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대응단-27352 결재일자 2022. 11.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안전점검팀장 현장대응단장 소방서장 이문희 박수억 권태열 11/30 오정일 협 조 소방행정과장 김창섭 재난관리과장 김옥석 예방과장 강상욱 2022년 동대문구 긴급구조 종합훈련 결과 보고 동 대 문 소 방 서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민·관·군 협력 재난대응 체계 구축을 위한 -· 2022년 동대문구 재난대비 긴급구조 종합훈련 결과 보고 병원 내 재난발생 시 관계자에 의한 초동대응과 긴급구조기관 및 지원기관 간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재난현장에서의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효과적으로 수습·복구하기 위한 훈련 결과 보고임. Ⅰ 관련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5조『재난대비 훈련』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 제43조의 14『재난대비 훈련 등』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 제43조의 15『재난대비 훈련의 평가』 □ 市 현장대응단-4191(2022.3.18.)호『2022년 서울특별시 재난대비 긴급구조 훈련 계획 알림』 □ 市 재난대응과-36876(2022.10.26.)호『재난현장 다수사상자 대응훈련 및 평가 계획 알림』 □ 현장대응단-27073(2022.11.21.)호『2022년 동대문구 긴급구조좋합훈련 세부 계획 알림』 Ⅱ 훈련목표 □ 재난발생 관계자에 의한 초동대처 대응 능력 배양 및 실질적 참여 훈련 □ 재난대비 긴급구조기관 및 지원기간 간 협업을 통한 신속대응 강화 □ 재난현장 통합적 대응역량 강화 및 다수 사상자 발생 인명구조 최우선 효율적 재난현장 지휘를 통한 재난대응 역량 강화 ? 재난 발생 관계자 초동조치 강화 및 재난에 대한 인식 제고 ⇒ 시민참여 ? 통제단 운영능력 강화 및 단계별 지휘권 확립 ⇒ 현장지휘권 강화 ? 참여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민·관·군 재난대응 공조체계 확립 Ⅲ 훈련개요 □ 일 시: 2022. 11. 23.(수) 15:30 ~ 16:30 □ 대 상: 삼육서울병원(동대문구 망우로 82 / 휘경동 29-1) □ 건물현황 ○ 건물구조: 양식 철골철근콘크리조 스라브가 지상3층/지하1층 연면적 18,594.67㎡ ○ 주 용 도: 의료시설 ○ 층별현황 - 지상 2층 ~ 3층: 입원실(99실 423병상) - 지상 1층: 진찰실, 사무실 - 지하 1층: 기계실, 전기실, 검사실 ○ 사용승인일자: 1976년 7월 15일 ○ 입 원 실: 10개 병동(423병상) ○ 종 사 원: 1,041명(병원장 1, 진료부 120, 간호부 523, 진료지원부 207, 행정인원 187) ※ 병원 이용객: 1일 약 2,500여명 □ 참여기관 구 분 계 동대문방서 특수구조단 항 공 대 동대문구청 동대문보건소 동대문경찰서 육군3 2 9 8 육군2 1 1 1 삼육서울병원 고대병원 서울성심병원 시립동부병원 한전동부지사 전기안전공사 예스코 가스안전공사 대한적십자사 K T동대문지사 의용소방대 구청자율방재단 인원 300 130 10 - 40 10 20 20 10 5 4 - - 5 - 4 - 2 2 8 30 장비 66 40 2 - 6 1 6 2 2 1 1 - - 2 - 1 - - 1 - 1 □ 피해현황 ○ 인명피해: 20명(사망 2명, 긴급 3명, 응급 5명, 비응급 10명) ※ 자력대피 300명 ○ 재산피해: 150,000천원(부동산 100,000천원 / 동산 50,000천원) - 부동산: 지상1층 5,840.65㎡ 중 150㎡ 소실, 300㎡ 그을음 지상2층 4,337.65㎡ 중 50㎡ 소실 200㎡ 그을음 지상3층 3,826.89㎡ 중 20㎡ 소실 120㎡ 그을음 - 동 산: 사무실 집기류 및 의료기기 등 일부 소실 ○ 현장지휘, 안전책임관: 동대문소방서 현장대응단장(현장안전팀장) ○ 응급의료소장: 동대문구보건소장 □ 훈련진행 순서 구 분 시간 주 요 내 용 비 고 훈련준비 H-01 ?