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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12월 운영 실적 및 완료보고

문서번호 요금제도과-29305 결재일자 2022.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제도과장 요금관리부장 이순희 이창훈 12/15 안병희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12월 운영 실적 및 완료보고 요금관리시스템(Arisu인포 시스템 외) 유지관리 용역 ′22. 12월 운영실적 및 완료보고 2022. 12.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요금관리시스템(Arisu인포 시스템 외) 유지관리 용역 ′22. 12월 운영실적 및 완료보고 요금관리부장 : 안병희☎3146-1601 요금제도과장 : 이창훈☎1180 담당 : 이순희☎1573 상수도 세입관리의 기본이 되는 요금관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위하여 「2022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을 수행하고 12월 운영실적 및 완료보고함 1 사업개요 사 업 명 : 2022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사업기간 : 2022. 1. 1 ~ 2022. 12. 31.(12개월)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검침, 교체)유지관리 (요금관련 S/W 10종, H/W 3종 포함) 구 분 시스템 기능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 고객센터 대시민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시설공단 대행업무 계량기 교체, 검침용역의 업무지원 PDA 검침 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계량기 교체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용역업체 : ㈜피엘시스템즈, 오티아이㈜ 상주인원 : 총 6명 성 명 업 무 소 속 수행 PM, 공통, 자동납부 수납, 현계 수시분, 체납, PDA, 검침 조정, 경정, 고지서 수용가 사이버고객센터, 대행업무, 전자고지 2 2022년 12월 월간업무 현황 추진기간 : 2022. 12. 1. ~ 12. 31. 추진실적 : 총 13건(정기과업 4건, 수시과업 9건) ○ 주요실적 - 사이버 고객센터 W3C 관련 HTML/CSS 대응 업데이트 ?총 60여개 jsp파일 및 5개의 cs파일 수정하여 운영서버에 배포완료 -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정보 연계방식 변경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오픈(11월말)에 따른 기존 연계방식 변경 - (현계)월집계(결산) 회계연도 분리 ?월집계(결산)처리시 22년12월 수납 마감일이 23.1.2 까지지만 월집계(결산) 처리는 22.12.31까지로 처리하고, 23.1.1과 23.1.2 수납분은 23년으로 결산처리되도록 수정 ?매년 12월 집계(결산)은 수납년도 기준으로 월집계(결산)도 분리 ○ 응용시스템별 실적 : 구분 계 Arisu인포시스템 PDA검침/교체 대행업무 사이버고객 센터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수시 세입현계 전자 고지 자동납부 총건수 (진행중) 13 8 - 3 - 2 - 2 1 - - - - 5 정기과업 4 3 - 2 - - - - 1 - - - - 1 수시과업 9 5 - 1 - 2 - 2 - - - - - 4 ○ 정기과업 주요실적 : 4건 관리번호 메뉴 과업내용 완료기한 처리일자 22-12-3 세입현계 [현계]월집계(결산) 회계년도 분리 12.31 12.15 22-12-2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 심사 지원요청 12.31 12.12 22-12-1 수용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정보 연계방식 변경 12.31 12.14 22-10-1 수용가 하수도 공공용 업종 폐지에 따른 업종 일괄변경 12.31 12.02 구 분 과업 내용 수용가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정보 내 전자고지 안내 클릭 시 화면 내용 변경 요금조정 ○ 강남수도사업소 미반영 연체금 관련 ○ 정기분 고지서 납기후 일자 변경 체납 ○ 체납 부동산압류진행시 한글문서내의 납기정보가 안보임 전자고지 ○ 이메일고지 다건발송시 본문내용 수정 ○ 이메일고지 관련 문구 수정 수시분 ○ 수납완료상태에서 증액 불가능하게 보안수정 사이버 ○ 사이버고객센터 요금조회 메뉴명 변경 요청 ○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마이페이지 및 퀵메뉴 요금조회 관련 수정요청 ○ 수시과업 주요실적 : 9건 ○ 시스템 정기점검 결과 : 특이사항 없음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MagicLine(전자고지보안), iMailer(대량메일발송), ARS/ACS(자가검침), 검침 및 계량기교체 PDA 단말기 - 시스템 성능관리 확인 ○ 개인정보 접속기록 점검결과 : 특이사항 없음 - 대상(2종)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3 2022년 사업완료 보고 추진기간 : 2022. 1. 1. ~ 12. 31.