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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서울뷰티위크 ? Seoul Beauty Month 결과보고

문서번호 뷰티패션산업과-4184 결재일자 2022. 12. 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뷰티산업팀장 뷰티패션산업과장 서명교 김정묵 12/12 조혜정 2022 서울뷰티위크 ? Seoul Beauty Month 결과보고 2022. 12. 뷰 티 패 션 산 업 과 (뷰티산업팀) 목차 서울뷰티위크 개최결과 요약 1 Ⅰ. 추진개요 2 Ⅱ. 세부 프로그램 추진결과 3 ① 서울뷰티위크 개막식 (뷰티복합문화공간 B the B 개관식 연계) 3 ② 비즈니스 기회의 장 (뷰티인디엑스포, 뷰티트레이드쇼, 뷰티인사이트) 5 ③ 유망 기업 및 인재 발굴의 장 (비즈니스 밋업 피칭, 영뷰티콘테스트) 7 ④ 뷰티문화 및 한류 체험의 장 (뷰티밤!트렌드밤!, 서울라이트) 9 ⑤ 대시민 홍보결과 (언론보도, 방송, 뉴미디어 등) 10 ⑥ 안전관리 결과 13 Ⅲ. 서울뷰티먼스 추진결과 14 Ⅳ. 종합평가 및 개선사항 20 Ⅴ. 행정사항 21 [서울뷰티위크 개최결과 요약] 행사개요 ㅇ 기 간 : ’22.9.30.(금)~10.2.(일) ㅇ 장 소 : DDP 아트홀2관, 어울림광장 등 ㅇ 내 용 : 서울의 유망뷰티 브랜드와 최신 트렌드를 선보임과 동시에 한류와 뷰티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 ㅇ 협력기관 : 클리오, 로레알, 한국콜마, 현대백화점, 화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등 ㅇ 주요 프로그램 - 서울 우수 인디브랜드 제품 전시, 산업전문가 노하우 공유 인사이트 강연, 유망 기업 발굴 피칭대회, 해외바이어 수출상담, 특별기획전 등 비즈니스의 장 마련 - 뷰티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트렌드 토크 콘서트, 브랜드 메이크업 쇼, K팝·댄스 공연 등 한류와 뷰티문화 체험 페스티벌 개최 개최결과 ㅇ 주요실적 - (시민참여) 3일간 총 36,118명 참여(오프라인 31,562 / 온라인 4,556, 유동인구 제외) 및 전년대비 10월 DDP 방문객 약 45만명(62.4%) 증가 - (기업지원) 약 900개 기업 대상 재품전시, 바이어 수출상담, 온·오프라인 특별기획전 등 지원 및 약 155억원(8건)의 수출계약, 약 21억원의 매출발생 - (언론보도) 서울뷰티위크 및 서울뷰티먼스 관련 주요언론사 내 약 150건 보도 및 KBS 생생정보통, SBS 모닝와이드, 생방투데이 등 공중파 방송송출 - (만 족 도) ‘서울뷰티위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엑스포 참가기업 및 일반시민 조사결과, 각 58%, 81%가 만족 및 매우 만족 답변 응답 수 매우 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참가기업 43 1(2.3%) 4(9.3%) 13(30.2%) 16(37.2%) 9(20.9%) 일반시민 256 5(0.2%) 10(0.4%) 34(13%) 92(36%) 116(45%) 2022 서울뷰티위크 ? Seoul Beauty Month 결과보고 서울의 유망 뷰티브랜드와 최신 트렌드를 선보이고, 시민들이 뷰티문화와 한류를 체험할 수 있는 ‘2022 서울뷰티위크-Seoul Beauty Month’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개요 추진배경 ㅇ 10월 DDP에서 개최하는 서울의 대표 산업행사인 서울패션위크 및 디자인위크와 서울뷰티위크간 연계를 통해 글로벌 트렌드 발신 기능 강화 필요 - 행사간 공간·시간적 연계, 상호 프로그램 발굴 및 하나의 통합된 홍보를 통해 DDP를 중심으로 서울만의 아름다움과 트렌드의 전세계적 확산 효과 제고 ㅇ 이와함께, 서울이 보유한 관광·문화자산을 융합한 도시축제 구성으로 ‘아름다운 감성도시 서울’을 체험할 수 있는 포스트코로나 대비 뷰티 관광 콘텐츠 발굴 □ 행사개요 ㅇ 행 사 명 : 2022 서울뷰티위크 (슬로건 : ‘나만의 아름다움을 피우다’) ㅇ 기 간 : ’22.9.30.