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6253 결재일자 2022.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지수 봉만권 代고원석 12/09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계획 2022. 1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계획 서울시립미술관은 2024년까지 10개관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홍보 및 광고를 통해 국내외에 “서울형 네트워크 미술관”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2023년 홍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ㅇ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교육홍보과-694, 2022. 1. 28.) □ 추진 방향 ㅇ 2023년 개관할 미술 아카이브를 포함한 기관 종합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우리 미술관의 비전 홍보 ㅇ 국내외 매체를 통해 기관 광고를 진행하여 브랜드 이미지 제고 ㅇ 국제적인 미술 전문 매체에 기관 광고를 진행함으로써 2023년부터 강화 예정인 기관 해외 홍보의 물꼬를 틈 Ⅱ 추진 계획 기관 종합 홍보 영상 제작 □ 추진 개요 ㅇ 사업내용 - 2020년 기제작됐던 서울시립미술관장 인터뷰 영상과 새로 촬영한 미술 아카이브 기록 영상 등을 재편집하여 제작 - 완성된 영상은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 등을 통해 공개 ㅇ 추진방식: 영상 전문 제작 업체 선정해 진행 ㅇ 추진일정 - 2022. 11. ~ 12. 중: 기획 및 촬영 - 2022. 12. 23.: 편집 완료, 배포 시작 - 2022. 12. 말: 영상 제작비 지급 ㅇ 소요예산: ※ 부가세 포함 국내외 기관 광고 추진 □ 국내 포털 브랜드검색 광고 ㅇ 사업내용 -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브랜드검색 광고 진행 -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원하는 링크, 썸네일 등을 통해 통합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 - PC와 모바일 동시 진행 ㅇ 추진방식: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위탁 ㅇ 추진일정 - 2022. 11. 말: 소재 작성, 매체와 계약 진행 - 2022. 12. 1. ~ 30.: 소재 검수, 표출 시작 - 2022. 12. 말: 광고비 지급 ※ 12월 회계 마감일 준수를 위해 광고 노출이 종료되기 전 미리 지급 절차 진행 ㅇ 소요예산: ※ 부가세, 한국언론진흥재단 위탁 수수료 포함 □ 해외 미술 전문 매체 광고 ㅇ 사업내용 - 해외 미술 전문 매체가 운영하는 SNS에 미술관을 소개하는 게시글 업로드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위챗 총 5개 SNS의 팔로워 에게 노출 ㅇ 추진방식: 국제방송교류재단에 위탁 ㅇ 추진일정 - 2022. 11. 말: 매체와 계약 진행 - 2022. 12. 7.: 소재 작성 기한 - 2022. 12. 15.: SNS 게시글 업로드 - 2022. 12. 말: 광고비 지급 ㅇ 소요예산: ※ 부가세, 국제방송교류재단 위탁 수수료 포함 Ⅲ 소요 예산 □ 소요 예산: (단위: 만원)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사무관리비 (201-01) 기관 홍보 영상 제작비 포털 검색 광고비 해외 미술 전문 매체 광고비 총계 ※ 예산과목 -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사업)시립미술관 홍보강화,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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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6253 생산일자 2022-1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수 (02-2124-8926) 관리번호 D000004690826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