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5258 결재일자 2022.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소상공인담당관 김선희 박지선 12/09 강남태 온라인 특별기획전 「슈퍼서울위크」 결과보고 온라인 특별기획전 「슈퍼서울위크」 결과보고 2022. 1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위크」 개최 계획 소상공인담당관:강남태☎2133-51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 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온라인 특별기획전 「슈퍼서울위크」 결과보고 소상공인담당관:강남태☎2133-51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 및 제품 홍보·마케팅 지원을 위해 국내 6개 온라인몰에서 '22년 1차 특별기획전 「슈퍼서울위크」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ㅇ「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ㅇ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0627,’22.4.11) ㅇ 2022년 온라인 특별기획전 운영 계획(소상공인담당관-2978, ’22.10.19) □ 추진방향 ㅇ 기획전 할인 쿠폰 발행으로 서울 소재 우수 소상공인 제품 소비 활성화 ㅇ 주요 유통사 기반 온라인 판로 제공으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 도모 □ 운영개요 ㅇ 사업목적 :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 기회 제공 및 매출 증대 실질적 지원 ㅇ 행사기간 : 11.1.~11.18. ㅇ 행사운영 : 한국생산성본부(보조사업자) ㅇ 참여대상 : 6개 유통사, 온라인 입점 서울 소재 소상공인 ㅇ 소요예산 : < 운영 상세 내역 > 일 정 참여 소상공인 참여 유통사 쿠폰예산 홍보예산 11월 1일 ~ 18일 (3주간) 약 20,000개사 (기입점 서울시 소상공인) 쿠팡, 지마켓, 옥션, 롯데온, 위메프, 티몬 (총 6개사) Ⅱ 추진 내용 □ 운영 세부 사항 ㅇ 쿠폰 발행 : 유통사 별 ID 당 1일 최대 20% / 최대 1만원 한도 내 할인권 발행 - 유통사별 1일 ID 당 할인률과 쿠폰 발행액은 매출 극대화를 위해 한도 내 자율권 부여 쿠팡 지마켓 옥션 롯데온 위메프 티몬 10% / 1만원 12% / 5천원 12% / 1만원 20% / 5천원 15% / 1만원 20% / 1만원 ㅇ 참여 소상공인 - 2개 이상 유통사 중복 입점 제외 시, 총 19,999개사 서울 소재 소상공인 참여 ※ 유통사 제공 참여 목록 중소기업현항정보시스템(sminfo.mss.go.kr) 조회 통해 자격 검증 □ 매출 실적 ㅇ (단위 : 백만원) ㅇ 품목별 분석 - (쿠폰적용) 생활밀접 제품 위주로 다양한 품목군에서 고른 비율로 이용 - (매 출 액) 품목별 쿠폰 적용 비중과 유사한 추이로 매출 발생 (단위 : 백만원) ㅇ 쿠폰 적용 상위 5개사 (단위 : 원) ㅇ 매출액 상위 5개사 (단위 : 원) ㅇ 매출 증대 우수사례 - 기획전 개최 전월(10월) 대비 매출 급증한 소상공인 선정 □ 홍보 실적 ㅇ 언론?미디어 - 주요 소비층 접점 매체를 활용한 관심도 증대 및 소비 유도 구 분 홍보내용 진행일자 바이럴 마케팅 인플루언서 블로그 맘카페 등 기획전 정보 포스팅 ’22.10.28~11.18 광 고 유투브 광고·구글 GDN 광고 SNS 채널 카드뉴스 게재 노컷뉴스 배너광고 '22.10.30~11.18 유관기관 매체 시홈페이지 새소식·핫이슈 게재 서울페이플러스앱 배너·공지사항 한국생산성본부 홈페이지 배너광고 ’22.10.30~11.18 언론보도 보도자료 배포 기획기사 연재(문화뉴스) ’22.11.1. ’22.11.4.~11.17. 키워드 마케팅 네이버 브랜드 및 키워드 검색 ’22.11.1.-11.18. ㅇ 참여 유통사 채널 - 행사 기간 배너 광고 및 푸쉬 알림으로 소비자 접근성 제고 및 구매 촉진 (쿠팡) PC 배너 광고 (위메프) 모바일 메인베너 광고 (롯데온) 메인배너 및 푸쉬알림 Ⅳ 사 업 평 가 □ 주요성과 ㅇ 주요 온라인몰 입점 소상공인에게 동등한 행사 참여 기회 제공으로 매출증대 지원 ㅇ 소비자들에게 서울 소재 우수 소상공인 제품 홍보 및 판매 촉진 ㅇ 쿠폰 발행액 대비 매출액 역대 최고치 기록 ㅇ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사업 홍보 기회로 활용 □ 개선과제 ㅇ 전체 참여 업체 중 쿠폰 적용 매출 발생 기업 편중 ⇒ 참여 유통사들과 협업 관계 구축, 쿠폰이 소수 업체에 편중되지 않도록 집중관리 ㅇ 단기 프모로션으로 지속적인 매출 확보 어려움 ⇒ 「e서울사랑샵#」연계 시즌별 또는 월별 맞춤화 된 기획전 실시 및 행사상품 큐레이션·라이브커머스 병행으로 판매 촉진 ㅇ 서울시 소상공인 불특정 다수 대상 프로모션으로 정책 체감도 및 효과 부족 ⇒ '22년 「서울시 온라인 소상공인 판로개척 지원」 사업 수혜 기업 대상 한정, 2차 특별기획전 「라스트 라스트 세일 by 서울」 실시 중 (※11번가, 약500개사 참여) Ⅴ 향 후 계 획 ㅇ (2차)기획전 「라스트세일 by 서울」 운영 : '22.12.1.~22.12.23 ㅇ 우수사례 발굴·홍보 : '22.12월말 ㅇ 사업 평가 및 '23년 사업 계획 반영 : '23.1~23.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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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10050507
본청
소상공인담당관-5258
D000004691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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