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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급 승진리더 과정 개편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459 결재일자 2022. 1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김재봉 기봉호 12/23 이원목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2023년 5급 승진리더 과정 개편 계획 2022.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5급 승진리더 과정 개편 계획 신임 관리자로서 올바른 변화관리 마인드를 정립하고, 새로운 리더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5급 승진리더 과정을 개편하고자 함 Ⅰ ’22년 교육개요 추진근거 ㅇ「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제12조 제2항 (교육훈련과 인사관리)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5급 공무원으로의 승진임용을 할 때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5급 승진후보자 기본교육 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 중에서 승진임용하여야 한다. 운영결과 ㅇ 교육기간 및 인원 - 5주, 4회, 총 561명(시 225명, 자치구 336명) 수료 ※ ’22년 교육계획 인원 543명 대비 103%, 1?3기 시?자치구, 2?4기 자치구 운영 ㅇ 교육방식 및 내용 - 교육방식 : 혼합교육 실시(대면집합, 현장, 실시간 원격, e-러닝) - 교육내용 : 공직가치, 리더십, 인문소양, 직무공통, 글로벌 등 분야별 균형적 편성 ※ 공직가치 9%, 리더십 27%, 직무전문 22%, 인문소양 23%, 글로벌 3%, 행정시간 등 기타 16% ㅇ 교육효과성 분석 결과 - 교육만족도 : 평균 4.37점, 설계적정성 : 평균 4.31점 - 학업성취도 : 평균 0.18점 상승 (교육전 4.12점 → 교육후 4.30점) - 현업적용도 : 전체 교육생의 94.8%가 교육 후 현업적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 - 업무개선도 : 현업적용시 업무개선도는 평균 4.25점으로 유용도가 높은 수준임 Ⅱ 교육개선을 위한 시사점 분석 분석내용 (타 공공분야) 공직마인드 재정립 및 리더십 교육 중심, 직무전문 분야 평가 실시 ㅇ (교육분야) 타 공공기관과 비교?분석 결과, 리더십 및 직무전문 분야는 유사 규모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나, 공직가치 분야는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 편성 ㅇ (교육평가) 우리시는 리더십 분야 e-러닝 컨텐츠 학습 후 온라인 객관식 평가실시, 타 공공기관은 정책기획, 리더십, 지방자치?재정, 행정법 등 서술형 평가 <타 공공기관 교육내용 비교 현황 > 기관명 교육 기간 교육 인원 교육 방식 교육분야 교육 평가 공직가치 리더십 직무전문 글로벌 인문소양 기타 우리시 5주 4회, 543명 혼합교육 9% 27% 22% 3% 23% 16% 리더십 (e-러닝) 국가인재개발원 6주 6회, 1,740명 혼합교육 23% 20% 29% 4% 18% 6% 정책기획 리더십 (서술형) 지방행정연수원 6주 14회, 3,500명 혼합교육 31% 26% 25% 10% 8% 지방자치/재정 행정법/갈등관리 (서술형) (성과평가) 갈등조정 및 협력적 팀 구축방법 도움, 대면교육과 재충전 기회 확대 요구 ㅇ 평가대상 : ’22년 5급 승진리더과정 이수자 181명 (’22. 6월 ~ 11월초 실시?분석) ㅇ 평가방법 : 교육전-직후-1개월 후 3단계 설문 및 FGI(Focus Group Interview) 실시 ㅇ 평가결과 : 도움분야 ? 갈등상황 협의 ?조정, 협력적 팀 이끄는 법 등이 역할 수행에 도움 요구사항 ? 교육생 상호교류를 위한 대면교육 및 재충전을 위한 힐링 교과목 편성 개선 필요사항 ㅇ 공직생활을 성찰하고 공직가치 재정립을 위한 체험?성찰형 공직가치 교육 확대 ㅇ 중간관리자로서 역할변화에 요구되는 리더십 함양을 위한 단계적 프로그램 개발 ㅇ 5급 관리자에게 필요한 직무전문역량 중심의 서술형 평가 실시로 교육 실효성 제고 Ⅲ ’23년 교육개편(안) <주요 개선사항> 【교육방법】변화 기반 자기성찰 및 리더십을 위한 리버스 멘토링 도입 ㅇ 체험과 사색을 통한 청렴?애민정신 고찰 ,「현장중심 청렴교육」신설 - 공직가치에 대한 청렴현장 체험과 자기성찰을 통해 공직관 재정립 계기 마련 ㅇ 조직변화를 이끄는 리더 역량 강화를 위해 「토론?성찰?멘토링」적용 - 올바른 리더 역할수행에 필요한 리더십 함양을 위해 단계적 프로세스 개발 리더십 이론과 현업사례 (이론학습, 토론?공유) 어떠한 리더가 될 것인가 (자신의 러더십 성찰) 리버스 멘토링 (후배 공무원과의 대화) 우리가 바뀌는 시간 (리더로서의 변화 다짐) ㅇ 현업 경험을 기반으로 한 ‘나만의 노하우’ 공유,「1인 1강사 방식」도입 - 조직문화 개선, MZ세대와의 소통 등 집단지성을 통한 현업 문제해결력 강화 【중점 교육내용】조직변화와 성과창출을 위한 신임 관리자 역량 향상 ㅇ 리더로서 영향력과 신뢰 획득을 위한 우리시 맞춤형 리더십 프로그램 신설 -‘관리자 변화 리더십(공직리더십 원탁토론, 11h)’, ‘나는 어떠한 리더가 될 것인가(7h)’ 등 ㅇ 디지털 전환, 미래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문제해결력 강화 교과목 확대 - ‘SNS 시대 정책홍보 전략(3h)’, ‘빅데이터 이해와 정책 활용(3h)’, ‘공공 갈등관리(2h)’ 등 ㅇ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글로벌 이슈와 국제현안 이해 제고를 위한 과목 신설 - ‘4차산업혁명 및 펜데믹 이후 글로벌 경제 이슈(2h)’,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외교정책(3h)’ 설계방향 ㅇ 과정컨셉 : 변화된 역할과 책임에 맞는 공직관과 리더십 향상으로 조직성과 견인 ㅇ 설계중점 : 신임 리더로서 역할변화와 조직성과 향상을 위한 전문역량 함양 <5급 승진리더 교육모형 > 교육규모 ㅇ 5주, 4회, 총 543명 (1?3기 시?