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한양도성박물관 학급 대상 교육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23017 결재일자 2022. 12. 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양도성연구소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옥정원 김지연 박현욱 12/20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총무과장 김춘섭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 2022년 한양도성박물관 학급 대상 교육 운영 결과 보고 2022. 12. 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공문, SNS홍보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 2022년 한양도성박물관 학급 대상 교육 운영 결과 보고 학예연구부장:박현욱☎724-0138 한양도성연구소장:김지연☎0283 담당:옥정원☎0289 초등학교 학급(4~6학년) 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양도성 탐험대' 및 '흥인지문의 비밀' 교육 프로그램이 종료됨에 따라 그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향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교육 기간 ㅇ 상반기: 2022. 04. 13. ~ 07. 06.(매주 수·목요일) ㅇ 하반기: 2022. 09. 21. ~ 12. 08.(매주 수·목요일) □ 교육 대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 단체 □ 교육 방법: 실시간 원격 온라인 및 현장교육 병행 운영 □ 교육 장소: 한양도성박물관 학습실, 상설전시실 □ 교육 강사: 박물관 교육 강사 3인(주강사 및 보조강사) □ 운영 실적: 2개 프로그램 48회 1,138명 참여 ㅇ 한양도성 탐험대: 24회 579명, 만족도 100%(교사), 88.6%(학생) ㅇ 흥인지문의 비밀: 24회 559명, 만족도 95.2%(교사), 85.2%(학생) □ 소요 예산: 31,159천원 2 세부 운영 내용 및 결과 □ 세부 교육 내용 ㅇ 한양도성 탐험대 구 성 시간 세 부 내 용 오리엔테이션 10분 한양도성박물관 및 교육 내용 소개 온라인 교육 참여 시 주의 사항 안내 교육 순서 및 준비물 소개 시청각 교육 30분 한양도성의 역사 및 구조 등 한양도성에 대한 이해 - 한양도성의 건설 - 도성의 구조 - 도성 내 관리와 생활 - 한양도성의 훼손과 복원 체험 활동 20분 나만의 호패 만들기 - 유물을 통해 호패에 대해 알아보고 나만의 호패 만들어 보기 도전! 한양도성 골든벨 25분 한양도성 OX퀴즈 - 한양도성 관련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 정리 설문조사 및 정리 5분 교육 설문조사 질문의 시간 ㅇ 흥인지문의 비밀 구 성 시간 세 부 내 용 오리엔테이션 10분 한양도성박물관 및 교육 내용 소개 온라인 교육 참여 시 주의 사항 안내 교육 순서 및 준비물 소개 시청각 교육 35분 흥인지문에 대한 이해 - 흥인지문의 구조, 흥인지문 주변 지역의 변화 등 한양도성의 동쪽 대문인 흥인지문의 상세한 이야기 체험 활동 40분 흥인지문 팝업북 만들기 설문조사 및 정리 5분 교육 설문조사 질문의 시간 □ 교육 운영 결과 교육명 참여기관 인원수 만족도 한양도성 탐험대 17개 기관 24개 학급 579명 학생 88.6% 교사 100% 흥인지문의 비밀 17개 기관 24개 학급 559명 학생 85.2% 교사 95.2% □ 교육 참여 기관 현황 ㅇ 한양도성 탐험대 연번 참여 날짜 참여 기관 참여 인원 교육 방법 1 4.13(수) 서교초등학교 5학년 4반 19명 온라인 원격 2 4.20(수) 위례별초등학교 4학년 샘반 28명 온라인 원격 3 4.27(수) 위례별초등학교 4학년 강반 27명 온라인 원격 4 5.04(수) 서교초등학교 5학년 2반 19명 온라인 원격 5 5.11(수) 위례별초등학교 4학년 들반 27명 온라인 원격 6 5.18(수) 홍제초등학교 6학년 6반 25명 온라인 원격 7 5.25(수) 숭덕초등학교 4학년 6반 25명 온라인 원격 8 6.08(수) 숭덕초등학교 4학년 3반 26명 온라인 원격 9 6.15(수) 중평초등학교 4학년 10반 26명 온라인 원격 10 6.22(수) 행현초등학교 4학년 3반 20명 온라인 원격 11 6.29(수) 상봉초등학교 5학년 1반 21명 온라인 원격 12 7.06(수) 원묵초등학교 6학년 3반 27명 온라인 원격 13 9.21(수) 방학초등학교 4학년 4반 21명 현장 대면 14 