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도서관 누리집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지식문화과-28086 결재일자 2022.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2,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식문화과장 서울도서관장 김예지 차영선 12/15 오지은 협조 주무관 이정민 2022년 서울도서관 누리집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2년 서울도서관 누리집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서울도서관 누리집 이용 활성화 및 전반적인 이용 편의 제고를 위해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및 개요 □ 추진근거 ㅇ 서울도서관 누리집 2022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 시행 계획 (지식문화과-26910, ’22. 11. 8.) □ 조사개요 ㅇ 설문명 : 2022년 서울도서관 누리집 만족도 조사 ㅇ 기 간 : 2022. 11. 11. ~ 11. 30.(20일) ㅇ 방 법 : 서울도서관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 ㅇ 대 상 : 서울도서관 누리집 회원 ㅇ 응답자 : 2 조사결과 □ 설문문항 : 총 15문항 □ 설문내용 ㅇ 이용형태 : 서울도서관 직접 이용 유무, 누리집 방문 빈도 및 경로, 서비스 이용 기기, 서비스 이용 종류 ㅇ 만족도: 누리집 서비스 만족도, 지표별 만족도, 불만족 사유 ㅇ 세부내용 : 만족도 향상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의견 ㅇ 개선사항 : 누리집 운영 시 참고사항 □ 결과분석 ㅇ 누리집 이용형태 - 서울도서관 직접 방문 이용자 : 88% (’21년 94%) 질문 : 귀하께서는 서울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신 적이 있습니까? ? ’21년과 비교하여 직접 방문 이용자 비율 감소. - 방문 빈도 : 1주일에 1번 이상 방문 52%, 1개월에 1번 이상 방문 83% 질문 : 귀하께서는 서울도서관 누리집을 평소에 얼마나 자주 방문하십니까? ? 누리집 이용실태 평가조사 결과 누리집 방문자 수는 ’21년도에 비해 10% 증가하였으나, 누리집 방문 빈도는 10% 감소. 지속적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대책 마련 필요. - 방문 경로 : 포털 검색과 즐겨찾기를 통한 유입이 각각 3% 줄고, 공식앱을 통한 유입 7% 급증 질문 : 귀하께서는 서울도서관 누리집을 주로 어떤 경로로 방문하십니까? - 접속 방법 : 일반 PC 접속 48%, 스마트폰 접속 42%, 태블릿 9%로 스마트폰을 통한 접속율이 12% 감소한 것에 반해 테블릿 사용자가 7% 증가 질문 : 귀하께서 서울도서관 누리집의 주된 접속방법은 무엇입니까? ? 향후 UI 등 태블릿 사용자에 대한 기기 호환성 및 환경 고려 필요. 스마트폰, 태블릿 매체 특성상 모바일 앱에 대한 개선이 필요. - 서비스 종류 : 도서검색 31%, 온라인 콘텐츠 21% 질문 : 귀하께서 이용해보신 서울도서관 누리집 서비스의 종류는 무엇인지 모두 체크해 주십시오. ? 누리집 이용은 도서 관련 서비스(도서검색+전자책 등 온라인 콘텐츠)의 비중이 52%를 차지함. 일반정보 이용보다는 프로그램, 게시판 등 참여 기반 이용률이 높음. ㅇ 만족도 - 전반적 만족도 : ‘매우 만족’의 비중이 35%로 가장 높으며 불만족 응답은 13%(전년도 대비 4% 증가) - 불만족 사유 : 시스템 오류 및 속도 문제 23%, 정보 제공 관련 문제 22%, 정보 접근성 문제 18%, 민원 처리에 대한 사항 3% 질문 : 이용 중 불만족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이유는 무엇입니까? ㅇ 세부내용 평가 - 만족도 향상을 위한 우선 과제 : 편의성 제고 28%, 접근성 제고 25% 질문 : 서울도서관 누리집 서비스의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사항은 다음 중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사용자는 누리집에서 교육신청, 정보검색 등 각종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과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가장 중요시해야 할 사항으로 선택. 시스템 안정성과 제공하는 서비스 질 또한 개선해야 할 주요 항목. -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우선 과제 : 다양한 정보 구축 및 제공 42%, 시스템 접근 편리성 25%, 대시민 홍보 19% 질문 : 서울도서관 누리집에 대한 시민들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사용자는 누리집을 통해 전자책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므로 연계 가능한 서비스 탐색이 필요해 보임. 또한 만족도 향상 우선 과제인 접근 편리성 개선을 위하여 메뉴 및 레이아웃 요소의 재구성이 필요해 보임. ㅇ 누리집 개선 요청사항 - 연계시스템 개선(18건), 누리집 개선(16건), 호감 및 감사 표현(14건), 도서관 정책 및 서비스(4건) 질문 : 서울도서관 누리집 운영 시 참고할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십시오. - 누리집 기능 요청사항 ㆍ 시스템 속도 개선 ㆍ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메뉴 구성 및 디자인 개선 ㆍ 통합검색 기능 개선(키워드 검색 정확도 개선, 검색 속도 개선, 검색란 유지) ㆍ 대출 가능 권수나 연장상황을 바코드와 함께 첫 화면에 제공 ㆍ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강화 - 전자책 및 앱 등 연계시스템에 대한 개선 요청사항 ㆍ 공식앱 뒤로가기 버튼 크기 확대 ㆍ 스마트도서관 개선 ㆍ 전자책 장서 확보 및 전자책 접근경로 간소화 ㆍ 전자책 뷰어 앱 개선(전자리더기 지원환경 확대, 로딩 시간 개선, 읽는 도중 다른 앱을 사용하면 나타나는 오류 해결) ㆍ 전자도서관 개선(신착도서 코너 제공, 외국 도서 검색 시 언어별 검색 기능, 도서 형태별(전자책/오디오북) 검색 기능, 오디오북 필터링 메뉴 추가, 목록 검색 후 첫 페이지로 이동하는 문제 해결) - 도서관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요청사항 ㆍ 참여 프로그램 확대 ㆍ 이벤트 및 공모 행사 확대 ㆍ 관내 pc 사용시간 4시간으로 확대 ㆍ 예약 도서 보관일 연장 기능 제공 기타 ㆍ 홍보 확대 및 유튜브 영상 활용 증대 ㆍ 설문지 구성 개선 ※ 응답자 현황 성별 응답자수(명) 백분율(%) 합계 남성 여성 성별 응답자수(명) 백분율(%) 합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3 향후계획 ㅇ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누리집 질적 제고 도모 ㅇ 2023년 누리집 만족도 조사부터 상반기에 진행하여 해당 연도에 제시된 개선사항을 당해 조치될 수 있도록 함 붙임 누리집 만족도조사 결과 상세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서울도서관 누리집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문서번호 지식문화과-28086 생산일자 2022-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예지 (02-2133-0214) 관리번호 D000004695639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정보통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