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33298 결재일자 2022. 12.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계획팀장 도로관리과장 김태우 백종은 12/02 이정화 협조 주무관 김원재 2022년 서울특별시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2022년 서울특별시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2022. 12. 01.(목) 안 전 총 괄 실 (도로관리과) 2022년 서울특별시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서울시 도로포장의 체계적인 정비를 위해 수행 중인「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사업에 대하여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임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2년 서울특별시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ㅇ 사업기간 : 2022. 03. 18. ~ 12. 09. ㅇ 계약금액 : 1,495,300천원(금십사억구천오백삼십만원정) ㅇ 수행기관 : ㈜로드텍(공동도급: ㈜아이리스테크놀리지) ㅇ 과업내용 - 도로포장 표면 상태 조사·분석 및 DB구축 - 최적 유지관리를 위한 보수구간, 공법(서울형 포장설계) 및 우선순위 결정 - 도로포장 상태 비교 평가(전체, 노선별, 사업소별, 도로 기능별 등) - 장·단기 보수예산 분석 - 모니터링(LTPP) 구간 조사 및 분석 ? 서울형 포장 설계법, 고강성(PC)포장, 노면표시 등 □ 최종보고회 개요 ㅇ 일 시 : 2022. 11. 25.(금), 14:00~16:00 ㅇ 장 소 : 본관(지상11층) 공용회의실2 ㅇ 참 석 자 - 발 주 처 : 도로관리과, 포장계획팀장, 포장사업팀장, 업무담당자 - 용 역 사 : 사업책임기술자, 사업담당자 - 자문위원 : 김정무 주무관(경기도청), 엄병식 연구위원(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재훈 수석연구원(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보고내용 ㅇ 도로포장 표면상태 조사?분석 결과 - 조사?분석 현황 : 7,764㎞/line - 포장상태 등급 : C등급(SPI 6.67) ? SPI : ’20년 6.69→ ’21년 6.70 → ’22년 6.67(민자 포함 시 6.69) ※ ’22년은 민자도로(’21년 SPI 7.97, 120㎞/line) 관리기관 요청으로 조사 제외 - 구 분 균열률 (%) 소성변형 (mm) 종단평탄성 (m/km) ’22년 SPI(A) ’21년 SPI(B) SPI 변화 (A-B) 전체 동부도로사업소 서부도로사업소 남부도로사업소 북부도로사업소 성동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민자도로 제외한 SPI를 적용하여 비교 ㅇ 최적 유지관리를 위한 보수구간, 보수공법, 소요예산 분석 - 노후면적(SPI 6미만) : 5.96㎢(23.4%), 완전해소 2,479억 소요 ? 도시고속 0.96㎢(3.8%), 주간선 2.27㎢(8.9%), 보조간선 2.73㎢(10.7%) - E등급(SPI 4미만) : 0.33㎢(1.3%), 156억 소요 ? 노후포장 정비비용 520억, E등급 완전 보수, D등급 0.93㎢(3.6%) 해소 - 매년 정비물량(9%)을 유지를 위해 420억 증액 필요 ? 표층(5㎝)보수 20%, 중층(10㎝)이상 보수 80%(현 표층위주 보수 70%) ㅇ 서울형 포장설계 수행 : 35개소 - SPI 4미만 또는 보수두께 100mm 초과 구간 대상으로 시행 ? 버스전용차로(16개소) : 200mm 이상 8개, 150mm 2개, 100mm 6개 ※ 버스정류장은 주행차로 대비 평균 50mm 설계두께 상승 ? 일반차로(19개소) : 200mm 이상 10개, 150mm 1개, 100mm 8개 ㅇ 장기공용성 추적조사 1. 서울형 포장설계법 : 재포장 주기 평균 9년(2~3년 증가) ? 중앙버스전용 주행차로 구간 10년, 정류장 7년 2. 저소음포장 소음?투수 성능 2~3년 유지 ? 포장수명: 복층 10년, 단층?중온?비배수 등 7년 예측 3. 포장재료 공용수명 평가 ? 포장재료 성능평가 : 개질SMA(7년) > 개질WC-5 ? SMA(4.5년) > 개질WC-3(4년) ? 칼라포장 공용성능 6.5년(주행차로 7.5년, 정류장 5년) ? 중온포장 공용성능 약 7년 예측(3년 경과로 지속적 모니터링 필요) ? 소성변형 저감 포장(12개소) : 공용 2년~3년으로 상태 양호 4. 노면표시 : 5종 2호가 가장 우수(4종 1호 대비 수명 건조시 2.7배) ? 건조?습윤 상태 모두 5종(상온 경화형) 2호 유리알 성능 우수 ? 공용수명 2.7배(건조시) ~ 10배(습윤시) ? 하자보수기간(2년) 재도색 기준 만족 예상 ㅇ 복합조사 조사비용 검토 - 포장상태(15억) + 맨홀(17억) + 공간정보(15억) 복합조사 시 5억 절감 ? 차선휘도 조사는 도로 중심선 이탈로 단독 조사 - 포장상태 + 맨홀 + 공간정보 + 공동탐사(47억) 복합조사 시 4억 절감 ? 단, 공동탐사는 서울시 면적 4/5(1회) 조사, 그 외 항목 전수조사 ? 공동탐사는 자체 분석(35억) 수행 시 39억 절감 ※ 현재 공동탐사 서울시 면적 1/5(2회) 조사용역 24억(조사 6억, 분석 18억) - 포장상태 + 공동탐사 복합조사 시 0.5억 증액 ? 단, 공동탐사 분석 자체 수행 시 34.5억 절감 □ 자문위원 의견 사항 ㅇ 김정무 주무관(경기도청) - 복합조사는 차선휘도 + 공동탐사가 효율이 좋을것으로 사료됨 - 도심지 평탄성 기준은 도로 등급에 따라 분류 필요 - 저소음 포장 소음도 측정 시 향후 최대한 동일환경 조건에서 측정 ㅇ 엄병식 연구위원(한국건설기술연구원) - SPI지수 개선 시 관련식에 대한 공표과정과 버전관리 필요 - 복합조사 검토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사효율 높은 방안은 추진 필요 - 평탄성으로 인한 보수구간은 현장 확인 후 보수 여?부 진행 필요 ㅇ 이재훈 수석연구원(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포장상태 급간 구간은 원인분석을 통해 재발 방지 - SPI 개선에 있어 평탄성 영향을 높이는 것이 필요 □ 발주처 의견 사항 - 전년도 대비 SPI 변화가 큰 사업소에 대해 분석 필요(북부사업소) - SPI 개선은 사업소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결과 도출 붙 임 1. 최종보고회 발표자료 1부 2. 참석자 서명부 1부 3. 자문위원 의견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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