(금)~10.2.(일), 3일간 ㅇ 장 소 : DDP 아트홀2관, 고객지원실, 어울림광장 등 ㅇ 대 상 : 뷰티중소기업, 대기업, 해외 바이어, 산업 관계자, 일반시민 ㅇ 프로그램 : 제품전시, 수출상담, 전문가강연, 경연대회, 특별기획전 등 구 분 프로그램 내 용 VIP 참여 행사 개막식 및 행사장 라운딩 ·일시/장소 : 9.30(금) 14:00 / 아트홀 2관, 어울림광장 등 ·참 석 자 : 서울시장, 뷰티기업 및 산업 관계자 대표, 뷰티 인플루언서, 뷰티도시서울 자문위원 등 ·내 용 : 행사 개막식 및 비더비 개관식, 기업부스 라운딩 등 비즈니스 기회의 장 뷰티인디엑스포 ·대 상 : 뷰티 중소기업, 산업관계자, 바이어 등 ·내 용 : 유망 뷰티브랜드 전시, 뷰티산업 전문가 강연, 해외바이어 매칭 수출상담회 진행 뷰티인사이트 뷰티트레이드쇼 특별기획전 ·내 용 : 온서울마켓, CJ 온스타일, 더현대 서울 등 내 서울뷰티위크 온·오프라인 특별기획전 개최 유망 기업 및 인재 발굴의 장 비즈니스 밋업 피칭 ·대 상 : 뷰티 분야 초기창업자, 메이크업 아티스트 준비생 ·내 용 : 유망 기업 및 인재 발굴 경진대회 및 시상식 개최 영뷰티콘테스트 뷰티문화 및 한류 체험의 장 뷰티밤!트렌드밤! ·대 상 : 뷰티와 한류에 관심이 있는 일반시민, 관광객 등 ·내 용 : 뷰티 인플루언서 참여 토크콘서트, K팝·댄스 공연 등 서울라이트 Ⅱ 세부 프로그램 추진결과 ① 서울뷰티위크 개막식 (뷰티복합문화공간 B the B 개관식 연계) ? 시 간 : 9.30(금) 14:00 ~ 15:10 (70′) ? 장 소 : DDP 아트홀 2관 ? 디자인마켓 ? 어울림광장 순 이동 ? 참 석 자 : 서울시장, 클리오 대표이사, 로레알코리아 대표이사, 한국콜마 부회장, 뷰티크리에이터 이사배 등 서울뷰티위크 개막식 ㅇ 시간/장소 : 9.30.(금) 14:00 ~ 14:35 (35′) / DDP 아트홀 2관 ㅇ 내 용 - 올해를 원년으로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시장님 비전발표 ※ 한국콜마 부회장, 로레알 코리아 대표이사(영어, 동시통역) 축사 진행 - 뷰티인디엑스포 우수 기업부스 방문 및 뷰티트레이드쇼 수출상담회 라운딩 토브, 서울뷰티파이터 우수기업 부스, 선진뷰티사이언스 3개 부스 방문 비전발표 우수기업(토브) 부스방문 수출상담회 라운딩 뷰티복합문화공간 B the B 개관식 ㅇ 시간/장소 : 9.30.(금) 14:35 ~ 14:55 (20′) / DDP 디자인장터 ㅇ 내 용 - 서울의 뷰티·패션 트렌드 체험공간 ‘B the B’의 외벽스크린 활용 영상관람 - 브랜디, 안다르 등 협력기업 대표의 구역별 공간안내 및 뷰테테크 제품 체험 공간소개 뷰티테크 제품 체험 기념촬영 어울림광장 라운딩 ㅇ 시간/장소 : 9.30.(금) 14:55 ~ 15:10 (15′) / DDP 어울림광장 ㅇ 내 용 - ESG 경영활동을 홍보하는 협력기업 5곳의 야외부스 라운딩 및 부스체험 - 클린뷰티 및 친환경(Eco-friendly) 서울을 표방하는 업사이클링 아트워크 관람 한국콜마 부스 체험 로레알 코리아 부스 체험 업사이클링 아트워크 관람 ㅇ 전시부스 및 아트워크 개요 구 분 주 요 내 용 ·중소기업과의 콜라보 제품전시, 친환경 포장재 개발 등 ESG 경영 활동을 홍보하는 협력기업 5곳(한국콜마, 클리오, 로레알 코리아, 현대백화점, 화해)의 체험부스 현대백화점 부스 ·로레알의 화장품 공병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아트워크 제작 및 전시로 클린뷰티 및 친환경(Eco-friendly) 서울을 표방 ·서울뷰티먼스 통합로고 삽입 및 10월 한달 동안 아트워크 설치를 통해 지속적인 시민관심도 제고 공병활용 업사이클링 아트워크 □ 주요성과 ㅇ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서울의 중장기 비전 대외발표 ㅇ 서울 뷰티산업 육성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서울시와 글로벌 뷰티 대기업 및 유관기관 간 첫 공식행사 개최 및 협력강화 발판 마련 □ 미흡사항 ㅇ 주요내빈 행사장 라운딩 시, 사전안내 및 동선관리 미흡으로 일부 VIP들의 소외 및 중도이탈 발생 ② 서울 뷰티산업 비즈니스 기회의 장 [뷰티인디엑스포] 유망 뷰티제품의 홍보·체험 및 네트워킹 장 ㅇ 시간/장소 : 9.30.