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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절약 캠페인 계획

문서번호 기후환경정책과-5895 결재일자 2022.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협치팀장 기후환경정책과장 환경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이승한 박월진 김정선 이인근 12/16 유연식 협 조 녹색에너지과장 임미경 기후환경정책팀장 이주영A 탄소중립실천팀장 정금자 환경교육팀장 이재용 주무관 심희선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절약 캠페인 계획 2022. 12.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절약 캠페인 계획 전 세계 에너지 위기가 사회전반에 걸친 에너지절약이 강조되는 가운데 시민과 함께 겨울철 ‘에너지 소비를 반으로 줄이자’는 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함. ※ 에너지 위기 대응 특별대책(시장방침 제216호, ’22. 12. 6.) Ⅰ 추진 배경 □ 에너지 發 위기가 인플레와 맞물려 경제 전반의 위기로 전이 ㅇ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천연가스 무기화로 글로벌 에너지 가격 급등 - ’21.1분기 대비 ’22.8월 LNG 5.5배, 유연탄 4.7배, 원유 1.4배 증가 ㅇ 국내 금리, 물가 인상과 복합작용하여 경제활동 전반 불안심리 유발 - ’21.10월 대비 ’22.10월 금리 2.25%, 소비자물가 5.7% 인상 등 인플레이션 우려 ㅇ 에너지 가격 증가는 시민 경제부담 증가로 이어짐 - 올 1월 대비 10월 4인가구 월평균 전기 5,925원(14.6%), 도시가스 10,940원(38.5%) 인상 □ 에너지 위기 대응을 위해서 대대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 필요 ㅇ 시민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시민, 기업, 단체, 학교 등의 전방위적 참여와 협력이 필수 ㅇ 올겨울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수칙을 정하여 시·자치구·기업·학교·공공시설 등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홍보 필요 Ⅱ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서울시민 300만 명 캠페인 참여 □ 핵심메시지 : (서울 e(이) 반하다) ㅇ “에너지 소비를 반으로 줄이자”, “서울에 반했다” 중의적 의미 ㅇ 올겨울, 서울 e 반할 수 밖에 없는 5가지 ※ 청년(10개 대학)과 녹색위가 선정한 에너지절약 5가지 행동수칙 1. 난방온도 2℃ 낮추고 겉옷 하나 쓰-윽 2. 짠테크로 에코마일리지 가입, 에너지나눔으로 마음은 달달 3. 온수온도 낮추고 10분 샤워 뚝딱! 4. 연말연시 메일함 대청소 5. 습관적인 핸드폰 사용 멈추고 스마트기기 중독 탈출 □ 추진방향 시민 눈길이 닿는곳 어디나’ 대대적 홍보 추진 ㅇ (콘텐츠) 키비쥬얼, 행동수칙 5가지를 담은 포스터, 카드뉴스, 20초 영상(카드뉴스), 랩송 등 제작·배포 ㅇ (홍 보) 시·자치구 청사, 기업, 학교, 공공시설 등 어디서나 포스터를 볼 수 있게 노출 □ 사업개요 ㅇ 추진기간 : ’22. 12. ~ ’23. 3.(동절기) ㅇ 공동주최 :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서울시교육청, 제로서울 기업실천단 등 ㅇ 사업내용 - (시민) 녹색위, 자치구 탄소중립실천단, 시민단체 등과 함께하는 캠페인 - (학교) 서울 e 반한 친구들(300명), 서울시교육청 연계 유치원, 초·중·고교 대상 홍보 - (기업) 제로서울 실천단(22개), 경제단체 내 소통채널(K-ESG얼라이언스 등) 활용 홍보 ㅇ 추진방법 - 하나의 메시지를 가지고 시민참여 사업을 묶어 홍보 추진 - 생활 속에서 매일매일 실천 유도를 위한 재미·공감형 캠페인 추진 Ⅲ 대상별 맞춤형 홍보 추진 □ MZ 세대 ‘서울 e 반한 친구들’(300명) 과 함께 시민참여 선도 ㅇ (참 여) 10개 대학 13개 팀, ‘청년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운동’ 전개 ※ 경희대, 광운대, 명지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ㅇ (실 천) 야, 너도 할 수 있어! ?