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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반] 2023년 온라인 시정 모니터링 및 소통전략 추진계획

문서번호 홍보담당관-6671 결재일자 2022.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지원팀장 홍보담당관 홍보기획관 김남익 권미정 김종수 12/16 최원석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반] 2023년 온라인 시정 모니터링 및 소통전략 추진계획 2022.12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반 2023년 온라인 시정 모니터링 및 소통전략 추진계획 시정이슈에 주도적·선제적 대응을 위해 소셜 빅데이터에서 나타난 여론의 흐름을 실시간 모니터링, 소통 전략수립에 적극 활용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방향 ? 소셜 빅데이터에 기반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정관련 이슈 신속 대응 ? 주요 정책이슈에 대한 다양한 여론 수렴, 효율적인 소통전략 수립 지원 ? 시정 관련 사건·사고 발생 시 온라인 동향 신속 파악 및 수시보고 체계운영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주요 시정 온라인 여론 실시간 분석 및 대응 전략 수립 ? 사업내용 : 온라인 시정 모니터링 및 정책과제 분석을 통한 소통전략지원 - 서울시 관련 이슈 실시간 모니터링 후 초기대응 및 선제 조치 방안 마련 - 주요 정책의 경우 시민 의견을 심층 분석하여 정책수립 및 개선 방안 도출 지원 ? 추진방법 : 빅데이터 활용 실시간 온라인 모니터링 및 분석보고서 산출 -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운영, 분석(일일, 주간, 이슈, 전략) 보고서 작성 ? 활용방법 - 주요 회의 자료로 활용, 시정 이슈 대응전략 수립 및 정책 방향 설정에 참고 - 부정 이슈 발생 즉시 부서공유 및 펙트 체크, 선제적 대응으로 확산 방지 Ⅱ 2022년 추진현황 및 추진실적 □ 추진 현황 ? 사업기간 : 2022. 2.17.~ 2022.12. 31 ? 추진방법 : 빅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용역 ? 수행업체 : ? 계약금액 : □ 추진실적 : 서울시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보고서 산출 등 〈 서울시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 포털 뉴스, SNS(트위터,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유튜브, 市 운영 채널 총 7개 채널 ? ‘서울’, ‘정책 관련 주요 키워드’ 필터링 데이터 수집(월 평균 약 35만 여 건) 〈 온라인 모니터링 및 분석 보고서 산출 〉 ? Ⅱ 2023년 추진계획 □ 추진 개요 ? 사업기간 : 2023. 1. 1.~ 12. 31. ? 추진방법 : 빅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용역 ?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제한경쟁입찰) -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 시정구현, 시민과의 현장소통 확대, 시정여론조사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사업범위 및 사업성과 ? 사업범위 : 이슈?위기관리, 모니터링 통한 정책 소통 및 개선 의견 제언 등 ① 서울시정에 최적화된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운영 ② 온라인 확산 시정 이슈 동향 분석 ③ 위기관리 모니터링 및 이슈 대응 ④ 정책이슈 발굴 및 소통전략 지원 ? 사업성과 : 온라인 모니터링 분석 주요 산출물 구 분 주요 내용 일간 보고서 주간 보고서 (수 시) 일일 주요 시정현황 분석 (채널별, 출처별, 시정별 반응요인 및 분석 보고)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한 확산 가능 리스크 및 정책 참고 이슈 발굴 및 보고 버즈량이 적더라도 확산 및 이슈 발전 가능성, 시정 참고할 만한 의제 모니터링 보고 이슈 보고서 (연 15회 이상)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온라인에서 반응이 나타나는 주요 이슈 집중 분석 여론추이 변화 분석, 위기이슈 진단 및 대응방안 제언 전략 보고서 (분기별 1회) 언론 및 소셜미디어상 주요 시정 이슈 심층 분석 수개월 이상의 여론 데이터 분석 바탕으로 정책방향 및 구체적 소통전략 수립 □ 개선사항 및 주요내용 〈 주요 개선사항 〉 ① 서울시정에 최적화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운영 ? 자료수집 범위 : 2018년 시점부터 시계열 검색 ? 모니터링 대상 : 포털 뉴스, SNS(트위터,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유튜브, 市 운영 채널 ? 시정 및 주요 정책 관련 모니터링 키워드 상시 업데이트 및 시스템 최적화 - 이슈 누락 방지를 위한 키워드 세분화, 신규 정책 키워드 및 신조어 주기적 업데이트 - 시정 및 주요 정책 관련 급상승 이슈 발생 시 실시간 모바일 알람 전송 ② 위기관리 모니터링 및 이슈 대응 ? 소셜 빅데이터 정보를 통한 사전 위험징후 감지 및 온라인 동향 신속 파악 ③ 온라인 확산 시정 이슈 동향 분석 ? 포털, SNS, 유튜브 등 온라인에서 확산되는 시정 이슈에 대한 분석 보고 - 주요 핵심 키워드 추출 및 시민 반응패턴 분석(긍·부정률, 인구통계학적 분석) - 이슈 발생 시 논점 및 시사점, 대응 방안 등에 대한 분석 보고서 작성 ④ 정책 이슈 발굴 및 소통 전략 지원 ? 온라인 여론 수집을 통한 정책 반응 파악 및 서울시 대응 방향성 제언 강화 - 연관어, 네트워크, 매체별 핵심 이슈와 확산요인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 ? 정책 개선 및 방향성 설정 지원을 위한 사회 트렌드(시민 관심 이슈) 분석 ? 연간 시정 플랜에 맞춘 선제적 이슈 선정 및 모니터링을 통한 정책 홍보 지원 Ⅲ 추진일정 및 행정사항 □ 추진일정 ? 사업 발주계획 등록(서울계약마당) : 2022. 12. 13. ? 사전규격 사전공개(나라장터) : 2022. 12. 14 ~ 2022. 12. 18.(5일) ※ 입찰공고 전 제안요청서를 공개하여 입찰 희망하는 제안사로부터 사전 의견을 받는 절차 ? 용역 발주 의뢰(재무과) : 2022. 12. 19. ? 입찰공고(예정) : 2022. 12. 20.~ 2023. 1. 8. (20일) □ 행정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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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반] 2023년 온라인 시정 모니터링 및 소통전략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
문서번호 홍보담당관-6671 생산일자 2022-1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남익 (02-2133-6421) 관리번호 D00000469729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민참여홍보관리 > 시정여론조사실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