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2786 결재일자 2022. 12. 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한희진 代박현민 박현욱 12/05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김춘섭 총무과장 김춘섭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2022. 12.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양육자 친화형 프로그램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 결과 보고 학예연구부장:박현욱☎724-0138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0190 담당:한희진☎0193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와 연계, 아이와 양육자 대상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인 '우리 따로, 또같이' 운영이 종료되어 그 결과를 종합·분석하고 향후 계획 수립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개 요 ㅇ 교 육 명: '우리 따로, 또같이'_ 너와 나의 경희궁 ㅇ 교육기간: 2022. 10. ~ 11. (기간 내 수·금요일) 총 10회 ㅇ 교육시간: 15:00 ~ 17:40(160분) ㅇ 교육장소: 1학습실, 상설전시실, 경희궁 일대 ㅇ 교육대상: 초등학생 1~3학년 자녀와 양육자 ㅇ 교육운영: 학예연구사(한희진), 연구원(김경은), 교육강사(이수미, 홍은숙), 특별강사(김점숙, 김희진) ㅇ 교육실적: 총 154명 (양육자 74명, 어린이 80명) ㅇ 만 족 도: 평균 96% (양육자 100%, 어린이 92.3%) ㅇ 소요예산: 금12,999,000원 2 운영 내용 □ 추진 방향 ㅇ '약자 동행 프로그램' 중 문화생활을 할 시간이 부족한 양육자와 어린이를 신규 대상으로 발굴, 박물관 접근 취약층에 대한 교육 수혜 확대 ㅇ 서울시「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와 연계, 양육자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교육 방식과 체험 활동 구성 - 양육자와 어린이는 '경희궁'이라는 동일한 교육 주제를 갖고, 각자 다른 공간에서 체험 활동 진행 - 양육자는 아트테라피에 기반한 <서궐도> 전통 채색 활동, 어린이는 공간 지능과 신체운동, 자연탐구를 기반한 경희궁 탐험 등 대상 맞춤형 체험활동 기획 □ 교육 세부 내용 ㅇ 교육 일정 구 분 세부 내용 장 소 소요시간 인사말 · 출석 확인 및 방역 · 박물관 및 교육 일정 소개 1학습실 10분 함께하는 활동 · 시청각 학습 1학습실 20분 따로하는 활동 · [양육자] 전시실 관람+'서궐도'를 활용한 전통채색 활동 1학습실, 상설전시실 1존 120분 · [어린이] 경희궁 탐험 + 경희궁 숲체험 경희궁 일대 마무리 · 소감 발표 및 설문조사 1학습실 10분 ※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1~2학년 『가을』과 3~4학년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교과 내용을 접목한 융합 교육으로, 교과내용 체계와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구성 -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가을』 6.2 가을 모습 - 초등학교 4학년 『사회』 1.3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초등학교 4학년 『과학』 5.1 식물의 생활 ㅇ 교구 및 활동지 채색 키트 (양육자) 경희궁 탐험 활동지 (어린이) 박물관 내 활동 교구재 (어린이) 교육 키트 상자 (양육자, 어린이) 양 육 자 전시실 관람 "흥화문" 채색 활동 중 작품 감상 어 린 이 경희궁 탐험(금천교~숭정전) 경희궁 숲체험(몸풀기 체조, 궁궐의 나무와 열매 탐색) ㅇ 교육 사진 3 운영 결과 □ 실 적 ㅇ 총 154명(양육자 74명, 어린이 80명), 총 10회 교육 운영 □ 설문결과 ㅇ 일 시: 매회 교육 종료 후 실시, 총 10회 구 분 설문 항목 결과(1위) 비고(2위) 기본 정보 성 별 여자 94% 남자 6% 연 령 40대 73.1% 30대 20.9% 어린이와의 관계 부모 98.5%, 기타 1.5% 이전 참가 경험 없다 71.6% 있다 28.4% 교육 인지도 교육 신청 경로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76% 주변인 소개 20% 교육 내용 전체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 강사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 방식 만족도 98.5% 그렇다 이상 ※ 자녀와 분리된 공간에서 맞춤형 수업을 운영하는 교육 방식에 대한 설문 내용이며, '매우 그렇다' 이상이 97% 교육활동 만족도 97.1% 그렇다이상 ※ <서궐도>를 기반한 전통 채색 활동에 대한 만족도 의견 · 교육 활동을 통한 “힐링”을 경험에 대한 의견이 다수 - 진짜 힐링 시간이었습니다. 