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23715 결재일자 2022. 12. 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샛별 정명아 박현욱 12/08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총무과장 김춘섭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 2022년 하반기 가족 생활사 공작소 운영 결과보고 2022. 12.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설문조사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문화체험 기회제공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홈페이지, sns 홍보 등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만족도 조사 '22년도 하반기 가족 생활사 공작소 운영 결과보고 학예연구부장: 박현욱☎724-0138 서울생활사박물관장:정명아☎3399-2951 담당: 이샛별☎2974 주말 어린이 동반 가족 대상으로 지역 예술가와 생활의 변화와 공작의 의미를 알아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향후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개요 □ 교육개요 ㅇ 교 육 명: '22년도 하반기 가족 생활사 공작소 ㅇ 일 시: 2022.10.1.(토)~12.3.(토), 매주 토요일 10:00~12:00, 총 10회 ㅇ 내 용: 지역 예술가와 함께 하는 가족 대상 공작체험으로 공작의 의미를 생활사에서 찾아보고 주변 사람들의 직업과 활동을 이해 ※ 상반기 체험 주제 '펠트 공예', 하반기 체험 주제 '디자인 비누 공예' ㅇ 대 상: 초등학생 동반 가족 ㅇ 장 소: 생활사전시실, 교육실 2 ㅇ 운영방법: 현장 교육 ㅇ 운영인력: 학예연구사, 연구원, 교육강사(전문강사 1명, 주강사 1명) ㅇ 운영실적: 총 10회 83가족 252명(보호자 115명, 어린이 137명), 만족도 99.5% ※ '22년도 상·하반기 운영 실적: 총 20회 148가족 459명, 만족도 98% ㅇ 집행예산: 11,179천원 □ 추진방향 ㅇ 상반기 펠트공예에 이어 하반기 비누공예 등 지역의 인적자원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 개발로, 지역 연계 프로그램의 지속적 운영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참여적 박물관 교육 실현 ㅇ 미술, 과학 교과서의 공작의 의미와 산업화 시대와 그 이후의 공작의 의미를 알아보며 우리 주변의 예술가 작업 이해 및 공작 체험 ㅇ 생활사 문화 기반 창의적 체험 활동 기회 제공 및 주말 방문 가족 관람객을 위한 여가 시간 마련 2 운영결과 □ 회차별 참가 인원 회차 교육일시 가족수 성인 어린이 총 인원 1 10.1.(토) 10:00~12:00 9 12 19 31 2 10.8.(토) 10:00~12:00 6 10 11 21 3 10.15.(토) 10:00~12:00 8 12 13 25 4 10.22.(토) 10:00~12:00 10 13 15 28 5 10.29.(토) 10:00~12:00 7 11 13 24 6 11.5.(토) 10:00~12:00 10 12 13 25 7 11.12.(토) 10:00~12:00 9 11 12 23 8 11.19.(토) 10:00~12:00 9 13 16 29 9 11.26.(토) 10:00~12:00 8 10 11 21 10 12.3.(토) 10:00~12:00 7 11 14 25 총 인원 83가족 115명 137명 252명 □ 교육내용 학습단계 교육시간(120분) 세부내용 교육장소 도입 10:00~10:15(15분) 인사 및 박물관 소개 동기유발(박물관 퀴즈, 한강 다리 관련 퀴즈) 전시 관람 예절 안내 교육실 2 전개1 10:15~10:45(30분) 생활사전시실 관람(1, 3층) 박물관 대표 유물 탐색 및 이해 층별 전시 주제 관련 가족 퀴즈 생활사전시실 1, 3층 전개2 10:45~11:45(60분) 지역 예술가 작업 활동 살펴보기 비누 공예 이해 비누 공예 체험 - 한강다리 비누, 포니 비누 만들기 교육실 2 마무리 11:45~12:00(15분) 교육 참여 소감 발표 설문조사 및 인사 □ 교구 구성 한강다리 비누 포니택시 비누 □ 교육 진행 장면 박물관 전시실 관람 천연 디자인 비누 만들기 체험 포니택시, 한강다리 비누 완성품 3 설문 결과 □ 설문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 '22. 