자치구 210명, 2?4기 자치구 60명 내외) 교육방식 ㅇ 이론 중심의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 체험기반 자기성찰형 교육 프로그램 확대 - ’22년 대면 36%, 비대면 48%, 기타 16% ? ’23년 대면 62%, 비대면 28%, 기타 10% - 대면방식 중 현장학습 비중을 ’22년 18% ? ’23년 25%로 확대, 현장기반 체험형 교육 실시 ㅇ 교육내용별 온-오프라인 장점을 결합하되,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해 토론?실습 강화 - 교육내용 특성에 따라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 적용, 자기성찰을 통한 리더십 변화를 위해 발표 및 토론, 문제해결 방안 공유와 동료 코칭 등 대면 중심의 참여형 교육 방법 확대 교육내용 ㅇ 교과목 편성 - ’22년 44개 과목에서 ’23년 37개로 교과목 정예화 및 핵심교육 중심으로 교과목 개편 - 공직마인드 재정립을 위한 공직가치 분야 확대 및 리더십 향상을 위한 교육편성 유지 구 분 ’21년 5주 (44과목, 175시간) ’22년 5주 (37과목, 175시간) 공직가치 7과목 16h 9 % 6과목 31h 18% 리더십 10과목 48h 27% 7과목 47h 27% 직무전문 14과목 38h 22% 14과목 44h 25% 글로벌 2과목 5h 3% 2과목 5h 3% 인문소양 11과목 41h 23% 8과목 31h 17% 기타 27h (16%)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등) 17h (10%)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등) ㅇ 세부 편성내용 - (공직가치) 공직생활 성찰 및 공직가치 재정립 ? 관리자 역할과 책임에 맞는 공직관 재정립을 위한‘청렴 리더십 현장학습(21h)’과목 신설로 공직가치와 소명의식에 대한 청렴현장 체험 및 자기성찰 계기 마련 - (리 더 십) 리더로서 영향력과 신뢰 획득에 필요한 역할이해와 역량 향상 ? 조직변화를 이끄는 리더역량 강화를 위해 토론?성찰?멘토링 중심의 리더십 프로세스 개발 ? [리더십 이론] ? [현업사례 공유?토론] ? [자신의 리더십 성찰] ? [리버스 멘토링] ? [변화다짐] 단계를 통해 올바른 리더 역할수행에 요구되는 우리시 맞춤형 리더십 역량 강화 리더십 이론과 조직사례 공유?토론 나는 어떠한 리더가 될 것인가 리버스 멘토링 우리가 바뀌는 시간 ? 현업사례 공유 및 토론 ? 팀(부서) 소통과 협력을 이끄는 리더십 핵심 역할에 대한 이해 ? 자유로운 개인성찰 ? 변화된 역할과 책임 인식 나는 어떠한 리더가 될 것인가에 대한 성찰 ? 후배 공무원과의 대화 ? 기성세대와 MZ세대 간 상호이해와 협력촉진을 위한 후배직원의 코칭 ? 1인 1강사 방식 ?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노하우 공유, 존경받는 관리자가 되기 위한 다짐 - (직무전문) 디지털 전환,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 강화 ? 정책관리자에게 필요한‘SNS시대 정책홍보 전략(3h)’,‘언론과의 효과적인 소통전략(3h)’ ? 데이터기반 정책기획을 위한‘빅데이터 이해와 정책 활용(3h)’과목 및 규제개혁을 통한 적극행정과 공공갈등 관리를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전문 과목 편성 - (글 로 벌)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글로벌 이슈와 국제현안 이해 제고 ?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글로벌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위한‘4차 산업혁명 및 펜데믹 이후 글로벌 경제 이슈(2h)’과목 편성 ? 국제정세 변화 이해와 대응을 위한‘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외교정책 이해(3h)’과목 신설 - (인문소양) 역사?문화체험 및 건강관리를 통한 회복탄력성 함양 ?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사고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울 역사문화 탐방(7h)’, ‘국악의 이해(3h), ’문화예술체험(4h)’등 현장기반 체험형 교과목 편성 ? 승진에 따른 심리적 소진상태를 재충전하고 회복탄력성 강화를 위한‘힐링테라피(3h)’, 건강관리를 위한‘성인질환 원인과 예방(3h)’,‘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건강관리(3h)’편성 교육평가 ㅇ 행정에 도움이 되고 실질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평가과목 및 방식 개선 - (’22년) 리더십 e-러닝 학습, 객관식 평가 ? (’23년) 행정법?민법 사례연구, 서술형 평가 교육성과 ㅇ 공직생활에 대한 자기성찰 및 신임 관리자로서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계기 마련 ㅇ 상생과 협업의 조직문화 개선 및 MZ세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한 노하우 공유 Ⅳ 행정사항 ㅇ 개편내용 반영하여 운영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운영 : 인재양성과 붙임 : 2023년도 5급 승진리더 과정 교과목 편성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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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급 승진리더 과정 개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459 생산일자 2022-1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3) 관리번호 D00000470304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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