(금)~ 10.2.(일) / DDP 아트홀 2관 ㅇ 내 용 - 서울 유망 뷰티 브랜드를 전시하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50개 기업 홍보부스 운영 - 해외 바이어 현장 네트워킹, 뷰티 인플루언서 방문 영상촬영, 언론취재 등 지원 ㅇ 만족도 조사결과 - 참여기업 47개사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 25개사(58%) 만족 및 매우 만족 답변 ?‘기업 이미지 제고 및 강화’, ‘신제품 홍보’, ‘신규 바이어 및 유통말 발굴’ 사항 순 높은 만족도 표시 - 주요 의견사항으로 ‘준비시간 부족’, ‘부스공간 협소’, ‘현장판매 불가능’, ‘더 많은 해외바이어 초청필요’ 등이 존재 기업부스 아트홀 2관 내부 CJ ‘겟잇뷰티’ 촬영 [뷰티인사이트] 뷰티산업 현장 전문가로부터 배우는 최신 인사이트 ㅇ 시간/장소 : 9.30.(금)~ 10.1.(토) / DDP 아트홀 2관 메인무대 ㅇ 내 용 - 뷰티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현장의 노하우와 함께 뷰티트렌드, 뷰티테크, 중국진출, 규제, 뷰티직업군 등 다양한 주제 강연 ㅇ 만족도 조사결과 - 참여자 256명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 220명(82%) 만족 및 매우 만족 답변 - 주요 의견사항으로 ‘좌석수 부족’, ‘발표시간이 짧음’ 등이 존재 로레알 연사 발표 발표무대 관중객 [뷰티트레이드쇼] 글로벌 진출을 위한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 ㅇ 시 간 : 9.30.(금) ~ 10.6(목) - 9.30.~10.2. : 오프라인 현장 수출상담회 (고객지원실) - 10.4.~10.6. : 온라인 수출상담회 및 라이브커머스(아트홀2관) ㅇ 내 용 - THA MALL(태국), COSWAY(말레이시아), HASAKI(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 포함 국내·외 바이어 300개사 모집 및 215개 유망기업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 진행 - 중국·인도네시아·베트남 국적 해외인플루언서 초청 50개 기업 라이브커머스 개최 ㅇ 주요성과 - 바이어-기업 매칭 1,108건 상담진행 및 1,105억불(8건, 155억원) 현장 수출계약 [특별기획전] 서울뷰티위크 참여 브랜드 대상 온·오프라인 특별기획전 개최 ㅇ 시간/장소 : 9.30.(금)~ 10.26.(수) / DDP, 더현대 서울, 온라인 등 ㅇ 내 용 - 온서울마켓(옥션, G마켓 등), CJ 온스타일, 네이버 라이브 등 내 서울뷰티위크 온라인 특별기획전 개최 및 제품소개 유튜브 쇼츠, 라이브커머스 등 지원 - 피칭대회 수상자 3개사 대상 더현대 서울 내 일주일(’10.20.~’10.27.) 간 팝업스토어 개최 온서울마켓(지마켓) 기획전 CJ 온스타일 기획전 더현대 서울 팝업 ㅇ 주요성과 - 총 633개 브랜드 참여 및 총 약 21억원 매출 발생, 대형 백화점 입점기회 제공 구 분 기 간 참여 브랜드 수 매 출(원) 뷰티플레이 콜라보 라이브커머스 9.30 5 205,600 온서울마켓 특별기획전 9.30.~10.13. 620 2,095,057,395 CJ 온스타일 특별기획전 10.11~10.17. 5 4,403,296 더현대 서울 팝업스토어 10.20.~10.26. 3 800,000 총 계 633 2,100,466,291 ③ 서울 유망 뷰티기업 및 인재 발굴의 장 [비즈니스 밋업 피칭] 혁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피칭대회 현장심사 ㅇ 시간/장소 : 10.2.