훈련 안내 방송 삼육서울병원 훈련진행 H+00 ~ H+50 1단계 상황발생/초기대응 H+1 ~ H+5 - 삼육서울병원 지상1층 민원실 화재발생 - 삼육서울병원 자체방송 및 119신고 - 자체소방대 인명대피 유도 - 관계기관 통보(동대문소방서 상황실) 2단계 긴급구조지휘대 H+05 ~ H+10 - 자체소방대 초기활동 - 주요 소방출동로 도로통제 및 우회도로 안내 - 연소확대로 인한 다수 사상자 발생 - 임시 응급의료소 설치 - 대응1단계 발령 - 동대문구 긴급 구조통제단장 지휘권 선언 3단계 긴급 구조통제단 H+10 ~ H+25 - 긴급 구조통제단/응급의료소 운영 - 재난안전대책본부/통합지원본부 운영 - 긴급구조지원 기관 재난대응 업무 진행 - 상황판단회의/언론 브리핑 4단계 긴급 구조통제단 H+25 ~ H+40 - 상황판단회의/언론 브리핑(공동 취재단) - 재난현장 긴급 복구 장비 도착 - 재난대응 관계 기관 합동 언론 브리핑 5단계 재난안전대책본부 H+40 ~ H+50 - 지휘권 이양 → 대응 1단계 해제 - 재난현장 긴급 복구 장비 도착 - 재난대응 관계 기관 합동 언론 브리핑 강평 H+50 ?훈련대원 집합 및 강평 ?강평 및 격려사 긴급구조통제단장 동대문구 재난안전대책본부장 Ⅳ 주요 훈련 추진결과 □ 재난대응 안전한국·긴급구조 종합훈련 업무협의··· 2022. 8. 29.(월) ○ 2022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 및 긴급구조 종합훈련 대상처 현장 확인 3회('22.8.31.) ○ 2022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 및 긴급구조 종합훈련 훈련기획회의 4차('22.9.14.) ○ 2022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 및 긴급구조 종합훈련 컨설팅, 훈련기획회의 4차('`22.10.20.) ? 훈련사항 업무협의(동대문 상황실) ? 대상처 업무협의(삼육서울병원) ? 훈련기획회의(구청기획 상황실) □ 기능숙달 도상훈련················2022. 11. 11.(금) ○ 내근 및 훈련 2팀 긴급 구조 종합훈련 개요, 진행사항 등(다수사상자 포함) 설명 □ 훈련 대상 도상훈련 및 안전사고 예방교육·····2022. 11. 15.(화) ○ 삼육서울병원 관계자 대상으로 훈련 개요 설명, 자위소방대 훈련 상황 설명 등 □ 기관합동 도상훈련(1, 2차)············2022. 11. 16.(수) ○ 회의내용: 2022년 재난안전·긴급구조 종합훈련 유관기관 임무 사항 등 설명회 ? 내근 및 훈련 2팀(본서강당) ? 도상훈련 및 안전교육(삼육서울병원) ? 훈련기획회의(구청 기획 상황실) □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사전 연습··········2022. 11. 17.(목) ○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각 부서별 임무 확인 및 현장지휘소 설치 등 □ 무전 시나리오 사전 연습 및 훈련 숙달훈련·····2022. 11. 17.(목) ○ 현장대응단장 주관 각 안전 센터 진압 대장 무전통신 숙달훈련 등 □ 훈련대원 임무부여 및 훈련차량 부서 선정·····2022. 11. 19.(토) ○ 훈련 참여대원 차량부서 선정 및 각 출동대 임무 사항 숙지 등 현지 적응 훈련 □ 대상처 안전점검·················2022. 11. 18.(금) ○ 민·관 안전시설 합동점검(소방, 전기, 가스 등) ※ 안전점검 및 국민행동요령 기반통제·대피교육 2개소(병행) □ 예행연습(1차)··················2022. 11. 22.(화) ○ 유관기관 합동 훈련 사전 연습 및 각 출동대별 임무 확인 등 숙달훈련 □ 예행연습(2차)··················2022. 11. 23.(수) ○ 유관기관 합동 훈련 사전 연습 및 각 출동대별 임무 확인 등 최종 리허설(오전10시) ? 대상처 안전점검(삼육서울병원) ? 예행연습 1차(삼육서울병원) ? 예행연습 2차(삼육서울병원) □ 본 훈련 · · · · · · · · · ·· · · · 2022.11.23.(수) ○ 동대문구청, 동대문소방서, 유관기관 등 참여 □ 훈련 결과 현장 평가 실시 · · · · · · · · 2022.11.23.(수) ○ 훈련 결과: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긴급 구조훈련 성과에 대한 현장평가 □ 훈련 참여기관 의견청취· · · · · · · · · 2022.11.29.