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서울패션위크 개최 기본계획

문서번호 뷰티패션산업과-4057 결재일자 2022. 1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산업팀장 뷰티패션산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선민주 승효선 조혜정 12/08 김영환 2023년 서울패션위크 개최 기본계획 2023년 서울패션위크 개최 기본계획 2022.12. 경 제 정 책 실 (뷰티패션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패션위크 개최 기본 계획 아시아 대표 패션위크로 육성하여 글로벌 패션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DDP 중심 서울 명소에서 ’23년 서울패션위크를 개최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추진 근거 ㅇ ㅇ「」 □ 추진 목적 ㅇ 패션브랜드 발굴, 홍보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제고 및 해외진출 지원 ㅇ 해외 바이어 및 소비자의 관심 확보, 수주 확대를 통해 패션산업 활성화 □ 행사개요 ㅇ 개최시기 : 춘계 3월, 추계 10월 / 연 2회 ㅇ 개최장소 : DDP 중심 서울 명소 ㅇ 내용구성 : 패션쇼, 트레이드쇼 및 시민 참여 행사 등 - (패 션 쇼) 서울컬렉션, 제네레이션 넥스트 35개 내외 브랜드 · 서 울 컬 렉 션 : 독립브랜드 1년 이상 중진디자이너 패션쇼(25개내외) · 제네레이션넥스트: 독립브랜드 7년 미만 신진디자이너 패션쇼(10개내외) - (트레이드쇼) 80여개 디자이너브랜드 대상 온·오프라인 수주 전시회 - (BUY 서울스타일) K-스트릿 브랜드 대상 B2BC형 수주확대 프로모션 - (시민참여행사) 글로벌 뷰티·패션 트렌드 및 명사 멘토링 세미나 개최 Ⅱ ’22년 추계 성과 및 개선과제 □ 추진 실적 ㅇ 현장 관람객 : 계 서울컬렉션 제너레이션 넥스트 야외(미래로) 기업 홍보관 (5개소) 알림2관 야외(미래로) ㅇ 온라인 관람객 : 계 디지털 콘텐츠 관람 유튜브 틱톡(누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ㅇ 수주지원 : 2022년 초청 바이어 수주상담 수주 실적 후속 지원 기업 밋업 건수 실적 춘계 추계 트라노이 ㅇ 언론홍보 : 구 분 언론 홍보 외신 패 션 전문지 소계 신문 방송 온라인채널(SNS 등) 횟 수 □ 추진 성과 ㅇ (기업 협력 확대) 글로벌·대기업 패션위크 최초 참여, 패션도시 브랜딩 서막 - 글로벌 패션기업 아미(AMI), 리복(Reebok) 유치, ㈜한진 등 대기업의 기업 밋업 참여, 오프쇼 확대 등 서울패션위크 비즈니스 영역 확대 - 글로벌 기업의 패션쇼 확대로 세계속에 서울패션위크 홍보와 도시 브랜딩 강화하여 K-컬쳐 확산 기조에 대응한 해외 관광객 유치 ㅇ (패션쇼장 다양화) 전면 현장 런웨이, 장소 다원화로 새로운 패션쇼 경험 제공 - DDP 어울림광장에 시민관람형 야외무대를 통해 패션쇼의 대중화 선도 - 송지오, 데무 등 인지도 높은 브랜드 복귀, 고퀼리티 쇼로 위상 제고 - DDP 외 진행되는 오프쇼(개별패션쇼) 적극 홍보, 서울 도심부 분산 개최 ㅇ (시민 접점 확대) 다채로운 시민 접점 프로그램 구성을 통한 패션 축제화 - 모든 패션쇼에 시민 초청 NFT 이벤트 실시, 패션쇼 문턱을 낮추고 공공성을 확보 - 전 컬렉션 생중계로 패션쇼 참석 못한 시민에게 즐길 거리 제공 - 틱톡커, 유튜버 협업 콘텐츠 개발·제작해 글로벌 독자와의 접점 확대 □ 개선 과제 < ※ 패션위크 개선도출 의견수렴 > ? 2022 추계 서울패션위크 참여 디자이너/바이어 만족도 조사(10.15.~10.20.) ? 11명의 운영자문위원 대상 추계 패션위크 최종 보고회 개최(11.15) Ⅲ 2023년 추진 방향 □ 사업 목표 ㅇ 1억뷰, 500만$ 수주 달성 아시아 대표 패션위크 진입(22년 목표 유지) ㅇ 오프라인 전환에 따른 현장 바이어 및 관람객 유치와 DDP 전역 부대행사 활성화 □ 추진 방향 : □ 추진 체계 서울시 뷰티패션산업과 (컨트롤타워) Ⅳ 행정 사항 □ 전문 대행 용역사 선정 ㅇ 전문 분야별 춘·추계 통합 용역으로 연속 기획 등 시너지 효과 제고 - 두 시즌 분리된 용역 발주에 따른 통합 홍보 및 사후관리 어려움 - 잦은 용역 발주로 행정력 낭비되어 프로그램 기획력 저하 ㅇ 분야별 연간 용역 발주를 위한 예산 배분 및 운영조직 분업화 ㅇ 글로벌 패션브랜드 육성 사업과 연계 운영 ㅇ 입찰 및 낙찰 방식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서평가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역량 있는 업체 선정 - 용역별 제안서 심사위원회 구성 등 세부추진계획 별도 수립 - 업체 과다참여 제한 : 서울패션위크 관련 사업에 2개이하 입찰 참여 □ 참여 디자이너 모집 및 선정 ㅇ 공개 모집 원칙으로 별도 심사위원회 구성·선정, 별도 추진계획 수립 - 춘계 모집 기간 : ’22. 12. 13.(화) ~ ’23. 1. 11.(화) / 4주간 - 추계 모집 기간 : ’23. 4월 중 - 모집 규모, 참여 자격, 선정 기준 등에 대하여 서울패션위크 운영자문단의 의견 반영하여 ‘참여 디자이너 모집 및 선정 계획’별도 수립 □ 주요 일정 B2BC : 산업구조가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기업 간 거래’(B2B)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의 경계 없어져 온/오프라인 마케팅 플랫폼을 통한 B2B와 B2C가 결합된 마켓 확장(예시-큐알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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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패션위크 개최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뷰티패션산업과
문서번호 뷰티패션산업과-4057 생산일자 2022-1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선민주 (02-2133-8789) 관리번호 D000004690401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