(일) 10:30 ~ 16:30 / 아트홀 2관 ㅇ 내 용 -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유망 뷰티 스타트업의 피칭대회 개최를 통한 뷰티산업 선도 대기업과 협업기회 제공 및 사업화 지원 - 수상기업과 선도 대기업 간 매칭을 통해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밋업(자금투자·콜라보·마케팅·팝업 등) 기회 제공 ㅇ 최종결과 : 총 51개사 지원 16개사 수상 (경쟁률 1:3.1) - 분야 ① : 예비 및 초기 창업기업 17개사 지원 10개사 선발(경쟁률 1:1.7) - 분야 ② : 화장품 제조업, 이미용기기 등 분야 24개사 지원 6개 선발(경쟁률 1:4) - 수상기업 명단 분야 수 상 기 업 명 대표자 기 업 소 개 분야 ① 대 상 (300만원) 최우수 (200만원) 우 수 (100만원) 장 려 상 (50만원) 분야 ② 팝업스토어 전시지원 (100만원) 장 려 상 (50만원) 현장발표 심사위원 시상식 [영뷰티콘테스트] 메이크업 아티스트 꿈나무들의 경연의 장 ㅇ 시 간 : 10.2.(일) 12:00 ~ 16:30 ㅇ 장 소 : DDP 어울림광장 무대 ㅇ 내 용 - K콘텐츠와 한류를 보여줄 수 있는 메이크업 경연을 통해 분장 분야로 취업 및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성장지원 - 만 18세 미만 100명 대상 ①K-뷰티트렌드(패션, 아이돌 등) 및 ②K-컬처트렌드(캐릭터, 특수분장 등) 2개 분야 메이크업 대회 진행후 무대 퍼레이드 개최 ㅇ 최종결과 : 총 100개팀 지원 16개팀 현장수상 - 참가자가 학생임을 감안해 100개 팀 전부 수상 (그랑프리, 대상, 장려상 등) - 2개 분야 그랑프리, 대상 수상 16개팀 명단 분 야 수 상 이 름 소 속 K-뷰티 트렌드 메이크업 서울시장상 서울시장상 서울시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K-뷰티 컬쳐 메이크업 서울시장상 서울시장상 서울시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협회장상 콘테스트 현장 무대 퍼레이드 시상식 ④ 시민참여 뷰티문화 및 한류 체험의 장 [뷰티밤!트렌드밤!] 뷰티문화와 한류를 즐길 수 있는 축제의 밤 ㅇ 시간/장소 : 9.30.(금)~ 10.1.(토) 16:30 ~ 19:00 / 어울림광장 ㅇ 내 용 - DDP가 산업의 현장에서 축제의 밤으로 변환되며 K뷰티 트렌드와 문화를 공유하고, 한류를 체험할수 있는 시민참여 행사 개최 - 뷰티 아티스트와 연예인으로 구성된 참여형 트렌드 토크콘서트, 로레알·클리오 브랜드 쇼, 스트릿댄스팀 및 K팝 아티스트 무대공연 진행 - 주요 출연진 : 정샘물 아티스트, 서수경 스타일리스트, 다이나믹 듀오, 미노이 등 트렌드 토크콘서트 로레알 브랜드 쇼 무대공연 [서울라이트&DDP가을축제] DDP의 비정형 외벽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콘텐츠 ㅇ 시간/장소 : 9.30.(금)~10.9.(일) 19:30 ~ 22:00 / 어울림광장 ㅇ 내 용 - 어울림광장 내 서울뷰티위크와 서울의 대표 야간 콘텐츠 ‘서울라이트’ 연계개최 - 뷰티를 주제로 실제 모델의 워킹모션을 가상의 캐릭터와 접목한 버추얼 패션쇼 진행 - 동일 기간내 개최된 ‘기아 디자인 철학’ 및 ‘장줄리안’ 전시회와 연계 홍보 ㅇ 주요실적 - 10일간 약 300회 미디어아트 작품 상영 및 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94.7% 긍정 응답, 네이버행사 예약 리뷰 5점 만점 4.3점 기록 미디어아트 기아 디자인 철학 전시 장줄리안 야외 전시 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언론보도] 행사 인지도 제고를 위한 기사, 방송 등 언론보도 ㅇ 기사보도 - 서울뷰티위크 관련 YTN, 중앙일보 등 주요 언론사 내 약 103개 기사 보도 - 아주경제, 서울경제, 문화일보, 매일경제 등 6개 언론사 신문 지면보도 진행 서울경제 지면보도(9.30.) 아주경제 지면보도(9.30.) 매일경제 지면보도(10.5.) 문화일보 지면보도(10.7.) ㅇ 방송보도 - 서울뷰티위크 관련 YTN, 아리랑TV 등 언론 방송사 대상 약 6건 방송보도 - 아리랑TV, NHK 등 2개 언론사 내 외국인 대상 영어 방송보도 송출 YTN 방송보도(9.30.) 아리랑TV 방송보도(10.1.) [방송홍보] 시사, 교양, 예능 등 다양한 장르 활용 홍보 ㅇ 방송프로그램 : SBS, KBS, JTBC 등 공중파 채널 내 6건 방영 방 송 방영일 내용 생방송투데이 (9.30.) 