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40941 결재일자 2022.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임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안치운 방지호 12/09 박성열 협조 2022년도『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추진결과 보고 서울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2022년도『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추진결과 보고 겨울철 화재피해를 저감하고자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기간 중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실시한 화재안전 홍보 추진결과를 보고드림. 개요 및 실적 Ⅰ □ 추진개요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기 간 : 2022. 11. 1.(화) ~ 11. 30.(수) / 1개월 ○추진대상 : 본부 및 25개 소방서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대면 홍보 및 비대면 홍보 병행 실시 - 화재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전개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추진실적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TV 신문 개소 횟수 건수 2 169 131 9,108 45 17 1,958 160 34,197 22,738 세부 추진실적 Ⅱ 1 시민생활 맞춤형 화재안전 홍보 추진 겨울철 소방안전 홍보영상 제작 및 SNS 홍보 추진 □ 시민 관심도가 높은 주제에 대한 소방안전영상 제작·홍보 ○ 추진결과 : 영상 5편 제작 및 홍보 ○ 영상내용 : 시민 생활과 밀접한 화재/안전사고 사례 및 안전수칙 등 - (화재) 겨울철 주택화재 예방, 전동킥보드 충전 화재 예방 등 - (생활) 주유소 화재안전수칙, 소화기 사용법 등 ○ 제작방법 : 시나리오 및 영상 자체 제작(다양한 사고사례 연속 기획 추진) ○ 홍보결과 : 서울소방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공공장소 영상 송출 등 □ SNS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온라인 홍보캠페인 전개 ○ 참 여 : 유튜버 홍범석(구독자 : 14만명) ※ 11. 23. 홍범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 송출 ○ 영상내용 - (소방홍보) 불조심 강조의 달 및 소방의 날 취지와 함께 화재예방 홍보 - (화재상식) 동물 인덕션 화재 등 이슈자료 제공 및 예방법 홍보 - (건강헬스) 몸짱소방관 게스트 출연 및 화재예방 홍보 대상별 맞춤형 홍보 전개 □ 주거시설 유형별 화재안전 홍보물 제작 ○ 추진결과 :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수칙 등 인쇄물 3종 디자인 완료 ○ 제작내용 : 주택 화재 관련 안전수칙 등 홍보물 - (공동주택)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부착용 홍보물 - (주택화재 예방홍보 파일철) 부주의 화재, 전기화재, 대피방법 등 홍보 - (주택화재예방 안내문) 주택화재 발생비율 및 안전수칙 준수 안내 공공장소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홍보 확대 □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전시기간 : 2022. 11. 1.(화) ~ 11. 30.(수) / 1개월 간 ○ 전시장소 :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장소 (각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본부 주관 전시회 : 11.7 ~ 11.11 / 시민청 갤러리(시청 지하2층) ○ 전시내용 : 캘리그라피, 포스터 등(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입상작) □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를 위한 소방청사 로고젝터 설치 ○ 설치장소 : 소방청사 차고 앞 공지, 외벽 등 ○ 송출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안전수칙 등 ○ 추진결과 : 6개 소방서 로고젝터 설치 및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 2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홍보 콘텐츠를 활용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현수막 및 배너 게시 ○ 장 소 : 160개소 / 다중이용장소, 공공청사, 소방관서 등 ○ 홍보문구 : 2022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입상작 등 □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수상작품 게시 ○ 장 소 : 3,241개소 / 관공서 게시판, 지하철 역사, 어린이집 등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 장 소 : 131개소 / 소방서, 공공기관, 다중이용장소, 지하철 등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활짝 열린 소방도로 활짝 웃는 국민안전 화재예방 빈틈없게 소방통로 막힘없게 화재예방 서로서로 화재대피 바로바로 소화기는 눈과 가까이 소방안전은 마음과 가까이 이웃재난은 나의재난 나의안전은 이웃안전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 추진대상 : 공중파,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 추진결과 : 173개소 11,039회 ○ 송출영상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주택용소방시설 등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홍보 추진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제작형태 : 리플릿, 현수막, 물티슈, 핫팩 등 소방서별 자체 제작 ○ 제작수량 : 22,738점 (안내문, 물티슈, 대일밴드, 텀블러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홍보 전개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기타 ○ 추진결과 총계 TV CATV 라디오 신문 유선방송 기타 410 2 21 0 169 3 215 ○ 주요성과 - 서울소방, 겨울철 한파 및 대설 대비 안전대책 추진 [11.22.] ⇒ 이데일리, KBS, 연합뉴스, 헤럴드경제, YTN, 아시아경제 등 - 서울소방, 광화문 거리응원 안전위해 119구조구급대 배치 [11.24.] ⇒ 한국경제, 조선비즈, KBS, 아시아경제, 이데일리, MBC 등 - ‘2023년도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판매 개시 [11.15.] ⇒ 한국경제, 조선비즈, KBS, 아시아경제, 이데일리, MBC 등 - 2023학년도 수능시험 소방안전지원대책 추진 [11.15.] ⇒ 문화일보, KBS, 파이낸셜뉴스, 아시아경제, 