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상권활성화담당관-5046 결재일자 2022. 12.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골목상권팀장 상권활성화담당관 송주희 김형국 12/12 임근래 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2022.12 상권활성화담당관 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22년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성과를 검토하여 23년도 추진계획을 수립함 Ⅰ 추진성과 및 문제점 추진성과 ○ 단골 관계 형성으로 지역 소비를 활성화하는 5개 단위사업 추진 - 생활 편의 서비스를 통해 상권 보행량을 확대하는 커뮤니티스토어 260여 곳 운영 - 상권별 주민·상인의 소통을 위한 온라인 소식지 2,000여 건 이상 배포·확산 - 다양한 상권 소식과 주민·상인의 소통을 위한 온라인 소식지 2,000여 건 이상 배포·확산지역 주민의 생활 편의 서비스 제공하여 상권 보행량을 확대하는 커뮤니티스토어 260여 곳 운영 - 지역 주민의 생활 편의 서비스 제공하여 상권 보행량을 확대하는 커뮤니티스토어 260여 곳 운영 ○ 지역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 진행 - (방배) 지역의 카페들과 함께‘로컬빈스’커피브랜드 상품 개발 - (가락) 7,000명 방문한‘세러데이가락’로컬마켓 행사에서 4,500만원 매출 달성 ○ 온라인 판로 확대와 매출증대를 위한 온라인 판매방송 기획 및 운영 - 1만 4,548 시청뷰, 30만 6,622개의 좋아요, 총1,300만원 이상의 매출 성과 달성 문제점 ○ 참여주체들의 사업 이해도 편차로 실효성 있는 성과 도출 한계 - 일부 사업팀의 사업 참여자 변경 반복 발생에 따라 소통 혼란 가속화에 따른 성과 도출 한계 ○ 추진위 및 사업팀 역량 편차로 상권 이용 대상자의 수요 반영 과정 미흡 - 주민 등 현장의 실제 수요와의 괴리로 현장 이해관계자들의 수요 반영 미흡 ○ 지역 환경 및 정주인구 특징 변화에 대응하는 자생력 확보 방안 필요 - 주거인구 감소 및 접근성 저하 등 상권의 현실적 문제에 대한 자생방안 마련 시급 Ⅱ 개선방안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생활상권 육성사업의 효과성 증대 ○ 상권특성을 반영하여 매출향상 전략 마련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추진 ○ 구역 재획정을 통해 사업추진 전후 매출분석 방안 설계 ○ 지역주민의 상권 이용촉진 행사를 통한 지속적 매출 확보 방안 마련 단골가게 확보 및 동네가게 매출 증대 목표 적합성을 위해 단위사업 보완 ○ 상인 역량 강화 및 주민수요 공동 대응을 위한 단위사업 신설 및 보완 ○ 단위사업 추진 과정상 어려움으로 사업 목표와 정합성 없는 단위사업 배제 추진주체의 적확한 역활 부여로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실행력 제고 ○ 사업자문단 구성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동네가게 경쟁력 제고 ○ 지속 관리 주체로서 기초지자체 역할 강화 및 협력 연계 유도 상권 특성 반영한 세부 실행계획 수립 및 성과평과 체계 마련 ○ 상권특성을 반영한 사업설계를 위한 지침 마련 ○ 단위사업별 구체적 추진목표 및 실행방안 제시 구분 기존 ▶ 개선(안) 단위사업 생활상권 사업운영 툴킷 워크숍 커뮤니티스토어 손수가게 마케팅스터디 그룹 우리동네사람들 상권이용 촉진 로컬 마켓 및 지역 특화 행사(신설) 커뮤니티스토어 손수가게 상인 협업 마케팅(보완) 상권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보완) 상권이용 촉진 추진주체 상인, 주민, 지역 단체 구성의 추진위원회 및 사업팀 상인, 주민, 지역 단체 구성의 추진위원회 및 사업팀 Ⅲ 23년도 추진계획 목표 지역 수요를 반영한 사업으로 동네가게 매출을 증대하는 생활상권 육성 추진 전략 ?지속적 주민 소비 수요 발굴 및 실천 과제 부여 ?생활상권 홍보 전략에 따른 사업 활성화 및 효과성 제고 ?