모닝와이드 (10.5.) ㅇ 디지털 콘텐츠 : 현장스케치, 제품소개 등 유튜브 조회수 약 86만회 기록 - 2022 서울뷰티위크 유튜브 채널 개설 및 홍보영상, 스케치 영상 등 게시 - 뷰티 크리에이터 및 외국인 인플루언서 현장스케치 촬영 및 개별채널 내 업로드 - 메이크업 전문 대표 K뷰티 프로그램 ‘겟잇뷰티’ 촬영 및 유튜브 송출 유튜브 채널 ‘tvN D STUDIO’(구독자 189만명) 내 영상 2편 및 제품소개 쇼츠 3편 업로드 공식 현장중계 영상 크리에이터 현장 스케치 CJ ‘겟잇뷰티’ 영상 [온라인 홍보] SNS, 뉴미디어 채널 홍보 및 사전 참여이벤트 진행 ㅇ 온라인 매체 - 서울시/경제정책실 운영 SNS·유튜브·홈페이지, 협력기업 및 유관기관, 외국인 커뮤니티 등을 통한 카드뉴스, 포스터, 홍보영상 등 홍보물 게시 -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 내 행사정보 게재를 통한 시민 인지도 제고 ㅇ 사전 참여이벤트 - SNS를 통한 이벤트 진행 후 뷰티인디엑스포 참여기업 및 협력기업의 샘플로 구성된 ‘뷰티박스’, 패션위크·디자인위크 티켓 등 사은품 증정 (약 300명) - 서울뷰티먼스 행사 간 연계 이벤트를 통해 행사간 연계유입 및 통합홍보 추진 네이버 검색페이지 SNS 사전이벤트 뷰티박스 [오프라인 홍보] DDP 내 집중홍보를 통한 행사 분위기 고조 ㅇ 홍보물 제작 및 설치 - 서울뷰티위크와 서울뷰티먼스를 결합한 키비주얼을 활용해 포스터, 가로등 현수기, 배너, 리플릿 등 제작 및 서울시 주요거점 내 비치 - DDP 입구랩핑, 역사 LED화면 활용 영상송출, 주요길목 내 가로등 현수기 집중설치 등을 통한 행사 분위기 연출 ㅇ 시매체 활용 -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등 10개역 미디어보드, 옥외 전광판, 시민게시판 등 시 보유 매체 내 서울뷰티위크 브랜딩 영상, 행사소개 문구 등 표출 가로등 현수기 DDP 입구랩핑 브랜딩 영상상영 ⑥ 안전관리 결과 안전관리 조치사항 ㅇ 안전관리계획 수립 - DDP 어울림광장 및 아트홀 2관 대상 안전관리 조직, 화재·응급·관람객통재 등 유형별 조치사항, 안전교육, 유도훈련 등을 포함한 안전관리계획서 수립 및 제출 (디자인재단) - 무대, 전시, 조명 등 행사장 구조물 설치를 위한 사전 작업수칙 수립 및 시행 ㅇ 소방 및 응급시설 배치 - DDP 소방시설을 포함한 행사장 22곳 내 소화기 설치 및 사전 안전점검 실시 - 구급차 및 구급요원 상시대기를 통한 응급환자 대응체계 마련 소화기 배치 구급차 상시대기 구급요원 상시대기 ㅇ 안전인력 운영 - 행사장 별 안전인력 총괄자를 비롯한 경비지도사, 순찰대 등 약 20여명의 안전전문 인력배치 및 안전·경호·경비 운영 - 차단봉, 안내판 등 안전시설 설치를 통한 관람객 현장동선 관리 안전인력 운영계획 어울림광장 동선관리 아트홀 2관 동선관리 안전관리 결과 ㅇ 안전사고 및 응급환자 미발생 - 행사장 설치기간 및 철거기간(’9.28~’10.3)을 포함한 행사기간 동안 안전사고, 응급환자 등 미발생 및 사후 안전사항 점검결과 미흡사항 없음 Ⅲ 서울뷰티먼스 추진결과 사업개요 ㅇ 기 간 : ’22.9.30.(금)~11.2.(수) ㅇ 장 소 : 동대문DDP, 북촌, 세빛섬, 노들섬 등 ㅇ 목 적 : 서울이 보유한 산업·관광·문화 자산을 융복합한 도시축제를 구성해 ‘아름다운 감성도시 서울’을 체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ㅇ 내 용 : 서울의 대표적 산업·문화행사 상호연계 및 통합홍보 행사명 서울뷰티위크 서울뷰티트래블위크 테이스트오브서울 서울라이트 DDP 가을축제 서울패션위크 서울뮤직페스티벌 서울디자인2022 기 간 9.30~10.2 9.30~10.6 9.30~10.9 10.11.~15 10.13.~16 10.19.~11.2 장 소 DDP 북촌, 세빛섬 DDP DDP 노들섬 DDP 추진방향 목표 한 달 내내 아름다움 가득한 서울 핵심 전략 [BUSINESS & TREND] 감성산업 연계 시너지 제고와 DDP 중심 뷰티트렌드 발신 [TRAVEL & LIFE] 서울의 아름다움 체험과 Wellbeing City Seoul 구축 [CULTURE & PLAY] K콘텐츠 문화 향유 및 확산과 매력문화도시 서울 브랜딩 행사내용 세부 행사내용 [BUSINESS & TREND] ‘감성산업 연계 뷰티트렌드 발신의 중심지’ [서울뷰티위크] 서울의 뷰티트렌드 확산을 위한 산업과 문화 융합 축제 ㅇ 일 시 : ’22.9.30.(금)~10.2.