교육 시간이 짧다 느낄 정도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최고의 힐링은 아이 와의 분리다.” 아이수업 생각했는데, 좋은 프로그램 감사합니다. - 아이를 위해서 왔는데 부모를 위한 자리라고 해서 놀랍고 기뻤습니다. 양육자를 위해 무언가 기획하고 생각해 주시고 노력해 주시는 분이 계신다니 기쁘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 너무 즐거웠고 민화에 대해 배운 뒤 직접 체험도 하니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아주 유익했습니다. - 다음날 심적으로 부담이 되는 일이 있어 취소할까 많이 고민했는데 오히려 잡생각 안하고 그림에 몰두 하여 그 시간이 힐링이었습니다. 아이 영어학원도 결석하며 온건데 숲체험이 무척 즐거웠다고 하니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방학에도 다른 프로그램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ㅇ 대 상: 총 참가자 145명 (양육자 67명, 어린이 78명, 응답율 94%) ㅇ 만 족 도: 평균 96.1% (양육자 100%, 어린이 92.3%) ㅇ 결과분석 - 양육자 구 분 설문 항목 결과(1위) 비고(2위) 기본 정보 성 별 남자 55.1% 여자 49.9% 학 년 2학년 41% 1학년 35% 이전 참가 경험 없다 80% 있다 20% 교육 내용 전체 만족도 92.3% 그렇다 이상 활동별 만족도 경희궁 숲체험 41% > 경희궁 탐험 26% > 활동지 및 단청 채색 19% 의견 · 시청각 중심의 수업이 아닌 체험(숲체험, 탐험) 중심의 수업에 대한 만족 의견이 다수 - 지금까지 들었던 역사수업보다 훨씬 더 재미있었고 설명만 듣던 역사 수업을 몸으로 직접 체험하니까 더 재미있었다. - 숲에 관한 열매와 나뭇잎들을 알고 싶었는데, 여기에 와서 열매와 나뭇잎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 경희궁 체험과 숲체험이 즐거웠어요. - 어린이 구 분 산 출 내 역 강 사 료 · 일반강사료 : 6,400,000원 - 주 강 사(2인): 200,000원(3시간)×2명×10회= 4,000,000원 - 특별강사(1인): 240,000원×1명×6회= 1,440,000원 - 특별강사(1인): 240,000원×1명×4회= 960,000원 운 영 비 · 활동지 제작: 2,129,000원×1식= 2,129,000원 · 교구(채색키트) 제작: 4,470,000원×1식= 4,470,000원 총 계 12,999,000원 4 예산 집행 □ 집행예산 : 12,999,000원 ○ 예산내역 ※ 강사료 및 저작권료 지급기준 개정계획[교육대외협력과-1928호(2020.12.24.)]에 의거함 ※ 특별강사 2인은 숲체험 전문 강사(풀빛문화연대 소속 강사로 유아 및 가족 대상 숲체험 경력 10년 이상)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 활성화, 박물관 교육, 사무관리비(201-01) 5 평가 및 향후 계획 ㅇ '약자 동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나눔계층을 특성별로 세분화하여 양육자와 어린이를 신규 교육 대상으로 발굴, 교육 수혜자 확대 - 육아 부담을 덜어주고, 양육 활동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한‘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와 연계, 육아로 인해 문화생활의 기회를 갖기 어려운 양육자를 나눔계층에 포함 - 양육자의 범위를 엄마나 아빠로 한정하지 않고, 조부모 및 혈연관계와 관련한 보호자까지 포함하였으나 부모가 참여하는 비율이 다수였음(98%) - 이전 참여 경험이 없다는 의견이 응답자 중 70%를 넘는 비율과 양육자의 교육 만족도 100%를 통해 박물관 교육 인지도 상승에 기여 ㅇ 어린이와 보호자가 함께 참여하는 기존의 가족 대상 프로그램의 교육방식과 차별화, 맞춤형 체험을 따로 진행하여 교육 만족도를 높임 - 어린이와 양육자는 각자 다른 공간에서 맞춤형 체험을 진행, 어린이는 현재의 경희궁을, 양육자는 과거의 경희궁을 이해, 방식은 다르지만 역사적 공간에 대한 가치를 알 수 있는 교육 기회 제공 - 초등학교 저학년의 다양한 교과 내용을 융합한 체험활동(경희궁 숲체험+경희궁 탐험)을 통해 자연 탐구+신체 운동+공간 지능을 능동적으로 향상, 어린이 활동별 만족도 중 가장 높은 수준 달성(67%), 향후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토대 마련 - 양육자는 아이와 분리되어 교육의 주체로 참여, 전시실 관람과 <서궐도>를 재구성한 전통채색활동을 통해 육아로 지친 마음을 치유·회복, 교육 활동이 “힐링”에 도움이 되었다는 만족도(97.1%)와 다수의 기타의견을 통해 역사 교육을 넘어선 아트테라피(art therapy)의 효과를 확인 ㅇ '23년 교육을 대비하여 교육대상을 초등학생 자녀를 포함한 가족으로 전환하고 교육횟수를 늘려 교육 참여의 기회를 확대 붙임 1. 운영결과 1부 2. 설문결과 1부. 끝.
27360566
20221206060007
본청
교육대외협력과-22786
D0000046859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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