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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171 결재일자 2022. 1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박은미 류은희 이종선 12/21 최원석 협 조 2022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보고 2022. 12. 20.(화)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누리집 운영 평가결과 보고 뉴미디어담당관:이종선☎2133-6480 누리집팀장:류은희☎6500 담당:박은미☎6515 2022년도 서울시 본청 및 사업소에서 운영 중인 누리집에 대한 운영실태를 평가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4조 ㅇ 홈페이지 정보관리에 대한 정례적인 평가 실시, 인센티브 제공 □ 2022년 누리집 품질관리를 위한 운영실태 평가 계획 (뉴미디어담당관-2527, 2022.10.31.) Ⅱ 추진근거 □ 평가대상: 135개 누리집 ㅇ 본청 및 사업소 운영 개별 누리집(본청 109개, 본부·사업소(시의회포함) 30개) ※ 외국어 누리집은 서울브랜드담당관 총괄관리로 평가 제외 □ 평가대상기간: 2021. 11. 1. ~ 2022. 10. 31.(12개월) □ 평가방법: 평가항목(9개)별 지표에 따른 객관적 점검 ㅇ 평가자: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홈페이지팀) ㅇ 홈페이지팀 자체 개발 평가시스템 활용 □ 평가기간: 2022. 11. 1. ~ 12. 9. ㅇ 부서 자체 점검표 제출 : 11. 1. ~ 11. 15. ㅇ 부서 자체점검 결과 등록 및 평가자 평가 : 11. 15. ~ 11. 25. ㅇ 부서 평가결과 확인 및 이의신청 : 11. 28. ~ 12. 1. - 부서 이의신청 16건 (반영 2건, 미반영 14건) ㅇ 이의신청 확인 및 평가점수 최종 확정 : 12. 2. ~ 12. 9. Ⅲ 평가결과 □ 최근 3년 평가 항목별 준수율 □ 총 평 ㅇ 평가결과: 84.5점(전년대비 0.7점 상승) 항 목 합계 누리집 정책준수 웹접근성 준 수 웹표준· 호환성 준수 콘텐츠 충실성 배 점 100점 16점 20점 20점 14점 평 점 84.5점 13.3점 18.6점 17.7점 12.8점 2022년 준수율 84.5% 82.9% 93.1% 88.3% 91.7% 2021년 준수율 83.8% 82.9% 92.2% 81.7% 92.6% 항 목 누리집 방문자 수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웹개방성 진 단 누리집 운영 협조 누리집 통합정비 배 점 15점 5점 5점 5점 5점(가점) 평 점 9.1점 4.5점 4.7점 3.7점 6개 2022년 준수율 60.4% 90.4% 93.3% 73.8% 2021년 준수율 60.7% 88.8% 96.7% 89.6% ※ 웹접근성, 웹표준·호환성 평가는 ‘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진단 용역’ 결과 반영 - 누리집 정책준수(82.9%), 웹접근성 준수(93.1%), 웹표준·호환성 준수(88.3%), 콘텐츠 충실성(91.7%),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0.4%), 웹개방성 진단(93.3)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 누리집 방문자수(60.4%), 누리집 운영 협조(73.8%)는 준수율이 다소 낮은 편임 ㅇ 평점 현황 - 총 135개 누리집 중 평점 80점 이상은 93개(68.9%)로 전년(87개)대비 3.9%p 증가하고, 80점 미만 누리집은 42개(31.3%)로 전년(47개)대비 4.0%p 감소함 - 80점 미만 누리집 42개 중 본부·사업소 운영 누리집은 3개(7.1%)인 반면, 본청 부서 운영 누리집은 39개(92.9%)로 개선의 여지가 많음 평 점 계 80점 이상 80점 미만 소계 90점 이상 ~100점 미만 80점 이상 ~90점 미만 소계 70점 이상 ~80점 미만 70점 미만 누리집 수 135개 93개 (68.9%) 39개 (28.9%) 54개 (40.0%) 42개 (31.1%) 33개 (24.4%) 9개 (6.7%) 본 청 105개 66개 (62.9%) 25개 (23.8%) 41개 (39.1%) 39개 (37.1%) 30개 (28.6%) 9개 (8.6%) 본부?사업소 (시의회 포함) 30개 27개 (90.0%) 14개 (46.7%) 13개 (43.3%) 3개 (10.0%) 3개 (10.0%) - □ 세부항목별 평가결과 서울시 누리집 정책준수(82.9%)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6점 14.1점 82.9% 누리집 정책준수 서울시 표준 GNB 적용 4점 3.9점 97.8% 서울시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적용 5점 4.9점 98.5%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 5점 3.3점 66.5% 서울시 통합 배너 연계 2점 1.1점 54.8% - 135개 누리집 중 서울시 표준 GNB는 132개(97.8%), 이용현황분석시스템은 133개(98.5%) 적용 -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된 누리집은 99개(66.5%)로 전년(96개)대비 0.5%p 증가함 - 서울시 통합배너는 74개(54.8%) 누리집이 연계하여 준수율이 전년(68개)대비 4.1%p 증가되었으나, 누리집 운영부서에서 통합배너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연계키값 발급없이 서비스하는 경우가 있어 통합배너에 대한 안내 필요 웹접근성 준수(93.1%)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0점 18.6점 93.1% 웹접근성 준수 웹접근성 준수 20점 18.6점 93.1% - 웹접근성 준수율은 93.1%로 전년대비 0.9%p 증가함 -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받은 누리집은 81개(60.4%)이며, 실태조사 대상인 53개(39.6%) 누리집의 평균 준수율은 82.5%임 ※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받은 누리집은 100점 부여 - 실태조사 점수가 80점 미만인 20개 누리집은 개선 조치 필요 웹표준·호환성 준수(88.3%) 평가항목 평가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20점 17.7점 88.3% 웹 표준?