(일) ㅇ 장 소 : DDP 아트홀 2관 및 어울림광장 ㅇ 프로그램 : 유망뷰티기업 제품전시·발굴, 전문가 강연, 뷰티문화 체험행사 등 [서울패션위크] K패션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업과 대중참여 패션 비즈니스 ㅇ 일 시 : ’22.10.11.(화)~10.15.(토) ㅇ 장 소 : DDP, 광화문광장, 인사동 등 ㅇ 프로그램 : 뷰티위크 내 뷰티·패션관 설치, 런웨이 무대행사 진행 [서울디자인2022] DDP에서 개최하는 대표 디자안산업 MICE 행사 ㅇ 일 시 : ’22.10.19.(수)~11.2.(수) ㅇ 장 소 : DDP 전역 및 서울시 일대 ㅇ 프로그램 : 디자인전시·컨벤션, 디자인마켓, 시민참여 이벤트 등 [서울반지위크] 주얼리 브랜드의 판로지원을 위한 공동 프로모션 ㅇ 일 시 : ’22.10.14.(금)~10.30.(일) ㅇ 장 소 : 서순라길 및 서울시 일대 ㅇ 프로그램 : 주얼리 할인행사, 서순라길 주얼리 런웨이쇼 등 [로컬 in 뷰티서울] 주요 로컬상권 내 뷰티먼스 연계 특별 이벤트 ㅇ 일 시 : ’22.9.30.(금)~11.2.(수) ㅇ 장 소 : 합정, 양재 등 로컬상권 5개소 ㅇ 프로그램 : 복합문화공간 ‘로케이션’ 운영, 상권방문고객 대상 쿠폰할인 등 [TRAVEL & LIFE] ‘서울이 큐레이션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새로운 뷰티체험’ [서울뷰티트래블위크] 서울의 아름다움 속에서 자신을 찾아가는 웰니스 프로그램 ㅇ 일 시 : ’22.9.30.(금)~10.5.(수) ㅇ 장 소 : 종로 일원 ㅇ 프로그램 : 서울뷰티하우스, 3대 메인테마 체험투어 등 [테이스트오브서울] 미식으로 서울과 세계를 잇는 글로벌 미식축제 ㅇ 일 시 : ’22.9.30.(금)~10.6.(목) ㅇ 장 소 : 세빛섬, 문화비축기지 등 ㅇ 프로그램 : 서울 미식 100선 발굴, 미식 어워드 개최 등 [CULTURE & PLAY] ‘한류문화 향유와 문화도시 서울 브랜딩’ [서울라이트 & DDP가을축제] DDP 비정형외벽을 활용 가을 문화행사 ㅇ 일 시 : ’22.9.30.(금)~10.9.(일) ㅇ 장 소 : DDP 실내·외 전구역 ㅇ 프로그램 : 서울라이트DDP, 플리마켓, 디자인 시네마, 장줄리앙 야외전 등 [뮤직페스티벌] 노을맛집 노들섬에서 펼쳐지는 서울 대표 음악축제 ㅇ 일 시 : ’22.10.13.(목)~10.16.(일) ㅇ 장 소 : 노들섬 일대 ㅇ 프로그램 : K-MUSIC 중심의 다양한 장르의 음악공연 [서울새활용주간] ESG 메시지 전달 뷰티산업 자원순환 체험행사 ㅇ 일 시 : ’22.10.10.(월)~10.21.(금) ㅇ 장 소 : 서울새활용플라자 ㅇ 프로그램 : 우수 업사이클 뷰티패션 디자인 제품 전시, 자원순환 워크숍 등 추진결과 산업·관광·문화 자산을 융복합한 도시축제로 서울 전역 활성화 기업지원 관광활성화 지역경제 활성화 ?총 약 1,942개 기업 참여 ?약 29억원 매출 달성 및 173억원 해외수주 ?총 118만명 행사 현장참여 ?10월 서울 외국인 관광지출액 전년대비 33.7% 증가 ?10월 DDP 방문자수 전년대비 62.4% 증가 ?10월 서울 방문자수 전년대비 16.3% 증가 ㅇ 개별 행사성과 - (기업지원) 뷰티·패션·디자인·푸드 등 분야 총 약 1,942개 서울 유망 중소기업 참여 및 온·오프라인 내 29억원 매출 달성, 173억원의 해외수주(계약) 체결 - (관광활성화) 10개 행사 대상 유동인구를 제외한 현장참여 관람객 총 약 118만명 집계 행 사 명 주관부서 일 시 현장 관람객 (천명) 참여기업 (수) 매출 (천만원) 해외수주 (천만원) 서울뷰티위크 경제정책실 뷰티패션산업과 9.30.~10.2. 31 700 210 - 뷰티트레이드쇼 9.30.~10.6. - 215 - 1,550 서울패션위크 10.11.~10.15. 21 120 - 180 반지위크 in 서울 10.14.~10.30. 2 54 30 - 서울뷰티트래블위크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9.30.~10.5. 7 59 - - 테이스트오브서울 9.30.~10.6. - 150 - - 서울뮤직페스티벌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10.13.~10.16. 19 - - - 서울디자인 2022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정책담당관 10.19.