(12개월) 사업범위 ○ 요구사항을 반영한 신규기능 개발로 시스템 편의성 및 효율적인 요금 업무지원 ○ 요금관리시스템 성능과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기능개선 ○ 관련 규정, 업무처리 절차, H/W 및 S/W 등 운영환경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 서비스 지원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 확대 ○ 시스템 정기점검(요금관련SW?HW포함)등 장애 예방활동 및 신속한 장애복구 지원 ○ 웹 호환성 점검결과에 따라 웹 표준문법 준수, 콘텐츠 현행화 등 유지관리 수행 주요 개선사항 구 분 개 선 사 항 Arisu인포시스템 ○ 수해지역감면 대상자 관리 및 감면적용 프로그램 개발 ○ 계량기교체결과/장애결과 등록시 현장사진 업로드 기능 추가 ○ 수도손괴자 및 원인자 부담금 부과시 사용일수 및 단가적용 등 요금계산 로직 개선 ○ 자동납부 출금/미출금 문자속도 개선(1시간56분 → 12분) ○ 계량기 교체사유 항목 변경에 따른 개선(30개 → 20개) ○ 계량기 교체장애 사유 세분화 작업 ○ 청구서 일괄생성 시 추가된 감면정보 조회에 따른 속도개선(9시간20분 → 2시간 6분) ○ 전자고지(이메일) 일괄발송 속도개선(8시간 → 50분) ○ 중증장애인 감면추가에 따른 대상자 정보관리 및 감면반영 프로그램 개발 ○ 소상공인 감면연장에 따른 대상자 관리 및 감면 내역서 개선 ○ 정기분 요금안내 문자(개별)전송 기능 개선 ○ 정산금 과오납금 처리 시 대상(고지제외) 제외에 따른 개선 ○ 체납고지서 출력 기능 개선 ○ 수도계량기 교체신청 민원관련 고객지원시스템 연계정보 확대 ○ 전자고지(이메일, 앱)에 표기되는 감면항목 개선 ○ 자동납부 부분출금 청구자료 생성프로그램 개선 ○ 우수고객방문결과입력 복명서 및 체납, 압류관련 연계문서 첨부파일 생성방법 개선 ○ 수용가정보 통합검색 기능 개선 ○ 요금경정시 방수항목 변경가능 하도록 개선 ○ 불명분소인 시 정기분 납기내 처리 로직 개선 사이버고객센터 ○ 서울시 통합검색 콘텐츠 연계를 위한 API제작 ○ 요금계산 전 요금조회기능 개발 ○ 쳇봇 이사정산 분리고지 기능 구축 지원 ○ 회원가입시 개인정보 수집 필수항목 변경 ○ 중증장애인 요금계산 시뮬레이션 추가 ○ 한부모감면관련 메뉴 개선 ○ 아리수 모바일 앱 정기분 감면내역 및 사용요금 계산 개선 ○ 수납 및 조정명세서 조회 기능 개발 ○ 웹 취약점검 보고서 및 보안대책 이행 결과 반영 ○ 원격검침 수용가 회원정보 조회 개선 PDA검침시스템 ○ 대행업무지원시스템의 추가/삭제 등 이력관리 ○ 검침원 정보 조회 개선 ○ PDA의 검침코드 52(회전)번 입력시 기능 개선 PDA교체시스템 ○ PDA교체 작업조회 화면 개선 ○ 사용연한 만기 계얄기 예고 기간 변경 설정 및 중블럭 설정 개선 ○ 대행업무 작업배정의 교체전표 및 배정정보 엑셀 전환 개선 ○ 계량기교체결과/장애결과 등록시 현장사진 업로드 기능 추가 시스템 유지관리 ○ 정기, 수시점검을 통한 서비스 안정화 유지 - 시스템 지원사용률, 민원서비스 모니터링 등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성능 및 품질관리를 위한 선제적 예방 - 안정적인 수도계량기 검침 및 교체업무지원을 위한 PDA 유?무상 수리 - 재난복구시스템 모의 훈련 실시 ○ 시스템 구성변경, 성능보강, 서버환경 변경, 타 시스템과 연계 등에 따른 작업 및 기술 지원등 성과지표 달성도 ○ 지표명 :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측정 ○ 목표값 : 82점 ○ 달성도 : 82.08점(100%) 성과품 관리 ○ 시스템 사용자 및 운영자 지침서, 프로그램 소스 및 실행파일 일체 ○ 시스템별 ERD, 테이블 명세서, 메뉴?화면 설계서, 프로그램 명세서 등 ○ 기타 : 유지관리실적(월별, 사업완료) 보고 및 기술적용결과표 등 사업수행 관련 일체 4 행정사항 2022년 유지관리 용역사업 준공검사 EA현행화, 정보화사업관리시스템 내 산출물 등록 등 정보화사업 이행절차 추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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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산출물 목록(성과품 수록CD 별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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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보안서약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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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사용자 만족도 조사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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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12월 운영 실적 및 완료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문서번호 요금제도과-29305 생산일자 2022-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순희 (02-3146-1573) 관리번호 D0000046956274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요금관리 > 상수도요금관리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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