9.28(수) 구암초등학교 5학년 2반 26명 온라인 원격 15 10.05(수) 장평초등학교 5학년 3반 29명 온라인 원격 16 10.12(수) 금양초등학교 4학년 3반 14명 온라인 원격 17 10.19(수) 방학초등학교 4학년 3반 19명 현장 대면 18 10.26(수) 신상도초등학교 4학년 1반 28명 온라인 원격 19 11.02(수) 대곡초등학교 5학년 6반 28명 온라인 원격 20 11.09(수) 한서초등학교 5학년 5반 23명 온라인 원격 21 11.16(수) 구산초등학교 5학년 1반 23명 온라인 원격 22 11.23(수) 상봉초등학교 5학년 3반 20명 온라인 원격 23 11.30(수) 언북초등학교 4학년 3반 35명 온라인 원격 24 12.07(수) 방학초등학교 4학년 1반 23명 온라인 원격 합 계 579명 ㅇ 흥인지문의 비밀 연번 참여 날짜 참여 기관 참여 인원 교육 방법 1 4.14(목) 숭덕초등학교 4학년 3반 26명 온라인 원격 2 4.21(목) 태랑초등학교 5학년 2반 23명 온라인 원격 3 4.28(목) 당서초등학교 4학녀 5반 25명 온라인 원격 4 5.12(목) 상명대학교 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4학년 매화반 29명 온라인 원격 5 5.19(목) 서교초등학교 5학년 2반 19명 온라인 원격 6 5.26(목) 염창초등학교 4학년 1반 27명 온라인 원격 7 6.02(목) 숭덕초등학교 4학년 5반 24명 온라인 원격 8 6.09(목) 중평초등학교 4학년 7반 26명 온라인 원격 9 6.16(목) 신가초등학교 6학년 5반 19명 온라인 원격 10 6.23(목) 서교초등학교 5학년 1반 19명 온라인 원격 11 6.30(목) 원묵초등학교 5학년 5반 25명 온라인 원격 12 7.07(목) 홍제초등학교 6학년 6반 25명 온라인 원격 13 9.22(목) 대곡초등학교 5학년 6반 27명 온라인 원격 14 9.29(목) 신상도초등학교 4학년 1반 28명 온라인 원격 15 10.06(목) 구암초등학교 5학년 2반 29명 온라인 원격 16 10.13(목) 숭덕초등학교 6학년 4반 23명 현장 대면 17 10.20(목) 숭덕초등학교 6학년 6반 23명 현장 대면 18 10.27(목) 숭덕초등학교 6학년 5반 23명 현장 대면 19 11.03(목) 청운초등학교 4학년 3반 22명 온라인 원격 20 11.10(목) 상봉초등학교 5학년 1반 19명 온라인 원격 21 11.17(목) 한서초등학교 5학년 5반 23명 온라인 원격 22 11.24(목) 금양초등학교 4학년 3반 17명 온라인 원격 23 12.01(목) 청운초등학교 4학년 2반 20명 온라인 원격 24 12.08(목) 상봉초등학교 5학년 5반 18명 온라인 원격 합 계 559명 3 예산 집행 □ 소요 예산: 31,159천원 ㅇ 예산 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창조, 한양도성전시관운영, 한양도성박물관·연구소운영, 사무관리비(210-01), 공공운영비(210-02) ㅇ 예산 내역 통계목 집행 내용 금액 사무관리비 ? 강사료 19,050,000원 [한양도성 탐험대] - 주강사: 150,000원(2시간)×24회×1명 = 3,600,000원 - 주강사: 150,000원(2시간)×23회×1명 = 3,45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24회×1명= 2,400,000원 [흥인지문의 비밀] - 주강사: 150,000원(2시간)×24회×2명 = 7,20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24회×1명= 2,400,000원 ? 활동지 및 교구 제작 6,200,000원 - 흥인지문의 비밀 활동지 등 추가 제작: 6,200,000원 ? 교육 운영 물품 구입 5,367,600원 - 문구류 등 운영 물품 구입: 5,367,600원 30,617,600원 공공운영비 ? 온라인 교육용 활동지 및 교구 발송 347,500원 ? ZOOM계정 구입(1년) 194,870원 542,370원 총 계 31,159,970원 4 설문 조사 결과 □ 설문 개요 ㅇ 방법: 설문 양식에 자율적으로 참여 ㅇ 설문인원(교사 포함): 총 944명 참여, 평균 응답률 83% - 한양도성 탐험대: 579명 중 470명 참여, 응답률 81.2% - 흥인지문의 비밀: 559명 중 474명 참여, 응답률 84.8% ㅇ 내용: 설문지 기본사항 및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 교육에 대한 상세 의견(서술)은 별도 파일로 첨부 교육명 설문기간 대상 참여인원 설문 응답률 한양도성 탐험대 2022. 4. 13. ~ 12. 08. 