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농부의 시장 결과보고

문서번호 대외협력과-3981 결재일자 2022. 1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생팀장 대외협력과장 박주희 고혜경 12/21 김광덕 2022. 농부의 시장 결과보고 2022.12. 행 정 국 (대외협력과) 2022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 보고 지자체간 협력체계 강화 및 지역상생 활성화를 위해 개최한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1 사업 개요 □ 운영개요 ㅇ 사업기간 : 2022. 4월 ~ 11월 (혹서기 7~8월 휴장) ㅇ 개최장소 : 만리동광장, 마포구DMC, 청계광장 등 5개소 ㅇ 주요내용 : 지역 우수 농수특산물 직거래 판매, 부대행사 등 ㅇ 용 역 사 : ㅇ 사업예산 : □ 추진경과 ㅇ 2022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수립 : '22. 2. 17. ㅇ 농부의 시장 용역계획('22.3.1.) 및 운영사 선정 : '22. 3. 28. ㅇ 농가 모집공고('22.2.23.~3.11.) 및 선정 : '22. 4. 25. ㅇ 참여농가 대상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진행 : '22. 5. 2. ㅇ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 '22. 5.~6. / 9~11. □ 운영결과 ㅇ 총42회 운영, 1,086백만원 매출, 136농가(누계:1,264) 참여, 118,023명 방문 구 분 정기장터 기획전 도시농업박람회 농협 기 간 5월 ~ 11월 10월 7일 ~ 8일 11월 22일 ~ 23일 장 소 만리동광장 등 5개소 청계광장 서울어린이대공원 참여시군 및 농가수 9개 시·도 75개 시·군 112농가 7개 시·도 17개 시·군 18농가 7개 시·도 20개 시·군 24농가 운영결과 38회, 999,207천원 매출 2회, 41,176천원 2회, 46,200천원 2 세부추진결과 □ 농부의 시장 정기장터 운영결과 ㅇ 기 간: 2022. 5월 ~ 11월 / 10:00~18:00 ※ 7~8월 제외, 장소별·기상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ㅇ 장 소: 총 5개소 - 마포구DMC, 여의도, 청계광장, 만리동광장, 뚝섬한강공원 ㅇ 추진횟수: 총38회(계획 40회) ㅇ 참여농가: 9개 시·도, 75개 시·군, 112농가(누계 1,190농가) ㅇ 매 출 액: 999백만원 ㅇ 방 문 객: 245,963명 ㅇ 장소별 추진 실적 (단위: 회, 천원, 명) 운영 장소 횟수 (부스규모) 매출액 참 여 농가수 방문객수 비고 총 계 회당 평균매출 부스별 평균매출 5개소 38 999,207 26,295 840 누계 1,190 (중복제외 112) 245,963 마포구DMC 10 (40) 358,978 35,898 801 448 33,732 상· 하반기운영 여의도 12 (31) 238,658 19,888 734 325 29,827 청계광장 6 (18) 137,930 22,988 1,209 114 13,333 하반기 운영 뚝섬 한강공원 6 (29) 191,150 31,858 897 213 24,498 만리동광장 4 (15) 72,491 18,123 805 90 6,995 여의도: (상반기)여의도광장, (하반기)여의도 신영증권 앞 ㅇ 장소별 매출현황 (단위: 천원) (총매출) 상반기부터 운영하여 운영횟수가 많은 마포구DMC가 358,987천원, 여의도가 238,658천원으로 총매출이 높음 (회당 평균매출) 마포구DMC, 뚝섬한강공원, 청계광장 순으로 높게 나타남 (농가당 평균매출) 농가당 평균매출(부스별 평균매출) 비교시 청계광장, 뚝섬한강공원, 만리동광장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청계광장은 운영규모가 작아 총매출은 5개소 중 4번째지만 농가당 평균매출은 1,209천원으로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ㅇ 장소별 매출 순위 (단위: 천원) 구 분 1순위 2순위 3순위 농가명 매출액 농가명 매출액 농가명 매출액 마포구 DMC 옥당골신선유 영농조합법인 (굴비) 23,250 주식회사 서천한산식품 (젓갈) 18,600 여수돌산갓 영농조합법인 (갓김치) 18,600 여의도 