이데일리 등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선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하여 SNS 홍보 추진 ○ 추진실적 : Facebook 38, Instagram 17, 유튜브 12, 홈페이지 184 등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 추진결과 : 40회 / 66개 참여기관 / 1,866명 참석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철,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비대면 방식 병행) ※ 오프라인 캠페인의 경우 소규모인원 참여 및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등 철저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 추진결과 : 40회 / 41개 참여기관 / 946명 참석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및 배너설치 등 길 터주기 홍보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에 따른 안전점검 실시 ○ 추진실적 : 총 43,845명 중 자율 안전점검 실천 88%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등)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추진실적 구 분 언론보도 전광판 전단지 안전교육 홍보물 제작 기타 (SNS등) 실 적 31회 58개소 1,800장 143회 10,286명 150점 102회 3 안전취약계층 등 소방안전교육 확대 대시민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등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오프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추진결과 : 627회 / 34,197명 소방안전교육 실시 ○ 대상별 세부 추진결과 구분 총계 어린이 중고생 성인 노인 장애인 외국인 횟수(회) 627 181 41 259 65 60 21 인원(명) 34,197 12,333 4,093 11,755 4,087 1,386 543 한국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 한국119청소년단 등 통한 학교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 주요내용 : 소방 생활안전교육, 화재예방 관심 갖기 등 ○ 추진결과 구분 가정방화점검 안전교실운영 캠페인 봉사활동 횟수(회) 60 55 11 1 인원(명) 1290 2,155 2,740 30 4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 ○ 대 상 : 일반시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교육 등 필수안전교육 전개 캠페인 등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내 중심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체험이벤트 추진 ○ 추진실적 : 18회 / 8,591명 참석 구 분 일 자 장 소 인원(명) 주요내용 종로소방서 11.16 정부서울청사 300 재난대응훈련 CPR 교육 중부소방서 11.24 서울중앙시장 45 소방시설 교육 동대문소방서 11.15 배봉산근린공원 100 어린이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성북소방서 11.25 한성대학교 1,000 응급처치 교육 등 강남소방서 11.8 도성초등학교 2,000 소화기, CPR교육 등 서초소방서 11.23 강남고속버스터미널 지하통로 300 심폐소생술 체험한마당 강서소방서 11.10 롯데몰 김포공항점 100 CPR 및 소화기 체험 강동소방서 11.21 강동소방서 40 지진안전차량 운영 마포소방서 11.23 신촌숲어린이집 100 화재안전교육 (교사 및 학부모등) 도봉소방서 11.10 창동역 일대 650 주택용소방시설 체험 구로소방서 11.14 신도림역 999 화재예방 및 주택용소방시설 홍보 관악소방서 11.9 장군봉어린이집 20 소방퀴즈왕 선발 송파소방서 11.29 키자니아 서울 500 심폐소생술 교육 양천소방서 11.21 양천문화회관 300 대시민 CPR체험 교육 중랑소방서 11.25 봉화산역 1,987 심폐소생술, AED 사용법 등 강북소방서 11.10 송중초등학교 100 이동체험차량 활용 소방안전체험교육 성동소방서 11.22 한양대병원 30 CPR교육 및 소방안전교육 금천소방서 11.4 금천소방서 소방안전교실 20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교육 등 □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 추진실적 : 27회 / 143대 / 616명 참석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시민참여 안전문화 공모전 개최·참여 □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 기 간 : 2022. 11. 1 ~ 11. 30. ○ 주 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대 상 :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재학생 ○ 접 수 : 1,775점(저학년 1,070점 / 고학년 705점) ○ 입 상 작 : 500점(서울시장상 16, 교육감상 12, 화재보험협회상 등 472) ※ 시?도 소방본부 접수 및 심사 ? 대상작 1점 소방청 제출 ? 최종심사 후 발표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소방캐릭터 상품 등을 활용한 홍보 ○ 영웅이 캐릭터 활용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캠핑안전, 감지기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향후계획 Ⅲ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홍보영상 및 인쇄물 제작 홍보 ○ 대시민 화재안전 홍보영상 기획 시리즈 제작 - 화재예방 및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동영상 기획제작 ? (기제작) 전동킥보드 화재예방, 화재시 엘리베이터 안전 ? (향후제작) 일산화탄소 중독예방, 난방기구 화재안전 등 - 유튜브, 공공장소 영상송출 등을 활용하여 홍보 전개 ○ 공동주택 등 화재안전 홍보를 위한 인쇄물 제작 배포 - 제작대상 : 전기차충전시설 안전수칙 부착물 등 3종 - 배 포 : 주택관리사협회, 소방관서 등을 통해서 배포 □ 겨울철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언론광고 추진 ○ 광고시기 : 12월 중순 ○ 방 법 : 지면신문 광고 ○ 내 용 : 주택화재 안전수칙, 대피 홍보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도『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40941 생산일자 2022-1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치운 (02-3706-1541) 관리번호 D0000046913074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행사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