단계별 사업목표 및 성과관리 ?지역 특성 반영한 상권 육성 실천과제 ?주민과 소통하는 친근한 상권 ?주민 소비 수요를 귀담아 듣는 상권 ?자구노력에 힘쓰는 상권 ?주민 이용 만족도 제고를 추구하는 상권 주요 사업 생활상권 사업 소식 및 상점 홍보를 위한 '상권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지역주민 생활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커뮤니티 스토어' 운영 우리동네 장인의 '손수가게' 발굴?육성 '상인 협업 마케팅'을 통한 상점 경영?마케팅 활동 지원 지역 특화, 로컬브랜드, 계절 등을 활용한 '로컬 마켓 및 지역 특화 행사' 추진 '상권 이용 촉진' 사업을 통한 동네가게의 단골고객 확보 및 상점 매출 증대 추진 체계 사업지원 기관인 '자치구'는 사업 추진관련 관내 자원 연계, 추진위원회 사업 사업집행 현황 및 성과, 물품관리 대장 등 관리 생활상권 이용주민, 상인, 지역단체 등 지역 이해관계자 참여 추진위원회 및 상권 활성화 사업 경력 보유의 실무 사업팀 구성?운영 민간 자문기구‘생활상권 자문위원회’운영, 분야별 현장 이슈 대응 Ⅳ 세부 추진계획 1 생활상권 육성사업 개요 사업목적 ○ 지역의 소비로 지역경제를 살리는 생활상권 활성화 추진 추진방향 ○ 생활상권 내 주민 수요(니즈) 반영을 통해 동네 소비 활성화 제고 ○ 주민 소비 만족감 제고를 위해 골목상권 내 소상공인 혁신 활동 4 추진방법 ○ 전년도 사업 추진 결과 성과평가에 따라 사업비 차등 지원 사업내용 연번 단위사업명 사업목적 및 내용 1 (필수) 상권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생활상권 사업 소식 및 상점 홍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채널 운영 2 커뮤니티스토어 동네가게에서 제공하는 ‘생활편의 서비스’를 통해 상점 방문율을 높이고, 동네의 보행량을 증대시켜 생활상권 이용 활성화 제고 3 손수가게 대량생산되는 간편식, 수입농산물?식품 등과 차별화 되는 우리농산물로 상인이 직접 만드는 동네 장인가게를 주민이 직접 발굴?선정?홍보 4 상인 협업 마케팅 3~5인으로 구성된 상인 그룹의 협력을 통한 상점 경영?마케팅 활동 지원 5 로컬 마켓 및 지역 특화 행사 지역 특화, 로컬브랜드, 계절 등을 활용한 지역 축제 및 로컬 마켓 사업 추진으로 상권 내 상점들을 외부에 홍보하여 판매 증대 모색(단,마켓은 벼룩시장과 구별하여 추진) 6 상권 이용 촉진 지역주민의 상권이용 촉진 사업을 통한 동네가게의 단골고객 확보 및 상점 매출 증대 2 (필수) 상권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생활상권 사업 소식 및 상권 홍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채널 운영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생활상권 홍보 전략에 따른 사업 활성화 및 성과 제고 ○ 사업내용 : 상권별 지역 특성 및 사업 방향에 따른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운영 방안 ○ 연간 사업계획서에 온·오프라인 홍보 전략 수립 - 편집위원 및 기자단 운영 시 사업의 이해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운영 예) 콘텐츠 기획·제작 / 기사 작성 및 취재 방법(인터뷰 섭외 및 취재 방법) 등 ○ 사업 홍보 콘텐츠 기획·제작·확산 - 용역 계약 추진 시 연간사업계획서에 ‘과업 내용’ 및 ‘과업 범위’ 작성 ○ 온라인 홍보 채널 운영 활성화 계획 수립 - 지역 특성, 주 이용자층, 콘텐츠 형식에 따라 온라인 채널 운영 및 활성화 ※ 게시글 및 댓글 수 등 정량적 집계 확인 가능하도록 카테고리 기획·운영 - 채널 활성화 방법 및 구독자 확보 방법을 사업계획서 내 구체적으로 기술 ※ 지역 신문 및 지역 방송사를 활용한 홍보는 사업비 20% 이내 편성 집행 항목 ○ 단위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비, 경비, 기자단 운영을 위한 단순인건비 등 ※ 2023 생활상권 육성사업 운영지침 제10조에 의거하여 사업 수행 과정에서 제작·배포되는 홍보물은 반드시 ‘서울시 생활상권 육성사업’으로 수행된 것임을 밝혀야 함 예시> 신정생활상권 온라인 소식지 매월 발행되는 <돈쭐나는 신목로> - 골목골목 지도를 활용해 상점과 상인을 소개하는 소식지 3 커뮤니티스토어 동네가게에서 제공하는 ‘생활편의 서비스’를 통해 상점 방문율을 높이고, 동네의 보행량을 증대시켜 생활상권 이용 활성화 제고 사업개요 ○ 주민 보행량을 확대할 수 있는 핵점포로서 ‘커뮤니티스토어’ 조성 운영 방안 생활편의 서비스 기획 ? 