~11.2. 730 464 33 - 서울라이트 DDP가을축제 9.30.~10.9. 370 55 7 - 서울새활용주간 10.10.~10.21. 2 21 - - 로컬 in 뷰티서울 소상공인담당관 상권활성화담당관 9.30.~11.2. - 104 9 - 합 계 1,182 1,942 289 1,730 ㅇ 지역경제 활성화 ※ 출 처 :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 10월 서울 방문자(외지인 및 외국인 이동통신 기반) 약 50백만명으로 전년 약 43백만명 대비 약 16.3% 증가 - 10월 서울 외국인 관광지출액 약 210백만원으로 전년 약 157백만원 대비 약 33.7% 증가 신한카드 발행 외국인 대상 숙박업, 여행업, 쇼핑업, 여가서비스업, 식음료업 등 분야 소비액 서울 방문자 추이 서울 외국인 관광지출액 추이 세부 프로그램 ① Seoul Beauty Month 통합홍보 추진 ㅇ 로고 및 키비주얼 공동활용 - 각 행사 홍보물(포스터, 영상, 현수막, SNS 등) 및 현장 등 내 통합로고 및 키비주얼을 공동활용하여 10월 한달동안 Seoul Beauty Month 집중적 및 지속적인 홍보 - 지하철역 승강장, 전동차 내부, 시내버스, DDP, 서울시 언어별 홈페이지, 시립 모바일앱, 공식 SNS 등 시 활용가능 온·오프라인 매체 내 홍보 진행 ?지하철역 승강장 578면, 전동차 내부 2,600면, 69개 노선 135대 시내버스 래핑광고 등 통합로고 키비주얼 서울도서관 외벽 홍보 지하철 전광판 지하철 게시판 DDP 대형 통천 ㅇ 통합 홍보영상 제작 및 송출 - ‘나만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서울’을 주제로 각 행사를 연계한 통합홍보영상 2편 제작(정보제공 영상 1편, 스토리 영상 1편) - 시민게시판, 미디어보드 등 시 자체매체 111곳 및 옥외전광판, 지하철 모니터 등 협력매체 18,709곳 내 송출 및 유튜브, SNS 등 온라인 내 홍보 통합홍보영상(정보제공) 통합홍보영상(스토리) 옥외전광판 ② 연계 프로그램 발굴 ㅇ 통합 홈페이지 개발 - Seoul Beauty Month 및 각 행사 소개, 정보제공, 이벤트, 뷰티 관광코스 안내 - 행사를 비롯한 서울의 명소, 핫플레이스, 숙박을 연계한 뷰티 관광코스 개발 및 소개 ㅇ 행사 간 연계방안 - 서울뷰티위크 행사 내 패션관 설치, 서울뮤직페스티벌 공연팀 무대행사, 서울패션허브 대학생 런웨이 공연, DDP 서울라이트 등 연계 행사개최 - 각 행사간 상호부스 설치, 티켓공유, 릴레이 이벤트 등을 통한 관광객 연계유입 유도 ㅇ 상권활성화 방안 - 서울시 로컬 브랜드 주요상권(합정 등) 연계 행사기간 동안 상권 방문고객 대상으로 배달 플랫폼 활용한 특별 프로모션 진행 서울뷰티먼스 관광코스 서울패션허브 대학생 런웨이 배달의 민족 특별 프로모션 ③ Seoul Beauty Month T/F 운영 ㅇ 서울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감성산업과 문화자산의 융복합한 도시축제 개최를 목표로 각 실국협력 ‘서울뷰티먼스’ 추진 착수 (’22.5월) - 서울뷰티먼스 TF 체계도 Seoul Beuaty Month T/F 경제정책실 SBA 관광체육국 디자인정책담당관 홍보담당관 · 서울뷰티먼스 총괄 · 서울뷰티위크 · 서울패션위크 · 서울트래블위크 · 서울미식주간 · 서울뮤직페스티벌 · 디자인 2022 · 서울라이트 & DDP 가을축제 · 매체별 홍보지원 - 온·오프라인 홍보 - 방송협력 등 ㅇ T/F 개최 및 운영 - 서울뷰티먼스를 중심으로 실국별 개별 행사 간 유기적 연계 및 시너지 제고 방안 논의 (행사간 공간·시간적 연계, 상호 프로그램 발굴 등) - 5월 첫회를 시작으로 9월까지 총 4차례 행사 TF 진행 Ⅳ 종합평가 주요성과 ㅇ 올해 첫 개최한 ‘서울뷰티위크’에는 약 36,200명이 참여하고, 155억원의 해외수주와 21억원의 매출이 발생하는 등 DDP를 중심으로 서울의 산업·관광·문화 자원을 활용해 국내 최대 뷰티축제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함 - (시민참여) 3일간 총 36,118명 참여 (오프라인 31,562 / 온라인 4,556, 유동인구 제외) - (기업지원) 약 900개 기업 대상 제품전시, 