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지원정책과-5750 결재일자 2022. 12. 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콘텐츠관리팀장 교육지원정책과장 평생교육국장 김나현 장윤모 김미정 12/05 이회승 협 조 청소년정책팀장 주호돈 교육플랫폼기획팀장 서정선 영어 동행캠프 추진 계획 교육지원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영어 동행캠프 추진 계획(안) 교육지원정책과장:김미정☎2133-3910 교육콘텐츠관리팀장:장윤모☎9283 담당:김나현☎9285 소득계층 간 교육 경험의 격차가 가장 크게 발생하는 영어과목에 대해 서울런 회원에게 겨울방학을 맞아 집중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배경 ㅇ 방학기간 중 교육경험 격차가 크게 발생하는 영어과목 학습지원 필요 - 소득수준에 따라 방학기간중 해외거주, 어학연수 등 영어 노출 및 학업성취도 편차 발생 - 방학기간중 사교육 참여가 낮은 취약계층에게 교육체험 서비스 제공으로 학습동기 부여 ㅇ 서울런 이용자 수요조사를 통해 겨울방학 기간 중 영어캠프 제공 희망 - 사전 수요조사 결과 조사인원 다수(95%)가 영어체험 프로그램 참여 의사 - 방학기간 중 자녀 돌봄부담 완화 및 학습시간 확보로 학부모가 적극적 < 영어캠프 수요조사 결과> ? 조사기간 : ’22.11.18.(금)~11.28.(월), 총11일간 ? 조사방법 : 서울런 홈페이지 통한 온라인 조사 ? 조사대상 : 서울런 회원 237명 ? 조사내용 : 영어캠프 참여의향, 희망장소 및 학습자 영어 수준 등 ? 조사결과 : - 조사 인원 다수가 영어캠프 참여 희망(약 95%) - 조사 인원의 약 69%가 학교 수업 외 영어학습 경험이 있으나, - 조사 인원 과반수 이상(60.5%)이 기본적 단어 및 간단한 대화 가능 수준 ? 기타의견 “저도 영어학원 다니는 친구들처럼 발표도 잘하고 영어도 잘하고 싶어요” “영어를 재밌게 배워보고 싶어요”,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길 원해요” □ 사업내용 ㅇ 기 간 : ’23. 1. 9.(월) ~ 1.20.(금) 2주간 ㅇ 대 상 : 초4~6학년, 중1~3학년 서울런 회원 및 일반학생 ※ 서울런 회원 우선 선발 후 인원 미달 시 일반학생 추가 선발 실시 ㅇ 모집방법 : 서울런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접수(선착순) ㅇ 운영규모 : 4개소(권역별 1개소) 100명(각반 10명, 10개반) 동북권 동남권 서남권 도심권 중랑청소년센터 수서청소년센터 보라매청소년센터 서울청소년센터 ㅇ 운영방법 : 대학연계 영어 캠프 프로그램 활용 (전문 대학 어학기관 선정) - 줌(Zoom)인터뷰 활용 사전레벨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별 반 배정 - 매일 수업 후 과정별 성적 및 레포트를 통한 개인별 학습 성취도 관리 사전 레벨 테스트 (Zoom) 프로그램 운영 Progress report통한 일일 개별 피드백 수료증 수여 (출석 80% 수료시) ? ? ? ※ 오전(영어캠프 활동)/ 오후(문화, 역사, 과학체험 등 시립 청소년센터 프로그램 운영) Ⅱ 프로그램 구성(안) □ 프로그램 구성 방향 ㅇ 학교급별(초?중등) 영어캠프 주제를 설정 후, 수준에 맞는 영어 활동을 통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 - 초등 : 친구들과 만나는 영어캠프 (벗 캠프, Bring Us Together) - 중등 : 유튜브 영어콘텐츠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형 영어캠프(함께 만드는 We튜브) ㅇ 원어민교사-한국인보조교사 2인 1팀 구성하여 개인별 밀착 피드백 제공 □ 세부 프로그램(안) 1 초등(4~6학년) 프로그램 운영(안) ㅇ 테마 : 벗 캠프(Bring Us Together) - 새해 처음 만난 친구들과 DIY활동을 통해 영어소통 능력 증진 및 공동체 생활 학습 - 다함께 일상으로 돌아가 오감자극 만들기 활동을 통해 더 재미있는 영어세계 경험 ㅇ 프로그램 일정표 1주차 1일차(01.09.) 2일차(01.10.) 3일차(01.11.) 4일차(01.12.) 5일차(01.13.) 10:00~10:10 안 전 교 육 10:10~10:20 오리엔테이션 Show&Tell 활동 10:20~11:00 Show&Tell(개인발표) 활동 소개 듣고 말하기 (교재활용) 장래희망 말하기 (My dream) 읽고 말하기 (교재활용) 친구와 영어로 고민 상담하기 11:00~11:10 쉬 는 시 간 11:10~12:00 2023년도 영어달력 만들기 Activity 영어보드게임 드림캐쳐만들기 Activity 영어보드게임 걱정인형 만들기 (Art Therapy) 2주차 6일차(01.16.) 7일차(01.17.) 8일차(01.18.) 9일차(01.19.) 10일차(01.20.) 10:00~10:10 안 전 교 육 수료식 10:10~10:20 Show&Tell 활동 10:20~11:00 별, 우주에 대해 영어로 말해보기 듣고 말하기 (교재활용) 맛을 영어로 표현하기(형용사) 읽고 말하기 (교재활용) 11:00~11:10 쉬 는 시 간 11:10~12:00 태양계 행성 만들기 Activity 영어보드게임 미각 체험 (Tongue) Poster Presentation 다양한 스피킹 활동 오감자극 DIY키트제공 교재기반 영어학습 수료증 수여 - Show&tell - 영어보드게임활동 - DIY키트와 관련된 영어표현 학습 등 - 드림캐쳐만들기 걱정인형만들기 Solar System Tongue 교재제공 (Everybody Up 1) 교재활용 영어 듣기 및 말하기 학습 - 출석률 80%이상 시 수료식 참가 및 수료증 수여 2 중등(1~3학년) 프로그램 운영(안) ㅇ 테마 : 함께 만드는 WE튜브 - 학생이 직접 리포터가 되어 관심 분야의 뉴스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해 영어능력 향상 ※ we튜브 : 친구들과 함께 “우리(WE)”가 만드는 유튜브 영상(WE+TUBE) ㅇ 프로그램 일정표 1주차 1일차(01.09.) 