참여 상점 모집·홍보 ? 생활편의 서비스 실행 및 홍보 ? 평가 및 환류 사업계획서 제출시 생활편의 서비스 및 참여 상점 수, 예산 등 작성 ※ 수요조사 폐지 공개적으로 상점 모집·선정 (선정 기준 마련 후 선발) ※ 공개모집 권장 - 생활편의 서비스 설치 및 실행 - 커뮤니티스토어 홍보 ※ 상인의 생활 서비스 유지관리(협약서 작성)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률, 상인 및 주민 만족도, 관리현황 등 파악 ※ 대상 : 주민, 상인 ○ 생활편의 서비스는 6개월 이상 운영 원칙 ○ 커뮤니티스토어는 다수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균형감 있는 위치 선정 ○ 2개 이상의 생활서비스 및 3개 이상의 신규 상점 발굴·선정 권장 ※ 신규상점 발굴 없이 기존 상점 보수 및 보완 지원 가능 ○ 주민민원 발생 및 관리 소홀 생활편의 서비스는 지원 불가 ※ 우산공유 서비스 지원 불가(폐지) 집행 항목 ○ 단위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비, 임차비, 진행비 등 (※ 단순인건비, 계약 용역비 불가 / 1기 빈점포 커뮤니티스토어는 예외) 예시) 망원 생활상권<조명의자> 저녁시간 어두운 골목길을 밝혀주는 조명의자 19개 상점 앞에 설치 - 조명 설치를 통해 상점 홍보 효과 및 골목길 안전 효과 증대 4 손수가게 대량생산되는 간편식, 수입농산물?식품 등과 차별화 되는 우리농산물로 상인이 직접 만드는 동네 장인가게를 주민이 직접 발굴?선정?홍보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좋은 재료, 건강한 조리법을 가진 장인가게를 선정하여 핵점포로 육성 ○ 사업내용 : 이용자 중심(주민기획단)으로 상점을 발굴·선정하여 전문가를 통해 상점 변화, 홍보 운영 방안 ○ 후보 상점 발굴 및 선정 - 손수가게의 기본 조건에 기반하며, 기획단의 세부 기준에 부합하는 가게 선정 ※ 서울시 및 사업자문단 3인을 포함하여 상점 선정[붙임1참고], 협약사항을 포함하여 협약체결[붙임2참고] 후 상점 변화 및 홍보 지원 ○ 상점 변화 지원 및 홍보 - 주재료의 원산지 및 생산자와 관련된 스토리, 상인의 조리과정에 대한 정성을 주민에게 홍보하기 위한 상점 개선만을 지원 ※ 단순 인테리어 및 시설?환경개선 등 개별상점 자산가치 증대 비용으로 집행 불가 ※ 손수가게 브랜드 디자인 적용 시 서울시 사전 확인 집행 항목 ○ 단위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비, 진행비, 기획단 운영을 위한 단순인건비 등 예시) 관악구 난곡생활상권<바른떡> 손수메뉴 <정직절편(直), 바른설기(正), 믿음찰떡(信)> - 3종의 손수메뉴를 선정, 자연의 재료로 직접 만드는 메뉴를 스토리텔링 5 상인 협업 마케팅 3~5인으로 구성된 상인 그룹의 협력을 통한 상점 경영?마케팅 활동 지원 사업개요 상인 협업 마케팅 운영 계획 수립 ? 사업 참여 상점(상인) 모집 ? 상인 마케팅그룹 선정 심의 ? 실행비 지원 ? 만족도 조사 운영 방안 ○ 상인 협업 마케팅 사업 운영계획 수립 - 상권 특성 및 업종을 분석 후 공동마케팅, 공동브랜드 등 사업 계획 도출 ※ 전년도 참여 상점은 매출액 20% 증가 경우 재참여 가능하며 동일 그룹 구성원으로는 참여 불가 ○ 상점 경영 진단 및 상인 마케팅그룹 구성 - 공모를 통해 상점 경영·마케팅 등 변화 의지를 갖춘 적극적인 상인 모집 - 전문 컨설팅을 통한 상점별 경영 진단으로 사업 매칭 및 가능성 확인 ※ 신용보증재단 자영업클리닉 등 활용 - 3곳 이상의 상점(상인)으로 구성된 상인 마케팅그룹 선정?구성 ※ 서울시 및 외부심사위원 3인을 포함한 심의위원회 구성을 통해 참여자 선발 ○ 상인 협업 마케팅 사업 실행 - 협업 마케팅을 위한 실행 지원(그룹별 최대 10,000천원 이내) ※ 단순 인테리어 및 시설?