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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 정전사고 조치결과 및 향후계획 보고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3575 결재일자 2022. 11. 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장주환 김덕기 최광운 11/30 유재명 협 조 시설관리과장 代양재덕 기전팀장 함태광 청사 정전사고 조치결과 및 향후계획 보고 2022. 11.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청사 정전사고 조치결과 및 향후계획 보고 2022.11.25.(금) 강동수도사업소 청사의 정전 사고 조치 결과 및 향후 계획을 보고드림 Ⅰ 사고 경위 및 원인 사고 경위 ㅇ 발생일시 : 2022.11.25.(금) 09:05 ㅇ 복구일시 : 2022.11.25.(금) 10:10 ㅇ 피해 현황 - 기계실 MCCB 패널 내 마그네틱 및 열동계전기 파손 - 냉난방기 고장에 따른 가동 중단 - 기계실 MCCB 패널 고장에 따른 온수보일러 가동 중단 - 통신실 내 행정망 IP관리 솔루션 장비 고장 사고원인 ㅇ 구내식당 배수펌프 전극봉 오작동으로 인한 과열 발생 ㅇ MCCB 패널 내 마그네틱의 간헐적 작동에 의한 과열로 화재 발생 ㅇ 과전류에 의해 메인차단기가 트립되어 청사 전체 정전 발생 구내식당 배수펌프 기계실 MCCB 패널 Ⅱ 문 제 점 ㅇ 청사 내 기전시설 노후화 - 기계실 MCCB 패널, 구내식당 배수펌프 등 기계시설의 내구연한(10년) 경과 - 분전반, 전기선로 등 전기시설의 전반적인 노후화 진행(2004년도 설치) ㅇ 장기간 정전 시 중앙제어실 가동 중단에 따른 급수공급 차질 우려 - 현재 정전 시 중앙제어실 3~6시간 가동 가능 ㅇ 특고압 수전설비(22,900V) 사용에 따른 유지관리 및 비상 시 응급조치 등 대처의 어려움 발생 - 특고압 수전설비 관리는 자격증(전기산업기사 이상) 소지자가 가능하나, 현재 유자격 직원 1명(공무직)이 관리 중 - 전기안전관리자(위탁 업체), 한전 도착 시까지 사업소 자체 해결의 어려움 ㅇ 비상 시 대응 매뉴얼 및 대직 체계 미흡 - 응급상황 발생 시 현장에 비상연락망, 대응 매뉴얼 미흡 - 행정지원과 전기직 직원 부재 등 부서 내 인력구조에 따른 대직 미흡 ㅇ 비상 시 민원처리 매뉴얼 및 타 사업소와의 연계처리 체계 미흡 Ⅲ 주요 조치계획 청사 노후 시설물 교체 및 정비 ㅇ 기계실 MCCB패널, 식당 배수펌프 : ’22.12.3(토)까지 교체 완료 - 기계실 MCCB 페널 교체 : ’22.12.1(목) - 구내식당 배수펌프 : ’22.12.3(토) - 소요예산 : 9,600천원 ㅇ 분전반, 전기선로 등 청사 전기시설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실시 : 12월 중 - 업 체 명 : ㈜동양티피티 대표 유태완 (전기안전관리 대행업체) ※ 한국전기안전공사는 1,000kw 이상 대형 시설물만 진단 - 소요예산 : 3,000천원 ㅇ 냉난방기 고장 여부 점검 및 수리 - 냉난방기 점검 : ’22.11.29(화) ※ 점검 후 수리 여부 판단 및 수리비 산정 예정 ㅇ 분전반, 냉온수기 펌프 등 사용 가능한 설비 교체 추진 - 교체 대상 : 소방예비펌프(2004), 기계실 배수펌프(2006) 등 5개 시설 시 설 명 팽창탱크 배수펌프 냉온수기 펌프 소방예비펌프 가스배관 용 도 냉온수기 압력 유지 기계실 드레인 냉온수기 가동 화재시 소화전 이용 구내식당 운영 설치년도 2006 2006 2006 2004 2004 소요예산 (천원) 3,000 2,000 6,000 3,000 3,000 - 소요예산 : 17,000천원(본부 예산 재배정 요청) 청사 특고압 수전설비 교체 ㅇ 수전설비 현황 - 수전전압 : 22,900V(특고압 수전설비) - 계약전력 : 200kw ※ 수도사업소별 수전설비 현황 : 특고압(3개소), 저압(5개소) 