학생 447명 80.5% 교사 23명 95.8% 흥인지문의 비밀 학생 453명 84.7% 교사 21명 87.5% □ 결과 분석 ㅇ 한양도성 탐험대(학생) - 기본정보 내용 결과 1위 2위 성 별 남자(225명) 50.3% 여자(214명) 47.9% 학 년 4학년(250명) 55.9% 5학년(174명) 38.9% 한양도성박물관 교육 참여 경험 없다(342명) 76.5% 있다(105명) 23.5% - 교육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1위 2위 교육 전체 만족도 만족(396명) 88.6% 보통(35명) 7.8% 강사 설명 만족도 만족(376명) 84.1% 보통(49명) 11% 교육 소감 및 의견 - 오늘 교육을 통해 멋진 지식을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만들기도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일일이 가보지 않고도 줌을 통해 한양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게 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한양의 대표적인 건축물들과 그에 따른 각각의 자세한 특징들이 있어 정말 재밌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 - 모르는 게 많아서 어려울까 걱정했는데 쉽게 설명해주시고 중간에 게임, 만들기도 해서 더욱 재미있었습니다. 수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 한자로 이름을 쓴 게 너무 재미있어서 1번 더 해보고 싶다. ㅇ 한양도성 탐험대(교사) - 기본정보 내용 결과 1위 2위 성 별 여자(23명) 100% 남자(0명) 0% 연령대 40대(13명) 56.5% 30대(6명) 26.1% 교육 참여 경험 없다(16명) 69.6% 있다(7명) 30.4% 교육프로그램 인지 경로 박물관 홈페이지 등(14명) 60.9% 공문 또는 메일(4명) 17.4% 주변 지인 추천(4명) 17.4% - 교육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1위 2위 교육 전체 만족도 만족(23명) 100% - 강사 만족도 만족(23명) 100% - 교육 난이도 만족(22명) 95.6% 보통(1명) 4.3% 교육 소감 및 의견 - 5학년 역사 수업과 연계할 수 있어서 좋았고 재밌었습니다. 딱 세종까지 배웠었는데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울 듯 싶습니다. - 코로나가 지나가고 교실에서 직접 대면수업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내용도 활동도 너무 적절히 분배되고 알차서 아이들도 저도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만족도 최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프로그램 정말 최고예요! - 1교시 설명 부분 4학년에게 어렵다 느끼는 학생도 있었지만 퀴즈놀이, 호패 만들기는 흥미로워했습니다. 추가 20분의 시간을 더 주었더니 호패 만들기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호패의 내용에 미래의 직업소개. 미래와 관련짓는 내용도 포함된다면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ㅇ 흥인지문의 비밀(학생) - 기본정보 내용 결과 1위 2위 성 별 여자(222명) 49% 남자(220명) 48.6% 학 년 5학년(186명) 41.1% 4학년(184명) 40.6% 한양도성박물관 교육 참여 경험 없다(336명) 74.2% 있다(115명) 25.4% - 교육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1위 2위 교육 전체 만족도 만족(386명) 85.2% 보통(55명) 12.1% 강사 설명 만족도 만족(376명) 83% 보통(63명) 13.9% 교육 소감 및 의견 - 오늘 흥인지문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서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 다음에도 이런 체험학습을 가면 재미있게 할 것 같다. - 흥인지문을 더 안 것 같아서 뿌듯했다. - 흥인지문에 대해 알아보고 재미있었습니다. 앞으로는 한양도성박물관에 가서 또 재미있는 걸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 흥인지문이라는 것을 모르고 왔는데 자세히 알아서 기억에도 남고 추억으로도 생길 것 같다! - 흥인지문 외 다른 문, 다른 역사 등 알고 싶다. - 선생님이 활기차고 재미있게 활동을 해주신 것 같다. 