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32385 결재일자 2022. 1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환경농업팀장 기술보급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은희 이연미 12/22 조상태 2022 서울 브랜드 농산물 육성 포장재 지원사업 종합결과보고 2022. 12.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 서울 브랜드 농산물 육성 포장재 지원사업 추진결과 서울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공동 브랜드 사용과 포장재 개선으로 서울 농산물의 이미지 제고와 우수 농산물 홍보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한 서울 브랜드 농산물 육성 포장재 지원사업의 추진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근거 및 방향 □ 추진근거 ○『농촌진흥법』제15조(농촌지도사업의 조정), 제16조(시범사업의 실시) 및 『농촌진흥법 시행령』제2조(농촌진흥사업의 범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제8조(농업의 구조개선과 지속가능한 발전) ○ 2022년 농촌지도사업 시행지침 및 농업기술보급 실행계획 □ 추진방향 ○ 품목별 브랜드 포장재 보급을 통한 서울 농산물 이미지 제고 ○ 농산물 브랜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품목별?활용시기별 맞춤 포장재 지원 ○ 지역농업특성화 사업과 연계한 6차 산업화 ‘1지역 1특산품’육성 지원 ○ 농산물 품질의 집중관리를 위한 품목별 농업인 학습단체 중심의 대상자 선정 ○ 품목별 선도농업인의 지속적인 참여 유도 및 홍보 강화 Ⅱ 사업개요 □ 사 업 명 : 서울 브랜드 농산물 육성 포장재 지원사업 □ 사 업 량 : 5분야 72,000장 □ 사업대상 : 서울지역 내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업인 □ 사업내용 : 분야별 포장재?용기 제작 지원 □ 예 산 액 : 70,000천원 ○ 신개발 원예기술 보급 ? 사무관리비(201-01) Ⅲ 사업추진결과 1. 사업 추진 경과 구분 시 기 추진내용 ?기본계획 수립 1월 사업추진 기본계획 수립 ?사업 공고(홍보) 및 신청접수 1.12. ~ 2.7. 홈페이지 및 농업인교육 시 홍보 ?사업신청자 현지조사 2.10. ~ 2.21. 신청대상자 농가 현지조사(94농가) ?사업대상자 선정 (농업산학협동심의회) 2.23. 지원사업 심의 및 대상자 결정(89농가) ?사업대상자 사전교육 3.10. ~ 3.29. 사업대상농가 사전교육 ?포장재 제작 및 보급 5월 채소?화훼?양봉 포장재 지원 8월 배 포장재, 쌀 포장재 지원 ?사업 결과 평가회 9.29. 사업 평가회(양봉) 11.21. 사업 평가회 개최 및 평가 (채소?화훼?과수?벼) 2. 서울브랜드 농산물 육성을 위한 포장재 지원사업 추진결과 □ 추진시기 : 2022년 1 ~ 11월 □ 사 업 량 : 5분야 71,220장 □ 포장재 지원사업 추진결과 : 89농가 지원 구분 채소 화훼 과수 벼 양봉 브랜드 늘싱싱한채소 서울꽃단지 수라배 경복궁쌀 서울꿀단지 디자인 규격 대·중·소 7.5kg 5kg, 10kg 2kg, 4kg 2.4kg 수량 20,510장 21,100장 4,594장 15,500장 9,516장 - 포장재5,670장 - 용 기 3,846병 지원시기 5월 5월 8월 8월 5월 지원농가 33농가 33농가 6농가 6농가 11농가 ※ 친환경인증 채소 포장재는 인증농가 브랜드 지원사업으로 5월 지원(1종 23,080장, 20농가) □ 주요사업사진 : 붙임 1. 참조 Ⅳ 주요성과 및 개선방안 □ 주요성과 ○ 화훼 포장재 중 지피식물 포장재의 골판지 강도를 높여 내구성을 개선하여 포장재를 활용한 농업인의 만족도가 높았음. ○ 서울농산물 브랜드 육성을 위한 포장재를 지원받은 농업인들의 사업만족도는 97%로 조사되었고,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희망함. □ 문제점 및 건의사항 문제점 및 건의사항 개선사항 및 향후계획 ?포장재의 규격 개선 및 종류 추가 요청 - 늘싱싱한채소 박스(4㎏) 높이 및 포장재 옆면의 손잡이 부분 크기 조절 - 경복궁쌀 20㎏포장재 제작 요청 ?향후 포장재 제작 시 작목별 농가들의 의견을 확인하여 건의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 ?포장재 지원시기 5월 이전 희망 ?신청접수, 심의회 등의 일정을 당겨서 사업 추진 ?포장재 지원수량 증가 희망 ?예산 범위 내에서 최대수량을 지원하기 위해 가격조사 및 단가조정 노력 등 Ⅴ 만족도 조사결과 □ 서울브랜드 농산물 육성을 위한 포장재 지원사업 평가회 결과 ○ 일 정 : 2022. 11. 21.(월) (※양봉분야 : 2022. 9. 29.(목)) ○ 장 소 : 농엄기술센터 강당 ○ 참 여 : 50명 ○ 평가방법 : 설문조사 및 의견 발표 등 □ 설문조사 결과보고 ○ 만족도 조사결과 : 96% (N=50) 구분 조사인원 만족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 계 50명 96% 32 16 2 - - ○ 설문자 모두 본 사업에 대해 보급성이 있고 계속 지속하기를 희망하였고, 사업의 만족도는 96%로 서울 농산물 브랜드 포장재 지원사업이 서울 농산물 홍보에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임. - 브랜드 이미지 홍보 효과는? ① 효과가 있다 (100%, 50명) ② 효과가 없다 ( 0%, 0명) ③ 잘 모르겠다 ( 0%, 0명) - 포장재 품질(강도 등)에 대한 만족은? ① 매우만족 (56%, 28명) ② 만족 (40%, 20명) ③ 보통 ( 4%, 2명) ④ 불만족 ( 0%, 0명) ⑤ 매우불만족(0%, 0명) - 포장재 디자인(색상 등) 및 브랜드에 대한 만족은? ① 매우만족 (58%, 29명) ② 만족 (38%, 19명) ③ 보통 ( 4%, 2명) ④ 불만족 ( 0%, 0명) ⑤ 매우불만족(0%, 0명) - 본 사업에 대한 평가는? ① 매우만족 (64%, 32명) ② 만족 (32%, 16명) ③ 보통 ( 4%, 2명) ④ 불만족 ( 0%, 0명) ⑤ 매우불만족(0%, 0명) Ⅵ 기대효과 □ 서울 브랜드 농산물 이미지 제고 및 소비자 인지도 향상 □ 유통포장재 제작 지원으로 작업능률 향상과 농가 소득 증대 기여 붙임 주요사업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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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32385
D0000047021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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