구 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수전설비 저압 저압 저압 저압 특고압 특고압 저압 특고압 ㅇ 교체내용 - 특고압 수전설비(22,900V)를 저압 수전설비(380V)로 변경 - 전기실 내 노후 패널 철거 및 폐기 - 신설 수배전반 설치 및 전기공사 - 전기실 리모델링 및 환경개선 등 ㅇ 소요예산 : 110백만원 - 저압화에 따른 시설부담금 납부 : 18백만원 - 청사 수배전반 설치 및 전기공사 및 노후 패널 철거 : 70백만원 - 전기실 리모델링 및 환경개선 : 금22백만원 ㅇ 효 과 : 전기시설 관리 안전성 확보, 외부 업체 용역 불필요 정전 시 취약부서 UPS(무정전 전원공급장치) 구매 설치 ㅇ 정전 시 민원접수 지연, 누수 등 긴급상황에 대한 처리 지연 발생 예방 ※ UPS : 무정전 전원공급장치로 컴퓨터의 데이터 손실과 하드웨어의 고장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전력을 일정 시간 계속 공급해 줄 수 있는 장치 ㅇ 설치위치 : 청사 1층 상황실, 민원실 - 민원실(7.5KVA 1대, 30분 지속), 상황실(6KVA 1대, 2시간 지속) ※ 민원실은 올해 1대 구매, 내년 1대 구매하여 2대 운영 예정(1시간 지속) ㅇ 추진일정 : 2022. 12월 중 ㅇ 소요예산 : 금25,370천원 - 민원실 18,000천원, 상황실 7,370천원 정전사고 발생 대비 제어실 이중화 검토(본부) ㅇ 현 실태 - 중앙제어실에 배수지·아리수올림터 원격감시 제어시스템 구축 운영 - 코로나 발생 대비 중앙제어실 서버의 자료를 단순히 가져오는 형태의 임시제어실을 오금아리수올림터에 설치 운영 중 ※ 청사 정전 시 메인 서버 통신 단절로 임시제어실 운영이 불가 - 정전 시 중앙제어실에 설치된 UPS 가동으로 약 6시간 정상 운영 가능하나, 장시간 전원 공급 불가 시 중앙제어실 원격제어 어려움 ㅇ 임시제어실 이중화 시설 설치 검토 - 장시간 청사 정전시에도 제어실 운영이 가능한 별도의 시스템 구축으로 기존 시스템 역할 수행 - 소요예산 : 360백만원 - 기대효과 : 정전 장기화 시 배수지, 아리수올림터 시스템 안정적 운영 강화 ※ 시설 구축 후 미운영 시에도 통신비 등 유지관리 비용 발생으로 비용 대비 효과 검토 필요 대응 매뉴얼 정비 및 대직 체계 정비 ㅇ 비상 상황 발생 대비 응급조치, 비상연락, 보고 체계 재정비 - 비상 상황 시 자체 응급조치와 동시에 한전·안전관리자에게 연락 - 카카오톡 등을 통한 부서별 긴급 비상 연락체계 구축 - 비상연락망을 배전반, 비상발전기 등 주요 시설물에 부착 ㅇ 비상 상황 발생 대비 직원 교육·숙지 ㅇ 정확한 피해 현황 파악 및 신속한 복구 ㅇ 철저한 사후 점검을 통해 유사 상황의 재발 가능성 제거 ㅇ 청사 전기 관련 업무 이중 대직 체계 구축 - 전기 관련 업무 대직자는 일상 업무 / 비상상황 구분하여 2인 지정 (1인은 전기자격증 보유 및 경험 많은 제어실 직원) - 비상 상황 발생 시 제어실 직원 즉시 개입 Ⅳ 향후 계획 ㅇ 가용한 예산 범위 내에서 정비가 시급한 시설 우선 정비 ㅇ 전기시설 정밀안전진단를 실시하여 수선 및 교체 대상 파악 ㅇ 부족 예산 본부 재배정 요청 ㅇ 업무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한 사전 조사 및 업무 협의 진행 붙임 1 청사 정전 발생 시 대응 매뉴얼 긴급 조치 구 분 연 락 처 청사 담당 / 3146-5013 시설 정비 (임철완), (최일섭) 한 전 480-2268(배전실), 480-2202(당직실) 전기안전관리자 / 3407-1625 민원총괄팀 3146-5030 중앙제어실 3146-5216 ① 부서 내 부분 또는 1개층 정전 시 - 해당 분전반 정비 및 복구(시설정비 공무직) ② 2개층 이상 정전 시 - 청사 고압 수전반 “지팜” 확인 전기실 수전반 지팜 - 화살표 버튼(△) 클릭 후 전광판 숫자 확인 ※ 전압 숫자가 380 근사치로 나오면 정상 · 380 전압과 상이하게 표기되는 경우(내부 문제) ? 