탄소중립실천 콘테스트 홈페이지? 매일 실천 기록 - 개별 실천기록, 전체 탄소감축 실천 건수·감축량 표시, 실천리뷰 등(2천여건) < 실천기록 홈페이지 > < 난방온도 낮추기 > < 엘베 대신 계단이용 > < 물받아 설거지하기 > ㅇ (확 산) 서울 e 반한 청년들과 함께하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 - 동절기 에너지절약 10계명 카드뉴스 제작 및 유튜브 홍보, 실천이벤트 -‘너도 반했니? 나도 반했어!’캠페인(서울 e 반할수록 지구는 OOO 해진다) □ 미래세대 유·초·중·고생 100만명과 함께하는 에너지절약 캠페인 ㅇ 시-교육청과 협력, 하나의 메시지로 공동홍보 - (대 상) 학교 2,108개, 학생 96만명 및 학부모, 교사 등 - (콘 텐 츠) 포스터, 카드뉴스, 영상(20′) 등 - (홍보채널) e-가정통신문 , 교육청 및 2,108개 학교 홈페이지, 교사 365, 학부모 365, 학생 365 플랫폼을 통한 생활수칙 홍보 - (이 벤 트) 탄소중립주간 활동사진 인증 캠페인 등으로 참여 확산 ※ 기후 행동 실천을 인증할 수 있는 웹 페이지(http://www.senearth.org) ㅇ 유아 및 환경교육 기관 연계 콘텐츠 배포 및 공연, 체험교육 등 추진 - (대 상) 어린이집 10개소 유아, 자치구 기초환경교육센터 13개소 - (내 용) 콘텐트 배포·홍보 및 겨울철 에너지 절약 유아 대상 환경 연극 추진하여 실천 문화 확산 <어린이집 연계 환경 공연> <어린이집 연계 환경 공연> □ 환경단체 생활 속 따뜻한 옷차림(온맵시) 캠페인 ㅇ - ?난방온도 2도 낮추는 온맵시? 실천수칙 홍보 1. 겨울철 필수품 내복을 챙겨 입어요 2. 실내에서 재킷과 점퍼, 스웨터로 보온효과를 높여요 3. 장갑과 목도리, 양말도 실내용을 준비해 보세요 4. 실내 어디서든 가디건과 무릎담요는 필수아이템! ㅇ 에너지복지시민기금 연계 에너지나눔 바자회 시민 이벤트 추진 - 청년과 함께하는 바자회 개최, 기업의 기부물품 판매금 전액 기부 ㅇ 유명 연예인을 통한 유튜브 등 온맵시 온라인 홍보 ㅇ 환경 시민단체와 함께 공동캠페인 전개(녹색위위원 소속 33개 단체) - 환경 관련 시민단체에 홍보물 홈페이지 게재 및 배포 -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위원 소속 단체 및 한국환경회의 등 주요 환경단체 연대체 협력 홍보 - 시민활동 커뮤니티 연계, 실천수칙 홍보, 리그램 챌린지 등 녹색교육센터, 녹색교통운동, 녹색미래,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연합, 녹색자전거봉사단,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 생명의숲연구소, 생태보전시민모임, 생태지평연구소, 서울그린트러스트, 서울환경운동연합, 소비자와 함께, 숲과나눔, 숲여울기후환경넷, 에코맘코리아, 여성환경연대, 자연의벗연구소, 자원순환사회로가는길, 자원순환사회연대, 장애우권인문제연구소, 초록교육연대, 태양과바람, 에너지협동조합, 풀빛문화연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자원순환연합회, 환경교육센터,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환경재단, 환경정의 □ 기 업 경제단체와 협력 네트워크 활용, 에너지절약 캠페인 추진 ㅇ 4개 경제단체 온?오프라인 소통채널 활용, 회원기업 참여유도 - (온 라 인) 대한상의 인포, 전경련 ESG 투모로우, 중소기업·경영자총회 유튜브 - (오프라인) 중소기업 ESG위원회(23개사), 전경련 K-ESG 얼라이언스(50개사) 설명회 ㅇ 제로서울실천단 참여기업(22개) 협력, 직장내 에너지절약 참여확산 - (온 라 인) 시 제작 서울e반하다 캠페인 기업 홍보 채널 활용하여 홍보 - (오프라인) 제로서울 실천단 참여기업 모집 설명회 추진 <코레일 조명광고> <청정원 사내 게시판> <헌대엔지니어링 블로그> <코레일유통 시사브리핑 보도자료> □ 자 치 구 탄소중립실천운동 사업과 연계 캠페인 전개 ㅇ 2050 탄소중립 시민실천단 연계, 캠페인 - (참 여) 시민실천단 177개 단체, 7,214명 - (온 라 인) 시민실천단의 다양한 SNS 기반(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캠페인 홍보 및 확산 - (오프라인) 서울 e 반하다 시민실천 현수막, 피켓 등을 활용하여 지하철역, 구청, 학교 주변 등 유동인구 많은 장소 거리 캠페인 ㅇ 자치구별 온?