호환성 준수 웹표준 준수 10점 7.8점 78.0% 웹호환성 준수 10점 9.9점 98.6% - 웹표준 준수율(76.9%→78.0%)과 웹호환성 준수율(86.4%→98.6%)은 전년대비 모두 증가함 - 특히, 웹호환성 준수율이 대폭 증가된 것은 개정된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진단(행정안전부) 기준을 평가에 반영하고, 평가대상 폐이지를 늘린 것(2p→5p)이 영향이라고 봄 - 웹호환성의 기능 호환성 확보 준수율이 100%로 크게 증가함 - 웹표준의 표준 HTML 및 표준 CSS 문법 준수, 제어기능 표준 준수율이 80% 미만으로 개선 필요 콘텐츠 충실성(91.7%)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4점 12.8점 91.7% 콘텐츠 충실성 헤더 현행화(누리집명, 타이틀 태그) 2점 1.9점 93.9% 푸터 현행화(하단 연락처) 2점 1.9점 95.6% 관리자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4점 88.9% 응답형 게시판 현행화 5점 4.6점 92.4% - 콘텐츠 충실성 준수율은 전년대비 0.9%p 다소 감소하였으나 준수율이 91.7%로 잘 운영되고 있다고 보여짐 누리집 방문자 수(60.4%)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15점 9.1점 60.4% 누리집 방문자 수 누리집 일평균 방문자수 10점 6.4점 64.1% 누리집 일평균 방문자수 증감률 5점 2.6점 52.9% - 누리집 방문자수는 60.4%로 전년대비 0.3%p 감소함 - 일평균 방문자수는 77개(57.0%) 누리집이 증가하고 51개(37.8%)가 감소함 - 일평균 방문자수가 5,000명 이상인 누리집은 15개(11.1%), 100명 미만 누리집은 32개(23.7%)임 ※ 전년대비 비교 불가(7개): 2022년 신규 오픈 누리집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90.4%)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5점 4.5점 90.4%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5점 4.5점 90.4% - 모바일 최적화 웹페이지 구성 준수율은 90.4%로 전년대비 1.6%p 증가함 - 122개(90.4%)가 반응형 또는 적응형으로 구축, 모바일 최적화되지 않은 누리집은 13개(9.6%)로 매해 감소함(2020년 19개, 2021년 15개) 웹개방성 진단(93.3%)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5점 4.7점 93.3% 웹개방성 진단 누리집 검색 활성화 5점 4.7점 93.3% - 웹개방성 준수율은 93.3%로 전년대비 3.4%p 감소함 ※ 누리집명이 변경된 경우 변경전 명칭으로 검색 불인정, 대표 주소(url)가 아닌 특정 페이지 주소(url)로 검색 불인정 등 평가 기준을 강화 - 3대 주요포털(네이버, 구글, 다음)에 모두 검색되는 누리집은 115개(85.2%), 3대 주요포털 중 일부(1~2개)에서만 검색되는 누리집은 20개(14.8%)임 ? 개방률: 구글 96.3%, 네이버 95.6%, 다음 91.1% 누리집 운영 협조(73.8%)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평점 준수율 합 계 5점 3.7점 73.8% 누리집 운영 협조 누리집 자체점검표 제출 5점 3.7점 73.8% - 자체 점검표 제출 누리집은 119개(88.1%), 미제출 누리집은 16개(11.9%)임 - 누리집 운영 협조 준수율은 배점 상향(3점→5점) 및 지표구간 세분화로 전년대비 15.7%p 감소하였으나 자체 점검표 제출 누리집은 전년(120개)과 유사함 ? (2021년) 제출(3점), 미제출(0점) (2022년) 자체점검 정 확 도 90%이상 (불일치 0~1개) 80%이상 (불일치2~3개 65%이상 (불일치 4~5개) 65%미만 (불일치 6개이상) 점검표 미제출 점 수 5점 4점 3점 1점 0점 누리집 통합 정비(가산점)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합 계 5점 누리집 통합 정비 누리집 통합 실적 5점 - 8개 부서에서 누리집 통합실적을 제출하였으나, 검증 결과 6개만 통합 실적으로 인정하여 가산점 부여 - 서울시 2차 도메인(○○○.seoul.go.kr)을 통합한 누리집 3개에 대해서는 5점, 그외 통합(기타 도메인, 누리집 등)에 해당되는 3개는 1점을 부여함 - 누리집 통합 가산점부여 현황 Ⅳ 우수부서 선정 및 시상 □ 우수 누리집: 우수부서(8개)에 상장 및 상금(360만원) 지급 ㅇ 최우수상(1): 평가점수 1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우 수 상(4): 평가점수 2위 ~ 5위 누리집 운영 부서 ㅇ 노 력 상(3): 전년대비(2021년) 평가점수가 증가한 상위 누리집 운영부서 □ 시상 내역 Ⅴ 향후계획 □ 운영실태 평가결과 통보 및 시상(뉴미디어담당관) : 2022. 12. □ 누리집별 미흡 항목에 대한 조치(누리집 운영부서) : 2023. 1. ~ □ 누리집 통합정비 추진 : 2023. 4. ~ 붙임 1.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총괄표 1부. 2.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상세 집계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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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총괄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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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상세 집계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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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누리집 운영실태 평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171 생산일자 2022-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은미 (02-2133-6515) 관리번호 D0000047015535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홈페이지콘텐츠평가및시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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