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2786 결재일자 2022. 12. 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한희진 代박현민 박현욱 12/05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김춘섭 총무과장 김춘섭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2022. 12.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학예연구부장:박현욱☎724-0138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0190 담당:한희진☎0193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와 연계, 아이와 양육자 대상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인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이 종료되어 그 결과를 종합·분석하고 향후 계획 수립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개 요 ㅇ 교 육 명: '우리 따로, 또같이'_ 너와 나의 경희궁 ㅇ 교육기간: 2022. 10. ~ 11. (기간 내 수·금요일) 총 10회 ㅇ 교육시간: 15:00 ~ 17:40(160분) ㅇ 교육장소: 1학습실, 상설전시실, 경희궁 일대 ㅇ 교육대상: 초등학생 1~3학년 자녀와 양육자 ㅇ 교육운영: 학예연구사(한희진), 연구원(김경은), 교육강사(이수미, 홍은숙), 특별강사(김점숙, 김희진) ㅇ 교육실적: 총 154명 (양육자 74명, 어린이 80명) ㅇ 만 족 도: 평균 96% (양육자 100%, 어린이 92.3%) ㅇ 소요예산: 금12,999,000원 2 운영 내용 □ 추진 방향 ㅇ '약자 동행 프로그램' 중 문화생활을 할 시간이 부족한 양육자와 어린이를 신규 대상으로 발굴, 박물관 접근 취약층에 대한 교육 수혜 확대 ㅇ 서울시「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와 연계, 양육자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교육 방식과 체험 활동 구성 - 양육자와 어린이는 '경희궁'이라는 동일한 교육 주제를 갖고, 각자 다른 공간에서 체험 활동 진행 - 양육자는 아트테라피에 기반한 <서궐도> 전통 채색 활동, 어린이는 공간 지능과 신체운동, 자연탐구를 기반한 경희궁 탐험 등 대상 맞춤형 체험활동 기획 □ 교육 세부 내용 ㅇ 교육 일정 구 분 세부 내용 장 소 소요시간 인사말 · 출석 확인 및 방역 · 박물관 및 교육 일정 소개 1학습실 10분 함께하는 활동 · 시청각 학습 1학습실 20분 따로하는 활동 · [양육자] 전시실 관람+'서궐도'를 활용한 전통채색 활동 1학습실, 상설전시실 1존 120분 · [어린이] 경희궁 탐험 + 경희궁 숲체험 경희궁 일대 마무리 · 소감 발표 및 설문조사 1학습실 10분 ※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1~2학년 『가을』과 3~4학년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교과 내용을 접목한 융합 교육으로, 교과내용 체계와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구성 -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가을』 6.2 가을 모습 - 초등학교 4학년 『사회』 1.3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초등학교 4학년 『과학』 5.1 식물의 생활 ㅇ 교구 및 활동지 채색 키트 (양육자) 경희궁 탐험 활동지 (어린이) 박물관 내 활동 교구재 (어린이) 교육 키트 상자 (양육자, 어린이) 양 육 자 전시실 관람 "흥화문" 채색 활동 중 작품 감상 어 린 이 경희궁 탐험(금천교~숭정전) 경희궁 숲체험(몸풀기 체조, 궁궐의 나무와 열매 탐색) ㅇ 교육 사진 3 운영 결과 □ 실 적 ㅇ 총 154명(양육자 74명, 어린이 80명), 총 10회 교육 운영 □ 설문결과 ㅇ 일 시: 매회 교육 종료 후 실시, 총 10회 구 분 설문 항목 결과(1위) 비고(2위) 기본 정보 성 별 여자 94% 남자 6% 연 령 40대 73.1% 30대 20.9% 어린이와의 관계 부모 98.5%, 기타 1.5% 이전 참가 경험 없다 71.6% 있다 28.4% 교육 인지도 교육 신청 경로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76% 주변인 소개 20% 교육 내용 전체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 강사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 방식 만족도 98.5% 그렇다 이상 ※ 자녀와 분리된 공간에서 맞춤형 수업을 운영하는 교육 방식에 대한 설문 내용이며, '매우 그렇다' 이상이 97% 교육활동 만족도 97.1% 그렇다이상 ※ <서궐도>를 기반한 전통 채색 활동에 대한 만족도 의견 · 교육 활동을 통한 “힐링”을 경험에 대한 의견이 다수 - 진짜 힐링 시간이었습니다. 교육 시간이 짧다 느낄 정도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최고의 힐링은 아이 와의 분리다.” 