여수돌산갓 영농조합법인 (갓김치) 14,150 농업회사법인 효원장 (된장,고추장) 13,530 천방산 영농조합 (서리태,팥) 12,930 청계광장 대박농부네 (오란다) 14,940 옥당골신선유 영농조합법인 (굴비) 13,250 광천토굴 전통식품 (젓갈) 9,170 뚝섬 한강공원 여수돌산갓 영농조합법인 (갓김치) 24,500 창원북면 우렁이농장 (우렁이) 10,100 좋은식품 (어묵) 10,100 만리동광장 여수돌산갓 영농조합법인 (갓김치) 7,500 천방산 영농조합 (서리태,팥) 6,670 농업회사법인 효원장 (된장,고추장) 5,550 ㅇ 장소별 매출 추이 마포구 DMC 여의도 (마포구DMC) 평균 부스갯수 상반기 46개→하반기 36개로 부스갯수가 축소되어 상반기보다 총매출은 낮아졌지만 매출이 안정적으로 유지됨 (여의도) 상반기 '여의도광장'에서 하반기 '여의도 신영증권 앞'으로 장소를 변경하여 평균 부스갯수가 45→20개로 줄었고 강풍으로 인한 조기철수, 선별진료소 설치 등으로 불안정한 운영이 반영되어 매출 변동폭이 컸음 청계광장 뚝섬한강공원 만리동광장 (청계광장) 평균 18개 부스로 규모는 작지만 부스당 평균매출이 가장 높으며 안정적으로 운영됨 (뚝섬한강공원, 만리동 광장) 뚝섬한강공원은 한강공원 나들이객의 유입으로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였으나 11월 말 급격한 기온저하로 유동인구 감소와 함께 매출도 감소하였으며 만리동광장은 ‘17년부터 운영해온 장소로 안정적인 매출을 보임 ㅇ 품목군별 매출 현황 (품목군별 매출) 가공식품류(누계 486개 농가)가 가장 높은 매출을 보였으며 수산물류(누계 140개 농가), 반찬장류(누계 136개농가) 순으로 높게 나타남. 매출이 가장 낮은 품목군은 화훼류(누계 6농가), 축산류(누계 46농가), 과실류(누계 56농가)로 대체적으로 참여횟수가 낮은 품목의 매출이 낮았음 (장소별 품목군 매출) 모든 장소에서 가공식품류의 매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마포구DMC ·청계광장은 수산물류, 반찬장류순으로 여의도·뚝섬·만리동 광장은 반찬장류, 수산물류순으로 매출이 높게 나타남 ㅇ 참여 지자체 현황(시·군, 농가수) 및 매출 (단위: 개, 천원) 구 분 참여 시군 참여농가 매출액 농가수 참여누계 총 계 회당 농가평균 총합계 75 112 1,190 999,207 840 강원도 7 12 112 79,087 706 경기도 10 12 136 106,926 786 경상남도 8 16 202 147,705 731 경상북도 9 12 146 119,070 815 인천광역시 1 1 8 4,980 622 전라남도 14 22 179 228,658 1,277 전라북도 15 15 189 109,066 577 충청남도 8 18 194 192,745 993 충청북도 3 4 24 10,970 457 - 시군별 매출 실적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충남 예산군 72,430천원 전남 여수시 68,570천원 충남 홍성군 54,000천원 전남 고흥군 53,720천원 전남 영광군 48,530천원 ㅇ 품목군별 참여농가 현황 품목군 품목 예시 농가수 (중복제외) 참여누계 채소류 엽채, 과채, 근채, 양념채소 등 10 94 수산물류 젓갈, 굴비, 건어물 등 13 140 과실류 사과, 배, 복숭아 등 8 56 양곡류 쌀, 옥수수, 보리, 콩, 잡곡 등 5 53 축산류 계란, 치즈, 닭·오리 가공, 등 3 46 특용·임산물류 버섯, 밤, 인삼, 더덕, 약용류 등 17 173 가공식품류 즙류, 엑기스류, 한과류, 꿀, 참기름 등 45 486 반찬·장류 고추장, 된장, 김치, 장아찌 등 8 136 화훼류 다육식물, 화훼 등 3 6 총 계 112 1,190 □ 농부의 시장 기획전 운영결과 ㅇ 기 간: 2022. 10월 ~ 11월 ㅇ 장 소: 2개소 - 청계광장(도시농업박람회), 어린이대공원(농협) ㅇ 추진횟수: 총4회 ㅇ 참여농가: 10개 시·도, 32개 시·군, 42농가(누계 84농가) ㅇ 매 출 액: 87백만원 ㅇ 방 문 객: 9,638명 1) 도시농업박람회 청계광장 - 일시 및 장소: ‘22. 10. 7.(금) ~ 8.(토) 10:00~18:00 / 청계광장 - 운영규모: 7개 도, 17개 시군, 19개 농가 참여 - 운영내용: 제11회 도시농업박람회와 연계한 직거래장터, 이벤트 운영 - 운영실적 (단위: 회, 천원, 명) 횟수 (부스규모) 매출액 참 여 농가수 방문객수 총계 회당 평균매출 부스별 평균매출 2(18) 41,176 20,588 1,143 36 4,505 <현 장 사 진> 2) 농협과 함께하는 서울시 농부의 시장 - 일시 및 장소: ‘22. 