바이어 수출상담, 온·오프라인 특별기획전 지원 및 약 155억원(8건)의 수출계약, 약 21억원의 매출발생 - (언론보도) 서울뷰티위크 및 서울뷰티먼스 관련 주요언론사 내 약 150건 보도 및 KBS 생생정보통, SBS 모닝와이드, 생방투데이 등 공중파 방송송출 - (만 족 도) ‘서울뷰티위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엑스포 참가기업 및 일반시민 조사결과, 각 58%, 81%가 만족 및 매우 만족 답변 ㅇ 또한, 10월 한달을 ‘서울뷰티먼스’로 기획해 코로나 방역조치 해제 이후 억눌린 소비·관광 욕구에 발맞추어, 서울의 대표 행사간 연계로 시너지 효과 도모 보완사항 ㅇ ‘서울뷰티위크’의 경우 기업, 시민, 바이어 등 행사 참가자 공통으로 ‘준비시간 부족’, ‘규모확대 필요’에 대해 개선요구 ? 내년 행사추진시, 최소 6개월 전 참가자 모집 및 DDP 아트홀1관 등으로 확대 검토 ㅇ ‘뷰티인디엑스포’ 참여기업의 ‘기업부스 내 현장판매’ 요청에 따라 내년도 행사개최 시 제품판매 허용 검토 ㅇ 2년차를 맞이하는 ‘서울뷰티위크’ 행사의 글로벌 확산기능 강화를 위한 해외 뷰티박람회 교류 등 검토 ※ ’22.10월 프랑스 ‘코스메틱밸리’와 체결한 MOU 바탕 상호 박람회 교류사업 추진 ㅇ ‘서울뷰티먼스’의 경우 서울뷰티위크와의 행사명 유사 및 외래어 남용우려 등으로 행사명칭 변경검토 필요 Ⅴ 행정사항 소요예산 : 총 ㅇ 행사운영 예산 : - 행사운영 대행비 : (뷰티산업육성추진,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 피칭대회 시상금: (뷰티산업육성추진, 경상이전, 기타보상금) ㅇ 행사장 대관료 : 정산결과 ㅇ 대행비 정산내역 정 산 내 역 예산과목 구 분 정산금액(천원) 내 용 행사운영비 ○ 행사장 조성비 ○ 뷰티위크 프로그램 - 개막식 - 라이브커머스 - 트렌드토크콘서트 - 트렌드스타일쇼 비즈니스 밋업 피칭대회 영뷰티콘테스트 외부 프로그램 ○ 뷰티위크 및 뷰티먼스 홍보 - 웹 플랫폼 - 홍보영상 제작 - 온라인 홍보 - 인쇄제작물 및 홍보물 ○ 인건비 ○ 운영비 및 안전관리비 소 계(A) 일반관리비(B) 대행수수료(C) 부가가치세[D = (A+B+C)10%] 총 계 ㅇ 검토결과 : 적 정 붙임 1. 서울뷰티먼스 각 행사 추진결과 1부. 2. 서울뷰티위크 결과보고서(별도첨부) 1부. 3. 비즈니스밋업 피칭 개최결과 1부. 4. 정산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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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서울뷰티먼스 각 행사 추진결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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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2022 서울뷰티위크」- Seoul Beauty Month비즈니스 밋업 피칭대회 결과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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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서울뷰티위크 정산내역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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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 서울뷰티위크 ? Seoul Beauty Month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뷰티패션산업과
문서번호 뷰티패션산업과-4184 생산일자 2022-1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명교 (02-2133-5236) 관리번호 D000004692441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