환경개선 등 참여 상점(상인)의 자산형성 비용으로 집행 불가 집행 항목 ○ 단위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비, 진행비 등(※ 단순인건비 불가) - 쿠폰 금액은 5천원 초과 불가, 사은품 및 경품 지급 불가 예시) 방배 생활상권 <로컬빈스> 상권내 카페 그룹의 ‘공동 커피 브랜드’ 런칭 - 상권 특성을 반영하여 커피전문점 4곳이 커피블렌딩 PB상품 개발 6 로컬마켓 및 지역 특화 행사 상권 이용률 증대를 위한 로컬 마켓 및 특화 행사 개최로 상권내 상점의 공동 마케팅 확대 및 홍보를 통한 매출 증대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상권 특징을 살린 지역 마켓 및 행사를 통해 지역상권 활력 제고 ○ 사업내용 : 지역 특화 브랜드, 계절 축제, 로컬 마켓 등을 포함한 지역 상권 행사 진행 운영 방안 ○ 상점 매출 및 상권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행사 기획 - 지역 상인이 참여하는 판매 마켓, 체험 부스 운영으로 상점 홍보 및 판매 증대 모색 ※ 로컬마켓 추진 시 벼룩시장(플리마켓)은 구분하여 전체 규모의 10% 이내로 추진 ※ 단순 무료 지급 행사 불가, 행사 시 경품 지급 불가(직접 제작한 굿즈 제공 가능) - 용역 계약 추진 시 연간사업계획서에 ‘과업 내용’ 및 ‘과업 범위’ 작성 ○ 상권내 다양한 상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 - 상권내 전체 점포수 대비 참여 상점수를 포함한 참여율 증대 목표치 작성 ※ 참여 상점은 상권 구역획정에 포함된 상점이 70% 이상 이여야 함 ○ 행사 개최 시 안전 관리 대책 등이 포함된 행사개최 보고서 제출 의무 집행 항목 ○ 단위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비, 행사 경비, 행사 추진을 위한 단순인건비 등 - 쿠폰 금액은 5천원 초과 불가, 사은품 및 경품 지급 불가 예시) 가락생활상권 <세러데이가락> 상권 구역 내 위치한 공원에서 ‘세러데이 가락’ 브랜드 축제 개최 - 생활상권 및 인근 상점 28개 팀이 참여해 팝업 부스 운영, 공연 진행 7 상권 이용 촉진 지역주민의 상권이용 촉진 사업을 통한 동네가게의 단골고객 확보 및 상점 매출 증대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생활상권 내 주민 이용율 제고 및 단골 상점 수 증대 ○ 사업내용 : 상점 매출 증대를 위해 필요한 홍보, 이용촉진 행사 등을 추진위와 상인이 함께 기획하여 추진 - 지역 주민들의 단골상점 증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 생활상권 이용율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및 행사 기획 등 운영 방안 ○ 상권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행사 기획 - 영수증 인증 이벤트, 상권 스템프 투어, 구독 서비스, 동네 기프티콘, 원데이 클래스 등 ※ 단, 행사 경품 지급은 불가하며 추진위에서 직접 제작한 굿즈 제공 등 가능 - 용역 계약 추진 시 연간사업계획서에‘과업 내용’및‘과업 범위’작성 ○ 상권내 다양한 상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 - 상권내 전체 점포수 대비 참여 상점수를 포함한 참여율 증대 목표치 작성 - 상권내 모든 상점 참여 행사 1회 필수 운영 (예:상권내 구매 영수증 이벤트) 집행 항목 ○ 단위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비, 행사 경비, 행사 추진을 위한 단순인건비 등 - 쿠폰 금액은 5천원 초과 불가, 사은품 및 경품 지급 불가 예시) 망원동 <동네 기프티콘> 동네 기프티콘을 활용한 동네상점 방문율 제고 - 동네 가게 상품과 경험을 모바일로 선물 및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Ⅴ 추진 체계 ○ 육성사업 추진주체인 상인, 지역주민, 단체 등이 참여한 추진위원회와 사업 실행을 담당하는 사업팀으로 육성사업 추진 서울시 (사업 총괄 기관) 생활상권 자문단 (사업 자문기구) 자 치 구 (사업 지원 기관) 생활상권 추진위원회 (사업 추진 주체) 생활상권 사업팀 (사업 실행 주체) 추진 주체별 역할 추진주체 역 할 비고 서 울 시 ? 