 - 시민사연 접수 및 공연퀴즈 등 시민과 소통하는 문화공연 추진 - 음악공연 외 강연, 토크쇼 등 다양한 문화행사 추진 ○ 현장공연시 30~40대 주 타겟층 설정 필요 - 전 연령대 중 30~40대 참여율이 높게 나타난 바, 주 타겟층의 지속적인 증가를 유도할 수 있는 공연 콘텐츠 발굴 ○ 박물관 방문객 대상 다양한 홍보 채널 필요 - 방문을 통해 문화공연을 알게 되고, 즐기는 관객들의 유입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박물관 내 다양한 홍보물 비치 및 안내 5 운영결과 설문 참여자 현황 : 총 218명 ○ 설문일시: 2022. 7. 2. ~ 10.29. ○ 설문내용: 서울생활사박물관 문화행사 만족도 조사 ○ 설문대상: 공연 참여자 총 852명 ○ 설문결과: 행사 만족도 결과 92% 및 재참여의향 96% ※ 설문 세부내용 붙임3 참조 6 홍보실적 자체홍보 ○ 홍 보 물 : 리플릿ㆍ현수막 등 제작 및 배포 ○ 온 라 인 : 박물관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게시 ○ 오프라인 : 입주 단지내, 경춘선숲길 등 리플릿 비치 및 현수막 게시 (단위 : 매) 구 분 문화공연장 온라인 포스터 백월 현수막 전단지 배너 웹배너 (홈페이지) 카드뉴스 (인스타그램) 레트로콘서트 홍보물 375 4 20 1,200 20 12 12 7 행정사항 행정사항 ○ 사업비 집행내역 - 행사용역 : 50,000,000원 ○ 예산과목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통계목 집행금액(원) 소요내역 역사와문화의 복합공간창조 박물관 활성화 서울생활사박물관운영 행사운영비 50,000,000원 행사용역 붙임 1. 문화행사 사진 1부. 2. 문화행사 홍보자료 1부. 3. 설문조사 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서울생활사박물관 문화행사「레트로콘서트」추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23904 생산일자 2022-1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주윤극 (02-3399-2961) 관리번호 D00000470316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