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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2. 17. 한국철도공사 경의선 운천역 개통관련수도권 교통카드시스템 비상상황실 운영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36061 결재일자 2022.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서비스지원팀장 교통정책과장 이회덕 김원철 12/15 김규룡 2022. 12. 17. 한국철도공사 경의선 운천역 개통관련 수도권 교통카드시스템 비상상황실 운영계획 2022. 12.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12.17.(토) 한국철도공사 경의선 운천역 개통 관련 수도권 교통카드시스템 개선 비상상황실 운영계획 12.17.(토) 한국철도공사 경의선 운천역 개통에 따라 수도권 교통카드시스템의 안정적인 개선?운영을 위해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고자 함 1 교통카드시스템 개선 개요 추진개요 ㅇ 개선내용 : 「경의선 운천역사」 신설 ㅇ 적용일시 : ’22.12.17.(토) 수도권 대중교통 첫 차 운행 시부터 ㅇ 주관기관 : 한국철도공사 ㅇ 변경사항 : 경의선 운천역 개통 - 수도권 도시철도 운임체계 및 통합환승할인제 적용 - 서울시계외구간 (서울전용정기권 승차불가) - 임진강역 건설번호 변경 ㅇ 추진 경과 및 예정 - 각 기관 시스템 개발 : ’22. 10. 31. ∼ 11. 27. - 합동 통합시험 : ’22. 11. 28. ∼ 12. 2. - 시스템 현장배포 : ’22. 12. 5. ∼ 12. 16. - 시스템 적용일 : ’22. 12. 17.(토) 2 비상상황실 운영 및 현장 점검계획 비상상황실 운영 ㅇ 일 시: ’22. 12. 17.(토) 03시 ~ 18시(장애발생 시 상황종료될 때까지 연장) ㅇ 장 소: ㈜티머니 상황실 ㅇ 근무인원: 총 42명 (서울시 1명 포함) ㅇ 근무내용: 상황 모니터링, 장애발생 시 상황통제?비상연락?복구 총괄 구 분 장 소 근무시간 직 책 성 명 연락처 상황 총괄관리 및 조치 시 교통정책과 및 ㈜티머니 상황실 03~18시 주무관 ㅇ 비 상 시: ㈜티머니 및 유관기관 직원 동원, 교통정책과 직원 동원 ≪ 티머니 상황실 운영 ≫ ㅇ 주요 점검사항 일 자 시 간 진행단계 점검 및 조치사항 12.16 적용전 사전준비 비상근무자 사전교육, 현장시험 시나리오 배포 12.17 02:00 상황실 개소 상황실 근무자 정위치 (티머니 상황실) 04:00 준비상태 확인 전기관 단말기 업데이트 여부 확인 : 미적용 단말기 조치 - 수도권 전기관 펌웨어 ? 운영정보 적용 확인 05:00 ~ 09:00 현장 모니터링 현장시험 인력 배치 및 시험 착수 - 복합 환승 시나리오 수행, 현장 상황 모니터링 병행 현장시험 진행상황 확인 ? 대응 - 오류 ? 장애 발견시 즉시 상황공유 / 응급복구 현장 지원 05:30 ~ 08:30 거래내역 모니터링 거래내역 샘플 정산 모니터링 착수 - 실제 거래내역에 대해 특이거래 ? 이상요금 여부 등 확인 09:00 1차상황 종료 단말기 정상 적용여부 확인, 현장시험, 거래검증, 민원동향 확인 09:00 ~ 16:30 거래내역 모니터링 거래내역 모니터링 및 검증 (첫차 ~ 12시) 18:00 2차상황 종료 거래내역 검증 결과, 민원동향 확인 12.18 11:00 상황종료 12.17(토) 1일치 모든 거래내역 정산결과 모니터링 ㅇ 수도권 전 기관 비상연락체계 유지 - 수도권 모든 교통운영기관은 시스템 적용 당일 자체 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 상황실과 공조체계 유지 비상 상황실 도시철도(14) 버스(5) 서울교통공사 9 호 선 1 단 계 9 호 선 2·3 단 계 인 천 교 통 공 사 코 레 일 공 항 철 도 신분당선 경기철도 용 인 경 량 전 철 김포도시철도 의 정 부 경 량 전 철 우 이 신 설 경 전 철 남 서 울 경 전 철 새 서 울 철 서 울 버 스 조 합 서 울 마 을 버 스 조 합 경 기 버 스 조 합 경 기 마 을 버 스 조 합 인 천 버 스 조 합 ㈜티머니 운영 각 기관별 자체 운영 로카모빌리티(주) 운영 현장시험 ㅇ 목 적: 교통카드시스템 정상 적용 여부 점검 ㅇ 일 시: ’22.12.17.(토) 05:00 ~ 09:00 ㅇ 대 상: 수도권 모든 버스?도시철도 ㅇ 시험인력: 7명 ㅇ 시험내용: 수도권 버스?지하철간 단독/환승요금 정상 징수 여부 확인 ◈ 수도권 교통수단 간 단독·환승 시나리오 수행 ? 승ㆍ하차/환승 등 시나리오 수행 ? 수도권 사용중인 선ㆍ후불, 1회용 교통카드 대상 ㅇ 주요사항: 시험 중 장애사항 발견 시 상황실에 상황보고 및 현장조치 지원 3 장애 발생시 비상조치 계획 【발생 가능한 장애유형】 - 교통카드 단말기 동작 불능 및 통신 이상 발생 -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단절 및 이상요금 발생, 정산배분 오류 발생 등 【장애단계별 등급별 조치】 구 분 단말기 장애사항 장애복구 조치 비 고 1급 장애 5% 이상 서울시 및 ㈜티머니 가용인력 전체 투입 무임승차/시스템 원상복구 2급 장애 1~5% 이하 추가 비상조치인원 투입((주)티머니, 운송기관) 장애사항 복구 3급 장애 1% 이하 비상 대기반 투입((주)티머니) 비상대응 절차 및 비상발령 ㅇ 비상상황 발령 - 장애상황 접수 시 비상연락체계를 통한 상황 전파 및 해당 기관과 공유 ㅇ 비상상황 조치: '비상' 발령 후 2시간 이내 조치 - 비상상황 발령 시 담당자 소집 및 원인분석, 복구방안 검토 후 현장복구 실시 - 시스템 복구 지연으로 시민불편 지속 시 무임승차 결정(서울·인천·경기·한국철도공사 합의) ※ 모든 홍보수단을 동원하여 대시민 안내?홍보 추진(지자체, 교통운영기관, 시스템 운영사 등) ㅇ 비상조치 절차 ※ 비상연락망 : [붙임 1] 비상대응 조직도 ㅇ 서 울 시 교통서비스지원팀장 ㅇ ㈜티 머 니 4 행 정 사 항 ㅇ 수도권 전 기관 자체 상황실 운영 및 비상연락체계 유지 요청 (시 교통정책과 → 수도권 버스·도시철도 운영기관) ㅇ 비상상황실 운영 준비: ㈜티머니 ㅇ 상황실 근무비 지급: 총 6만원 - 당직비 기준 6만원/일 - 예산과목: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교통체계 구축 및 개선, 교통소통개선(교통관리계정), 교통특별대책 추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 1. 비상연락망 1부. 2. 장애발생 상황기록부 1부. 3. 장애 수습일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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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비상연락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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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_장애발생 상황기록부.hwpx

    비공개 문서

  • 3_장애 수습일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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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 12. 17. 한국철도공사 경의선 운천역 개통관련수도권 교통카드시스템 비상상황실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36061 생산일자 2022-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회덕 (02-2133-2272) 관리번호 D00000469577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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