10. 1.(토) ~ 12. 3.(토) ㅇ 조사방법: 서면 조사 ㅇ 조사인원: 성인 112명(응답률 97%), 어린이 116명(응답률 85%) □ 설문조사 결과 분석 ㅇ 성인(보호자)_112명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여자 66%(74명) 남자 34%(38) 연령 40대 90%(101명) 30대 9%(10명) 거주지 인근 5구(노원·중랑·성북·강북·도봉구) 57%(64명) 그 외 서울지역 30%(33명) 이전 참가경험 없다 77%(86명) 있다 23%(26명) 교육 만족도 만족도 100%(112명) 매우 그렇다 93%(104명) 그렇다 7%(8명) 교육 난이도 만족도 97%(109명) 매우 그렇다 81%(91명) 그렇다 16%(18명) 만족스러웠던 활동 생활사와 유물 관련 천연 디자인 비누 공예 71%(102명) 전시실 관람 및 대표 유물 탐색 29%(41명) 추후 하고 싶은 공작 체험 - 목공예 체험 (11명) - 도자 공예 체험 (4명) - 클레이 공예, 천 염색, 비누 만들기 (각 3명) - 바느질 체험, 비즈공예, 자연물 이용한 공예 등 (각 2명) - 은공예, 라탄 공예, 베이킹, 초콜릿 공예 체험 등 ㅇ 어린이_116명 ※ 교육 대상자가 아닌 미취학 아동은 설문 분석에서 제외함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여자 55%(64명) 남자 45%(52명) 연령 1학년 34%(40명) 2학년 31%(36명) 이전 참가경험 없다 77%(89명) 있다 23%(27명) 교육 만족도 만족도 99%(115명) 매우 그렇다 85%(99명) 그렇다 14%(16명) 추후 하고 싶은 공작 체험 - 비누 만들기(아이스크림, 집 모양, 동물 모양 비누 등) (16명) - 장난감 만들기(물총, 로봇, 피규어, 포켓몬 등) (13명) - 베이킹 체험 (5명) - 그림 그리기, 클레이 공예 체험, 드론 만들기 등 (각 3명) - 목공예 체험, 슬라임 체험, 인형, 레고, 방향제, 스티커, 책 만들기 등 (각 2명) - 설탕, 도자, 양초 공예 등 4 예산 집행 내역 □ 집행예산: 11,179천원 ㅇ 지출방법: 일상경비 교부 후 지출 ㅇ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서울생활사박물관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통계목 예산내역 예산액 사무관리비 ? 강사비 5,100,000원 - 주 강 사: 360,000원(2시간)×10회×1인= 3,600,000원 - 주 강 사: 150,000원(2시간)×10회×1인= 1,500,000원 ? 교구재 제작비 5,198,600원 ? 교육 운영 물품 구입비 880,000원 11,178,600원 총 계 11,178,600원 5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교육 운영 평가 ㅇ 주말 방문 관람객들을 위해 상·하반기 모두 현장 교육으로 운영하였고, 하반기에 새롭게 운영한 '나만의 천연 디자인 비누 공작 체험'에 대한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음(성인 100%, 어린이 99%) ㅇ 인근 5구(노원, 중랑, 성북, 도봉, 강북구) 거주자 비율이 57%(상반기 41%)로 인근 지역민들의 참여도가 높은 박물관 대표 주말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ㅇ 교육 1일전 또는 당일 교육 취소자들에 대비해 교육 대기자를 모집함 ㅇ 상반기 펠트 공예에 이어, 하반기에는 인근 지역예술가인 비누공예 작가와 협업하여 박물관에서만 할 수 있는 생활사 공작 체험 운영 ㅇ 비누 공예 교구 중 한강다리 비누와 연계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 박물관 퀴즈와 전시실 관람 시나리오에 '서울의 한강' 생활사 이야기를 추가함 □ 향후 계획 ㅇ 교육생들의 추천 공작 주제 등을 반영하여, 신규 공작 체험 콘텐츠 개발 및 다양한 지역 예술가와 협업 시도 ㅇ 지역민과 함께하는 주말 대표 가족 프로그램으로의 입지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홍보 추진 붙임 1. 교육 운영 사진 1부. 2. 교육 설문 결과 1부. 끝.
27396214
20221209050507
본청
서울생활사박물관-23715
D000004690428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