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공예박물관 기증특별전 전시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기획과-25790 결재일자 2022. 1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기획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이소현 채영 12/21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 기증특별전 전시 결과보고 2022. 12.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서울공예박물관 기증특별전 전시 결과보고 ’22. 12. 21.(수) 서울공예박물관장:김수정☎6450-7010 전시기획과장:채영☎7040 담당:이소현☎7041 서울공예박물관의 금속공예분야 기증자료를 소개하는 금속공예 기증특별전 <사유하는 공예가 유리지>展을 개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추진근거 □ 서울공예박물관 현대공예 기증특별전시 연출 및 운영계획(전시기획과-4778, 2021.7.27.) □ 변경계약체결 통보(총무과-25026, 2022.8.24.) Ⅱ 전시개요 □ 전 시 명 : 금속공예 기증특별전 □ 전시기간 : 2020.9.27. ~ 2022.11.27. □ 전시장소 : 전시1동 3층 기획전시실 □ 전시내용 : 한국 현대금속공예 1세대 대표작가 故유리지의 기증 작품·자료를 비롯한 금속공예 기증자료 소개 Ⅲ 추진방향 □ 한국 현대금속공예 발전에 헌신한 1세대 금속공예가 故유리지의 전 생애 작품의 기증을 기념하고 그 뜻을 기림 □ 서울공예박물관의 다양한 금속공예 기증자료를 소개하여 한국 현대 금속공예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림 Ⅳ 추진일정 단계 기간 추진내용 계획수립 전시 운영계획 수립 자문 및 보고회의 운영 전시 출품작 조사 전시물 연출 전시연출 용역 공고 전시연출 용역 제안서평가위원회 협상 및 계약 체결 전시 연출계획 수립 전시물 제작 설치 작품 설치 작품대여 및 운송 작품 대여 협의 대여작품 인수 및 반입 운송, 소장자료 반출 대여작품 반출 운송 및 인계, 소장자료 반납 전시운영 전시운영 전시 연계토크 운영 관람객 만족도 설문조사 기자 및 귀빈대상 전시설명회 전시종료 전시 구조물 철거 전시실 원상복구 전시연출용역 준공 Ⅴ 전시내용 □ 전시구성 1부 유리지를 추억하며 내용 - 유리지의 우면동 작업실을 중심으로 가족의 이야기와 초기 작품소개 - 작업실 재현 공간에서 공예가 유리지가 사용했던 작업 도구들과 1960-70년대 작품, 자료를 통해 한국 현대금속공예 성립의 배경과 한 작가의 성장기를 확인 주요 출품작 핀 I, 1975 크리머, 1975-76 지팡이, 1977 속삭임, 1981 2부 바람에 기대어 내용 - 1980?90년대 구름, 바람과 바다 등 자연을 추상적으로 형상화한 유리지의 작품을 전시 - ‘타인을 위한 예술’로의 공예에 충실하고자 했던 유리지가 은기와 장신구, 작은 조각 그리고 나아가 환경조형물을 통해 표현한 서정적 풍경을 선보임 주요 출품작 겨울섬, 1988 밀물, 1990 파도-목걸이 I, 1994 바람에 기대어, 1987 무인도(호텔 로비 조형물), 1995 물장구 I, 1994-95 3부 흐르는 물 내용 - 생명의 순환에 대한 유리지의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제작된 다양한 장례용구를 선보임 - 2000년대 초반 부친 유영국의 죽음을 준비하며 본격적으로 장례의식을 위한 작품 - 인간의 삶을 흐르는 물에 빗대어 생명의 순환을 표현한 작품 주요 출품작 향로와 잔, 1978?79 골호―삼족오, 2002 골호-원숭이띠를 위한, 2001 십장생과의 여행―수·수(水·壽), 2007 유수(流水), 2010 4부 고은보석 내용 - 기증자 유자야가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운영하였던 