11. 22.(화) ~ 23.(수) 10:00~18:00 / 서울어린이대공원 - 운영규모: 10개 시·도, 20개 시·군, 24개 농가 참여 - 운영내용: NH서울지역본부와 연계한 직거래장터 운영 - 운영실적 (단위: 회, 천원, 명) 횟수 (부스규모) 매출액 참 여 농가수 방문객수 총계 회당 평균매출 부스별 평균매출 2(24) 46,200 23,100 963 48 5,133 □ 농부의 시장 온라인 운영 결과 ㅇ 농부의 시장 온라인 플랫폼 운영 - 운영기간: 4월 ~ 11월 - 운영내용: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운영내용: 행사일정 및 장소, 22년 참여농가 정보 제공, 회차별 참여농가 소개, 기획전, 부대행사 소개 등 구 분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주 소 seoulfarmers market.com seoulfarmers market #seoulfarmersmk @seoulfarmersmarket 게시물 행사일정,참여 농가소개,콘텐츠 행사 안내, 온라인 콘텐츠, 장터 후기 등 26건 참여농가,SNS 이벤트 소개 등 129건 참여농가,SNS 이벤트,현장소식 후기 등 121건 시민 반응 방문자: 271명 10월 개설 공감: 78개 팔로워: 2,259 좋아요: 3,947 팔로워: 7,804 좋아요: 254 ㅇ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운영 - 운영일시: 2022. 9. 28. 16:00~17:00 - 운영매체: 네이버 쇼핑라이브 - 운영농가: 경기도 가평 어차어피(목이버섯) ※제철농산물, 할인율 고려 선정 - 운영내용: 목이버섯 판매, 생산농가 소개, 목이버섯 보관법 및 요리방법 시연, 라이브 할인 등 진행 - 운영실적: 108천원 판매, 조회수 700건 □ 현장 기획전 및 기타 프로그램 ㅇ 농부의 시장 현장기획전 1) 러블리 팜(정기장터 5개소): 과잉 농산물&못난이 농산물 현장 할인 판매 5회 진행 → 굿네이버스와 연계하여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1,698천원 기부 2) 착한지킴이 서비스(마포구DMC,여의도): 직장인들을 위한 구매물품 보관 서비스 운영 3) 김장체험 및 밀키트 판매(뚝섬): 김치명인 김장 시연 및 김장체험(33명), 김장 밀키트 판매(37개) <러블리팜> <착한지킴이> <김장시연 및 체험> ㅇ 기타 프로그램 1) 이벤트 - 쿠폰 이벤트: SNS 현장방문 인증사진, 딱지치기, 제기차기 등 게임 참여자 할인쿠폰 증정 - 굿즈 이벤트: 2만원 이상 구매자 선착순 캐릭터 열쇠고리, 퍼즐, 담요 등 증정 2) 스마트스토어 개설 교육 - 우수농가 대상 스마트스토어 개설, 판매방법 등 스마트스토어 전문강사 초빙 강연 2회 진행 → 3농가 신규개설 <게임 쿠폰이벤트> <굿즈 이벤트> <스마트스토어 강연> □ 홍보 추진 결과 ㅇ 농부의 시장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 홍보 - 30개 기사 보도, JTBC 뉴스룸 “똑똑! 경제” 고물가시대 인기있는 도심장터로 소개 ㅇ 서울시 매체 활용 홍보 - 시 홈페이지, 공식 블로그 및 120 다산콜센터 블로그 홍보 - 내 손안의 서울 시민기자 취재(7건) <내 손안의 서울> <120 블로그> ㅇ 농부의 시장 SNS 등 온라인 홍보 진행 - 농부의 시장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채널 운영 - 인플루언서 체험단(5명), 파워블로거 체험단(5명) 게시물 등 홍보 - 유투브 V-log 제작, 채널 포스팅 홍보(3건) □ 안전관리 및 코로나19 방역 추진 ㅇ 안전관리 총괄책임자 지정 및 행사장내 안전관리 요원 배치 진행 - 현장질서 유지, 행사인원 동선 확보, 행사장내 시설물 관리 등 ㅇ 현장합동 점검 등 안전관리사항 확인('22.11.15.) - 청계천관리공단 등 유관기관과 주요시설물 안전관리 및 안전요원 배치현장 확인 ㅇ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생활방역 세부수칙 준수 진행 - 행사장내 마스크 착용 안내, 손소독제 비치, 시설물 설치 전후 소독 진행 □ 만족도 등 설문 조사 실시 ㅇ 조사기간: 2022. 5.11.(수) ~ 11.27.