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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희망의 인문학 결과보고

문서번호 자활지원과-31217 결재일자 2022. 1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활시설팀장 자활지원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조재형 유선숙 은용경 이수연 12/08 김상한 협 조 2022년 희망의 인문학 결과보고 2022. 12. 복지정책실 (자활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희망의 인문학 결과보고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대상으로 10년 만에 재개한 “희망의 인문학”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발전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배경 ㅇ ㅇ 노숙인 등 자존감 회복 및 정신적 빈곤 탈피를 위해 정서적 지원 필요 □ 추진방향 노숙유형별 맞춤형 강좌 운영 교육과정 구분하여 교육효과 극대화 지속가능한 발전체계 정립 ? 초기노숙인 : 자존감 회복 ? 일자리참여형 : 자부심 고취 ? 만성노숙인 : 자신감 충전 ? 기본과정 ? 주제별 전문강사 초빙 ? 심화과정 ? 고품격 대학서비스 활용 ? 과정 종결시 평가 및 환류 - 만족도 조사 등 의견수렴 및 개선안 도출 ? 우수 수료자 인센티브 제공 - 보조강사 참여 기회, 공공일자리 지원 등 □ 추진내용 ㅇ 사업 흐름도 기 본 과 정(노숙인시설) 심 화 과 정(대학) ? 참여자 선발 ? 강의 수강 ? 수 료 ? 연 계 ? 참여자 확정 ? 강의 수강 ? 수 료 참여대상 모집 (적극 발굴) 강사인력풀 활용 시설 방문강의 수강생 지속 모집 시설별 수료식 지원 심화과정연계 기본과정수료자, 시설 추천으로 참여대상 확정 참여자가 대학에 방문하여 수강 -교통비 지원 수료식 실시 ㅇ 근 거 : 서울특별시 노숙인 등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조례 제3조 (시장의 책무) 및 제8조(지원대상 사업) ㅇ 교육 대상 : 인문학 강의 희망하는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ㅇ 운영 기간 : ’22. 5월 ~ 8월(주2회 운영, 회당 2시간, 체험학습, 수료식, 졸업여행 포함) 구분 기본과정 심화과정 비고 수행기관 노숙인시설 서울시립대학교 교육장소 노숙인시설 서울시립대학교 방학 기간 대학 강의실 활용 강사진 구성 서울시 인문학 강사 인력풀 활용 또는 시설 자체 선정 서울시립대에서 구성 교육기간 5월 ~ 6월 7월 ~ 8월 9월 졸업여행 (심화과정) ㅇ 교수(강사) 구성 : 대학 교수(강사)진으로 구성 ㅇ 수강 과목 : 철학, 역사, 심리, 문학(글짓기), 체험학습 등 (기본과정)시설중심 (심화과정)서울시립대학교 수강과목 총 강의시간 수강과목 총 강의시간 소계 40시간 소계 32시간 기본강좌 (철학,역사,심리,문학) 30시간 기본강좌 (철학,역사,글쓰기,문학) 22시간 체험학습 및 특강 10시간 체험학습 및 특강 10시간 ㅇ □ 추진경과 ㅇ 노숙인 인문학 강좌 운영관련 수요조사(시설, 이용자) 실시(’22. 2. 16.~2. 21.) ㅇ 2022년 서울시 희망의 인문학 추진계획 수립(’22. 3. 11.) ㅇ 희망의 인문학 옥외전광판 등 홍보 및 영상매체 표출(3. 25.~4. 10.) ㅇ 수행기관 선정심의위원회 개최 및 선정(’22.4.25.) ㅇ 사업시행 및 완료 : 인문학 기본과정 및 심화과정(’22.5월~8월) Ⅱ 운 영 결 과 【총 평】 □ 기본과정 사업실적 12개 노숙인시설에서 219명 수료 참여대상 노숙인(100%) 교육방식 노숙인 시설로 강사 출강(강사 인력풀 제공 등) 교육내용 철학, 글쓰기, 문학, 역사, 체험학습, 자체 수료식 등 강의기간 5월~6월(2개월) 연도 입학 인원 수료 인원 참여시설(참여기관 수) 계 노숙인 저소득 계 노숙인 (수료율) 저소득 (수료율) 2022 ㅇ 인문학 기본과정 시설별 수료현황 연번 시설 종류 기 관 명 인문학 유형 입학인원 수료인원 ※ 인문학 기본과정(특강) 시설별 실시현황 연번 시설 종류 기관명 일자 인문학 유형 사업내용 인원 □ 심화과정 사업실적 1개 대학에서 84명 수료 참여대상 노숙인(91%), 자활사업 참여자 등 저소득 주민(9%) 교육방식 대학교에 위탁교육(대학에서 강의) 교육내용 철학, 글쓰기, 문학, 역사, 예술 및 체험학습, 수료식 등 강의기간 7월~8월(2개월) ※ 졸업여행(9월) 연도 입학 인원 수료 인원 참여대학(참여기관 수) 계 노숙인 저소득 계 노숙인 (수료율) 저소득 (수료율) 2022 ㅇ 인문학 심화과정 시설별 수료현황 연번 시설 종류 기 관 명 인문학 유형 입학인원 수료인원 ※ 심화과정 인문학 유형은 시설 종류가 아닌 수강생 특성과 시설 일정 반영하여 분류 ㅇ 수료식 개최 및 성과 홍보(문예집 발간, 수료식 영상 배포) - 수료식 행사(’22.8.25.) : 서울시립대학교 100주년기념관 국제회의장 ?참석 : 서울특별시장,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외 150여명 - 홍보 영상 배포(’22.8.30.) :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희망의 인문학' 유투브 - 문예집 발간(’22.10월) ※ 문예상 시상(15명) : 최우수(2), 우수(4), 장려(9) Ⅲ 만족도 조사결과 □ 기본과정 : □ 심화과정 : Ⅳ 운 영 실 적(사례중심) ? 