(화) ○ 청취 결과: 긴급 구조지원 기관 의견 제시 Ⅴ 의견 청취결과 □ 동대문구청, 동대문보건소, 삼육서울병원········· 붙임3 참조 Ⅵ 훈 련 평 가 □ 훈련 총평 ○「행정안전부」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중점 사항 적극 추진과 관련, 동대문구 긴급구조종합훈련은 불시훈련을 바탕으로 실전 대응 역량 향상을 위해 보여주기식 훈련을 최대한 지양하고 실제 상황을 가상한 실질적인 대응훈련으로 긴급구조기관 및 지원기관 간 협업 활동이 원만하게 이루어졌음 ○ 최근 발생한 이태원 사고와 관련, 재난현장의 긴급구조활동 지휘체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지휘권자에 대한 현장 지휘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절차적인 훈련이 되었음 - 기존의 보여주기식 훈련을 최대한 축소, 사회자 낭독의 내레이션 폼을 지양하고 실제 현장 그대로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 - 훈련 장소 인근에 소방차량을 배치하여 짜인 각본과 시간에 맞춰 진행되는 장면이 아닌 신고 즉시 각 119안전센터에서 불시적으로 출동 - 대형병원임을 감안하여 화재 발생 즉시 근무자 및 내방객에 대한 초기 자력대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제 상황을 그대로 연출 ○ 대응단계 발령 시 재난현장의 지휘체계 강화로 통합지원본부장, 긴급구조통제단장의 현장지휘 체계를 확립하여 긴급구조통제단 중심의 지휘체계를 일원화하는데 구축하였음 - 각 부 임무별 위기상황 조치, 자원관리 등 스마트통제단 운영 적정 - 단계별 위기상황 중심의 상황판단회의 및 언론브리핑 적시성 ○ 민·관·군 재난대응체계 구축과 유기적인 공조체계로 원활한 현장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특히 보건소·경찰·군부대의 적극적인 현장활동으로 재난현장의 대응이 신속하게 이루어짐 - 다수사상자 발생에 따른 소방 및 유관기관(보건소·병원)의 DMAT 운영으로 환자 중중도 분류와 현장에서의 의료진의 응급처치 시행 등 이송반과의 연계성으로 전반적인 협조체제 강화됨 - 긴급구조기관 및 지원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로 재난현장 활동 수습 · 복구에도 활발한 활동 전개 □ 미비점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실시하는 훈련으로 부족한 훈련 경험과 부담감으로 원활하지 못한 훈련이 실시됨. -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현장 통제의 본래 목적과 달리 일부 지연되고 매끄럽지 못한 진행으로 시나리오와 참여자의 일체감이 다소 부족하였으며, 훈련 통제에 따른 진행이 일부 미흡하여 병원 관계자 및 내방객에게 다소 불편함을 초래하였음 - 민관 군 합동훈련에 따른 각 기관 협업 시 시간 및 기타 제한요인으로 사전훈련 연습 및 훈련 참여도 등이 다소 부족하여 임무와 역할수행에 혼선이 초래된 부분이 있었음 □ 개선대책 ○ 유관기관 간 통신체계의 일원화 추진으로 지휘관과 현장대원 간, 긴급구조기관 및 지원기관 간 통합적인 일원화된 통신망을 신속히 구축하여 재난현장에서의 일체감 있는 대응이 신속하게 요구됨 ○ 재난현장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예상 교통 혼잡과 시민의 안전사고를 면밀하게 분석 및 검토하여 장소 및 시간적 통제의 효율화로 시민 불편 최소화 및 안전사고 방지 대책 강구 ○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긴급구조 종합훈련이 합동으로 이루어지는사항에 대한 TF팀 구성 적극 추진 필요 - 소방서와 자치구 간 이원화된 훈련으로 계획부터 결과까지 별도로 진행되는 점을 개선하고 훈련팀 구성 단계부터 일원화를 추진하여 단일 훈련체계를 구성 - 훈련 사용 예산의 제한적 집행으로 동원 인원에 대한 식비 등 기타 처리항목에 대한 유연한 집행 필요 - 실제 재난현장에서 각 기관 간 협업 체계가 원활히 이루어져 신속 및 내실 있는 공동대응의 토대를 마련하는 훈련 시스템 정형화 추진 Ⅶ 언 론 보 도 □ 동대문소방서, 2022년 재난대비 긴급구조종합훈련···소방방재신문('22. 11. 23.) □ “안전관리만전”...동대문구,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불시현장훈련 ················한강타임즈('22. 11. 23.) Ⅷ 예 산 집 행 □ 긴급구조종합훈련 사무관리비 등 집행내역 연 번 집 행내 역 업 체 명 집행금액(원) 비 고 1 긴급구조종합훈련 영상장비 용역 2 긴급구조종합훈련 물품구매 3 긴급구조종합훈련 이벤트 지원 계 붙 임 1. 2022년 동대문구 재난대비 긴급구조종합훈련(사진) 1부. 2. 2022년 동대문구 재난대비 긴급구조종합훈련(언론보도) 1부. 3. 2022년 동대문구 긴급구조종합훈련 종료에 따른 의견제시 1부. 끝.
27320639
20221201051007
본청
현장대응단-27352
D000004682006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