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및 물가정보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 2023년 홈페이지 유지관리 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37759 결재일자 2022. 11.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거래분쟁조정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이명호 오영희 11/29 代주재영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및 물가정보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 2023년 홈페이지 유지관리 계획 2022. 11. 29.(화)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및 물가정보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 2023년 홈페이지 유지관리 계획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및 「물가정보홈페이지」를 통하여 불공정피해 상담과 물가정보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시민생활경제 환경조성에 기여하고자 함 Ⅰ 개 요 추진근거 ㅇ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운영계획 (’22.3.25.) 추진목적 ㅇ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분야별 체계적인 상담접수·관리 시스템 운영 ㅇ (물가정보 홈페이지) 정확하고 적시성 있는 물가정보 제공 추진경위 ㅇ 「민생침해 근절 종합대책」추진계획 (’12.1.) ㅇ 눈물그만상담센터 홈페이지 구축 (’19.3.) ㅇ 눈물그만상담센터와 물가정보홈페이지 통폐합 (’19.7.) ㅇ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명칭, 도메인 변경 및 홈페이지 개편 (’22.3.) Ⅱ 현 황 운영 홈페이지 ㅇ 서울시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https://sftc.seoul.go.kr) - 6개 분야 상담 접수, 배분, 결과처리, 통계관리 시스템 구현 홈페이지 상가임대차, 불법 대부업, 가맹·유통, 문화예술 프리랜서, 다단계, 선불식 할부거래업 ㅇ 물가정보홈페이지 (https://sftc.seoul.go.kr/mulga) - 식료품 등 생필품 및 공공서비스 가격 공개, 착한가격업소 소개 운영실적 ㅇ 상담실적(2022.1 ~ 10) (단위 : 건) 연도 총계 분 야 상가임대차 대부업 가맹·유통 문화예술 프리랜서 다단계 선불식 할부거래업 ’22.10. 13,001 11,732 291 520 276 94 88 ’21. 16,296 15,043 378 530 150 67 128 ㅇ 홈페이지 접속 현황(2022.1~10) 방문자 수 (서울시 로그시스템 통계) 2022(10.31.기준) 2021 58,474명 (월평균 5,847명) 62,929명 (월평균 5,244명) ⇒ 월평균 방문수 전년 대비 11.4% 증가, 상담실적 전년도 수준 유지(1,300건) ㅇ 센터명칭, 디자인, 도메인 개편 - (기존)눈물그만상담센터 ⇒ (변경)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명칭의 모호성 개선) (기존) https://tearstop.seoul.go.kr (변경) https://sftc.seoul.go.kr ㅇ 홈페이지 시스템 오류점검·유지관리, 이용자 편의 개선 -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시스템 오류 해결 및 상시 모니터링 실시 - 다양한 상담접수 기능 추가, 게시판 개설·변경 등 이용자 편의 개선 Ⅲ 추진계획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3년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물가정보 홈페이지 유지관리 ㅇ 사업기간 : 2023. 1. 1. ~ 12. 31.(1년) ㅇ 사 업 비 : 금37,002,000원(금삼천칠백만이천원) ※ 부가가치세 포함 ㅇ 계약방법 : 수의계약(여성·장애인·자활기업 등 5천만원 이하 용역계약 가능)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주요 사업내용 ㅇ 시스템 유지보수 및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 - 시스템 기능충돌 방지, 오류 예방 및 해결, 상시 점검 등 유지보수 관리 - 공공데이터 품질진단 정기 실시(연 2회), 데이터 관리방안 마련 ? 공공데이터 반기별 품질측정, 데이터 오류율·보안성 관리 및 후속조치 이행 ㅇ 홈페이지 디자인 및 접근성을 개선하여 이용자 편의 향상 - 디자인테마를 전체와 조화되도록 재구성하고 중복메뉴 삭제하여 디자인 개선 - 자막 제공, 키보드만으로 웹 이용, 반복영역 건너뛰기 등 이용자 편의 향상 ? 지체·청각장애인, 색맹 등 이용자를 위해 웹 접근성과 편의성 개선 ㅇ 데이터 통계자료 분석모듈을 통한 상담결과 분석 - 분야별 통계자료 조건조회, 기간비교, 처리결과 분석 등 상담데이터 적극 활용 - 접속자 및 상담결과 통계분석 결과보고(연 2회)를 통한 정기적 상담자료 관리 ㅇ 접속경로 분석을 통한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 및 홍보 -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을 활용한 접속경로, 키워드 분석 및 발굴 -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랜딩페이지 구성 방문유도 페이지 ㅇ 만족도 조사방법 개선 및 참여 활성화 방안 마련 - 상담결과 만족도 제출방법 간소화하여 사용자 편의성 증진 및 참여 활성화 성과관리 ㅇ 결과지표(상담건수 및 홈페이지 방문수)를 통한 성과측정 및 관리 ㅇ ’23년 목표값 선정(’22년 실적대비 5% 상향 달성추진)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물가정보시스템 방문수 합산 성과지표명 지표구분 성과지표 정의 2023년 목표값 비 고 (2022년 실적) 상담건수 결과지표 월 평균 상담건수 1,365건/월 (’22년 실적 대비 5.0% 증가) 1,300건/월 (’22. 10월말 기준) 홈페이지 방문수 결과지표 월 평균 홈페이지 방문수 6,140건/월 (’22년 실적 대비 5.0% 증가) 5,847건/월 (’22. 10월말 기준) Ⅳ 행정사항 소요예산 : 금37,002,000원(금삼천칠백만이천원) ㅇ 산출내역 : 붙임파일 참조 ㅇ 예산과목 :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편리하고 안전한 시민생활경제 환경 조성, 소비자 권익 보호, 민생침해 근절대책 강화, 공공운영비(201-02) 향후계획 ㅇ 유지관리 용역 계약 의뢰 및 체결 : ’22. 12월 ㅇ 유지관리 용역 착수 : ’23. 1월 붙임 2023년 유지관리 비용 산출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23년 공정거래종합센터 물가정보 홈페이지 응용SW 유지관리비 산출내역(기능점수법).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 공정거래종합상담센터 및 물가정보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 2023년 홈페이지 유지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37759 생산일자 2022-1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명호 (02-2133-5349) 관리번호 D000004681163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정보통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