오프라인 소통채널 활용, 구민대상 홍보 확산 - (온 라 인) 자치구 및 산하기관 홈페이지 등 온라인 채널 활용 영상홍보 - (오프라인) 구청 및 산하기관 청사, 아파트단지 등에 홍보 포스터 배부, 자치구 공무원 참여 캠페인 추진 등 <시민실천단 거리캠페인> <시민실천단 거리캠페인> <구청 청사내 TV 영상> <자치구 홈페이지 홍보> Ⅳ 온·오프라인 홍보 □ 인쇄·영상매체 등 활용, 전방위 노출 ㅇ 포스터, 스티커형 포스터 ‘시민 눈길이 닿는 곳 어디나’ 부착 - 시·자치구, 서울시교육청 및 학교, 제로서울 기업실천단 등 주목도가 높은 공간 활용 부착 - 자치구 탄소중립실천단 7,214명,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시민단체 등을 통한 배포 - 자치구, 공동주택지원과 협력을 통해 아파트단지 및 포털 등에 홍보 포스터 배부 ㅇ 시·자치구·유관기관 영상매체 표출(20초) - (서울시) 시민게시판, 지하철미디어보드, 유관시설 모니터, 신한은행·우리은행, 청사 엘리베이터 등 - (자치구) 자치구 및 산하기관, 동주민센터 청사내 TV, 구정방송 등 ㅇ 25개 자치구 소식지 ‘서울이야기’ 게재(12.25) □ 온라인 매체를 통한 바이럴 확산, 사회적 공감대 형성 ㅇ 시·자치구 및 캠페인 참여기관 홈페이지에 카드뉴스·영상(20초) 표출 ㅇ SNS 인스타, 페이스북, 유튜버 노출 - 서울 e 반한 친구들(10개대학 300명), 학교 교사·학부모, 홍보대사 등 □ 시민참여 이벤트, 시민참여 유도 ㅇ (홍보참여) 5가지 실천 수칙 소문 내기 ㅇ (홍보밈스) '우리도 반하자!' - 서울 e 반하다를 패러디한 다양한 콘테츠_퍼포먼스 웹툰 등 공모 ㅇ (실천참여) '너도 반했니? 나도 반했어 30만 릴레이!' - Ⅴ 행정사항 □ ㅇ - - - ㅇ - - - - □ 부서별 추진(협조) 사항 부서 추진(협조)사항 기후환경본부 ? 청년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운동 추진 ? 환경 시민단체 연계 온맵시 캠페인 추진 ? 서울시교육청 협력 캠페인 추진 ? 어린이집 및 기초환경교육센터 연계 홍보 ? 경제단체, 제로서울실천단 협력 홍보 홍보담당관 ? 시민게시판, 지하철미디어보드 등 시보유 영상매체 표출 ? 자치구 소식지 ‘서울이야기 면’ 기사 게재 ? 월간지(퀸, 여성조선, SRT) 기사게재 등 공동주택지원과 ?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 S-APT 홈페이지 활용 홍보 자치구 ? 자체 에너지절약 캠페인 계획 수립 및 추진 ? 탄소중립 2050 시민실천단 연계 캠페인 ? 청사 내 TV, 구정방송 등 보유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 홍보 ? 아파트단지, 자치구내 유동인구 밀집지역 홍보활동 전부서, 시 산하기관 ? 보유 오프라인 시설물, 온라인 홍보채널 활용 홍보 추진 ? 방문객 대상 에너지절약 실천방안 안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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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절약 캠페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기후환경정책과
문서번호 기후환경정책과-5895 생산일자 2022-1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한 (02-2133-3529) 관리번호 D000004697583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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