저압측 메인차단기 차단 여부 확인 후 해당 분전반 정비 · 전광판 전원이 차단된 경우 ? 전기 인입측 메인 계량기 문제로 한전에 연락하여 복구 ③ 청사 전 층 정전 시 - 비상발전기(전기실) 가동 여부 확인 및 한전, 전기안전관리자 연락 - 중앙제어실 중앙감시시스템 가동여부 확인 · UPS(무정전전원장치) 별도 설치되어 있어 비상 시에도 정상 운영 가능 - 민원실 민원대응 시스템 가동여부 확인 · 비상발전기 또는 UPS 가동으로 정상 작동 가능 상황 전파 ㅇ 내부 보고 - 비상연락망(카카오톡 등) 이용 소장·각 과장·팀장 보고 및 전 직원 전파 ※ 비상 시 대비 부서별 긴급 연락체계 구축 ㅇ 본부 동향보고 - 자체 복구가 어려운 경우, 민원실 및 제어실 등 상시 유지 업무에 지장이 생긴 경우, 인명 피해 시 본부 보고 - 총무과, 홍보민원과, 전산정보과, 안전조사과(피해 경중에 따라)에 동향보고 사후 점검 ㅇ 피해 원인 및 상황 파악 후 추가 점검 실시 - 긴급복구된 시설물 재가동 시 추가적인 피해 가능성 파악 · 예) 분전반 부분 화재 시 복구완료 후 해당 시설물 지속적인 가동 가능 여부 또는 분전반 내 타 전원 스위치까지 파손 여부 파악 등 ㅇ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파손된 시설물에 대해 향후 사고 재발 가능성 파악 - 긴급 조치 완료된 시설물에 대해 추가적인 점검 및 복구 실시 조치결과 보고 ㅇ 피해 복구 현황 및 조치결과 내부·본부 보고 붙임 2 민원실 정전 등 사고발생 시 대응 매뉴얼 전화민원 상황점검 상황보고(본부) 민원대응 협조요청 민원접수 후 사후처리 (타기관 처리불가) · 전화수신 불가 (전화상담시스템) · 홍보민원과 (민원분석담당) · 전산정보과 (통신담당) · 인근 타사업소 · 다산콜센터 · 다산콜센터 ­ 고지서 재발급 ­ 이사정산 분리고지 · 타사업소 ­ 누수감액 요금경정 ­ 자동납부 신청·해지 《사업소》 《사업소》 《본 부》 《사업소》 ㅇ 상황 점검 - 전화상담콜은 시스템접속(전화상담)으로 응대하는 방식이며 단전시 전화수신 불가 ㅇ 상황 보고 - 홍보민원과 민원분석담당(☎1214) 및 전산정보과 통신담당(☎1585)에게 유선 보고 - 보고 내용 : 상황발생 사유 및 복구예정 시간 등 ㅇ 민원 대응 협조 요청 (본부 → 다산콜센터, 타사업소) - 신속대응을 위하여 타사업소(강남)에 통신회선 자동분배 처리후 다산콜센터 협조요청 - 전화상담시스템 접속권한 아이디 : 소속, PC(IP주소)로 셋팅, 해당기관 PC에서만 수신됨 ㅇ 사후 처리 - 타사업소 및 다산콜에서 전화응대는 가능하나 처리 불가민원에 대하여 순차적 콜백 처리 방문민원 ㅇ 노트북 활용(배터리 완충) : 요금상담, 고지서 전송(출력,팩스제외), 누수감액 - 전화상담시스템을 제외한 아리수인포시스템과 고객지원 민원접수 처리가능 - 고지서 직접 수령 및 우편발송 건에 대해서는 수기접수하여 사후처리 고객지원 민원접수 ㅇ 소속사업소외 타사업소 민원접수 불가, 다산콜센터에 접수요청 ㅇ 옥외누수신고 등 긴급출동 민원 : 전산정보과에 유선상 접수확인 처리 ㅇ 기한내 미처리 민원발생 시 “지연처리” 유보 요청 : 전산정보과 ㅇ 방문민원은 우선 접수 후 처리결과 당일 내 직원이 직접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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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 정전사고 조치결과 및 향후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3575 생산일자 2022-11-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주환 (02-3146-5013) 관리번호 D00000468232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청사관리 > 청사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