선생님 덕분에 수업 이해도 잘 된 것 같다!! - 선생님이 재미있게 수업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흥인지문 팝업북 만들기가 재미있었어요. ㅇ 흥인지문의 비밀(교사) - 기본정보 내용 결과 1위 2위 성 별 여자(21명) 100% 남자(0명) 0% 연령대 40대(9명) 42.9% 3대(8명) 38.1% 교육 참여 경험 있다(11명) 52.4% 없다(10명) 47.6% 교육프로그램 인지 경로 박물관 홈페이지 등(14명) 66.7% 주변 지인 추천(5명) 23.8% - 교육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1위 2위 교육 전체 만족도 만족(20명) 95.2% 보통(1명) 4.8% 강사 만족도 만족(21명) 100% - 교육 난이도 만족(20명) 95.2% 보통(1명) 4.8% 교육 소감 및 의견 - 강의식 수업과 체험 수업을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적절하게 구성하여 재미있는 수업이 되었습니다. - 집중력 잘 잃는 아이들, 중간중간 퀴즈 내주시고 세심하게 진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만들기 활동이 오래 걸렸는데 기다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요즘 조선시대 영정조 시대를 배우고 있는데 딱 좋은 것 같습니다. 조만간 흥인지문 인증사진도 찍어보자고 할 참입니다. 재미있게 수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팝업북 만들기 활동 너무 좋았고 에코백 만들기는 수업 후 마무리 활동으로 너무 유용합니다. - 현장학습이 취소되어 아이들이 안타까워했는데 이렇게 온라인 박물관 수업이 있어 아이들도 저도 무척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흥인지문 온라인 수업과 키트도 유익하였고 에코백을 꾸미기도 정말 좋아하네요. - 학생들의 나이와 흥미도를 고려한 알차고 재밌는 수업이었다. 5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전체 평가 ㅇ 상반기의 경우 실시간 원격 교육으로 운영, 하반기의 경우 학급 선택에 따라 원격 교육과 현장 대면 교육으로 병행 운영함으로써 대면 교육 전환을 위한 준비 ㅇ 초등학교 사회 교과 과정과 연계한 교육 내용으로 담임 선생님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재참여 희망 비율이 높음 ㅇ 학생들의 만족도가 작년에 비해 다소 상승(탐험대: 83.4% → 88.6% / 흥인지문의 비밀: 82.2% → 85.2%) 하였으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체험 콘텐츠 추가 개발 필요 □ 향후 계획 ㅇ 담임 선생님과 학생 모두 박물관 현장에서의 교육을 원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전면 현장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 운영 방법 및 교육 내용 검토 추진 ㅇ 한양도성을 주제로 한 대표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및 홍보 방안 모색 붙임 1. 한양도성 탐험대 설문 결과(교사, 학생) 및 운영 결과 각 1부 2. 흥인지문의 비밀 설문 결과(교사, 학생) 및 운영 결과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62.0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1_2022년 한양도성탐험대 설문결과(교사).pdf

    비공개 문서

  • 1-2.2022년 한양도성탐험대 설문결과(교육생).pdf

    비공개 문서

  • 1-3.2022년 한양도성탐험대 운영 결과.pdf

    비공개 문서

  • 2-1.2022년 흥인지문의 비밀 설문결과(교사).pdf

    비공개 문서

  • 2-2.2022년 흥인지문의 비밀 설문결과(교육생).pdf

    비공개 문서

  • 2-3.2022년도 흥인지문의 비밀 운영결과.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한양도성박물관 학급 대상 교육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한양도성연구소
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23017 생산일자 2022-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옥정원 (02-724-0289) 관리번호 D000004700118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한양도성박물관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