아이수업 생각했는데, 좋은 프로그램 감사합니다. - 아이를 위해서 왔는데 부모를 위한 자리라고 해서 놀랍고 기뻤습니다. 양육자를 위해 무언가 기획하고 생각해 주시고 노력해 주시는 분이 계신다니 기쁘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 너무 즐거웠고 민화에 대해 배운 뒤 직접 체험도 하니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아주 유익했습니다. - 다음날 심적으로 부담이 되는 일이 있어 취소할까 많이 고민했는데 오히려 잡생각 안하고 그림에 몰두 하여 그 시간이 힐링이었습니다. 아이 영어학원도 결석하며 온건데 숲체험이 무척 즐거웠다고 하니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방학에도 다른 프로그램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ㅇ 대 상: 총 참가자 145명 (양육자 67명, 어린이 78명, 응답율 94%) ㅇ 만 족 도: 평균 96.1% (양육자 100%, 어린이 92.3%) ㅇ 결과분석 - 양육자 구 분 설문 항목 결과(1위) 비고(2위) 기본 정보 성 별 남자 55.1% 여자 49.9% 학 년 2학년 41% 1학년 35% 이전 참가 경험 없다 80% 있다 20% 교육 내용 전체 만족도 92.3% 그렇다 이상 활동별 만족도 경희궁 숲체험 41% > 경희궁 탐험 26% > 활동지 및 단청 채색 19% 의견 · 시청각 중심의 수업이 아닌 체험(숲체험, 탐험) 중심의 수업에 대한 만족 의견이 다수 - 지금까지 들었던 역사수업보다 훨씬 더 재미있었고 설명만 듣던 역사 수업을 몸으로 직접 체험하니까 더 재미있었다. - 숲에 관한 열매와 나뭇잎들을 알고 싶었는데, 여기에 와서 열매와 나뭇잎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 경희궁 체험과 숲체험이 즐거웠어요. - 어린이 구 분 산 출 내 역 강 사 료 · 일반강사료 : 6,400,000원 - 주 강 사(2인): 200,000원(3시간)×2명×10회= 4,000,000원 - 특별강사(1인): 240,000원×1명×6회= 1,440,000원 - 특별강사(1인): 240,000원×1명×4회= 960,000원 운 영 비 · 활동지 제작: 2,129,000원×1식= 2,129,000원 · 교구(채색키트) 제작: 4,470,000원×1식= 4,470,000원 총 계 12,999,000원 4 예산 집행 □ 집행예산 : 12,999,000원 ○ 예산내역 ※ 강사료 및 저작권료 지급기준 개정계획[교육대외협력과-1928호(2020.12.24.)]에 의거함 ※ 특별강사 2인은 숲체험 전문 강사(풀빛문화연대 소속 강사로 유아 및 가족 대상 숲체험 경력 10년 이상)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 활성화, 박물관 교육, 사무관리비(201-01) 5 평가 및 향후 계획 ㅇ '약자 동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나눔계층을 특성별로 세분화하여 양육자와 어린이를 신규 교육 대상으로 발굴, 교육 수혜자 확대 - 육아 부담을 덜어주고, 양육 활동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한‘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와 연계, 육아로 인해 문화생활의 기회를 갖기 어려운 양육자를 나눔계층에 포함 - 양육자의 범위를 엄마나 아빠로 한정하지 않고, 조부모 및 혈연관계와 관련한 보호자까지 포함하였으나 부모가 참여하는 비율이 다수였음(98%) - 이전 참여 경험이 없다는 의견이 응답자 중 70%를 넘는 비율과 양육자의 교육 만족도 100%를 통해 박물관 교육 인지도 상승에 기여 ㅇ 어린이와 보호자가 함께 참여하는 기존의 가족 대상 프로그램의 교육방식과 차별화, 맞춤형 체험을 따로 진행하여 교육 만족도를 높임 - 어린이와 양육자는 각자 다른 공간에서 맞춤형 체험을 진행, 어린이는 현재의 경희궁을, 양육자는 과거의 경희궁을 이해, 방식은 다르지만 역사적 공간에 대한 가치를 알 수 있는 교육 기회 제공 - 초등학교 저학년의 다양한 교과 내용을 융합한 체험활동(경희궁 숲체험+경희궁 탐험)을 통해 자연 탐구+신체 운동+공간 지능을 능동적으로 향상, 어린이 활동별 만족도 중 가장 높은 수준 달성(67%), 향후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토대 마련 - 양육자는 아이와 분리되어 교육의 주체로 참여, 전시실 관람과 <서궐도>를 재구성한 전통채색활동을 통해 육아로 지친 마음을 치유·회복, 교육 활동이 “힐링”에 도움이 되었다는 만족도(97.1%)와 다수의 기타의견을 통해 역사 교육을 넘어선 아트테라피(art therapy)의 효과를 확인 ㅇ '23년 교육을 대비하여 교육대상을 초등학생 자녀를 포함한 가족으로 전환하고 교육횟수를 늘려 교육 참여의 기회를 확대 붙임 1. 운영결과 1부 2. 설문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2786 생산일자 2022-1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한희진 (02-724-0193) 관리번호 D000004685994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특별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