2일차(01.10.) 3일차(01.11.) 4일차(01.12.) 5일차(01.13.) 10:00~10:10 안 전 교 육 10:10~10:20 오리엔테이션 Show&Tell 활동 10:20~11:00 Show&Tell(개인발표) 활동 소개 방송 관련 직업소개 자료수집하기 (research) 중등 영자신문 읽어보기 영어 뉴스 시청 및 학습 11:00~11:10 쉬 는 시 간 11:10~12:00 아이스브레이킹 관심분야 정하기 자료를 바탕으로 국문 기사 써보기 영문 기사 써보기 (Script Writing) 영문 기사 써보기 (Script Writing) 12:00~13:00 점 심 시 간 13:00~14:00 교재활용 Speaking class 교재활용 Speaking class 교재활용 Speaking class 교재활용 Speaking class 교재활용 Speaking class 2주차 6일차(01.16.) 7일차(01.17.) 8일차(01.18.) 9일차(01.19.) 10일차(01.20.) 10:00~10:10 안 전 교 육 수료식 10:10~10:20 Show&Tell 활동 10:20~11:00 영문 기사 써보기 (Script Writing) 영문 기사 써보기 (Script Writing) 영문 기사 써보기 (Script Writing) News Presentation 11:00~11:10 쉬 는 시 간 11:10~12:00 피드백 및 리허설 피드백 및 리허설 피드백 및 리허설 News Presentation 12:00~13:00 점 심 시 간 13:00~14:00 교재활용 Speaking class 교재활용 Speaking class 교재활용 Speaking class 교재활용 Speaking class 다양한 스피킹 활동 영어신문 및 뉴스 학습 News Presentation 수료증 수여 - Show&tell - 영문script 작성 및 피드백 활동 통한 영어 쓰기 말하기 영자신문읽기 및 영어뉴스 청취 - 읽기,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 영어리포팅을 통한 나만의 포트폴리오 작성 및 발표력 향상 - 출석률 80%이상 시 수료식 참가 및 수료증 수여 Ⅲ 행정 사항 □ 홍보 및 이벤트 ㅇ 신청자 모집을 위한 사전 홍보 실시 - 서울런 홈페이지 홍보배너 게시 및 서울런 회원대상 문자?카톡 발송 - 자치구 및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센터 등 유관기관 안내 공문 발송 ㅇ 참여 의욕 고취 등을 위한 출석률 이벤트 진행 및 기념품 증정 - 1?2주차 출석률 100% 달성 시 모바일 상품권(치킨, 문화상품권 등) 지급 □ 평가?환류 계획 ㅇ 사전테스트 및 사후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프로그램 만족도, 학습 수준 및 프로그램 참여도 등 종합적 만족도 평가 → 차기 캠프 기획 및 운영에 반영 사전 레벨 테스트 실시 프로그램 운영 사후 만족도 조사 실시 결과 반영 및 개선 Zoom활용 설문지 진행 (참여목적, 학습목표 등) ? 교사 일일 학습일지 보고 ? 학생 대상 설문지 진행 교사대상 인터뷰 실시 ? 만족도조사결과 분석 프로그램 개선 등 ㅇ 평가결과 기반 서울런 오프라인 비교과 과정 등으로 연례 정례화 추진 검토 □ 부서별 역할 구 분 내 용 비 고 교육지원정책과 ? 서울런 동행캠프(영어캠프) 참가자 모집 ? 영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동행캠프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사후평가 영어캠프 기획 및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정책과 (청소년센터) ? 서울런 동행캠프 일반 참가자 모집 협조 ? 캠프 운영장소 제공 ? 친화 프로그램 운영 ? 급식 및 현장 안전관리 등 운영지원 친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총괄 □ 소요 예산 : 50백만원내 ㅇ 추진방법 : 서울런 총괄 운영업체를 통한 전문기관 선정 및 계약 - (과업지시서상 소요항목) 서울런 학습관리 및 이용활성화 → 홍보 및 이벤트 등 Ⅳ 추진일정 ㅇ 수요조사 : ’22.11.18.(금)~11.28.(월) 총 237명 ㅇ 모집홍보 : ’22.11.30.(수)~ ㅇ 신청접수 : ’22.12.5.(월)~12.15.(목) 11일간 ※ 접수미달 시, 일반학생 추가모집 ㅇ 레벨테스트 및 반배정 : ’22.12.16.(금)~ ㅇ 캠프운영 : ’23.1.9.(월)~1.20.(금) ㅇ 평가 및 환류 : ’23.1월 중 구 분 11월 12월 1월 1주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5주 1주 2주 3주 4주 사전준비 용역과업변경 업체 선정 시장조사 업체선정 계약 체결 모집공고 및 선발 서울런 회원 모집 프로그램 운영 세부프로그램 준비 레벨 테스트 최종 점검 프로그램 운영 설 연휴
27361192
20221206060007
본청
교육지원정책과-5750
D000004685907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