대상 선정 및 기본계획 수립 ? 관련 예산 편성 및 지원 ? 기획위원회 구성·운영 ? 성과 측정 및 평가 ? 지원 대상 선정 ? 사업계획 심사 및 승인 ? 운영지침 마련 ? 추진상황 모니터링 및 이슈 대응 ? 사업 추진 과정 모니터링 ? 사업 홍보 자 치 구 ? 연차별 사업계획 수립 참여 ? 사업계획 변경 내역 검토 및 신청 (자치구→서울시 / 검토 보고서 작성) ? 보조금 교부 및 집행 지도·감독 ? 사업 성과 관리 ? 월별 추진사항 보고 (추진위→자치구→서울시) ? 추진상황 수시 모니터링 및 이슈 대응 ? 사업비 정산 확정 ? 사업 추진관련 관내 자원 연계 지원 ? 자산취득 대장 관리 및 감독 사업수행자 (추진위원회) ? 연간 사업계획 수립 및 실행 ? 사업비 집행 및 정산(예산 투명 집행) ? 사업 진도보고, 결과보고 작성 및 제출 ? 주민·상인 대상 사업 홍보 및 참여 독려 ? 민원사항 처리 및 조정 ? 월별 추진사항 보고(추진위→자치구→서울시) ? 생활상권 현장 책임자로서의 역할 ? 사업 추진관련 갈등 및 이해관계 조정 ? 사업 결과 유지보수 및 성과 활용 ? 물품관리 대장 작성 및 관리 Ⅵ 행정사항 소요예산 :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 계 자치단체 경상보조 자치단체 자본보조 1기 육성사업 5개소 2기 육성사업 6개소 계 성과관리 계획 ○ 목 적 : 지도점검, 성과평가, 우수사례 공유로 사업효과 제고 ○ 대 상 : 육성사업 1ㆍ2기 대상 사업지(추진위원회) ○ 시 기 : 연 2회 ○ 방 법 : (사업지) 연차별 성과지표에 따른 단위사업별 추진목표 수립 (서울시) 단위사업별 추진목표 대비 달성률 등 평가 홍보 계획 ○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 및 사업성과에 대해 시기별?주제별로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슈화?홍보 추진일정 ○ 2023년 사업계획 검토 및 승인 : '23.1월 ○ 사업비 교부 및 운영ㆍ집행지침 교육 : '23.1월 ○ 생활상권 육성사업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운영업체 선정 : '23.2월 ○ 홍보계획 수립 및 운영업체 선정 : '23.2월 ○ 사업 모니터링(연중) 및 성과평가(연 2회, 8월, 11월) 붙임 1. 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운영 매뉴얼 1부. 2. 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운영지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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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운영 매뉴얼-22.12.12 수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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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운영지침 개정_22.12.12.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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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상권활성화담당관
문서번호 상권활성화담당관-5046 생산일자 2022-1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주희 (02-2133-5539) 관리번호 D0000046923514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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