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찾아가는 서울시 요양시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현장교육 결과 보고

문서번호 감염병연구센터-31230 결재일자 2022. 11.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연구기획팀장 감염병연구센터장 시민건강국장 홍수경 代유태석 서해숙 11/30 박유미 찾아가는 서울시 요양시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현장교육 결과 보고 2022. 11. 시민건강국 (감염병연구센터)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찾아가는 서울시 요양시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현장교육 결과 보고 위중증·치명률이 높은 고령층 등 고위험군 감염 최소화를 위해 서울시내 요양시설 대상 찾아가는 코로나19 감염병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개 요 □ 교 육 명 : 요양시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현장 교육 □ 교육기간 : 2022. 08. 04.(목) ~ 11. 03.(목) □ 교육 참여 Ⅱ 추진내용 □ 교육일정 및 내용 ㅇ 사전일정 조율 - 시설 및 자치구 담당자와 교육 일정 조율 - 교육에 필요한 교보재 확인(Level D 방호복, 노트북, 빔프로젝터) ㅇ 교육장소 및 내용 - 프로그램실 / 회의실: 이론 교육, Level D 방호복 착탈의 교육, OX퀴즈 - 수도시설 주변: 손씻기 실습도구를 이용한 올바른 손씻기 교육 - 병동(병실, 간호사실, 공용휴게실): 환경 오염도 측정 ㅇ 교육시간 : 시설별 약 1시간 30분 ㅇ 교육 실시자 - 감염병연구센터 센터장 및 교육지원팀 직원 직접 실시 ※ 2022 요양시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교육 감염병연구센터 자체 제작물 책자 3권 및 시설 감염관리 체크리스트 제공 □ 추진 세부내용 ㅇ 감염병 예방 이론 교육 - 요양시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감염병연구센터 분석 자료 및 보건교육용 도구를 사용한 이론 교육 - 교육 전 문제점 ? 코로나19에 대한 피상적인 지식만 알고 있고, 자세한 현황 및 정책은 정확히 알지 못함 이론 교육 · 선제검사 실시 이유 · 백신 접종 후에도 감염 가능 · 감염 후에도 백신 접종을 해야 하는 이유 · 코로나19 변이 추이와 특성 변화 · 산소포화도 측정의 중요성 · 다른 장기까지 침투 가능한 코로나19 · 노화에 따른 면역력 약화 · 마스크 착용, 손위생의 중요성 · 휴대폰 등 주변 물품 표면소독의 중요성 · 코로나19 증상인 폐렴 설명을 위한 폐 모형 활용 교육도구를 활용한 교육 <보건 교육용 호흡기 모형 G216 폐 기관지 상부기도 활용> ※ERLER ZIMMER社 (모델G216) 기준 · 교육방법: 실제 크기의 1/2 크기로 호흡기, 비강, 기관지, 상부 기도를 자세히 보여주며 코로나19 감염경로 눈으로 확인 · 교육효과: 호흡기 모형 활용 시 시각적 효과로 인해 이해력 상승 기대 교육도구를 활용한 실습 교육 손 씻기 교육용 기기 사용: LED UV Light my-UV009 손씻기 교육기 · 교육 방법 ① 검사용(식물성) 로션을 양손에 골고루 바르고 자신이 평상시 수행한 손 씻기 방법으로 손을 씻는다. ② HDMI 케이블 연결을 한 본체 카메라를 통해 TV/모니터에 자신의 손씻기 후 남아있는 형광물질을 실시간 영상으로 시청한다. ③ 개별 참여자 모두에게 자신의 손 씻기 방법으로 씻기지 않은 부분을 설명하며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ㅇ OX 퀴즈 - 참여자의 사기 증진 및 코로나19 관련 지식 향상을 목표로 함 - 오답률이 높은 문제 ?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처방 대상 ? 독감백신 효과 지속기간 ? 남·여 코로나19 확진 비율, 위중증 비율 ? 코로나19 감염 후 백신 접종 시 면역 효과 측정도구: ATP 측정기(Adenosine Tri-Phosphate) ※텔트론社 (모델TBD-1000) 기준 · 제품 개요 - 모든 살아있는 생물(동/식물, 미생물, 곰팡이 등)은 ATP를 생명 활동의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므로, ATP의 양으로 세균 포함한 미생물의 양 측정 가능 - 오염, 위생상태 관리 위한 휴대용 오염측정기로(1분 내 결과산출), KC통신기기 인증 (의료기기는 아니어서 식약처 등록제품은 아님) - 1대당 130만원 내외(1회용 시약?검사봉 별도) 구매 또는 임차 가능(3M사) · 평가 및 신뢰도 - 청결(위생) 모니터링 방식이 여러가지이므로, 장소/목적에 맞는 방식 선택 필요 (미생물 배양검사, 형광표지, ATP측정 등) - 주방, 호텔, 병원 등 시설 위생관리에 효과적이라는 국내외 문헌 다수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49(’21), Applied and Envionmental Microbiology vol.87.(’21), 한국식품영양학회지 30권(’17), 병원감염관리 제20권(’15) 등 ㅇ 환기 - 대부분 요양시설 병실에 여러 개의 작은 개방형 창문이 있고, 배기 및흡기가 가능한 공조기도 작동하여 환기는 원활함 Ⅲ 행정사항 □ 예산과목 : 감염병 예방관리 및 교육훈련, 감염병 의료자원 관리 및 대응능력 강화, 사무관리비 붙임1 교육사진 붙임2 책자사진 붙임3 체크리스트 사진 감염관리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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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서울시 요양시설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현장교육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감염병연구센터
문서번호 감염병연구센터-31230 생산일자 2022-11-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홍수경 (02-2133-9656) 관리번호 D00000468206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