금속공예 공방 겸 상점의 제작품 - 유리지의 설계, 자문과 제작 감리를 통해 완성된 뛰어난 조형미의 귀금속 장신구와 칠보장식은기 주요 출품작 튤립 다기세트, 1988 황금잔, 1995 비취 진주 목걸이 5부 기증 특별전을 열며 내용 - 개관 전후 서울공예박물관에 작품과 아카이브 자료를 기증한 금속공예가 9인의 다양한 작품과 아카이브 - 김승희(1947-), 김여옥(1945-), 서도식(1956-), 신혜림(1971-), 이봉주(1926-), 정영관(1958-2020), 정용진(1965-), 조성혜(1953-), 최현칠(1939-) 주요 출품작 김승희, '정물-풍경' 브로치 시리즈, 2004-15 김여옥, 목걸이, 1987 서도식, 合(합), 1989 신혜림, 시간의 비가 내린다-plane 5, 2015 이봉주, 대징, 1990년대 정영관, ,머무는 자리, 1991 정용진, 288개의 작은면을가진 기물, 2020 조성혜, 숲속의오후, 1978 최현칠, 주사위놀이판, 1970 □ 전시물 ㅇ 작품 및 자료: 연번 기관 내용 수량 1 2 3 4 5 □ 전시 평면도 및 전경사진 전시평면도 1부 유리지를 추억하다 2부 바람에 기대어 3부 흐르는 불 4부 고은보석 5부 기증특별전을 열며 관람객 모습 Ⅵ 전시운영 결과 □ 전시만족도 조사 결과 ㅇ 조사기간: 2022. 11. 1. ~ 11. 16. ㅇ 조사방법: 출구 서면조사 ㅇ 참여인원: 213명 ㅇ 전시만족도: 92.6%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다소 불만족 불만족 무응답 합계 응답수 102 95 15 1 0 0 213 백분율 48% 44.6% 7% 0.4% 0% 0% 100% ㅇ 조사결과 분석 구분 조사 결과 Ⅶ 예산 □ 소요예산: ※세부내역은 붙임자료 참고 □ 예산과목 ㅇ 서울공예박물관 총무과, 공예문화 중심지 조성, 박물관 콘텐츠 조성 및 운영, 공예문화 특별전, 사무관리비 □ 수행업체 ㅇ 주식회사 영인스페이스, ㈜스튜디오재믹스 Ⅷ 전시성과 □ 개관 준비 단계부터 추진해온 故유리지의 작품·자료의 가치와 수증성과를 널리 알리고 공예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 제고 □ 다양한 현대금속공예 기증자료을 감상하며 일상을 보다 특별하게 만드는 공예의 매력을 체험하는 기회 제공 ㅇ 언론보도: 일간지 52건, 매거진 2건 등 <언론 주요 보도내용> ? 중앙일보,「아버지는 한국 추상미술 거장, 딸은 현대 금속공예 선구자」, 2022.10.3. ? 문화일보,「삶과 죽음, 은빛처럼 눈부셨다」, 2022.11.7. “이 전시가 개막한 후 세 번 갔는데, 그때마다 관람객이 줄을 이었다.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중·노년층 등 연령대가 다양한 게 특징이었다. 최근 시민에게 개방된 송현녹지광장을 찾았다가 그 옆에 자리한 박물관을 둘러보는 이들도 있는 것으로 보였다. 방문 동기야 어쨌든 관객들은 작품의 미려함에 푹 빠지는 모습이었다.“ ? 한경닷컴,「유리지가 없었다면 지금의 한국 공예는 없다」, 2022.9.27. □ 박물관의 현대금속공예 컬렉션을 국내외에 적극 홍보하여 국내외 교류전시의 기반 마련 붙임: 1. 정산검토보고 1부 2. 전시만족도 조사 결과지 각 1부(별도보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8.1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기증특별전 전시연출 용역 준공에 따른 용역비 정산 검토 보고(배포).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공예박물관 기증특별전 전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문서번호 전시기획과-25790 생산일자 2022-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소현 (02-6450-7041) 관리번호 D000004701330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