(일) ㅇ 조사장소: 정기장터 5개소 ㅇ 인 원: 총6,510명 ㅇ 조사결과 1) 이용 시민 만족도 - 농부의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84.7%로, 품질과 가격 등 다각도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매우만족, 만족 합산, 단위:%) 전반적 만족도 상품품질 가격 적절성 판매자 친절도 시장규모 및 일정 84.7 78.4 71.5 86 76.6 2) 이용시민 개선요청 사항 - 시민들이 생각하는 개선 필요사항으로는 물품구성 37.7%, 홍보 23.6%로 채소나 과일 등 1차 농산물 구매를 기대하고 방문하는 이용시민들에 비해 판매농가가 적어 1차 농산물농가 참여비중을 늘릴 필요가 있음 (매우만족, 만족 합산, 단위:%) 물품구성 가격 편의시설 안내/홍보 기타 37.7 18.6 16.8 23.6 3.1 3) 기타(방문경로 및 횟수) - 장터 방문경로로 지인소개가 34%, 홍보물 28%, 인터넷 검색이 22.8%로 지인을 통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으며, - 방문횟수는 1회 54.5%, 2~5회 40.5%로 재방문하는 시민이 많아 장소와 일정을 일관성있게 운영하면 향후 꾸준한 방문객을 확보할 것으로 보임 3 평가 및 개선방향 □ 행사 운영 관리 ㅇ 정기장터의 안정적 운영으로 매출 및 방문객수 등 회복 - 거리두기 해제로 정기장터의 운영이 큰 변동없이 진행되었으며 이에따라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농가매출 및 방문객수가 회복되었음 - 소농의 판로확대를 지원하는 농부의 시장 운영 방향에 맞게 1차농산물 품목구성 확대 등 지속적인 매출을 위한 품목개선 필요 ㅇ (문제점) 참여농가의 40%가 가공식품 판매농가로 1차농산물 판매농가의 참여 저조 ㅇ (개선사항) 품목구성 개선 및 1차농산물 판매농가 참여 확대 □ 이벤트?체험 등 프로그램 ㅇ 장소별 이벤트, 프로그램 다양화로 시민들의 참여 및 소통 강화 - 착한지킴이 서비스 등 장소별 주고객 특성에 따라 이벤트를 구성하여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쿠폰이벤트 등으로 시민들의 유입과 참여율을 높여 농가 매출 향상으로 연계 ㅇ (개선사항)장소에 따른 이벤트, 체험, 공연 등의 차별적 구성 확대 - 뚝섬한강공원 등 가족단위 또는 주부가 주고객인 장터는 이벤트 참여도가 높고, 여의도 및 마포구DMC 등 직장인 대상의 장터는 편의성에 대한 요구도가 높음으로 장소별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확대 필요 □ 홍보분야 ㅇ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시민들과 소통 활발 - 농부의 시장 일정, 개?폐장 현황, 이벤트, 참여농가 소개 등 정보제공 - 상시 댓글 체크 및 답글 게시로 참여시민과 양방향 소통 진행 ㅇ 아파트, 빌라 전단 게시 및 지역커뮤니티 홍보로 인근 주민대상 참여 유도 ㅇ (개선사항)TV, 신문, 라디오 등 언론매체 활용한 적극적 홍보 필요 4 사업비 정산 □ 서울시 농부의 시장 소요예산: (단위: 원) 구 분 집행내용 집행예산 비 고 ㅇ 예산과목: 시정현안 협업기반 조성,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강화, 도농상생 직거래장터 운영,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5 향후계획 □ 2023년도 농부의 시장 장소 사전 확보 및 일정 협의 - 만리동광장, 마포구 DMC, 청계광장, 여의도 신영증권 앞, 뚝섬한강공원, 두타몰 광장 붙임 1. 2022년도 농부의 시장 매출 집계표 1부 2. 운영업체 결과보고서 1부(별첨) 3. 모니터링 보고서 1부(별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 농부의 시장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대외협력과
문서번호 대외협력과-3981 생산일자 2022-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주희 (02-2133-6672) 관리번호 D0000047013947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농산물직거래활성화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