나는 소중해 : 삶의 기준 개선 자존감 회복 < 수료생 문예집> 기본과정 수료생() - (제목 : 거울 앞에서)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을 보고 아파하거나 부끄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환하게 웃을 수 있도록 지난 시간과는 다른 시간을 살아가리라 다짐해본다. 심화과정 수료생 문예상_수상작() - 이제는 밑바닥에서 허우적거릴 수만은 없지 않는가 하고 내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새롭게 마음을 다잡고 취미생활도 누리며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심성을 키우고 하루하루 남은 인생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겠다. 후반전에는 역전골을 넣어보자. 심화과정 자기표현 강의에서 수료생 작품(메시지) 글짓기 및 자기표현 강의 등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계기를 만듦 ? 나만의 인생 스토리 구상 자부심 고취 < 수료생 문예집/인터뷰> 심화과정 수료생 문예상_수상작() - (제목: 지금껏 살어온 내 인생의 흔적) 이런 저를 매일 지켜봐야 하는 가족들은 너무도 고통의 날들이었습니다. [중략]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노숙인 인문학 교육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생을 돌아보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심화과정 수료생 문예상_수상작() - (제목: 그런 사람 있었지) 우리가 살아오면서 자기의 주변에 기억이 남고 추억이 되고 자라면서 자신에게 여러 영향을 끼친 분들이 많기에 걸어온 인생길을 짚어보는 강의는 상당히 의미가 있고 이런 주제로 글을 씀에 특히 더욱 감사하다. 심화과정 수료생 인터뷰() - 가만히 시설에만 있으면 답답한데 차로 데려다 주기도 하고 바람도 쐬고 좋은 말씀도 들어서 좋고, 젊은 학생들도 만나서 좋았어요. 새로운 사람들을 다시 만나서 이야기 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고 지난 인생을 되돌아 볼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즉흥연극 후 수강생 후기 : 수강생 인생 이야기를 즉흥 연극으로 표현 글짓기 및 즉흥연극 등을 통해 자기자신을 돌아보며 자부심을 복돋는 기회가 됨 ? 나도 사회 구성원이다. 자신감 충전 < 수강생?강사진 문예집/인터뷰> 심화과정 수료생 문예상_수상작() - (제목: 내 인생의 그 사람, 그 순간) 지금 노숙인시설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근로를 하며 저축을 시작했습니다. 다시 아이들과 함께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목표가 생겼고 나 자신을 배신하지 않도록 노력과 마음가짐을 흩트리지 않도록 정신 차리고 살겠습니다. 기본과정 강사() - 음악을 전공한 사람으로써 노숙인분들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린다. 수강생들과 함께 노래도 부르고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행복감을 느끼셨고 자신감을 얻으신 것 같아 보람찼다. 노숙인분들 자립자활 가능성을 봤고 응원합니다. 심화과정 강사() - 첫 만남은 무척 어색했습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 처음 와보는 곳, 처음 해보는 활동이었으니까요. 동그랗게 서서 팔을 모으고, 서로의 손을 보았던... 그때 마음이 열린 것 같아요. 두 번째날은 서슴없이 이름을 부르고, 세 번째날은 두리번거리며 얼굴을 찾고, 네 번째날에는 반가움을 숨기지 못하셨습니다. 자꾸 가슴이 울렁거린다는 표현과 파란 천을 휘날리며 춤을 추던 모습과“이 나이에 이런 활동을 한다는게 신기하고 감사하다”는 수줍은 고백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거 같습니다. 전 과정에서 “당신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심어줌 Ⅴ ’23년 개선?운영방안 □ 만족도 조사 및 성과분석을 반영한 개선방안 마련 추진 ○ 중간점검 및 사업개선을 통한 체계적 운영관리를 위해 P-D-C-A 사이클 구축 ㅇ 성과분석 결과 공유 및 ’23년 운영 방향 논의 ㅇ 개선방안 도출 및 수요조사 후 ’23년 인문학 운영 계획 수립 □ 인문학 과목 확대 및 분류체계 재정립 □ 다양한 참여 유도방안 강구 □ 연차별 성과목표 및 소요예산 붙임 : 대학별 담당 시설 배치(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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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희망의 인문학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자활지원과
문서번호 자활지원과-31217 생산일자 2022-1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재형 (02-2133-7498) 관리번호 D0000046902518
분류정보 복지 > 부랑인의사상자지원 > 부랑인및행려자지원 > 부랑인및행려자보호 > 노숙인자활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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